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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 #206. 오늘 올라온 팟캐스트 요약을 번역해 보았습니다.

아이콘 수원시사울팽
댓글: 2 개
조회: 3827
추천: 5
2025-11-18 11:53:12

이번 화 팟캐스트를 직접 듣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https://www.vicioussyndicate.com/vs-data-reaper-podcast-episode-206/

제가 작업한 원문을 직접 읽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https://www.reddit.com/r/CompetitiveHS/comments/1ozrj50/summary_of_the_11172025_vicious_syndicate_podcast/


이번 확팩의 첫 비셔스 리포트는 지난주 밸패로 연기되어 우리시간으로 11월 21일 금요일에 나올 예정이며, 다음 팟캐스트 일정은 미정입니다.



일반 - ZachO는 지난주에 WorldEight와 팟캐스트를 녹음은 했지만, 새롭게 등장하는 모든 덱들이 기존에 있던 덱들보다 나쁘다는 점을 강조하는 내용이라서 우울했다고 언급했습니다. 이는 모든 신규 덱의 승률이 20-30%대였던 운고로 때 수준의 실패는 아니었지만, 데이터상으로 메타가 정제되고 나서도 모든 신규 덱이 이미 잘 짜여진 구 덱들과 경쟁할 수준이 아니라는 것이 분명했습니다. ZachO는 확팩 출시 후 "암울한" 팟캐스트를 공개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또한, 평소보다 큰 규모의 밸패가 있을 것이 분명해지자 과거의 데이터가 모두 무의미해질 것이었기 때문에 비셔스 리포트도 연기했습니다. 경쟁적으로 실행 가능했던 것 중 너프를 받지 않은 것은 단 하나도 없었습니다. 개발진의 진단은 현 상황이 운고로만큼은 아니고, 기존 덱들 아래에 플레이 가능한 새로운 아키타입이 잠재되어 있었기 때문에, 모든 기존 것들을 너프하면 새 덱들이 플레이 가능해질 것이라는 것이었습니다. 과연 그렇게 될까요?



전사 - 확팩 출시 당시 이 직업은 주로 데이오스를 통한 새로운 OTK 가능성 때문에 기계전사를 플레이했습니다. 비록 메타에서 최고의 덱 중 하나는 아니었지만, 끔찍한 플레이 패턴을 가지고 있었고, 이를 제거하는 것은 올바른 결정이었습니다.


 용전사는 패치 이전에 잠재되어 있던 새로운 전사 덱이었으며, 현재 하위 다이아몬드 및 그 이하 등급에서는 매우 강력해 보입니다(1티어). 그러나 이 덱은 높은 등급에서는 심각하게 하락하며(최상위 전설구간에서는 거의 3/4티어), 이 덱이 너프를 전혀 받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패치 이후 메타에서의 입지가 악화되었다는 점에 주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은 매우 낮은 에이전시(Agency)를 가지며 숙련 요구도가 낮은 덱이며, 이를 가장 잘 보여주는 매치업은 발견냥과의 매치업입니다. 다이아 등급에서는 이 덱이 발견냥을 상대로 55/45로 우위에 있지만, 최상위 전설에서는 매치업이 55/45로 냥꾼에게 유리합니다. ZachO는 매치업이 이렇게 10%나 뒤바뀌는 것은 매우 드문 일이라고 말합니다. 또한, 주말에 있었던 Last Call 토너먼트에서 용전사를 가져온 사람이 거의 없다는 점도 주목할 만합니다.

 이 아키타입은 여전히 정제될 수 있는데, 가장 인기 있는 빌드가 나쁜 카드(재건축가, 사서, 물감지느러미, 전시관리인)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재건축가는 혈죽에서도 좋았던 적이 없는데, 더 공격적인 덱에서 좋을 리가 없습니다. 현존하는 어그로 전사 애호가인 WorldEight는 이 덱이 자신에게는 약간 어색하고 결정할 것이 많지 않다고 느낀다고 말합니다. 이 덱은 초반 게임의 스노우볼링에 크게 의존하며, 성공하면 덱이 강하게 느껴집니다. 그는 이 덱을 즐겨 플레이하고 그 매력을 이해하지만, 때로는 투기장 덱을 플레이하는 느낌이라고 합니다.


