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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기] HD4800시리즈 사용기의 2탄이랄까나요?

아이콘 미르리아
댓글: 8 개
조회: 6650
추천: 22
2010-11-17 21:52:20
스타크래프트2 프로팀인 TSL팀에서 진행하고있는 H/W 테스트 이벤트에 응모한 글입니다.
지난번 테스트에 의문이 생겨서 같은 의문을 갖은 분께 리플레이를 제공받아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인벤 하드웨어 게시판에도 도움이 될것 같아 올립니다.
밑으로 내리기 귀찮으신 분들을 위해 여기다 간단 결론을 내리자면,
CPU 기본 클럭이 낮은경우에는 역시 VGA 성능을 다 뽑아내지 못하는것 같고,
CPU에 힘을줄지 VGA에 힘을 줄지 고민중이라면 아무래도 CPU에 힘을 주는게 낫지 않을까 생각하고,
진짜 결론은 다필요없고 좋고 비싼거 쓰면 장땡입니다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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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의문점

 다른 분들의 테스트를 보면 스타크래프트2에서 그래픽오버는 별 영향이 없다고한다.

하지만 지난번 테스트에서 수치상으로도 효과가 있었고, 직접 두 눈으로 그 차이를 느꼈다.

이유가 무엇일까? CPU 클럭에 답이 있지 않을까 하고 테스트를 해 보았다.

추가적으로 기본클럭일때, 오버클럭 램을 썼을경우에는 무슨차이가 있을지도 테스트 했다.


2. 스타크래프트2 테스트

  - 시스템 세팅
   

 - CPU(i5 750) 클럭을 기본값인 2.66GHz (133x20)

   

 - BCLK 200으로 세팅하여 램의 보장 스펙인 1600MHz로 맞추고

   13배수로 기본클럭과 제일 비슷하게 만든 2.6GHz

   

 - 보통 보드에서 자동 오버클럭으로 올라가는 클럭으로 알고있는 3.2GHz를

   역시 BCLK 값을 200으로 세팅하여 램클럭을 높인후 16배수로 3.2GHz를 설정.

   

 - 린필드 750의 국민 오버로 알려져 있는 값인 3.6GHz를 

   BCLK를 200으로 세팅하여 램클럭을 높이고 18배수로 3.6GHz 세팅

   

 - QPI클럭때문에 한계 클럭에 가깝다는 4.0GHz (200x20)

 이렇게 4가지 세팅으로 테스트를 하였다.

  - 스타크래프트 2 옵션
   

   해상도는 1680x1050 고정, 전체화면으로, 수직 동기화 체크해제, 

   모든 옵션을 가장 높은 값인 아주높음(모델과 동영상은 높음이 최고값)으로 설정

  - 테스트 방식

① 동일한 의문을 품은 XX님께 제공받은 리플레이(3:3 팀플레이 대규모 교전)를
      
      XX님께서 테스트 하신 방법(한 유닛에 카메라 고정)으로 다시보기

  ② Fraps 프로그램으로 FPS와 MIN/MAX/AVG 값을 측정

  ③ HD4830의 기본값 575/900 와 HD4850의 기본값에 가까운 625/990,
            
              최대 오버클럭 값인 700/1200으로 3번 테스트

  - 테스트 결과

①2.66GHz/1333MHz 에서의 결과
   

   

   - 그래픽카드를 오버클럭 하든 안하든 차이가 없다. 
   
     그래프 상의 차이는 오차범위에 해당된다고 생각한다.

 ② 2.6GHz/1600MHz 에서의 결과
   

   

   - Bus 스피드를 올려서 그런지 0.06GHz 더 낮은 클럭임에도 불구하고 결과가 더 좋았다.
 
     오버클럭의 효과도 미미하나 보여지지만, 체감할 정도의 차이는 아니였다.

 ③ 3.2GHz/1600MHz 에서의 결과
   

  

   - Bus스피드와 클럭 두가지 다 올라가니 최소프레임에서는 차이가 없었지만, 
 
    최대 프레임 평균 프레임에서 차이가 조금 났다. 

