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_토론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메타] 히오스 배치,매칭의 문제점 및 기타 피드백

코주부방송
댓글: 1 개
조회: 640
추천: 3
2017-10-19 19:25:17
( 위 글은 배틀넷 히오스 홈페이지 토론장에서 피드백 하기 위해 썼습니다 ) 




장문의 글을 1시간 동안써서 올렸는데 안올라가고 없어져서 다시 씁니다.


타 커뮤니티에선 등급전 ( 영웅리그 ) 를 뭐라고 지칭하시는줄 아시나요

정신병자들의 리그라고 부릅니다.

아무리 선량한 게이머라도 정신병자로 만들어버린다고 해서 붙여진 별명입니다

왜 이런 별명이 붙었을까요

간단하게 말하면 매칭의 문제점이죠

왜 매칭이 문제가 되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히오스라는 게임은 단순하면서도 복잡한 게임입니다

맵마다 유용한 픽들이 있고 맵에 따른 전략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히오스엔 하나의 맵이 아닌 다양한 맵과 전장들이 있죠.

전부 다 제각기 다른 오브젝트들과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뻔한 얘기를 왜하냐면,

바로 신규유저와 복귀유저, 아직 게임 이해도가 낮은 유저들이

배치를 받아서 운이 좀 좋으면 

너무나도 쉽게 플레티넘이나 다이아에 간다는게 문제가 되는겁니다.

아직 게임에 대해 알아가고 이해해야 되는 부분들이 많은데

다이아, 플레티넘을 달아버리고 그저 자기가 하고싶은 영웅들만 띡띡 뽑아버리면,

그 배치를 막 본 유저들과 같이해야하는 나머지 유저들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거죠

게임 하기도 바쁜데 그런 유저들한테 채팅으로 하나하나 알려줘가면서 할 순 없고

또 그런 배치 막 본 유저들( 신규, 복귀, 이해도 ) 이 오더를 하나하나 따라주거나

픽창에서 주문하는 픽을 해줄지도 케바케고,

히오스는 조합싸움이 굉장히 크고 픽창에서 픽밴싸움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근데 신규유저 , 복귀유저 , 아직 이해도가 낮은 유저들이 이 시스템을 이해할 수 있나요?

아직 시간이 필요한데

배치 때 다이아 플레티넘을 딱 줘버리니

신규유저와 기존유저들끼리 서로 배척을 하는 상황이 나오는 겁니다.

기존 유저들은 신규유저들이 트롤이라며 욕을 하고

신규유저들은 기존유저들보고 욕을 하니 나도 하겠다하면서 트롤이 되고

영웅리그가 개판이 되는겁니다.

어느 팀에 구멍이 있나로 승패가 갈리는 겜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이 게임에 대한 정도 떨어지고 

결국엔 이 영웅리그가 정신병자들의 리그라고 불리우는 상황까지 온겁니다.

아니 정확히는 이미 2-3년 동안을 그렇게 해왔습니다.

히오스 2.0패치

굉장히 좋은 패치입니다. 신규유저들 끌어 모았죠

근데 그 이후 쭉 빠지죠 

이 게임은 동기부여가 안됩니다.

배치 대충 잘봐도 다이아 플레티넘인데요 

근데 막상 그런 구간에서 게임하면 혼돈의 카오스죠

꼴픽러, 트롤, 탈주충, 등등

내가 대체 왜 이 게임을 했지? 하는 마음과 함께

" 아 이래서 히오스가 재미없다고 하는구나 " 라며 다시 떠나가 버리는겁니다.

대격변 패치 이전에 매칭부터 똑바로 잡았어야죠.

지금 등급전은 그냥 동전뒤집기 싸움이에요

신규유저 복귀유저 아직 이해도가 낮은 유저들을 잘 케어하고

그런 유저들이 게임을 좀 배워가고 익힐 수 있게 배려를 해주고 동기를 부여해줘야지

그냥 처음부터 다이아 띡 달아주면 등급전이 개판이 되죠

작년에 저도 그랬습니다.

작년엔 히오스를 안하고 다른 게임을 했고 아-주 가끔 가다가 한판하는 정도였어요

근데 매 시즌마다 다이아3입니다.

작년엔 게임 이해도도 낮았고 픽 개념도 없었고 맵에 오브젝트가 몇분에 나오는지도

알지 못했는데 매 시즌마다 다이아 3이였어요.