 퀘전은 이제 시간왜곡과 함께 무르도즈노를 피니셔로 사용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등딱지회오리가 악어를 풀어라와 함께 사용되기에 여전히 충분히 좋지 않다는 점은 흥미롭지만, 영광을 위하여와 난투는 악어를 풀어라와의 충분한 시너지를 가집니다. 밀고자는 아키타입에 흔히 포함되지만, 발견냥과 하가사술사가 좋은 밀고자 목표물이 없는 현재 메타에서는 좋은 카드가 아닙니다. 퀘전의 성능은 기대 이하이며 최상위 전설구간에서 더욱 악화되지만, 발견냥 상대로 상당히 괜찮습니다.



사냥꾼 - 발견냥은 새로운 덱이 아니며 새로운 카드를 많이 사용하지 않지만, 설화 패키지는 이 아키타입에서 엄청나게 강력합니다. 발견냥은 패치 이전에는 특별히 좋지 않았지만, 너프 이후 덱이 매우 강력해 보이며 현 메타에서 최고의 후반 게임 덱이 되었습니다. 실바나스는 아키타입에서 가장 좋은 성능을 보이는 카드이며, 알레리아는 매우 강력하고, 베리사는 덱에서 가장 나쁜 설화 카드이지만, 여전히 아키타입에서 상위 10위권 카드입니다.

 이것은 매우 높은 MMR에 편향된 덱이며, 해당 등급에서 총애를 받고 있으며, 그곳에서 우려 사항이 되고 있습니다. 높은 MMR 플레이어가 이 덱을 조종할 때 이 덱을 신뢰할 수 있게 이길 수 있는 것이 없는, 새로운 피락도적 급입니다. 이것은 최상위 전설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25% 이상)을 가진 최고의 덱이며, 낮은 MMR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ZachO에 따르면, 플토도적이나 절벽악사가 점유율이 상승하지 않는 한, 높은 MMR에서는 막을 수 없는 메타의 폭군처럼 보입니다.

 엘리스 빌드와 비-엘리스 빌드가 모두 플레이되고 있지만, ZachO는 밥과 인신디우스를 사용하는 비-엘리스 빌드는 쓰레기라고 지적합니다. 엘리스의 코스트 요구에 맞춰 밥과 인신디우스를 쓰거나, 비-엘리스 빌드를 쓰려면 더 좋은 카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는 마나커브가 5마나보다 높아서는 안 된다고 말합니다).

 WorldEight는 떡대죽기로 발견냥을 상대로 성공적으로 플레이했지만, 그 덱이 메타에서 의미 있게 될지는 의아하다고 말합니다.


 손패없는 명치냥은 그렇게 좋아 보이지 않으며, 플레이할 수 있는 더 나은 어그로 덱이 있습니다. 도적이나 생명력 회복이 없는 기타 덱을 상대로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퀘냥은 여전히 플레이 불가능하지만, WorldEight는 덱이 플레이 가능성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주술사 - 하가사술사는 신선한 주술사 덱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본질적으로는 마나커브를 낮춘 성운술사 덱입니다. ZachO는 현재 최적의 5마나 이상의 주문의 양이 몇 장인지 확신하지 못하지만, 대부분의 리스트에서 5장 또는 6장을 사용합니다. 천둥울림과 흐름의 망령은 덱에 가치 있는 추가 요소처럼 보이지 않으며, 설화 패키지는 현재 기대 이하로 보입니다. 그래도 포함하는 것이 여전히 옳을 수 있으며, 화신 형상이 패키지 중 가장 좋은 카드이지만, 이 덱은 질풍 무기를 여러 번 장착할 수 있어 게임시간이 길어지는 데 신경 쓰지 않는 주도권 중심의 덱에 가깝습니다. 이것은 최상위 전설에서 두 번째로 좋은 덱이며, 다른 모든 등급 구간에서는 가장 좋은 덱입니다.

 ZachO는 덱에 있는 약 27장의 카드는 확실하다고 말하지만, 별에게 소원을이 1장이 좋은지 2장이 좋은지, 그리고 무라딘을 실행할 가치가 있는지 아닌지 확신하지 못합니다. 사술도 아키타입에서 강력해 보이며 전사를 하드 카운터하지만, 이는 최상위 전설과는 관련이 없을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하가사술사의 리스트는 메타가 어떻게 전개되는지에 따라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살아있는 불꽃은 아키타입에서 미끼처럼 보이며, 태고의 감독관도 전하 충격을 한 장 사용하는 것이 이상적이라면 꾸준히 발동할 자연 주문이 충분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뺄 수 있습니다.

