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게시판

인증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팁] [팁] 관리 안된 하드디스크, 조각모음을 해보자.

아이콘 sesi
댓글: 5 개
조회: 7848
추천: 9
2011-03-06 00:31:17

 

안녕하세요. 항상 하드웨어에 관심은 많았는데, 요새 맨날 공부하는 ..학생? 입니다.

오늘따라 가게도 한산하구.. 심심해서 한번 써보네요 ^^;;

 

하게에서 자주 놀다보면, 컴퓨터에 대해서 정말 아무것도 모르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더라구요.

"컴퓨터가 느려요, 렉 걸려요, 로딩이 느려요" 등등.. 많은 질문들을 해주시는데, 이러한 원인중에 하나가 하드디스크의 영향도 있습니다. 데이터를 불러들여야 하는데 하드 상태가 꽝이라면 당연히 속도는 느려지게 됩니다.

 

그래서 조각 모음에 관한 팁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조각 모음 이란?

 

 하드디스크는 가장 쉽게 설명을 드리자면 조각의 모음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여러 조각들에 데이터를 저장하고, 그것을 불러들이는 거지요. 사진을 보시는게 이해가 더 빠를겁니다.

  

 이런식으로 여러 조각들이 존재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저 초록색 조각 하나하나엔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는데요,

우리가 데이터를 설치하고 지우고 사용하는 과정에서 데이터는 뒤죽박죽이 되어버립니다.

왜냐하면, 컴퓨터는 단순한놈이기 때문입니다. 데이터를 저장하는 과정에서 무조건 맨 앞의 빈 부분부터 채워나갑니다.

 

위의 조각들을(하드디스크를) 책 10권이 들어가는 층이 5개있는 책꽂이라고 생각합시다.

사용자는 야설(?)을 1권~32권까지 구매해서 맨 윗층부터 보관하였습니다. 그렇다면 5층과 4층은 꽉찬 상태고 3층에는 2권의 책이 있겠지요? 그런데 읽다보니 1권~10권이 너무 재미가 없어서 갖다 버렸습니다. 그럼 5층은 비어있는 상태입니다.

그리고 새로 만화책을 12권을 구매해서 5층을 전부 채우고 3층에 나머지 2권을 보관하였습니다.

 

그리고 사용자는 새로 산 만화책을 한번에 꺼내서 보기 위해 책꽂이에 갔습니다. 그런데 10권은 5층에있고 2권은 3층에 있죠? 그럼 5층에서 끄내고 3층에서도 꺼내야 합니다. 시간이 더 걸리겠죠?

 

이런 과정들을 반복하다보면 책들이 전부 순서대로가 아니라 여기저기 뒤죽박죽 섞이게됩니다. 컴퓨터는 무조건 맨 앞의 빈 공간부터 채워넣기 때문이죠. 이런 현상을 "단편화"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런 단편화 현상을 고쳐주는게 조각 모음이죠.

뒤죽박죽 섞인 책들을 순서대로 정리해서 한꺼번에 꺼낼 수 있게 해줍니다. 따라서 하드디스크의 성능이 올라가고 컴퓨터가 빨라지는겁니다. 이해가 잘 가셨나 모르겠네요 ^^;;

 

 

조각모음에대해 이해를 하셨으면 이제 조각모음을 해봅시다.

윈도우에 내장되어있는 프로그램으로 하셔도 상관 없습니다만, 조각모음과 최적화를 동시에 할 수 있고, 인터페이스가 간단해서 제가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하나 추천해 드릴게요.  여기에서 받으시면 됩니다.

 

 

조각모음을 해보자!

 

제가 링크해드린 프로그램을 받으시면 초기 화면이 나올거에요.

 

 

 

현재 하드디스크의 상태를 보고싶다면 동작-선택된것 분석(하드디스크의 파티션이 나눠져 있다면 선택 가능)

 

그러면 빨간색으로 나타나는게 조각이 난겁니다..^^

 

상단쪽에 보시면 얼마나 조각이 났는지 %로도 나타납니다. 조각모음을 하시려면 동작-선택된것 조각모음 선택하시면 자동으로 조각모음을 진행합니다.

 

동작 메뉴에 보면 최적화도 같이 하는게 있는데, 속도는 느린편이지만 최적화도 같이 진행해줍니다.

오랫동안 안하셨다면 한번 해주시면 좋습니다 ^^

 

 

 

이 글 쓰는데 갑자기 손님들이 많이 오셔서 오래걸렸네요 ㅠㅠㅋ

저도 초보지만.. 그래도 보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혹시 틀린 내용이 있다면 지적 감사하겠습니다 ^^

 

ps. 장기간 조각모음을 안하셨다면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자기전에 켜놓으시고, 오른쪽 상단에 조각모음이 끝나면 컴퓨터 종료

체크하시고 주무시면 되겠습니다.

 

ps2. ssd는 절대 조각모음 하시면 안됩니다.

 

ps3. 링크따라 들어가시면 헤메지 마시고, 몇초 기다리라고 영어로 나올거에요. 기다리시면 자동으로 다운이 되거나,

팝업 제한 걸어 놓으셨으면, 상단에 노란색이 뜰겁니다. 거기서 다운로드 선택하시면 됩니다..!

 

 

Lv51 sesi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