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JJIKSEA 인사드립니다.
오늘 소개드릴 제품은 요즘 가장 HOT~한 하드웨어중 하나인 그래픽카드로
NVIDIA의 16나노 FINFET 공정으로 탄생한 PASCAL 아키텍쳐 기반의 그래픽카드로
많은 유저들에게 너무나도 익숙한 디앤디컴의
GAINWARD 지포스 GTX1060 게이머 스피릿 Dual D5 3GB 디앤디컴 제품입니다.
이미 많은 유저들이 각종 커뮤니티를 통해 6기가 제품이냐? 3기가 제품이냐를 두고
설왕설레 많이 헷갈리고 판단하는 기준도 달라서 모호한 선택의 기준이 많은 라인업이기도 합니다.
또한 게임을 즐기는 유저 특성상 타 하드웨어 대비 가장 생명력(그래픽카드 업그레이드)이 짧은
하드웨어이기에 가성비를 따지는 부분 역시 굉장히 중요한 요소이기도 합니다.
GTX1060 그래픽 카드의 6기가와 3기가의 가장 큰 차이점은 기본적인 VRAM 말고도
CUDA 프로세서가 3기가 제품이 약 10%정도 적은 1152개로 다소 축소되었으나,
실제 GAINWARD 지포스 GTX1060 게이머 스피릿 Dual D5 3GB 디앤디컴
그래픽카드를 2주정도 게임을 위주로 돌려본 성능은 실로 놀라울 정도의 프레임으로
상당한 퍼포먼스를 보여주었기에 앞으로 그래픽카드를 구입하고자 하는 유저들을 위해
실사용을 하면서 체감한 성능으로 작게나마 도움을 드려보고자 합니다.
http://www.dndcom.co.kr/
한때 게인워드 제품군이 가성비로 명성을 상당히 떨치던 때가 있었는데,
유저들에게 확실한 사후서비스로 인지도가 높은 디앤디컴을 통해 다시금 게인워드 제품군이
유통을 시작함에 따라 개인적으로는 굉장히 기대감이 큽니다.
아주 고사양의 게이머라면 GTX1070급 이상으로 가겠지만, 합리적인 가격과 성능비를 생각하는
유저들은 사실 GTX1060 3기가 제품에 대한 기대가 굉장히 큽니다.
6기가 제품대비 CUDA 프로세서가 10% 감소되어 출시는 되었지만 결론부터 살짝 말씀드리자면
각종 벤치를 참고해본결과 6기가 제품과 3기가 제품과의 가격차이만큼의 성능비적 차이는
현재 출시된 대부분의 게임에선 발생치 않는것 같습니다.
GAINWARD 지포스 GTX1060 게이머 스피릿 Dual D5 3GB 디앤디컴
그래픽카드는 기존 6기가 제품대비 10% 감소된 1152 CUDA 프로세서와
베이스클럭 1506 MHZ, 부스트클럭 1708 MHZ, 3기가 GDDR5의 기본 스펙을
탑재한 그래픽카드입니다.
NVIDIA 16나노 FINFET 공정 PASCAL 아키텍쳐 기반의 고성능 그래픽카드이며,
기존 제품군대비 전력 효율성이 뛰어나며, 이로 인해 자연스레 그래픽카드 자체의 발열도 줄었으며,
무엇보다 가성비적 측면으로 현존 최고의 그래픽카드라고 단언할수 있을 정도로
실 사용을 토대로한 결론은 돈 값하고도 남을 그래픽카드라고 생각합니다.
디앤디컴의 A/S를 받아보신 유저라면 아마 친절하고 쾌적하고 빠른 사후서비스에 대해
공감하실거라 생각합니다.
GAINWARD 지포스 GTX1060 게이머 스피릿 Dual D5 3GB 디앤디컴
그래픽카드는 디앤디컴에서 넉넉한 3년의 무상 A/S 기간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제품 패키지 박스 모든면에서
GAINWARD 지포스 GTX1060 게이머 스피릿 Dual D5 3GB 디앤디컴
그래픽카드에 관한 특징이 영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WIN10 기반의 DIRECTX 12 지원,
VR READY 및 최신 기술이 모두 접목된 안내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제품 패키지의 기본 구성은
GAINWARD 지포스 GTX1060 게이머 스피릿 Dual D5 3GB 디앤디컴
그래픽카드와 영문메뉴얼, 그리고 드라이버가 들어있는 CD의 구성입니다.
그래픽카드의 경우 고성능 제품일수록 자연스레 발열해소를 위해 쿨링팬의 사이즈로 인해
많게는 3개 또는 대부분 2개의 PCI슬롯을 점유하게되는데,
GAINWARD 지포스 GTX1060 게이머 스피릿 Dual D5 3GB 디앤디컴
그래픽카드 또한 타 제품과 마찬가지로 2개의 PCI 슬롯을 점유하며,
GAINWARD 지포스 GTX1060 게이머 스피릿 Dual D5 3GB 디앤디컴
그래픽카드에 사용된 쿨링팬의 소음도는 정말 놀라울 정도로 정숙하였으며,
그래픽카드에 풀로드가 걸려도 놀라울 정도의 정숙성과 쿨링 능력에 개인적으로 상당히
놀라웠습니다.
사실 그래픽카드를 오픈해보고 싶었으나 쿨러와 GPU가 떨어질 생각을 안하더군요.
