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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U/RAM] RYZEN 5 2600 램 성능에 따른 최저 프레임 방어

아이콘 레시메르베주
댓글: 1 개
조회: 3481
추천: 1
2019-05-07 15:39:40

제 최초의 AMD CPU였던 RYZEN 7 1700부터 시작해서 

여러 라이젠을 쓰면서 의문이 계속 존재해왔습니다. 

라이젠은 구조상 메모리 레이턴시에 특히 큰 영향을 받고 

이는 실제로 게임 성능, CPU 성능으로 결정되는 최소 프레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피나클릿지 RYZEN 7 2700X와 RYZEN TR2 2950X 그리고 레이븐릿지 RYZEN 3 2200G로도 

이와 관련해 여러 가지 테스트를 해봤죠. 

그리고 일정한 경향성을 발견했습니다. 

2600의 경우에도 비슷한 결과를 도출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의문점은 남더군요.

이 테스트는 그와 관련된 또 다른 첫걸음입니다. 

 

 

 

■ 라이젠을 위한 튜닝램 G.SKILL FLARE-X 3200MHz CL14 


▲ 기가바이트 A320M-H 보드에 지스킬 FLARE-X 3200MHz 듀얼 채널로 사용 중이죠. 

 

해당 램은 한창 램 가격이 비쌌던 작년에 국내 가격이 상당히 고가였습니다. 

가성비라는 말과는 100만 광년 쯤 떨어져 있다고 해야 할 정도로 비쌌죠.

다만 라이젠과의 호환성이나 그 잠재력은 타의추종을 불허합니다. 

 

서밋릿지, 레이븐릿지, 피나클릿지, 스레드리퍼 2세대 등으로 그 한계 성능까지 뽑아서 사용했습니다. 

RYZEN 5 2600과 A320 보드 조합에서는 어떠한 성능이 나올지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4가지 램 클럭 및 타이밍으로 어떠한 모습을 보여주는지 확인해봤습니다. 

 

 

 

 

■ FLARE-X 3200MHz CL14 메모리 레이턴시 및 게이밍 성능 


 마이크로 튜닝은 하지 않은 결과입니다. 

 

염가의 A320 보드라고는 하지만 3600MHz CL16 아주 쉽게 들어갑니다.

게임에서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걸 수십 시간에 걸친 게이밍 테스트로 확인했습니다. 

3600MHz CL16의 경우도 뒷자리값을 약간이지만 더 조여줄 수 있습니다. 

3466MHz CL14의 경우는 상당한 여력이 있죠. 

 

 

 

 

▲ 램 클럭 및 타이밍에 따른 메모리 레이턴시를 정리한 값입니다(낮을 수록 좋죠). 

 

 

 

 

▲ 더 디비전2 / 섀도우 오브 더 툼레이더 / 레지던트 이블2 리메이크 모두 1080p 해상도에서 측정했습니다. 

 

<더 디비전2>: DX11 가장높음 프리셋 

<섀도우 오브 더 툼레이더>: DX12 가장높음 프리셋 + TAA

<레지던트 이블2 리메이크>: DX11 이미지 품질 100%, 텍스처 품질 높음(6GB)을 제외하면 풀옵션 

 

 


 

▲ 램 클럭 및 타이밍에 따른 최소 FPS입니다. 

 

위 수치는 ​3회 평균값으로 추가적인 측정으로 오차범위 또한 확인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약간은 의외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3466MHz CL14>의 경우 마이크로 튜닝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3600MHz CL16>과 동일한 결과가 나올 걸로 예상했습니다.

왜냐하면 2700X을 사용할 때 이 둘이 도찐개찐이라는 테스트 결과를 얻었기 때문입니다. 

 

메모리 레이턴시는 오차범위 내이고 디비전2와 레지던트이블2에서도 거의 오차범위 내의 수치가 나왔죠. 

하지만 "섀오툼"에서는 메모리 레이턴시 그 이상의 뭔가가 나왔습니다. 

게임에 따라 높은 클럭이 우선이냐, 낮은 타이밍 우선이냐가 구분된다는 얘기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섀오툼"의 경우 3회 연속으로 총 7세트를 넘게 벤치를 돌렸습니다. 

하지만 차이가 전혀 줄어들지 않더군요. 

 

 

 

 

■ 클럭이냐 타이밍이냐 

▲ <섀도우 오브 더 툼레이더> 1080p 가장높음 프리셋 + TAA 벤치 결과  

 

좌측이 3600MHz CL16, 우측이 3466MHz CL14입니다. 

평균 FPS는 오차범위를 감안하면 둘이 도찐개찐입니다.

하지만 평균은 그래픽 카드의 성능 또한 반영이 되기에 그렇게까지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CPU 게임 최소 FPS>에서 3600MHz CL16가 분명 우위죠.

하지만 <CPU 렌더링 최소 FPS>에서는 3466MHz CL14가 우위입니다. 

 

벤치 전체 평균 FPS는 용호상박입니다. 

그래서 세부 타이밍을 추가로 손보지 않는 이상 

3600MHz CL16 = 3466MHz CL14 

이렇다라고 봅니다. 

기존에 제가 내린 결론과 동일하죠. 

 

<섀오툼 CPU 벤치 항목> 해석에 따른 문제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의문점은 남습니다. 

 

 

 

▲ 3600MHz CL16 세팅과 3466MHz CL14 세팅의 세부 설정값입니다. 

 

전자는 앞서 언급했듯이 거의 여력이 없습니다. 

후자는 tRAS, tRC, tRFC를 상당 부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섀오툼"의 경우 실제로 세팅이 가능한 최적값에서 다시 한 번 비교를 해야 하지 않나 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하지만 

3466MHz CL14 > 3600MHz C16 

실제로는 해봐야죠. 


3600MHz CL16 세팅의 경우도 여력이 적다는 거뿐이지 추가적인 튜닝은 가능하니까요. 

 

 

 

 

■ 램 성능에 따른 격차 


▲ 증가한 최소 FPS는 2400MHz CL16를 기준으로 합니다.    


<레지던트 이블2>의 경우 내장 벤치가 아니라 실제 플레이에서 발생한 차이입니다. 

따라서 램 성능에 따른 최소 FPS 차이는 3600MHz CL16과 2400MHz CL16의 경우 "넘사벽"입니다.

<레지던트 이블2>의 경우 이미 그 차이가 FHD 해상도에서 30프레임에 육박했죠. 

추가적인 세부 튜닝이 이루어진다면 30프레임 이상 날 수도 있을 겁니다. 

 

후속 테스트로 3600MHz CL16 및 3466MHz CL14 세팅 각각의 포텐셜을 최대한으로 끌어낼 경우 

어느 쪽이ㅡ미세하게라도ㅡ우위이며 과연 30프레임을 넘는 차이를 낼 수 있을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PC 사양>

CPU: AMD RYZEN 5 2600

CPU 쿨러: 레이스 맥스

메인보드: 기가바이트 A320M-H

RAM: 지스킬 FLARE-X 3200MHz CL14 8GB x 2

VGA: EVGA RTX 2080 Ti FTW3 Ultra Gaming 

SSD: WD BLUE 250GB / MICRON MX500 1TB

파워: EVGA 750BQ 80PLUS BRONZE

케이스: 마이크로닉스 ARC-3000 화이트  

키보드: 커세어 K95 RGB 플래티넘 은축 

마우스: 로지텍 G502 RGB PROTEUS SPECTRUM

모니터: LG 32GK850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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