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견적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인벤추천] IT인벤 7월 추천 PC견적&부품

아이콘 Kiido
댓글: 906 개
조회: 38892
추천: 32
2023-07-03 15:17:40
안녕하세요 인벤팀입니다.

무더운 여름이 시작되는 7월이 다가왔습니다. 장마는 물론 이와 함께 습한 공기와 따가운 햇빛으로 연간 불쾌지수가 가장 높은 시기기도 하죠. 인벤 가족 여러분들도 무더운 여름 더위 잘 극복하시기 바라며, 달콤한 휴가도 즐기는 한 달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7월에도 다양한 부품들로 구성된 컴퓨터 견적을 확인할 수 있는 'Skywalkers'님의 'IT 인벤 7월 추천 견적&부품' 기사를 준비했습니다.

Skywalkers 님은 오랜 기간 꾸준히 IT 인벤의 견적 게시판에서 게이머 분들의 문의에 대한 답변을 올려 주시고 있으며, 견적에 대한 추가 질문이나 궁금한 점에 대해서도 상세히 답변해 주시고 있습니다. IT 전문 블로그를 운용했던 경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하드웨어 정보들을 공유하여 IT 인벤의 추천 견적 작성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하드웨어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관심을 바탕으로 작성된 '이 달의 컴퓨터 추천 견적 및 부품 정보'를 통해, 컴퓨터를 새로 구입하시거나 부품에 대해 궁금한 부분이 생겼을 때 인벤 게이머 분들께서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또한 컴퓨터 견적에 사용된 부품 조합, 선호하는 부품의 제조사, 제품의 가격 대 성능과 활용성 등 구성에 대한 부분은 사용자별로 의견이 갈릴 수 있으며 명확한 정답이 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의견을 남겨주시는 것은 언제든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공격적인 발언과 인신공격 등으로 작성자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은 자제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Skywalkers입니다.


지난 달 가장 큰 이슈가 되었던 것은 지포스 메인스트림급 막내격인 RTX 4060의 출시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출시 전부터 메모리 인터페이스와 대역폭이 생각보다 많이 잘려 나가서 좋은 성능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거라고 예상은 했었는데, 역시 예상은 빗나가지 않은 채로 출시된 모습입니다. 이전 세대 바로 위 상위 라인업을 이기지 못한 세대라는 오명을 얻기도 했고요. 또한, 생각보다 성능에 비한 가격을 따져봐도 꽤 비싸게 책정되었다는 이야기도 많이 나오는 상태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자면 출시한 RTX 4060의 MSRP(권장 소비자 가격)는 299달러며 현재 환율로 환산하면 부가세 포함 대략 44만 원 정도가 됩니다. 오픈 마켓에서 현재 등록된 판매가는 45-50만 원 선이라 확실한 성능 차이를 보이는 3060 Ti와 가격 차이가 거의 없는 수준으로 구매 메리트가 떨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3060을 대체하는 수준에서 40만 원 내외로 판매가가 형성된다면 모를까 지금 당장 4060 구매하는 것은 시기상조일 듯싶습니다.


CPU에서는 올해 하반기 인텔의 새로운 세대 CPU가 출시될 거라는 루머가 들리고 있습니다. 14세대는 원래라면 메테오 레이크가 출시되어야 하는데 13세대 랩터 레이크의 리프레시로 나올 가능성이 커 보이고요. 이 경우 메인보드의 소켓은 유지가 되겠지만 체감이 될 만한 성능 향상은 기대하기가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메인보드도 새롭게 출시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이 되고요. 해당 부분은 새로운 소식이 나올 때까지 이 정도의 루머가 있다고만 참고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AMD에서는 AM4 소켓인 5600X3D가 출시될 거라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설마 루머겠지 했는데 현실이 되어 버렸네요. 미국 컴퓨터 부품 소매업체인 마이크로 센터 독점으로 7월 7일 229달러에 판매한다고 합니다. 다만 국내 정식 출시 여부는 미정이고 Ryzen 7 5800X3D보다 각각 100MHz 느린 3.3GHz의 베이스 클럭과 4.4GHz의 부스트 클럭에 6개의 CPU 코어가 있으며, 이는 누락된 2개의 코어로 인해 총 99MB의 L3 캐시가 탑재된다고 하네요.

만약 국내 정식 판매가 되지 않는다면 직구 하는 번거로움은 있겠지만 AM4 소켓을 사용하는 유저들에게는 정말 좋은 선택지가 생겼다고 하겠습니다. 다음 달에 이에 대한 벤치마크 정보가 있다면 찾아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달 견적은 지난 달과 달리 새롭게 출시된 라데온 RX 7600 그래픽카드가 추가되었습니다. 대부분 비슷한 견적 구성이니 선호하는 브랜드나 대체할 수 있는 부품이 있다면 변경해서 구성하면 되겠습니다.


