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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 오늘 올라온 비셔스 팟캐스트 요약을 번역해 보았습니다.

아이콘 수원시사울팽
댓글: 7 개
조회: 4142
추천: 12
2025-01-27 20:10:17
이번 화 팟캐스트가 직접 듣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https://www.vicioussyndicate.com/vs-data-reaper-podcast-episode-183/

제가 작업한 원문이 직접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https://www.reddit.com/r/CompetitiveHS/comments/1ib1kzu/summary_of_the_1262025_vicious_syndicate_podcast/

다음 비셔스 리포트는 우리시간으로 2월 1일 금요일에 나올 예정이고, 다음 팟캐스트는 다음 주말에 나올 예정입니다.




일반 - 시간이 지나면서 상황이 확실히 바뀔 수 있지만, 이번 미니세트에 대한 초기 반응은 매우 긍정적인 것 같습니다. ZachO는 개인적으로 다른 사람들만큼 미니세트를 즐기지 못했다고 말하지만, 주된 이유는 아직 자신에게 정말 잘 맞는 덱을 찾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인정합니다. Squash는 새로운 메타를 즐겼고, 다양한 직업을 플레이하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새로운 카드 때문이기도 하지만, 신탁 너프 때문이기도 해서 이번이 진짜 확장팩의 출시같이 느껴집니다. ZachO는 지금 메타는 이전 메타가 가젯잔이었을 때 운고로와 비슷하다고 말합니다. 나쁘고 진부했던 메타에 새로운 시작을 알린 셈입니다.




죽음의 기사 - 현 메타에서 가장 인기 있는 직업은 죽기인데, 부분적으로는 새로운 저그 카드를 가져와 기존 죽기 아키타입에 집어넣기 매우 쉽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ZachO는 저그죽기가 다양한 카드 선택과 룬 조합을 가진 여러 빌드의 ‘융합체’로 변했다고 말합니다. 공기누출을 쓰는 무지개 빌드, 겨울의 뿔피리를 실행할 수 있도록 혈룬을 삭제하는 냉룬 빌드, 더 많은 감염충을 생성하려는 목표를 가진 동화의 역병 빌드가 있습니다 . ZachO는 객관적으로 저그죽기는 여전히 정제되지 않은 아키타입이며 이러한 빌드들 사이에는 성능에서 큰 차이가 있다고 말합니다. ZachO는 데이터를 분석할 때 이러한 아키타입을 제대로 구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합니다. HSGuru와 같은 사이트는 플레이하는 전체 덱 리스트를 추적할 때 가능합니다. 그러나 상대방의 덱과 성능만 측정할 때는 평균 게임 길이 동안 어떤 카드/룬을 사용했는지 종종 판단할 수 없습니다. 현재 상황에서 저그죽기는 게임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가지면서 "편안하게" 2티어 덱입니다. 집계된 저그죽기는 3가지 나쁜 매치업이 있습니다. 덩가드루, 무기도적, "항복" 술사(실제 덱처럼 취급해서는 안 됨)입니다. 이 덱은 게임에서 가장 많이 카운터의 목표가 되는 덱으로, 여전히 2티어 승률을 가지고 있으며, 개선의 여지가 크기 때문에 매우 무섭고 강력한 덱입니다. 초반 게임 압박이 강하고 후반 게임 확장성이 엄청납니다. 어그로 덱은 맹독충과 케리건이라는 광역기 때문에 보드를 통해 이 덱을 이길 수 없습니다. 케리건 영능은 또한 덱에 오프보드 데미지를 주어 게임을 마무리합니다. 그 모든 것 위에 살모사의 방해도 있습니다. 보드를 강화하고 끌어온 위협을 제거합니다. 저그죽기를 꾸준히 이길 수 있는 유일한 덱은 "혼자 노는" 덱입니다. 덩가드루는 카운터 플레이 없이 강력한 턴을 가짐으로써 이를 수행하고, 무기도적은 보드를 무시하고 명치를 공격함으로써 이를 수행합니다. 규암 분쇄자와 공기누출을 사용하는 빌드는 무기도적 상대로 유리합니다만, 이러한 카드를 사용하는 데 있어서의 문제점은 무한히 자라는 스탯을 상대로 생명력이 올라가는 것이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미러전에서 상당히 약해진다는 것입니다. ZachO에 따르면, 가장 성능이 좋은 빌드는 겨울의 뿔피리를 사용하는 냉냉부 빌드(미러에서 가장 성능이 좋은 빌드)와 무지개 빌드(공기누출 때문에 무기도적 상대로 더 좋음)입니다. ZachO는 모든 빌드가 레스카와 요들러를 사용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동화의 역병 빌드는, 혈혈룬 빌드만큼 끔찍하지만(4티어), 래더에서는 여전히 매우 인기가 있습니다. ZachO는 아키타입이 정리되면 일부 랭크구간에서는 20-25%의 점유율로 경계선상의 1티어 덱이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일부 사람들은 무기도적과 덩가드루를 게임에서 삭제해야 한다고 주장할 수 있지만, 이 덱들이 너프되고 다른 변경 사항이 없다면 저그죽기는 막을 수 없는 S티어 덱이 될 수 있습니다.