    실제 보기에도 오버클럭한 편이 좀 더 부드러운 느낌이 강했다.

 ④ 3.6GHz/1600MHz 에서의 결과
   

   

   - 확연한 차이가 났다. 평균 프레임이 8프레임 가량 차이가 났고,

    최대에서는 10프레임 이상 최소에서는 3프레임이 차이가 났다.

    직접 보기에 오버클럭을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약간의 버벅인다는 느낌이 들었으나, 

    오버클럭을 한 후에는 버벅이는 느낌을 받지 않았다.

 ⑤ 4.0GHz/1600MHz 에서의 결과
   

   

    - 4.0GHz로 사용해도 3.6GHz랑 큰 차이는 없다고들 하는데 정말로 큰 차이는 없었다.

     3.6GHz일때와 비교해 봤을때 프레임 차이가 근소하게 높을뿐이다. 

     하지만 최소 프레임은 더 높게 측정되었다.

 ⑥ VGA 클럭별 종합
  위의 측정값들을 VGA클럭이 일정할때 CPU 클럭에따라 프레임이
  
   어떻게 나오는지 볼수 있게 정리해봤다.

- HD4830 기본 클럭
  

  

- HD4850급 클럭
   

   

- HD4830의 최대 오버클럭
   

   

3. 결론
 
 이번테스트로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린필드가 뛰어난 CPU라고는 하지만, 기본클럭에서 VGA오버 클럭 효과가 없는 것으로 봐서

   HD4830 800sp의 숨겨진 성능을 발휘하지 못한다고 볼 수 있다.

- VGA의 오버는 CPU가 받쳐줄 경우 그 효과가 커진다. 

- 평균 60프레임이 안나오는 경우에는 평균프레임 상승으로 더욱 쾌적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 VGA 오버클럭의 효과를 보고 싶으면 최소 3.2GHz 클럭은 되어야 한다.

- CPU 오버클럭은 국민오버만으로도 충분하다.

- 오버클럭 램의 효과는 버스 스피드를 올림으로써 시스템이 전반적으로 빨라지기에 오는 결과로 본다.

- PC를 맞출때 CPU에 중심을 두느냐 VGA에 두느냐는 영원한 숙제지만,
 
  CPU 쪽에 무게를 더주는게 낫다고 본다.


또! 추가테스트

근 1시간의 리플레이 다시보기 테스트는 비효율적인 테스트임을 XX님의 방법을 보고 통감.

HD4870을 다시 빌려와 200:200 싸움 부분만을 4곳의 교전 지점에 카메라를 고정시켜 테스트하고, 

HD4870으로도 XX님의 리플레이를 테스트해봤다.

시스템 세팅은 평소에 쓰는 4.0GHz/1600MHz 상태로 하였다.

- 3:3 팀플레이 교전 결과
   

   

   모든 프레임이 근소하게 올랐다. GPU 코어 클럭 20 올라갔는데 생긴 차이가 의외로 커서 놀랐다.
 
   아무튼 결론은 평균 60프레임이 나오지 않는 상황이다보니, 평균 프레임의 차이를 느낄수 있었다.

-200:200 교전 리플레이 테스트 결과
   

   

   3:3 플레이보다 상황이 시스템에 주는 부하가 약한 것인지VGA 오버클럭의 효과를 더 잘 느낄수 있었다.

   특히 4870은 평균 프레임이 60프레임에 가깝게 기록되었고 최소 프레임도 40프레임이나 나왔다.

- 결론
 
 리플레이를 돌려본 결과 프레임의 하락은 대규모 교전시에도 있지만, 

 더 심한 경우는 미니맵을 통해 맵을 한순간에 멀리 이동한 경우, 

 생산완료, 업그레이드 완료, 교전 등으로 메시지를 확인하기 위해

 스페이스 바로 이동한 경우 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동등한 조건으로 테스트 한 것이 아니기때문에 정확한 것이라 말하기는 힘들지만,

 플레이어 시점으로의 테스트와 교전 장면만 테스트의 결과를 비교했을때 프레임의 차이가 생긴다고 본다.

Lv77 미르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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