■ 사무용 구성

☞ 마켓인벤 사무용 일반 - AMD 구매하러 가기

지난 달과 동일한 구성입니다. 아직 다음 세대 APU에 대한 소식이 없는 상황이라 당분간은 르누아르와 세잔 위주로 구성됩니다. 더 가성비 있는 시스템을 원하신다면 애슬론 3000G를 고려해도 좋겠습니다.

☞ 마켓인벤 사무용 일반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인텔도 지난 달과 동일한 G6900 셀러론으로 구성했습니다. 메인보드는 H610 칩셋으로 메모리는 8기가 듀얼채널 16기가로 구성하여 인터넷 서핑이나 문서작업 등 단순사무 용도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아직 13세대는 셀러론과 펜티엄 골드 라인업이 출시가 안 되었기 때문에 인텔도 당분간은 12세대로 구성됩니다.

☞ 마켓인벤 사무용 고급 - AMD 구매하러 가기

지난 달과 동일한 5600G 기반의 구성입니다. 내장 그래픽 성능이 좋아서 간단한 작업이나 캐주얼류 게임 등을 즐기는데 부족함이 없습니다.

☞ 마켓인벤 사무용 고급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지난 달과 동일한 4코어 8쓰레드인 i3 12100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코어와 쓰레드가 늘어난 만큼 해당 구성의 활용도는 많이 높아졌습니다. 13세대도 i3 13100이 출시가 되었지만, 사무용으로 사용하기에는 가격대가 높은 편입니다.





■ 게임용 구성

☞ 마켓인벤 게임용 일반 - AMD 구매하러 가기

지난 달과 동일한 5600과 A520 칩셋의 메인보드로 조합했습니다. 그래픽카드는 새롭게 출시된 RX 7600으로 구성했고요. 지난 달 출시 초기 가격이 40만 원이 조금 넘는 수준이었는데 38만 원대로 가격이 안정화되면서 가성비가 조금 더 좋아졌습니다.

RX 7600의 성능이 가장 최근에 출시된 RTX 4060과 비슷한 성능에 오차범위 내에서 조금 더 좋은 수준이면서 가격의 거의 10만 원가량 차이가 나는지라 깡성능과 가성비를 선호하는 유저에게 메리트 큰 제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마켓인벤 게임용 일반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지난 달과 동일한 12400F 기반의 구성입니다. 인텔은 12세대부터 벌크(트레이) 제품도 정품과 동일하게 3년 무상AS를 진행합니다. 구성은 정품으로 했지만 벌크와의 가격 차이를 확인하고 합리적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그래픽카드는 AMD 구성과 동일하게 RX 7600으로 구성했습니다.

☞ 마켓인벤 게임용 고급 - AMD 구매하러 가기

지난 달과 동일한 논X 라파엘 7600 기반의 구성입니다. 전성비가 좋고 온도도 낮은 편이라 메인보드와 CPU쿨러 선택에 있어서 아주 자유로운 편입니다. DDR5를 통틀어서도 게임 가성비는 가장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래픽카드는 4070으로 구성했지만 4070 Ti까지도 충분히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 예산에 맞게 선택을 하면 되겠습니다. 메인보드는 A620 칩셋의 상위 제품군으로 변경해 주면 조금 더 가성비를 챙길 수 있다는 것도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 마켓인벤 게임용 고급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지난 달과 동일한 논K 13세대 13500으로 구성됩니다. 그래픽카드는 앞서 언급한 AMD와 동일하게 4070으로 구성했고 4070 Ti까지는 고려하면 되겠습니다. 요즘은 메모리 사용량이 많은 게임들이 출시되고 있어 메모리는 16기가 2개, 32기가로 높였습니다.

☞ 마켓인벤 게임용 최상급 - AMD 구매하러 가기

이번 달에도 지난 달과 동일한 게임 끝판왕 격인 7800X3D 구성입니다. 메인보드는 지난 달에 구성했던 ASRock B650 PG Lightning보다 전원부 품질이 더 좋고 와이파이&블루투스 모듈을 지원하는 GIGABYTE B650 AORUS ELITE AX로 변경했습니다.

그래픽카드는 4070 Ti로 구성했지만 상위 제품인 4080 혹은 최상위 4090으로 조합해서 최고의 게이밍 머신으로 조합하는 것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 마켓인벤 게임용 최상급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지난 달과 동일한 13600KF 기반의 구성입니다. 13세대 13600KF의 경우는 12세대에 비해서 4개의 E코어가 더 늘어난 8개의 E코어가 적용되어 14코어 20쓰레드로 게임뿐만 아니라 작업 영역에서도 만족스러운 퍼포먼스를 제공합니다.