 발견냥과는 달리, 덱의 점유율은 현재 어떤 등급 구간에서도 불쾌하지 않으며, 점유율은 15-20% 사이에서 정점에 이릅니다. 이것은 또한 플레이 패턴 면에서 상당히 거부감이 없는 덱처럼 보입니다.


 다른 주술사 덱은 좋아 보이지 않습니다.



마법사 - 플토법사는 점유율이 급증했으며(상위 다이아 및 전설에서 약 8-9%), 이번 주말 Last Call 토너먼트에서도 상당히 많이 나왔습니다. 그러나 점유율은 덱의 승률과 일치하지 않는데, 좋은 덱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다이아에서는 아마도 3티어 덱일 수 있지만, 최상위 전설에서는 완전히 플레이 불가능합니다. ZachO는 왜 이 덱이 높은 등급에서 심하게 승률이 떨어지는지 설명합니다. 덱의 매치업 분포는 보통 상대방이 진눈깨비 스케이터로 방어도 획득을 할만한 강력한 대상이 있는지 여부에 의존하지만, 좋은 플레이어들은 이를 깨닫고 이를 염두에 두고 플레이합니다. ZachO는 자신이 혈죽을 플레이하면서 플토법사를 만난다면, 상대방에게 16의 무료 방어도를 제공하기 때문에 그 매치업에서 기워붙인 거인을 절대 플레이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는 대신 완구분리자와 거머리로 그들을 죽일 것이라고 합니다. 이 덱이 현재 약 48-49%의 승률로 다이아 등급에서 상당히 더 좋아 보이지만, 아직 정제되지 않은 메타의 초기이며 ZachO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덱의 성능이 악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플토법사가 우위에 있는 유일하게 메타관련성이 있는 매치업은 컨전과의 매치업이며, 다른 모든 매치업은 동전 던지기이거나 패배합니다.


 비전법사는 높은 수준의 플레이에서 성능이 향상되지만, 너무 나쁜 덱이라서 승률이 다이아에서 40%에서 최상위 전설에서 43%로만 상승합니다.


 ZachO는 플토법사가 지금 플레이되고 있어서 기쁘다고 말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마법사는 플레이할 가치가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플토법사와의 플레이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지만, ZachO는 하가사술사나 발견냥을 플레이하는 사람을 조금 더 적게 함으로써 메타를 다양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이것은 매우 느린 OTK를 가진 덱이며, 성능이 과도했던 적이 없으므로, 사람들이 48% 승률의 덱을 플레이하고 싶다면, 그렇게 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12-13턴 승리 조건을 불평하는 사람은 어떤 승리 조건을 가진 덱이든 불평할 것입니다. WorldEight도 이 덱을 칭찬하고 메타에 건강한 덱이라고 부르며, 덱이 데이오스를 사용하여 게임을 끝내는 방식을 좋아한다고 말합니다.



죽음의 기사 - 아방수와 옛고정 너프도 확실히 직업에 영향을 미쳤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피의 역병 너프입니다. 혈컨죽은 너프가 효과적으로 그 힘을 억제했지만, 여전히 가장 강력한 죽기 덱처럼 보입니다. 이 시점에서 아마도 2티어 덱이며, 이제 하가사술사 및 방판원악사 같은 효과적인 카운터를 갖게 되었습니다. ZachO는 덱의 힘이 성공적으로 낮춰졌지만, 실행 가능한 덱으로 남아있도록 한 덱에 대한 너프를 칭찬합니다.


 헤렌죽기는 플레이되고 있는 또 다른 주요 아키타입이며, 괜찮은 성능을 보이지만 여전히 혈죽보다 나빠 보입니다. 일부 리스트에서 기워붙인 거인과 여행 보안 요원을 빼고 추모의 헌신을 사용하여 브원삼디를 부활시키려고 하지만, ZachO는 이 방향이 아키타입에 더 좋다는 어떤 징후도 보지 못합니다.


 헤렌 패키지를 빼고 브원삼디 부활에 올인하는 브원삼디죽기 아키타입도 있지만, 이는 헤렌죽기보다 훨씬 나빠 보입니다.