주술사 - 테란술사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강력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 덱은 게임에서 두 번째로 인기 있는 덱이며 현재 장소흑마와 테란전사 상대로 약간 불리한 매치업 2개를 가지면서 1티어 승률을 보입니다. 저그죽기 매치업은 현재 술사에게 유리하지만 저그죽기가 더 정제되면 바뀔 수 있습니다. 미사일 포는 쑥쑥지느러미와 저글링이 1턴에 흔히 사용되는 현재 메타에서 좋은 카드이지만, 목표물 고정 및 공성 전차는 놀라운 카드가 아닙니다. 이 덱을 강력하게 만드는 것은 중립 카드입니다. 우주공항, 이륙, SCV는 모두 우주선 발사를 가속화하는 데 기여하는 매우 좋은 카드입니다. 테란술사는 본질적으로 테란 패키지를 넣은 어그로술사입니다. 가장 좋은 목록은 블록시니나 인신디우스와 같은 탐욕스러운 카드를 사용하지 않고 레이너에서 커브의 정점을 찍는 리스트입니다. Squash는 우주선 패키지가 덱에 새로운 고유한 아키타입처럼 느껴질 만큼 충분한 활력을 제공한다고 말합니다. 그는 이것이 모든 게임에서 흥미로운 게임플레이와 보드 상태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완벽한 1티어 덱이라고 생각하고 ZachO는 덱의 게임플레이가 객관적으로 저그죽기보다 더 견딜 만하다고 동의합니다.
사람들이 피즐, 삼각 측량 및 소량의 주문 패키지를 실행하는 덱으로 시도하는 느린 방향이 있으며, 이는 무한한 리소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리스트는 전사 상대로는 더 좋지만 저그죽기 상대로는 더 나쁩니다. 왜냐하면 그 매치업에서 승리하기 위해는 그들에게 압력을 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항복술사는 기술적으로 사술로 저그죽기의 보드를 잠금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그 매치업에서 술사가 80/20으로 유리한 이유는 저그죽기가 자신의 하수인을 죽일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이 덱이 다른 어떤 덱 상대로도 사용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어그로술사는 작은 점유율을 기반으로 살펴보면 여전히 좋을 가능성이 큽니다.




전사 - 테란전사는 이미 아코나이트 방어 수정에 관심이 있고 물공급지로 부활시키고 있기 때문에 테란 카드의 주요 수혜자가 될 것처럼 보였습니다. ZachO는 이 덱이 무섭게 보이지만 현재 승률은 미칠 것 같지는 않다고 말합니다(현재 2~3티어). 저그죽기라는 한 가지 나쁜 매치업으로 인해 제한을 받았지만 다른 모든 매치업은 50/50이나 그 이상으로 보입니다. 테란술사는 무한 피즐 술수를 사용하면 전사에 대한 매치업을 개선할 수 있지만 전사는 피즐 + 졸라로 동일한 작업을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빌드도 개선되고 있으며 더 많은 리스트에서 발명가 붐을 실행하여 전투순양함을 바이러스완전체질리악스와 함께 부활시키기 시작했습니다. 많은 빌드가 다양한 "쓰레기"로 ETC를 실행하고 있지만 ZachO는 이것이 가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는 정신지배 기술자가 현재 미칠 것 같다고 언급하지만(주로 덩가드루를 상대하기 위해), 리스트가 매우 빡빡하기 때문에 테란 전사에 끼워넣기 어렵습니다. 저그죽기가 약화되면 이 덱은 S티어 덱이 될 수 있습니다.

테란 패키지의 하랜전사는 끔찍해 보입니다.




