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분들은 다 아실꺼라 생각되는 AdoredTV의 새로운 동영상이 떴는데 생각없이 보다가 굉장히 흥미진진한 내용이라 소개 해드리려고 합니다. 통째로 해석하려 하다가 너무 힘들꺼 같아서 신박한 내용이 담긴 부분만 내용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내용은 11:05 부터 시작하는 내용입니다.
7700K랑 1800X를 GTX1070 이랑 RX480CF로 DX11이랑 DX12로 나눠서 비교하는데요 애초에 성능이 다른 글카를 비교하기 때문에, 절대 성능을 비교할 것이 아니라 CPU 사이의 차이를 주의 깊게 봐야한다고 합니다.

게임 내 벤치마크를 돌리면 1070에서는 DX11 에서는 7700K가 9프레임정도 DX12에서는 32-33프레임 빠른 반면
RX480크파로 돌리니까 DX11은 둘다 스터터링이 심해서 별 의미가 없는 반면 DX12는 32-33프레임 차이 나던게 14프레임 정도로 줄어들었습니다. 그래서 실제 게임을 돌려서 벤치를 돌려 봤더니

게임 처음 장소인 마운틴패스 부분은 DX 11 에선 4-5프레임 차이 (동영상 앞부분에서 마운틴패스에선 거의 비슷하고 소비에트나 지오써멀 밸리에서 7700K랑 1800X랑 차이가 확 난다고 보여줌) DX12에선 37프레임이나 차이 나던게

480크파로 돌리니까 DX11에선 역전(하지만 역시 스터터링 문제로 안좋음) 그리고 DX12에선 동점을 이루어 내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시리아에선 DX12차이가 23이던게

480크파에선 7700K도 엄청나게 올라버려서 여전히 15프레임 정도 차이가 납니다.
그리고 하는 말이 어차피 지금까지의 테스트는 애초에 7700K랑 1800X랑 비슷했으니(DX11) 지금부터의 테스트가 진짜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소련관련 부분에서 GTX1070으론 DX12 25프레임 차이가

RX480 크파로는 고작 6프레임 차이로 줄어들고

지오써멀 밸리에서 DX12 차이가 23정도 나던게

RX480 크파로는 6-7프레임 정도로 줄어들었습니다.
AdoredTV의 결론은 라이젠의 툼레이더의 참담한 결과는 라이젠의 문제라기 보다 엔비디아의 DX12드라이버 문제라고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로만 벤치를 진행하고 있는 현 상황의 어마어마한 피해를 보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