악마사냥꾼 - 어그로악사와 방판원악사는 이 직업에서 플레이되고 있는 두 가지 주요 아키타입이며, 그 빌드는 패치 후 크게 변하지 않았습니다. 영생의 뱀은 사람들의 기대에 부응했으며, 이 카드의 성능은 미쳤으며, ZachO는 앞으로 모든 악사 덱이 이 카드를 플레이하도록 수용하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공포씨앗 패키지와 레드카드가 이를 더 쉽게 만들지만, 어그로악사는 요마도 사용하며, 방판원악사는 옛고정을 뱀 활성화를 위한 추가 지원카드로 사용합니다.


 방판원악사는 브록시가르를 사용하지만, 이는 설화 카드 자체를 위해서가 아니라 주로 엘리스 활성화로 사용되는 또 다른 경우입니다. 무기는 생흡이 있는 3/2 무기이기 때문에 패키지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카드이며, 포털을 뽑기 때문이 아닙니다. 방판원악사는 매우 좋은 매치업을 가지고 있지만, 가장 인기 있는 두 덱인 하가사술사와 발견냥을 상대로 고전하므로 이 덱들을 능가할 수 없습니다.


 어그로악사는 여전히 전설 등반에 가장 강력한 덱 중 하나처럼 보이며, ZachO는 더러운 마귀가 너프되지 않았다면 덱이 게임을 장악했을 수도 있다고 말합니다. 패치 이전 강력한 카운터였던 혈컨죽에 대한 너프는 이제 어그로악사와의 매치업을 50/50 동전 던지기로 만들었습니다. 뛰어난 발견냥 플레이어와 대결하는 최상위 전설구간에서는 덱이 대략 50/50으로 가며, 하가사술사 상대로는 불리한 매치업을 가집니다. 이로 인해 그리고 어그로 덱이라는 사실 때문에 덱이 높은 수준의 플레이에서 두드러질 가능성은 낮습니다.


 ZachO는 절벽악사에 대한 데이터는 거의 없지만, 발견냥과 하가사술사 모두에게 유리해 보여 미친 덱이 될 징후를 보이고 있다고 말합니다. 게임에서 두 덱 모두에게 유리해 보이는 다른 덱은 없지만, ZachO는 사람들이 (특히 높은 등급에서) 이 덱을 플레이할 의향이 있을지 의문을 제기합니다. 이 덱은 과거에 낮은 숙련 요구도를 보였고 높은 수준의 플레이에서 성능이 떨어졌지만, ZachO는 지금 당장은 잠재적인 메타 브레이커이며 높은 MMR에서 잠재적으로 게임에서 가장 좋은 덱처럼 보인다고 말합니다. 가시살이 비룡, 뱀, 콜리페로, 지옥사냥개의 조합을 실행하는 여러 다른 빌드가 떠돌고 있습니다. ZachO는 새로운 카드를 사용하지 않는 오래된 빌드가 현재 가장 좋은 빌드라고 생각하지만, 점유율이 너무 낮아서 자신있게 말할 수 없으며, 덱 정제를 할 때 더 나은 빌드를 찾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제 - 너프에도 불구하고, 플토사제는 이 직업에서 플레이되고 있는 주요 아키타입입니다. ZachO는 소생술을 너프하지 않았다면 덱이 패치 후 매우 강력했을 수도 있다고 말합니다. 지금은 2티어와 3티어 승률 사이를 맴도는 중간 정도의 덱처럼 보이지만, 덱은 낮은 MMR에서 더 잘 수행됩니다.


 자리미사제의 무르도즈노 방향은 패치 이전 이 아키타입의 유일한 경쟁적인 방향이었지만, 피락 너프는 축소 복제가 무르도즈노나 이세라를 뽑아 승리 조건을 가속화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었기 때문에 덱에 타격을 입혔습니다. 지금 자리미사제는 좋아 보이지 않으며 ZachO는 메타에서 자리를 잡거나 살아남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아비아나사제는 여전히 쓰레기이며, ZachO는 메디브와 장소는 매우 좋은 카드이지만 아비아나사제를 이끌 수는 없으므로 다음 패치에서 설화 패키지의 아티쉬를 버프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합니다. 


WorldEight는 점유율이 낮더라도 시든그림자사제를 언급하며, 도적과 흑마에 대한 나쁜 매치업에 대해 더 이상 걱정할 필요가 없지만, 여전히 하가사술사와 발견냥에게 패배한다고 언급합니다. ZachO는 이 덱이 소생술 너프에도 타격을 입었다고 언급합니다.