도적 - 저그와 테란과 달리 프로토스 진영은 이 두 진영에 비하면 쓰레기처럼 보입니다. 현재 플토도적의 총 승률은 약 45%입니다. 개량하면 간신히 47%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마나감소된 집정관을 만들고 소냐와 커버곡 가수로 복사하여 유사 OTK 방향으로 가려는 덱 빌드가 있습니다. 이 덱은 좋지 않습니다. 불한당이 더 나은 할인 카드인데 차원관문은 도적에서 부담스럽습니다(확실히 버프할 카드 후보).

무기도적은 현 메타 1티어, 상위 3위 덱이며 익히 아는 것처럼 극성을 갖고 있습니다. 흥미로운 반전으로, 컨전은 무기도적 상대로 아주 살짝 유리한 반면 덩가드루가 이 덱을 카운터칩니다. ZachO는 사람들이 최고의 덱만 플레이하는 정착된 메타에서 무기도적은 그렇게 강해 보이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모든 플토 덱(현재는 모두 나쁨)의 하드 카운터이지만, 메타 관련성이 있는 덱 중 유일하게 이 덱이 하드카운터를 치는 덱은 규암분쇄자 + 공기누출을 사용하지 않는 저그죽기입니다. 사람들이 플토 덱을 사용하지 않으면 무기도적은 상당히 나빠지고 ZachO는 다음 주까지 덱이 3티어가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덱은 전설탑구역에서 6%의 점유율을 기록할 수 있지만, 플레이하거나 상대하기에 흥미로운 덱은 아닙니다.




드루이드 - 덩가드루는 현재 메타에서 무기도적, 테란술사와 함께 승률 상위 3위에 드는 덱입니다. 무기도적과 달리 ZachO는 밸패 없이는 덩가드루의 승률이 곧 떨어질 것으로 예상하지 않습니다. 바이러스 질리악스만 해도 저그죽기 상대로 흐름을 바꿀 수 있습니다. 테란술사는 덩가가 나오기 전에 덱을 충분히 공격적으로 공략할 수 없습니다. 덩가드루가 어려움을 겪는 유일한 매치업은 테란전사인데, 모든 위협을 처리할 제거기가 있기 때문입니다. 덩가드루를 이기는 다른 덱은 정령법사 같이 빠르게 공격적으로 공략할 수 있는 덱뿐입니다(하지만 정령법사를 플레이하는 사람이 누가 있죠? 아무도 없습니다). ZachO와 Squash는 둘 다 덩가의 디자인을 싫어하며, 이번에 덩가가 너프를 피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지난 24시간 동안 그루브 고양이 + 아르타니스 버그 수정 덕분에 영능드루라는 "새로운" 드루이드 덱이 등장했습니다. 덱은 무기도적과 매우 유사하지만, 무기도적만큼 저그죽기를 강하게 상대하지는 못합니다. 새로운 빌드는 1티어 잠재력이 있는 듯하며 테란술사나 덩가드루가 아닌 가장 강력한 덱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영능 + 리로이가 한 번에 20 이상의 피해를 나타내는 충격적으로 큰 양의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물공급지드루가 있지만 현 메타에서는 덩가드루의 더 나쁜 버전입니다.




마법사 - ZachO는 플토법사가 자신이 플레이하고 싶은 주요 덱이라고 말하며, 데이터에 따르면 다른 사람들이 이 덱을 플레이하고 싶어한다는 강한 욕구가 있다고 느낍니다. 사람들이 왜 이 덱을 플레이하고 싶어할까요? 등급전에서 8%의 점유율에도 불구하고 플토법사는 통합하면 현재 41%의 승률을 가지고 있으며, 이 덱은 정제한다고 눈에 띄게 좋아질 것 같지 않습니다. ZachO는 작은 샘플 크기를 기준으로 맨틀구체자, 조난당한 대마법사, 기적의 판매상, 흉포한 갈퀴창날 같은 더 적극적인 하수인을 운영한다면 3티어 승률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ZachO는 적극적인 빌드를 플레이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비셔스 디코 출신일 수 있으므로 해당 데이터에 표본에 편향이 있을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차원관문을 1개 이상 실행해서는 안 되고 덱에서 음량 키우기을 실행해서는 안 됩니다. ZachO는 느린 플토법사 빌드를 플레이하고 싶다면 메스아둔 + 스케이터 콤보를 실행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저그죽기에 맞서 더 많은 시간을 벌기 위해 필요합니다. Squash는 적극적인 버전을 플레이하고 있다고 말했고, 문제는 상대가 초반 보드를 클리어하면 게임 중반에 할 일이 없다는 것입니다.