정상적인겁니까 이게?

작년에 영웅리그를 했을 때 제가 픽창에서 팀과 소통하면서 조합을 짰을까요?

전혀 아닙니다. 제라툴만 했었죠 그런데도 그 다이아가 유지가 됩니다.

" 공산주의 " 게임이기 때문이죠 . 

그런데 저랑 같이 게임했던 팀원들은 얼마나 불쾌하고 스트레스 받았을까요?

나 하나 때문에 억지로 조합을 다시 리셋하고 억지로 게임을 끌고가야 했었을텐데

대체 뭐가 문제인지 이해가 되시나요?

매칭을 공정하게 해야 합니다. 영웅리그가 진짜 영웅리그 답게

등급전을 돌릴 동기를 부여해줘야 합니다.

그냥 팀운 좋으면 이기고 팀운 구리면 지고 이런걸 떠나서요

안그래도 공산주의 게임에 팀과 레벨을 공유하고 개인아이템이 없어서

개인캐리력이 그다지 높지 않고 팀과 협동하는 팀게임인데

아직 이해도가 낮은 유저들을 그렇게 대충 다이아구간에 던져놓고서

영웅리그가 정상적으로 돌아가길 바라는게 더 웃긴게 아닐까요?

배치로 플레티넘 5까지 주고 그 이상은 주지 마십시오.  무조건입니다.

다음시즌 하드리셋 mmr 하세요 저도 골드배치받고 다시 올라가는 한이 있어도

진짜 정상적인 매칭을 위해선 그렇게 해야합니다.

지금 등급전은 그냥 개판이에요

또 이건 다른 사람들도 자주 언급하는건데

대체 왜 스왑시스템을 안넣습니까?

히오스는 롤보다 더 스왑시스템이 간절합니다

조합이 정말 중요하고 맵마다 가져와야 하는 영웅들도 중요하고

팀과의 소통과 커뮤니케이션이 정말 중요한데

왜 스왑시스템을 안넣어주는겁니까?

게임의 질과 수준을 떨어트립니다.

예를들어 우리팀 탑의 카드를 나중에 보여주고 싶어서 1픽과 5픽이 스왑을 한다든가

상대조합을 카운터 치기위해 무난한 픽을 먼저 뽑고 4-5픽에서 승부를 보든가 하는

그런 전략적인 카드로 사용하는게 스왑인데

히오스는 대체 왜 자기 무덤을 자기가 파는걸까요

자기들이 장점이라고 내세운 팀 협동 플레이 aos게임인데

그 협동의 기본부터가 안되있습니다.

팀의 조합을 맞추기 위해 존재하는 스왑이 존재하질 않는데

어떻게 협동aos게임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

그리고 음성대화 기능

음성대화는 꼭 필요합니다 

있어야 되요

히오스는 인게임, 또는 픽창에서 주고받아야할 정보와 

소통해야되는 내용들이 정말 많습니다.

어디라인에 어떻게 분배해서 몇분에 캠프를 하고 어느 라인은 조심하고

상대 어디있으니 어떻게 해야하고 등등

실시간으로 브리핑해줘야 하는 부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솔직히 aos에서 누가 채팅으로 일일히 그걸 치고 앉았습니까

채팅치다가 죽어요

그리고 신규유저나 복귀유저나 아직 겜이해도가 낮은 유저들과 게임할 때도 

이 상황에선 이렇게 해야되고, 상대가 캠프를 먹고있으니 부쉬체크를 해야되고

라인을 113으로 봇 푸쉬하는동안 다른라인은 경험치만 먹게 사려야 되고 등등

음성으로 소통하면서 게임하면

신규유저들도 배우면서 이해하면서 게임할 수 있고

기존유저들도 소통하면서 게임하면서 게임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다만 한가지

다른 사람에게 음성으로 폭언을 하는 유저들은 강력하고 정확하고 빠르게 재재해야 합니다

그리고 음성채팅은 참가/미참가 여부를 자신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하고

차단하고 싶은 사람의 음성도 차단할 수 있게 해야합니다.

음성채팅이 도입이 되고,

배치로 플레5까지가 최고로 배정될 수 있고 

좀 더 정당한 매칭을 해주고


이 3가지는 무조건 해야 합니다.

Lv9 코주부방송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