자칫 더 힘주면 테스트를 해보기도 전에 GPU에 손상이 갈것같아서 분리샷을 찍는데는 실패했습니다.
GAINWARD 지포스 GTX1060 게이머 스피릿 Dual D5 3GB 디앤디컴
제품은 최신 그래픽카드 답게 다양한 출력 DVI X 1EA ,HDMI X 1EA, DP X 3EA 포트를 갖고 있어,
2대이상의 디스플레이 연결에 용이합니다.
각종 커뮤니티를 통해 확인해보니 듀얼팬으로 GTX1060의 발열을 제대로 해소할수 있을까?하는
의문이 많았습니다. 사용해본 결과 전세대 제품 대비 전력 소모량의 감소도 있겠지만,
일단 GAINWARD 지포스 GTX1060 게이머 스피릿 Dual D5 3GB 디앤디컴
그래픽카드를 놓고 보자면 이 듀얼팬과 3개의 히트파이프가 굉장히 정숙하면서도
4핀 센서 타입으로 IDLE 시에는 팬이 회전하고 있는지 의심스러울 정도의 무소음을 내며,
풀로드시에도 굉장히 정숙하면서도 쿨링능력이 번들쿨러로는 아주 마음에 들었습니다.
물론 기존 튜닝 PC 선호 유저분에게는 다소 심심한 쿨러 디자인으로 보일수도 있으나,
튜닝적 요소로 인해 그래픽카드의 가격적인 측면이 상승된다면 그만큼의 가성비는
떨어진다고 볼수도 있고, 그리고 한가지 TIP을 드리자면 각종 튜닝에 사용되는 LED는
사실 고온을 띄고 있습니다. 다만 그 온도가 대기중에 퍼질 정도가 아닐 뿐이지 실제
메인 PCB에서 지속적으로 빛과 온도를 내는 경우는 아무래도 그런 영향을 받지 않는
경우보다는 내구성에 취약할수 밖에는 없습니다.
GAINWARD 지포스 GTX1060 게이머 스피릿 Dual D5 3GB 디앤디컴
그래픽카드는 최대 120와트의 전력 소모를 갖고 있어 1개의 6핀 보조 전원만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가성비를 따지는 유저분들의 경우 파워서플라이 역시 가성비적 측면을 고려하여 500~600와트
제품군을 많이 사용하고 계시는데 기타 여러 하드웨어를 장착하더라도 충분히
그래픽카드 하나만 교체하여도 시스템의 안정성에 전혀 문제가 생기지 않을 정도의 성능대비
저전력을 소모하는 그래픽카드 입니다.
PC의 모든 하드웨어는 기본적으로 전기를 통해 구동합니다.
PCB내에 많은 소자들이 자리잡고 있는데 이 콘덴서의 역할은 안정된 전력을
상시적으로 공급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부품입니다.
이 콘덴서는 발열과 고온에 아주 취약한 부품인데 오랜 시간 시스템 내부에서 한계수명에
다다르게 되며 실제 그래픽카드의 많은 고장 원인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GAINWARD 지포스 GTX1060 게이머 스피릿 Dual D5 3GB 디앤디컴
그래픽카드에는 기존 일반적인 전해콘덴서가 아닌 획기적으로 장시간의 수명을 갖는 캔형
콘덴서를 사용하여 전체적인 안정성과 내구성에 세심한 신경을 쓴 모습이 엿보입니다.
가격대 자체를 합리적이고 보급형 라인에 맞춘 제품이다보니 백플레이트는 없으나,
쿨러 자체가 무게가 부겁지 않아 장시간 사용시 PCB의 휨현상등은 그다지 문제가 발생치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GAINWARD 지포스 GTX1060 게이머 스피릿 Dual D5 3GB 디앤디컴
그래픽카드의 테스트를 위해 메인 PC 장착전 오픈 투렉스 케이스에 구성하여 보았습니다.
사용된 CPU는 i5 6600, 메인보드는 ASROCK B150M PRO4V 디앤디컴, AVEXIR RED 4G X 4EA,
리뷰안 PCIE NVME 240G의 기본 테스트 구성입니다.
밋밋하게 생각만하고 있던 쿨러지만 계속 사용하다 보니 쿨링 성능이 마음에 들어서인지
중후한 감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번들쿨러로는 보기드물게 쿨링능력이 마음에 드는 제품입니다.
BENCHMARK
▲ GAINWARD 지포스 GTX1060 게이머 스피릿 Dual D5 3GB 디앤디컴
좀 더 고급 사양의 그래픽카드를 보유하고 있었다면 좋았겠지만 제가 사용하던 GTX770 2기가
제품과 3D MARK 값을 비교해보기로 하였습니다.
테스트 환경은 그래픽카드를 제외한 모두 동일 환경의 구성이며, 윈도우 8.1 64비트 PRO,
DIRECTX 11 입니다.
3D MARK DIRECTX 11
3D MARK 중 많은 유저들이 테스트에 사용하는 FIRE STRIKE의 경우 3천점 이상 차이가 발생되어
상당히 놀랐는데요. 특히 프레임의 경우 20프레임 정도 차이가 발생되는데 혹독한
STRESS를 주는 테스트이기에 실제 게이밍 상에서는 더 많은 프레임 차이가 발생될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