정령법사는 좋지만 아무도 신경 쓰지 않습니다.




사제 - 대부분 사람들이 사용하는 사제 덱은 플토 사제입니다만... 그것은 나빠 보입니다. 정제된 플토사제는 4티어의 꼭대기를 간신히 통과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모선을 중심으로 하는 덱은 좋지 않을 것 같습니다. 플토 사제는 덩가드루와 대략 50/50으로 가고, 재포장 덕분에 저그죽기 상대로 약간만 불리한 매치업을 갖습니다. 당신은 많은 밸류를 생성하기 때문에 전사를 상대로 좋습니다. 문제는 이 덱이 다른 모든 덱 상대로 완전히 죽는다는 것입니다.

경쟁력 있는 사제 덱이 있지만, 아무도 그것을 플레이하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자리미사제의 현재 점유율은 0.3%입니다. 시간 증폭, 환상 및 아르타니스로 프로토스 패키지를 조금만 실행하여 돌진 하수인을 통해 덱에 추가 데미지를 주는 추세가 있습니다. 작은 표본 크기에 따르면, 이 자리미사제 빌드는 1티어로 보입니다.
같은 프로토스 돌진 패키지를 사용하는 수도자가 있는 초과치유 사제는 2티어 승률을 가진 강력하지만 과소평가된 사제 덱입니다. 이 덱은 상위 전설에서 어느 정도 인기를 끌고 있는 듯합니다.
자해사제는 또 다른 기존 사제 아키타입이며, 번 덱으로서 프로토스 돌진 패키지를 사용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작은 표본 크기에 따르면, 1티어 덱처럼 보입니다.
놀랍게도, 하랜사제도 경쟁력이 있는 듯하지만, 다른 사제 아키타입에 비하면 그렇지 않습니다(3티어 정도). 덩가드루와 저그죽기에 대항하기 좋은 덱입니다. 엘리스는 반격할 수 없는 저그죽기에 대항하여 큰 보드 스윙을 나타냅니다.
경쟁력 있는 사제 덱은 4가지가 있지만, 프로토스 사제와 대비되어 아무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사냥꾼 - 샤파르 밴 이전 6시간 동안 샤파르냥꾼은 20%의 점유율로 1티어 승률을 기록했습니다. 덱들이 이에 적응하여 대응할 수 있었더라도, 이는 바람직한 게임플레이 경험이 아니었고, 밴으로 인해 게임이 확실히 좋아졌습니다.

다행히도 냥꾼은 적응했습니다. 발견냥의 느린 변형은 산란못이 추가되어 큰 힘을 얻은 해변의 거인과 함께 저그 패키지를 추가하는 방향으로 전환했습니다. 이 덱이 메타에서 최고는 아니겠지만, 2티어 승률 잠재력이 있으며 전반적으로 균형 잡힌 매치업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ZachO는 메타가 정착되면 이 덱이 메타의 기둥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장 어려운 매치업은 아마도 테란술사일 것이지만, 다른 모든 것은 타당해 보입니다.

우주선냥꾼은 추락했습니다.
저그냥꾼은 저그죽기를 처리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꽤 나빠 보입니다.
그런트냥꾼은 여전히 존재하지만 지금은 관심이 거의 없습니다.




흑마법사 - 흑마는 플레이하기 어려울 것 같았지만, 해변의 거인과의 장소 시너지가 그것을 극한으로 끌어올렸습니다. 흑마는 3개의 장소를 운영할 수 있으며, 그 중 2개는 땅굴벌레가 노리고 뽑을 수 있습니다. 흡수는 분명히 울라동과 함께 사용하고 싶을 것입니다. 울라동은 느린 카드처럼 보이지만, 해변의 거인을 가속한다는 사실 때문에 매우 경쟁력이 있습니다. 장소흑마는 매우 좋은 덱처럼 보이고, ZachO는 그것이 손패흑마 스타일의 게임플레이를 떠올리게 한다고 말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덱에 수레바퀴를 운영하지만, 현재 메타에서는 매우 중복적이며 관련된 매치업에서 승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목적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장소흑마의 모든 빌드에서 지속적으로 최악의 카드입니다. 이 덱은 매우 강력한 매치업 분포를 가지고 있으며, 무기도적과 덩가드루라는 두 덱에만 집니다. 이 두 덱이 너프될 경우, 이 덱은 잠재적으로 이길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성기사 - 리네사기사는 신탁 너프 이후 완전히 추락했습니다.
떡대기사는 테란술사, 저그죽기, 테란전사에게 완전히 무너졌습니다. 이 덱은 지금은 3티어일 수 있지만, 이 시점에서 좋지 않은 덱을 아무도 플레이하고 싶어하지 않기 때문에 사실상 죽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람들은 테란기사를 시도하고 있지만, 특별히 놀랍지 않아 보입니다. 테란술사와 동일한 강력한 중립 카드를 공유함에도 불구하고, 기사의 나머지 도구 세트는 술사에 비해 흥미가 없습니다. 쑥쑥지느러미, 대기실 문지기 또는 골가네스가 없습니다. 아미투스는 상대 하수인을 2/2로 만드는 효과가 저그죽기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현재 메타에서 죽은 카드입니다. 화염차는 데미지가 보드에 의존하기 때문에 공성전차보다 나쁩니다. 테란기사의 가장 좋은 빌드는 승률이 50%에 가까워서 약간 플레이 가능하지만, 테란술사만큼 좋지는 않습니다.




