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유저는 윈도우에서 히오스를 즐기지만,
일부 맥 유저를 위해서 블리자드는 히오스를 맥에서도 실행할 수 있도록
OpenGL 2.1 API를 이용해서 히오스를 렌더링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OpenGL 2.1 API는 2006년에 출시된 렌더링 API로서
여러 시각 효과와 최적화 측면에서 뒤쳐지는 API였습니다.
하지만, 2015년 가을 OS X El Capitan이 출시되면서,
애플의 새로운 전용 그래픽 API로서 Metal이 출시되었고,
동시에 블리자드는 자사의 게임에 Metal의 적용을 약속했습니다.
그로부터 1년이 넘게 지나고, 모두에게 잊혀지고 있을 때쯤,
Metal이 베타 버전으로 히오스에 적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렌더링 API 란이 추가되면서, API를 원래의 OpenGL 2.1에서 OpenGL 4.1과 Metal로 변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직 베타이기 때문에, 딱히 업데이트 노트에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맥은 맥북 프로 13인치 2015년 버전으로서
그렇게 좋은 그래픽은 아닙니다. 하옵이 40~60프레임 왔다갔다 하는 수준입니다.
OpenGL 2.1로서 말입니다.
OpenGL 4.1을 적용했을 때는 프레임의 향상이 거의 없었습니다.
버전은 다르지만, 같은 계열이기에 성능적인 향상보다는 시각 효과 측면이 개선되었을 확률이 높고,
효과의 개선은 중옵 이상에서 확인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애플의 전용 그래픽 API인 Metal은 어떨까요?
70~90 프레임을 보여주면서, 충분한 프레임의 향상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비록 하옵이지만, 최근에 나온 맥북 프로나, 외장 그래픽이 적용된 맥북은
충분히 중옵에서도 60 프레임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제 맥북은 중옵 30~40프레임으로 게임을 즐기기엔 조금 힘듭니다.
참고로 같은 맥북에 윈도우를 부트캠프로 설치하여 사용해도
윈도우의 Direct X 11보다 Metal이 더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