히어로즈 시작한지도 얼마 안됬고, 아바투르도 그렇게 많이는 안했지만
그래도 만렙에 아바 마스터도 찍은 아바충입니다.
잔뜩 칼질을 당한 후, 확실히 예전의 명성은 빛을 바랬습니다.....
제 생각이 정답은 아니지만
그래도 아바를 놓지 못하고, 암울해진 아바투르 유저들을 위해,
도움이 되고자 올려봅니다.
아바투르
1. 패치 후 아바투르
패치 전 아바투르는 안전하게 스플릿 푸쉬도 하면서 한타에서 영향력도 막대한, 소위 OP 영웅이였습니다.
하지만 클로즈베타 패치와 함께 그 성향이 많이 바꼈습니다.
이제 아바투르는 '전문가', 더 자세히 분류하자면 '지휘관 영웅'입니다.
지휘관 영웅이라는 말은 공식홈페이지의 전문가 분류 설명에 적혀있습니다.
다른 영웅들이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는 동안 아바투르는 맵 여기저기를 보면서 도움이 필요한 곳에 실시간으로 지원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런 무한에 가까운 기동성이 아바투르의 장점입니다. 또한 다른 영웅에 비해 맵을 볼 시간이 많고 자연스럽게 맵 이곳 저곳을 둘러보게됩니다. 그래서 오더를 내릴 때, 보다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더욱 효과적인 오더를 내릴 수 있습니다. 이런 점도 아바투르의 장점입니다.
단점은 발빠른 지원이 가능한 대신 그 지원의 효과가 조금 미미합니다. 지원이라고 해봐야 식충을 라인에 보내거나 공생체를 달아줄뿐이죠. 궁극기도 다른 영웅들의 궁극기에 비해 상당히 초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바투르는 다른 플레이어보다 부지런히 움직이며 조금씩 조금씩 이득을 취해가야합니다.
가랑비에 속옷 젖는다는 말이 있죠. 아바투르는 적도, 아군도 눈치채지 못하게 게임을 유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2. 특성
예전에는 식충과 공생체를 이용한 라인 관리 능력이 뛰어났지만,
돌격병 퇴치 특성 삭제, 가압분비선 너프 등으로 공생체의 공성능력도 약해지고 식충의 데미지도 반토막이 났습니다.
때문에 이제 아무리 식충 특성을 찍어봐야 공성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레이져 없는 아즈모단보다 못합니다.
그래서 찾은 활로가 공생체 트리입니다.
공생체의 공성능력은 떨어졌지만, 영웅끼리 교전에서 공생체의 영향력은 커졌습니다.
특히 몇몇 영웅과의 시너지가 엄청납니다. 이는 아래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특성트리는 아주 간단합니다. 그냥 공생체가 강해지는 특성을 죄다 찍으면 됩니다.
1레벨 - 재생성 미생물 - 깨알 같은 체젠이 교전시 도움이 됩니다. 가압분비선은 너프로 인해 찍으나 마나 한 특성이 되었습니다.
4레벨 - 아드레날린 과부화 - 공생체트리의 핵심입니다. 머리 위에 떠있는것 만으로도 평타기반 딜러들의 딜량을 대폭 증가시켜줄 수 있습니다.
7레벨 - 바늘가시 - 보다 딜을 더 넣기 위해 찍습니다. 조금 길어진 사거리로 도망가는 적을 잡기도 용이합니다. 광산 맵에서는 지게로봇도 상당히 좋습니다.
10레벨 - 최종 진화물 - 궁을 쓸 수 없게 되었지만 여전히 쓸만 합니다. 지속시간이 30초이고 쿨타임이 80초이기 때문에 궁을 사용할 적절한 타이밍을 익히셔야합니다. 흉물은.....10렙 때 체력이 고작 1200입니다. 한타 때는 도움이 전혀 안되고 라인에 보내두면 돌격병보다 앞서가서 타워에 순식간에 죽거나 라인정리하러 온 영웅에게 죽습니다. 공생체 달고 조종하기엔 공생체가 아깝습니다.
13레벨 - 세포체 전이 - 가시난사가 범위가 좁아서 큰 효과를 보기는 힘들지만 깨알힐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꺼라 생각해서 찍습니다. 강습충이나 포격충은 다른 식충특성을 안찍고서는 큰 차이가 없고, 탑재 효율 증가는 쓸만합니다.
16레벨 - 아드레날린 증폭 - 이속 40%증가는 탈것의 속도와 맞먹습니다. 추노와 도주시 모두 유용하고, 아군 딜러의 무빙을 도와줍니다. 식충 번식은 역시 다른 식충 특성을 같이 안찍으면 큰 효과를 못봅니다.
20레벨 - 군체의식 - 공생체에 특성을 몰빵 했으니 그만큼 효율이 좋은 특성입니다. 딜러를 물러 온 적 암살자나 탱커에게 가시 두개씩을 꽂아주면 상당히 아파합니다. 공속, 이속, 쉴드를 동시에 두 명에게 줄 수 도 있구요.
3. 궁극기 사용
가장 중요한 점은 특성을 복제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궁극기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특성과 궁극기 의존도가 높은 영웅은 복제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공생체가 생각보다 강해서 몇몇 영웅들을 제외하고는 아군 딜러에게 공생체를 붙여서 한타에 참여한 다음
교전이 끝나고 필요에 따라 궁극기를 사용해 이득을 취하는 편이 좋습니다. 지속시간도 30초로 매우 짧기 때문에 궁극기를 사용하는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복사하기 좋은 영웅