악마사냥꾼 - 저그는 공격악사에서 작동하지 않지만, 공격악사가 이 포맷에서 좋은 덱일 수 있다는 징후가 있습니다. 그냥 마주보고 상대를 때려눕힐 수 있는 무기 도적 덱과 비슷합니다. 문제는 사람들이 새 카드를 0장 쓰는 무기 도적의 더 나쁜 버전인 덱을 플레이하는 데 관심이 없다는 것입니다.




기타 잡다한 토론 주제 -

죽기 섹션에서 ZachO와 Squash는 저그죽기에 대한 잠재적인 너프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일반적인 제안 중 하나는 감염충의 체력 버프를 제거하는 것이지만 ZachO와 Squash는 둘 다 그것이 덱을 완전히 죽일 것이라는 데 동의합니다. 아마도 감염충을 4마나로 밀어붙일 가능성이 더 큽니다. ZachO는 덱에 대한 가장 큰 문제가 살모사라고 말합니다. 살모사가 덱에서 가장 강력한 카드이기 때문이 아니라, 그는 무한한 후반 게임 스탯증가와 광역기를 갖춘 어그로 덱이 상대 방해기마저 가지면 안 된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플토법사는 그 매치업에서 살모사에게 끌려가지 않는 거신에 승패가 결정납니다 . ZachO는 살모사가 밥 디자인 문제의 또 다른 예라고 생각하는데, 그 카드는 풍미 있게 만들어졌지만 게임 플레이에 미치는 영향은 완전히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스2의 살모사는 적의 후방에서 유닛을 올가미로 잡아당겨 전방으로 끌어당기는 납치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살모사는 실제 스2에서 거신을 카운터치므로 주제적으로 완벽합니다. 게임 플레이 측면에서 상대하기 힘들고, ZachO는 "살모사는 Team5가 게임 역사상 인쇄한 최악의 카드 중 하나"라고 말합니다.

전반적으로 미니세트에 대한 일반적인 반응은 긍정적인 듯합니다. 그러나 ZachO는 메타가 실제로 그렇게 다양하지 않기 때문에 메타가 불안정한 위치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결론적으로 이 형식에는 인기 있고 좋은 덱이 약 8개 있습니다. 이 덱 중 2개를 파괴하기 위해 밸패한다면 6개 덱만 실행 가능하고 잠재적으로 통제 불능 상태가 될 것입니다. 저그죽기, 테란술사, 테란전사, 장소흑마 같은 덱은 무기도적과 덩가드루가 너프되면 통제 불능 상태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동시에 모든 플레이 가능한 저그와 테란 카드를 너프하는 것은 기분 나쁠 것입니다. 사람들이 새로운 멋진 것들을 플레이하는 데 들떠 있지만 다음 밸패는 쉽게 상황을 망칠 수 있습니다. ZachO는 플토 버프와 함께 일부 카드는 부드럽게 건드리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의 의견에 따르면, Team5는 죽기가 메타의 폭군이 되도록 내버려 둘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메타에서 가장 좋은 덱인 테란술사, 테란전사 또는 흑마를 카운터칠 수 있는 방식으로 죽기를 효과적으로 카운터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저그죽기를 이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오프보드 데미지를 입히거나 한 턴에 확 파워를 쏟는 것이고, 이것은 현재 메타에서 사라지길 바라는 플레이 방식입니다.

폰으로 써서 하이퍼링크가 잘 작동 안 할 것 같군요. 즐거운 설 명절 보내시길 바랍니다.

Lv74 수원시사울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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