도적 - 피락도적은 불한당 너프로 끝났습니다. 무기도적은 더 나쁜 카드를 사용하는 피락도적이었기에 그 덱도 죽었습니다.

 사람들은 낮은 마나커브를 사용하여 어그로도적 덱을 작동시키려고 시도했으며, ZachO는 회상이 특히 속여우와 함께 사용될 때 예상보다 훨씬 좋아 보인다고 언급합니다만, 이 방향은 플레이 가능해 보이지 않습니다.


 도적이 죽은 직업처럼 보일 수 있지만, 또 사이클또적이 최상위 전설에서 다시 등장했기 때문에 그렇지 않습니다. 그 성능이 발견냥만큼 좋지는 않지만, 최상위 전설에서 잠재적인 1티어 덱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ZachO는 이것이 과거의 사이클도적과 같을 것으로 예상하지 않으며, 덱이 현재 최상위 전설에서 좋아 보이는 주된 이유는 사람들이 플토법사를 너무 많이 플레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이클도적이 플토법사 상대로 80%의 승률을 가집니다. 발견냥이나 하가사술사 모두를 상대로 잘하지 못하며, 전사나 방판원악사 같이 좋지 않은 다른 매치업도 있습니다. ZachO는 덱이 처음에는 약간 무서워 보였지만, 매치업 분포를 깊이 파고든 후 사이클도적은 현재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ZachO는 이 직업의 새로운 주요 덱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도적 덱은 플토도적이라고 말합니다. 그 후반 게임 능력은 발견냥을 압도할 수 있으며, 불한당에 의존하지 않으며, 능동적인 초반 게임을 가집니다. 현재 점유율은 매우 낮지만, ZachO는 덱이 발견냥에게 유리하고 하가사술사에게 괜찮다면, 최상위 전설 플레이어들이 이 덱으로 몰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드루이드 - 올빼미드루는 약병 너프 이후 죽은 것처럼 보입니다. 크로나드루는 플레이 가능해 보인 적이 없습니다. 물공급지드루 및 장소드루의 실험도 쓰레기처럼 보입니다. 현재 최고의 드루 덱은 아비아나드루이며, 이는 매우 좋지 않은 덱입니다. 이 직업은 지금 구렁텅이에 있습니다. ZachO는 연마드루에서 직업의 가능성을 본다고 말하지만, 샘플 크기 문제로 인해 점유율이 약 0.5%로 상승하지 않는 한 이 덱에 대해 확신하는 진술을 할 수 없습니다. 지금 이 직업은 연마드루 아니면 실패처럼 보입니다.



흑마법사 - 너프는 흑마법사에게 중요했습니다. 퀘흑은 버프 이전에 플레이할 수 없었고, 그 버프가 되돌려진 후에도 완전히 플레이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알흑도 플레이에서 사라졌으며, ZachO는 최악의 덱처럼 보이지는 않지만, 덱이 좋다는 징후는 없다고 말합니다. 결국 새로운 리스트로 다시 돌아온다 해도 놀라지는 않겠지만, 동굴 너프가 덱에 중요했기 때문에 조정이 필요합니다.


 지금 플레이되고 있는 주요 흑마법사 덱은 편린흑마입니다. 덱이 패치 이전에도 플레이 가능해 보였지만, 퀘흑과 알흑보다 상당히 약했고 플레이할 이유가 많지 않았습니다. 시체콘 너프는 덱에 뼈아프고, ZachO는 오래된 첫날 구상된 비셔스 리스트를 가져와서 시체콘을 대체할 것이 있는지 확인해 보라고 조언합니다. 보나는 덱에서 좋지 않습니다. 편린흑마는 특별히 강력한 무언가는 없고 발견냥과 하가사술사에게 매우 약하기 때문에 점유율이 높아질 것 같지 않습니다.


