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스스톤 인벤 주술사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투스카르 토테믹 채용 유무와 토템 골렘 채용 시의 마나커브 흐름 고찰

저게뭔데그래
댓글: 18 개
조회: 1874
추천: 3
2015-08-17 10:38:13
안녕하세요, 닉 정령왕 이란 아뒤를 쓰고 있는 유져입니다. 이번 달은 마상패치가 일어날 줄 알고,
랭겜을 안하고 있었던 상황이었는데 마상 예상일도 25일이고 등급별 보상도 준다고 해서 어제 몰아쳐서 전설을 달았습니다. 전설을 달면서 과연 지금 이 카드들이 마상 이후 마상 카드들로 대체 되었을 때, 과연 밥값을 제대로 할 수 있을까?
라는 질문에 초점을 맞추면서 랭겜을 돌렸습니다. 먼저 이번에 전설 달면서 사용했던 덱을 링크해보겠습니다.






먼저 투스카르 토테믹의 채용에 대해 생각해봅시다. 3코에 3/2 스텟에 무작위 토템을 소환하는 하수인인데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만약 영능 토템도 포함되어서 소환된다면, 전 단 한장도 사용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어제 랭겜을 돌리면서 아래와 같은 상황을 정말 많이 경험하였습니다. 비밀을 사용하는 직업군을 상대로 내 핸드에 가장 낮은 코스트의 하수인은 야정인 상황에서 내 필드에 토템만 있는 상황에서 상대 2마나 필드에 미치광이 과학자가 올라오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 야정을 소환하면 미치광이 과학자를 제압하면서 두마리 모두 살아남고, 상대 비밀에도 유동적으로 대처를 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이 카드가 투스카르 토테믹이었다고 가정해보면, 내가 필드 유지력 혹은 토템의 성능 기대값을 고려했을 때, 마해토 혹은 토템골렘이 나오는 25%의 확률이 아니라면 3/2와 2/2의 교환과 함께 필드 주도권이 넘어가버리는 상황이 됩니다. 이렇게 생각하면 3/3 의 스텟에 1/1 신병을 소환하는 신카드 (은빛 십자군 섭정?) 보다 안좋은 카드가 되어버리죠. 그래서 만약 투스카르 토테믹이 섭정보다 더 좋은 효율을 보이려면 내가 먼저 필드를 장악한 상황에서 3/2 하수인과 불토 or 마토or 활토 등등 을 지켜줄 수 있는 필드가 유지 되어야 섭정보다 더 좋은 효율을 보이게 될겁니다. 하지만 우리가 보통 3코 하수인에게 바라는 점이 그게 아닌게 문제이죠. 아무리 1~2코 하수인들을 채용한다 해도, 1~2마나에 잡힌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3코 하수인은 빈 필드에 부담없이 던질 수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투스카르 토테믹은 섭정보다 안 좋다고 판단이 됩니다. 아무리 격려 등 메타가 느려져도 미치광이 과학자를 안쓸리는 없기 때문이지요. 


다음으로, 토템골렘을 채용했을 때의 마나커브 흐름문제와 야정의 채용입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위 덱 기준으로 거미와 안녕이 대신 토골 2장을 채용, 야정은 1장만 채용 야정 1장 대신 2코 or 4코 라인 강화을 할 생각입니다. 먼저, 야정에 대해서 좀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랭겜을 하면서 느꼈는데, 이 야정이 야정말고 3/4 하수인이어서 다음턴 과부하가 안걸려도 어짜피 다음턴엔 토템만 뽑는 경우의 수밖에 없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예로 들어 첫 핸드에, 간좀 야정 비룡 그리고 고코 하수인이 있었다고 치면, 3마나 야정이 나갔을 때, 어짜피 4마나에 과부하가 없더라도 토템뽑는거 말곤 할 게 없습니다. 그만큼 덱이 무겁다는 말이기도 하죠. 아마 위 덱이 평균 코스트가 3.6코인가 그럴겁니다. 그렇게 생각하면 어짜피 토템만 뽑을 거, 과부하 달고 야정뽑는게 이득인거죠. 현재 메타에도 위 덱으로 게임을 했는데, 패치 후에 클래식 기반의 술사라면 덱이 더 가벼워질 일은 없다고 판단이 됩니다. 
그리고 토골을 2장 채용할 경우 과부하 1때문에 3마나 제한이 생기게 됩니다. 이런 경우를 생각해서 야정을 2장모두 채용하기엔 확실히 부담이 되죠. 그렇다고 첫핸드에 토골이 안잡혔을 경우 부드러운 마나커브 흐름을 포기할 순 없기 때문에, 야정은 1장으로 하는게 적당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야정 1장 대신 초반을 강화하고 싶으면 2코를, 후반을 좀 지향한다면 아르거스나 센진 등의 채용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결론적으로, 패치 후 클수리의 초반 저코 하수인 커브는  간좀2 토골2 야정1  2 or 4마나 하수인+ 벌목기1 아르거스1 정도를 고려할 것 같네요.

여담으로, 용 술사도 계속 덱 시뮬 돌려가며 짜고 있는데, 고려중인 용이 4코 3/6 도발 용 2마리  5코 비룡 2마리 9코 오닉시아 입니다. 이렇게 용 5마리가 있을 때, 과연 3코 3/5 기술병이나 5코 5/4 타락자가 매끄럽게 나갈 수 있을지 의문이네요. 여러가지로 기대되는 마상패치입니다. 빨리 패치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Lv31 저게뭔데그래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