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여름 밤의 카라잔
1. 왜 카라잔을 원본의 어두운 분위기로 안하고 신나는 분위기로 꾸미게 되었나? 사실 첫 모험모드로 카라잔을 내려고 했는데 결국 낙스라마스의 저주로 바뀌었다. 우린 카라잔을 좋아하고, 가장 마음에 드는 레이드 중 하나였다. 고대 신의 속삭임을 출시하고 나선 또다른 음산한 확장팩을 만들고 싶었다. 우리 개발팀은 하스스톤다운 것과 하스스톤답지 않은 것을 이해해 나갔다. 어두운 장소를 탐험해도 재밌는 방식으로 해야 한다. 켈투자드는 재밌는 캐릭터이며, 고대 신의 속삭임은 완전히 어둡진 않고 재밌고 밝은 부분도 존재한다. 그런 재밌고 밝은 부분이 우리가 지향하는 부분이다. 그래서 카라잔도 재밌고 밝은 모습을 가미시켜 마법으로 가득찬 탑이지만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모습으로 그려냈다. 메디브가 파티를 열었고, 여러분이 메디브의 파티를 지켜내야 한다. 모든 준비가 되었고 이 모험모드가 기대가 된다. 여러분이 이전에 탐험했던 카라잔과 다른 분위기를 탐험하게 될 것도 기대가 된다.
2. 불의 땅 차원문은 왜 일반 카드인가? 투기장에서 마법사는 더 강해질 필요가 없을 텐데.
그 카드에 대해서 많은 피드백을 받았다. 그리고 투기장에서 마법사가 이미 얼마나 강한지에 대해서도 들었다. 마법사는 강한 카드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 사실 이 카드가 투기장 밸런스 문제를 불러일으킬 거라고 생각한다. 우린 이미 투기장 밸런스로 고심하고 있다. 해결책으로 마법사나 도적에게 강한 일반 카드를 만들지 않거나 투기장에서 약한 직업에게 강한 카드를 쥐어 주는 방법이 있을 테지만 그것도 나름대로 문제점이 있다. 뭔가 고칠 필요가 있다. 그래서 다른 기술을 찾아보고 있다. 이를테면 직업 카드가 나올 확률을 조정하는 것이다. 이 방법대로면 모든 직업에서 강한 일반 카드를 디자인하는 데에 큰 방해가 되지 않을 것이다. 더 나은 방향도 있을 거라 생각한다. 우린 더 근본적인 변화법을 찾아보고 있다. 하지만 우리 디자인에 제약이 되는 방법은 최선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3. 라팜과의 접점이 존재하는가? 시네마틱 트레일러 중간에 라팜이 등장하는데.
지난 여러 시네마틱에서 우린 그 이전의 시네마틱을 참고해왔다. 고대 신의 속삭임 시네마틱에선 엘리스 스타시커가 등장한다. 그리고 고블린 대 노움에서 등장한 노움또한 등장한다. 우린 과거의 캐릭터를 재등장시키기를 좋아한다. 아마 미래의 시네마틱에서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번엔 위대한 고고학자인 라팜이 메디브의 책을 훔치는 장면이 나온다. 다른 시네마틱에선 다른 것을 훔치는 모습을 보게 될 것이다.
4. 카라잔 모험모드에서 메디브 스킨을 쓸 수 있나?
영웅을 선택할 때 메디브 스킨도 사용할 수 있다. 몇 미션에선 주어진 영웅으로 하게 될 것이다. 물론 이상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시간선이 좀 기묘하기 때문이다. 그래도 한 번 해보라. 아마 깜짝 놀라게 될 것이다.
----------------------------------------------
하스스톤의 미래
5. 카라잔 이후엔 사제가 살아날 수 있나?
사제는 혼자 게임하지 않는다. 여러분은 상대방의 덱을 맞이해야 한다. 그래서 여러분의 덱에 좋건 나쁘건 상대방의 플레이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카라잔 이후 메타는 크게 변할 것이다.(explode) 하지만 사람들이 어떤 덱을 하게 될 지는 말하기 어렵다. 서로 다른 사제 덱들은 새로운 메타에서 좋거나 나쁘게 작용할 수 있다. 하지만 발매되는 몇 카드는 사제에게 영향을 줄 것이다. 내 생각에 책봐용은 용사제한테 매우 좋을 것 같다. 게다가 멋진 사제 카드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6. 성기사는 힐에 관련된 카드를 받게 되는가? 성기사가 받은 수많은 힐카드를 보충하기 위해서?
성기사는 힐카드를 많이 가지고 있지만 우린 힐의 대가라는 포지션을 사제에게 부여하고 싶다. 사제는 영웅 능력부터가 힐이고 접근성이 높아서 힐과 관련된 효과를 발동시키기가 용이하다. 각 직업마다의 고유성을 유지시키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사제의 고유성은 힐에 관련된 효과가 많다는 것이다. 다른 직업에게 특성을 퍼뜨리는 건 게임에게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 힐은 온전히 사제의 것이 되어야 한다.