 라팜흑마는 완전히 플레이 불가능하며, ZachO는 다음 패치에서 라팜을 버프해 주기를 블리자드에게 간청합니다. 이는 라팜을 내는 것 대신 소환되어도 활성화하도록 버프하여 밀고자에 면역이 되도록 하거나, 라팜 자체를 버프하거나, 40장의 조건을 줄이거나, 레나탈처럼 플레이어에게 추가 체력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금 덱은 36%의 승률을 가지고 있으며 본질적으로 운고로 퀘스트 급의 덱입니다. ZachO는 너무 많은 자원을 투입하고 너무 많은 시간을 들여 그렇게 멋진 카드를 만들었지만, 모든 등급 구간에서 완전히 플레이 불가능하게 만든 것은 디자인 공간의 완전한 낭비라고 생각합니다. 덱이 사람들이 플레이하도록 유도하려면 45%-46%의 승률만 있으면 됩니다. 과거 하랜전사(역주: 아마 황야의 땅 당시 하랜전사일듯)에서 보았듯이 말입니다. ZachO는 라팜이 실행되는 데 40마나 이상이 걸리는 완전히 드러나있는 승리 조건이기 때문에 버프하는 데 안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성기사 - 오라기사는 세상에서 가장 나쁜 덱은 아니지만, 패치 이전 최고의 덱과 경쟁할 수 없었고 패치 이후에도 최고의 덱과 경쟁할 수 없습니다. 낮은 등급에서는 괜찮지만, ZachO는 덱이 그렇게 예측 가능하고 드러나있는 플레이 패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덱이 좋더라도 높은 등급에서는 완전히 떨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겔빈 자체는 게임을 끝내는 것이 아니며 다른 덱은 더 강력한 일을 합니다.


퀘기사는 사라졌습니다.


최고의 성기사 덱은 아마도 새로운 카드를 사용하지 않는 어그로기사일 것입니다.


ZachO는 사람들이 양조주기사를 되살리려고 시도한다는 소문이 있지만, 그것이 유망하다는 어떤 징후도 보지 못했다고 말합니다.



기타 잡담 - ZachO는 전반적으로 패치를 성공적이라고 부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합니다. 특히 운고로 같은 실패 이후, 새로운 확장팩 출시는 새로운 콘텐츠를 생성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 확장팩 출시로는 충분한 새로운 콘텐츠를 생성하지 못했습니다. ZachO는 Team5를 비판하며, 새로운 확장팩의 성공을 설정하기 위한 최고의 타이밍이었기에 이와 같은 패치가 확장팩 출시 때 이루어졌어야 했다고 말합니다. 개발팀은 확장팩 출시 한 달 전에 새로운 덱과 오래된 덱을 테스트할 수 있었어야 했고, 새로운 덱이 오래된 덱과 경쟁할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능력이 있었어야 합니다. 그럴 수 없다면, x.0 패치에서 밸패를 했어야 있습니다. 그렇게 했다면, 이번 패치 때 잠재적으로 발견냥을 억제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ZachO는 자신의 분석 및 시뮬레이션 도구를 가지고도 16개의 너프 후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예측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소생술 및 더러운 마귀 같이 표면적으로는 이상하게 보일 수 있는 일부 너프는 모든 가능성을 커버하기 위해 수행되었습니다. 이러한 스타일의 너프를 수행하는 문제점은 표면 아래에 무엇이 잠재되어 있는지 결코 알 수 없다는 것이며, 패치 이전에 관련성 있는 덱도 아니었고 높은 승률을 보이지도 않았던 발견냥 같은 경우를 보고 있습니다. 이상치만 너프하는 대신 모든 것을 너프하는 데 패치를 사용하는 것은 낭비처럼 느껴집니다. 왜냐하면 이제 다른 패치계획이 뜨기까지 그리고 사람들이 발견냥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기를 바라기까지 3-4주가 걸리기 때문입니다. 또한, 가장 좋아하는 덱이 삭제되더라도 사람들이 적어도 새로운 카드를 플레이하기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2주 만에 확장팩이 삭제되는 대신 확장팩 출시 시점에 대규모 너프가 수행된다면 커뮤니티의 부정적인 반응이 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반적으로 메타는 대부분의 플레이어에게는 "멋질" 수 있지만, 발견냥은 최상위 전설 플레이어에게 고통스러운 지점이 될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등급에서 플레이하지 않지만, 최상위 전설구간은 대부분의 스트리머와 콘텐츠 제작자가 플레이하는 곳이므로, 스트리머가 40%의 발견냥 상대로 큐가 잡히는 것을 본다면, 플레이어들이 플래 구간에서 그것들과 큐가 잡히지 않더라도 게임 플레이를 그만두게 될 것입니다. 지난 24시간 동안 발견냥은 최상위 전설구간에서 30% 이상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그렇다면 전설 탑100에서는 절반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절대적으로 문제입니다.


Lv74 수원시사울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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