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토론장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직업] 닥터붐 상위호환 논란에 대한 생각(스압)

스마트애플
댓글: 8 개
조회: 1683
2014-12-28 20:55:20

 

일단 전제를 깔고 시작하겠습니다.

------------------------------------------------------------------------------------------------

닥터붐은 현시점에서 강력한 카드인건 맞습니다. 일단 폭탄 1/1 두개를 소환하고 폭탄 특능도 충분히 좋으니까요.

 

따라서 밸런스상 언제든 조절될수 있는 카드라는 점도  인정합니다. 닥터붐 밸런스가 꼭 적절하다는 글은 아니고요

------------------------------------------------------------------------------------------------

 

 

다만 새삼스럽게 전쟁골렘 상위호환이라면서 까이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싶습니다.

 

사실 고블린대 노움 나오기 전부터

 

전쟁골렘의 '완벽한' 상위호환 카드는 이미 있었습니다.

 

 

 

사실 특능만 놓고보면 딱히 나쁜 특능은 아닙니다.

 

근데 아시다시피 벨렌은 솔직히 실전에서 밸런스상 위협적이지 않았고;;  -_-

 

전쟁골렘의 상위호환이라서 '문제가 된다' 고 밸런스상 문제를 제기하는 사람은 별로 없었죠.

 

그냥 응 상위호환맞네, 하지만 전설이니까 뭐 이런  반응이었죠.

 

하향은 커녕

 

나이사 각이라도 피해달라고 6/8로 만들어달라는 글은 본것 같네요;;

 

 

이런관점에서  박사붐의 특수능력이 후줄근하게 나왔다면

 

박사붐 역시 전쟁골렘의 상위카드라고 까일일은 솔직히 없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냥 관심 밖이었겠죠.

 

그냥 박사붐이 능력이 좋으니까 너프하자 이건 있을수 있지만

 

이미 상위호환인 밸렌이나 말로른이 있지만 이제와서 얘네는 직업카드니까 전혀 괜찮고

 

닥터붐은 공용상위이니까 엄청나게 문제있다.

 

이건 아무리 닥터붐이 밉다고 해도 솔직히 약간 아전인수격 해석에 가깝다는 거지요.

 

 

그럼 공용카드끼리의 상위, 하위 호환 논란에 대해 한번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과연 공용끼리는 상하위 호환관계가 되면 정말 밸런스상 큰일이 되는것인지

 

미리 말씀드리자면 '완벽한' 상위호환 찾기란 힘듭니다. 하지만 실제적으로 이미 상위호환이나 다름없는

 

경우는 많이 있지요.

 

 

 

어떻습니까.  물론 민물악어는 야수 종족값이 있기때문에 이런 다양한 2코 2/3 좋은 카드들이 있지만

 

완벽한 상위 호환 카드 찾기는 힘들지요.

 

그럼 얘는 어떨까요? 해적이란 종족값에 특능도 붙었습니다.

 

- 아니 그거야 당연히 야수종족이랑 해적종족이랑 가치의 차원이 다르지

 

   해적덱을 대체 누가 쓴다고! 

 

  그렇긴 하지요

 

 

 

그래도 해적덱을 무시하면 안됨 ㅠㅠ  가끔 해적덱을 쓰는 특수한 경우도 있으니까요.

 

 

 

자 그렇다면

 

과연 현 시점에서 야수 종족값이 기계보다 좋을까요?  음....

 

하지만 그래도 냥꾼 한정해서 민물이 더 좋은 특수한 상황도 혹 있을 수가 있다.! 분들도 계실겁니다.

 

살상명령의 + 2 뎀이 어딘데~

 

 

가령 얘는 살상명령같은 조건부가 아니라 범용성 있는 돌진시 무조건 1뎀 버프 받으면 그 이상도 가능하지만

 

어쨌든 뭐 특수한 상황이 있고 종족 특성은 소중하니까요. 

 

 

 

그렇다면 얘는 어떻습니까? 특능이 랜덤성이 있네요. 근데 그건 부품 한장씩이니 쌤쌤이라고 해도

 

기계 종족값이 만만찮은데요?  아무튼 이것도 랜덤특능상 특수한 상황이 있을수 있으니 넘어가야지요.

 

 

 그외

 

 

아무리 야수빨이라지만 ㅠㅠ 다른 카드들의 무궁무진한 활용도를 생각한다면

 

바닐라인 랩터가 난 야수니까 저놈들보다 못할게 조금도 없어  라는게 좀 부끄러워해야할만 하지 않나요.

 

그래도 야수만이 빛을 발할수 있는?  아주 특수한 상황이 있긴 있으니

 

 

 

근데 이처럼 자꾸  특수한 상황만을  따지고 들자면

 

박사붐도 할말이 없는건 아니에요.

 

 은 에 비해서

 

 

다음턴에 뜬금없는 킬각이나 역습의 빌미가 될수도 있습니다?

 

폭탄 죽메효과 랜덤피해 역시

 

 

 

등등등 다음턴에 상대편에게 나름대로 유용한 효과를 주게 될수도 있습니다.

 

물론 아주 <특수한> 상황하에서요 

 

 

 

억지스러운건 사실입니다. 일반적으로 랜덤 폭탄 2개 소환은 실보다 득이 훨~씬 많다고해도

 

다만,

 

이처럼 야수종족값때문에 바닐라 하수인이 기타 공용하수인보다 안좋은 것만은 아니다. 특수한 상황이 있다.

 

라는 논리를 그대로 적용한다면 박사붐도 그런식이면 나도 특수한 상황이 있을수 있는데? ㅠㅠ 라고

 

억울해서 한마디 할수도 있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위에 나열한 상황이 농담같겠지만 여러 카드를 놓고 봤을때 대부분 블리자드는

 

랜덤성에 대해 확실히 패널티로 고려해주고 있습니다. 

  

 

 

 

이번에 나온 오우거류 카드가 대표적이지요. 오우거 역시 엉뚱한 캐릭터가 아닌 (엉뚱한 적)을 공격하는것으로

 

적어도 특능상 아군이 피해볼 일은 없습니다. 적 필드가 비워져 있을시엔 본체타격 성공률 100%인거고 경우에 따라서

 

까다로운 도발도 무시할수 있으니 오히려 이득인 상황도 많습니다.

 

하지만 블리자드는 이 또한 일반적으로 전략에 큰 차질이 생기는걸로 보고 50% 엉뚱 패널티성을 높게

 

쳐주고 있고 이건 오우거 카드의 코스트 대비 공체합이나 특능(질풍등) 좋게 만들어 주는 방향으로 카드설계가

 

이루어졌죠.  만약 블리자드가 앞으로도 닥터붐의 밸런스가 적합하다고 인정한다면 오우거 시리즈처럼

 

폭탄로봇 죽메효과의 랜덤성을 비중있는 패널티로 고려하고 있다고 봐야 하겠지요.

 

 

 

뭐 하여튼 글을 마무리하자면

 

위에서 보셨듯이 알겠지만 , 또 아래분들도 이야기하셨던 부분이지만

 

자꾸 전쟁골렘의 상위호환이라는 것만으로 박사붐을 물고 늘어지면

 

블리자드가 박사붐을 너프하지 않고 전쟁골렘을 -> 기계종족으로

 

변경하는 걸로 바꾸면 밸런스상 더 이상 할말없게 되어버리는 겁니다.

 

 

요약 : 그냥 박사붐은 박사붐 성능으로 깝시다!

Lv44 스마트애플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