레이너 - 의외라 생각하실수 있는데 레이너는 기본 평타 데미지와 스킬데미지가 강한 편이라 특성이 없이도 딜이 상당히 잘 나옵니다. W로 공속 버프도 줄 수 있고, 아드레날린을 통한 자가치유도 가능해 한타 때 복사하면 좋습니다.

해머 상사 - 해머는 한타 중, 한타를 이긴 후에 복사하면 좋습니다. 한타 중에는 아군 해머보다 조금 앞에서 시즈모드를 하고서 딜을 넣으면 상대 딜러는 복제품을 물거나 진짜 해머를 물거나 선택해야합니다. 복제품이지만 시즈모드로 말뚝딜을 하면 상당히 강력합니다. 한타를 이기고 나서는 탱크 두 대로 타워를 순식간에 밀어버릴 수 있습니다.

리 리 - 리 리는 스킬쿨이 짧아서 30초 동안 뽕을 뽑기 좋고,
허브차를 통한 엄청난 힐량을 자랑합니다. 리 리 둘이서 찻잔을 열심히 돌리면 아군의 체력이 미친듯이 차오릅니다. 마나가 순식간에 달지만 복제품은 어짜피 마나 다 쓸일이 없으므로 QWE를 쿨마다 눌러줍시다. 
누더기 - 탱커를 복제하는 것은 별로 추천하지 않지만 누더기는 예외입니다. 누더기는 특성 없이도 어느정도 탱킹이 가능하고,
갈고리라는 좋은 스킬도 지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20레벨 특성으로 진화의 고리를 찍어볼만한 상황이 아군에 누더기가 있을 때 입니다. 누더기를 복제해서 아군 누더기에게 5초마다 최대 체력의 20%짜리 보호막을 공급하고 복제품으로 아군 딜러를 무는 적 영웅을 방해해주면 좋습니다.
4. 시너지가 좋은 영웅
기본적으로 평타 기반 영웅들과 시너지가 좋고, 그런 영웅이 없을때에는 탱커에게 붙여서 탱커의 부족한 딜링을 메워주시면 됩니다.

일리단 - 일리단에게 공생체를 달아주고 함께 싸워주면 일리단이 날아다닙니다.

악마사냥꾼 - 기본 공속이 빠르기 때문에 공속 증가 효율이 좋고, 평타발라라면 더욱 좋습니다.

무라딘 - 공속 증가로 스턴을 찰지게 넣을 수 있습니다. 딜특 무라딘의 조금 부족한 딜도 메워줄 수 있습니다.
아바투르 패치 후에도 패치 전과 같이 플레이하면서 아바투르 쓰레기라고 하시는 분들이 많길래 짧게나마 적어봤습니다.
아바투르 개선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