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래더에서 아주 흔한 Savjz의 미드레인지 드루이드 덱
요즘 래더에서 가장 안정적인 직업으로 평가받는 드루이드입니다. 한방 콤보의 상징이였던 리로이 젠킨스가 너프 된 이후로 가장 무서운 콤보인 자연의 군대 + 야생의 포효를 가지고 있고, 급속 성장과 정신 자극을 사용해 마나를 땡겨서 상대보다 먼저 강력한 하수인을 낼 수 있다는 점으로 매우 강력한 드루이드입니다.
미드레인지 드루이드 덱들은 다 비슷하지만, 요즘 제일 많이 보이는 덱은 바로 이 Savjz의 드루이드 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시즌 초 Savjz 선수가 유럽과 북미서버 동시 1위 / 2위 달성을 하는데 사용해서 아주 인기가 많아진 덱입니다. 이 덱의 대표적인 특징이라고 하면, 자연의 군대를 1장 쓴다는 것입니다. 2장 다 손에 있어도 활용할만한 가치가 있는 야생의 포효에 비해서, 혼자서는 효율이 떨어지고 콤보로 사용해야 가치가 높아지는 자연의 군대를 1장만 기용한게 특징입니다.
또 한 간식용 좀비와 정신 지배 기술자를 1장씩 썼다는 점이 특이합니다. 2장을 쓰면 후반에 드로우되서 흐름이 끊길 수 있고 1장도 쓰지 않으면 어그로덱 상대로 초반에 크게 밀릴수 있어서 딱 한장만 사용했고, 정신 지배 기술자 같은 경우 기계 소환사를 이용해서 필드에 많은 하수인을 전개하는 기계 마법사를 카운터하기 위해서 사용했다고 합니다. 정신 지배 기술자 같은 경우, 꼭 어그로덱이 아니더라도 상대가 박사붐 + 다른 하수인 한장만 소환을 해도 정신 지배 기술자로 한 하수인을 뺐어올수있는 상황이 만들어져서 매우 쓸모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 조금 다른 Xixo의 미드레인지 드루이드 덱
Savjz의 덱과는 조금 다른 Xixo의 전설 2위 달성 덱입니다. 이 덱은 유령기사, 흑기사, 라그라노스등을 사용하여 컨트롤 상대, 특히 들우이드 상대 승률이 더 좋습니다. 이 덱은 드루이드와 도적이 특히 많은 요즘 메타에는 위 덱보다는 더 좋지만, 반대로 기계법사한텐 약해서 조금 더 안정적인 Savjz의 덱이 더 자주 보입니다.
B. 자군야포가 없는 램프 드루이드
▲ 자군야포가 없는 StrifeCro의 램프 드루이드 (인벤 인비테이셔널 2)
위 Savjz의 덱보다는 출연빈도가 낮지만 래더에서 간간히 보이는 일명 떡도발 램프 드루이드입니다. 드루이드를 상대할때 가장 어려운게 "보이지 않는 자군야포와의 싸움" 인데요, 이 덱의 경우 자군야포 콤보를 사용하지 않고 대신 고코 하수인을 많이 기용하는 덱입니다. 만약에 위 덱같이 도발이 많을경우 보이지 않는 콤보 때문에 불합리한 트레이드를 하지말고 유리하게 게임을 이끌면 됩니다.
이 덱의 경우 가늠하기가 어려운게, 위 덱이랑 비슷하게 전쟁의 고대정령 같은 큰 도발 하수인들을 사용하면서 자군야포 1세트를 기용하기도 하는 덱도 있습니다. 만약에 위 덱처럼 전쟁의 고대정령을 사용하는데 만약에 자연의 군대나 야생의 포효를 피니셔가 아닌 필드 정리에 한번 사용했을 경우, 한쌍 더 나올 두려움은 피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일단 첫 글은 두 직업만 작성하겠습니다. 처음 작성해본 글이라 실수가 많을 수 있으니 댓글로 지적 부탁드립니다. 다음 글을 작성할때는 지적사항들을 참고해서 작성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