7. API는 아직인가? 내 승률을 보거나 가장 빨리 전설에 오른 사람을 보거나 하고 싶다.
하스스톤에 API도 정말 좋을 것 같다. 현재 그런 기능에 대한 계획은 아직 없다. 그래도 과거에 논의한 적이 있다. 그걸 도입하면 어-썸할 것이다.
8. 클래식 카드는 영원히 정규전에 남을 것인가? 몇 카드가 클래식에 추가되거나 제거될 수도 있는가?
우리의 방식은 카드 세트를 로테이션하지만 기본 세트와 클래식 세트는 정규전에 귀속시키는 것이다. 특정 카드를 정규전에 고정시키는 건 리스크가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정규전은 카드 세트를 순환시키는 제도이기 때문이다. 올해가 첫번째 해지만 그런 점을 인지하고 있다. 미래엔 클래식 카드를 제거하거나 너프하는 것도 가능한 일이다. 하지만 언제 그렇게 될 지는 확실하지 않다. 정규전이 생각한 만큼 변화하지 않는다면 그러한 절차를 밟을 지도 모른다.
9. 추후에 전투 절단기 4000같은 효과를 지닌 하수인을 볼 수 있는가?
난 전투 절단기같은 효과를 좋아한다. 사실 나는 전투에 영향을 주는 모든 효과를 좋아한다. 그래서 여러분으로 하여금 수학 문제를 시키거나 다른 방법으로 공격하도록 하는 카드들을 굉장히 좋아한다. 미래에 그런 효과를 지닌 카드를 만들 수도 있다. 그리고 전투를 재밌게 혹은 특이하게 만들 카드도 만들 수 있다.
10. 새 확장팩 테마를 생각해내는 과정을 설명해달라.
우선 사무실에 다같이 모여서 큰 화이트 보드를 세운다. 그리고 생각나는 모든 아이디어를 적어내려 간다. 그 중에 카라잔같은 흥미로운 아이디어를 줄세우고, 영웅 능력과 상호작용하는 것같은 메커니즘에 대한 아이디어를 줄세운다. 실제로 이 아이디어는 대 마상시합에서 구현되었다. 이렇게 모두가 생각해내면서 재미있는 아이디어 리스트를 정리하면 범위를 좁혀나가기 시작한다. 가끔 우리가 흥미있어 할만한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찾기도 한다. 그 중 하나가 한여름 밤의 카라잔이다.
----------------------------------------
일반적인 질문
11. 각 직업의 비전이나 현 상황에 대한 개발자 블로그나 논평을 만들 계획이 있나?
좋은 아이디어같다. 우리 팀 대부분이 블로그 쓰기를 좋아한다. 그들에게 말해보겠다. 정말 좋을 것 같다!
12. 가장 좋아하는 카드 뒷면은?
원래는 공허의 유산 뒷면을 가장 좋아했다. 핸드폰이나 타블렛을 움직이면 별들도 그에 따라 움직이는 걸 볼 수 있으니까. 지금은 한여름 밤의 카라잔의 디스코 뒷면을 가장 좋아한다.
13. (용우의 질문) Team 5 중에서 가장 좋아하는 프로듀서는?
Team 5 프로듀서 모두 좋아한다. 리스트를 대보면...Christian, EDP, Echo, Steve, Terry, Neil, Brian, Jason, Keith...Tim도 얘기했던가? Tim. (모두 좋아하지만 용우를 가장 좋아한다,)
14. 어쩌다가 게임 디자이너로 시작하게 됐나?
13년 전 내 친구가 블리자드에 입사하면서부터 시작됐다. 그들이 야근할 때 피자를 주문했는데, 내가 근처의 피자집에 일하고 있었기 때문에 피자를 배달했다. 그 때 거기 사람들을 좀 알게 되었고 결국 워크래프트3과 와우를 테스트하는 일로써 취직하게 되었다. 난 이 일을 정말 좋아했고, 워크래프트 3 에디터를 테스트하며 나만의 맵을 디자인하는 데에 더 몰두했다. 그 때 내가 게임 디자인에 대해 처음 배우게 된 것이다. 이후 와우 TCG같은 제품을 작업했고, 그 영향으로 하스스톤 팀에 자리잡게 되었다. 그 때부터 지금까지 8년을 보내왔다.
15. 오리 크기의 말 100마리랑 싸울래? 말 크기의 오리 1마리랑 싸울래?
말 크기의 오리 1마리랑 싸울래. 최소한 둘러싸이지 않으니까 괜찮아 보이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