■ 하이엔드 구성

☞ 마켓인벤 하이엔드 - AMD 구매하러 가기

게임과 작업을 모두 만족시켜 줄 16코어 32쓰레드의 7950X3D 기반의 구성입니다. 3D CPU의 경우 TDP가 120W로 온도가 높은 편이 아니라 메인보드의 선택도 아주 자유로운 편입니다. 700A급 이상의 출력을 가지는 드라이버 모스펫 전원부 적용 제품이면 아무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어서 유통 상황과 가격까지 고려해서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그래픽카드는 4080으로 구성했고 파워는 ATX 3.0 규격의 1050W 용량으로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마켓인벤 하이엔드 - 인텔 구매하러 가기

지난 달과 동일한 16코어 24쓰레드 13700KF 기반의 구성입니다. 이전 12세대에 비해서 E코어가 4개 더 늘어난 14코어(P6+E8) 24쓰레드(P16+E8)가 적용되어 게임 성능도 좋을 뿐만 아니라 많은 코어와 쓰레드를 활용하는 작업에서 놀라운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 워크스테이션 구성

☞ 마켓인벤 워크스테이션 - AMD 구매하러 가기

지난 달과 동일한 5000번대 스레드리퍼 5975WX 샤갈 프로 구성입니다. 32코어 64쓰레드의 엄청난 스펙을 자랑하는 CPU로 딥러닝과 하드한 그래픽 및 영상작업 그리고 컨텐츠 크리에이터의 다중방송 송출용으로 구성하기에 적절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000번대 스레드리퍼는 24C/48T 5965WX, 32C/64T 5975WX, 64C/128T 5995WX 세 종류로 출시가 되었으며 모든 CPU의 TDP는 280W로 코어와 스레드 수 대비 놀라운 전성비를 제공합니다. 앞으로 다음세대의 스레드리퍼가 출시되기 전까지는 이런 구성으로 추천이 되겠네요.

☞ 마켓인벤 워크스테이션 - 인텔 구매하러 가기

13세대 랩터레이크의 최상위 제품인 13900K 기반의 구성입니다. 8개의 P코어(8C/16T)와 16개의 E코어(16C/16T)를 가지는 인텔의 최상위 CPU로 24코어 32쓰레드로 역대 인텔 데스크탑 제품 중에서는 압도적인 코어수를 자랑하는 제품으로 게임뿐만 아니라 최고 수준의 작업 환경도 제공합니다.

아직 인텔에서는 스레드리퍼에 대응할 수 있는 제품군이 없는 상황입니다. 코어X 시리즈가 출시되지 않는다면 당분간은 이 구성이 유지될 겁니다.

이상으로 2023년 7월 추천 견적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서두에서 말했듯, 지난 달부터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지포스 RTX 4060에 대해 언급했는데 가격 부분에서 수긍할 수 있는 합리적인 수준으로 인하가 된다면 모를까 그게 아니라면 당분간은 구매보다는 지켜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루머로만 떠돌던 5600X3D 출시가 확정되었습니다. 다만 국내 출시 여부는 아직 알려진 것이 없습니다. 5800X3D에서 2개의 코어가 빠진 만큼 총 99MB의 L3 캐시가 탑재되고 클럭도 각각 100MHz 느린 3.3GHz의 베이스 클럭과 4.4GHz의 부스트 클럭의 속도이며 229달러에 판매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게이머즈 넥서스에서 5950X3D와 5900X3D의 프로토타입도 공개가 되었습니다. 시제품인 만큼 출시 여부는 알 수가 없지만 AM4 소켓의 마지막 세대인 5000번대가 명작임은 부인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인텔의 14세대 제품은 13세대 리프레시가 확정적인 것 같은 뉘앙스로 루머가 계속 생성되고 있습니다. 소켓도 기존과 동일할 것이고 메인보드도 새로운 칩셋이 나오지는 않을 것 같고요. 이로 인해서 체감되는 성능 향상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자세한 소식이 나오면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인벤 가족 여러분들, 무더위에 건강 조심하시고 다음 달에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



Event.1 견적 보고 경품 받자! IT인벤 7월 추천 견적 기사 댓글 이벤트!

IT인벤 7월의 컴퓨터 추천 견적 기사를 보시고 내가 즐기고 있는 게임, 그리고 그 게임에 어울리는 적절한 견적을 골라 주세요! 댓글을 남겨 주시면 경품과 포인트를 드립니다. 다만, 이벤트 참여를 위해서는 댓글 내용에 추천 견적 혹은 관련된 내용이 꼭 포함되어야 합니다.

추첨을 통하여 50분에게 오버워치 캐릭터 및 로고가 들어간 오버워치 링오/그립톡(랜덤 발송)을 보내 드립니다! 또한 이벤트 참가자 전원에게는 20베니를 지급해 드립니다.

※ 경품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이미지를 클릭해 주세요!


- 이벤트 예시 댓글
ex) 롤이나 메이플 정도만 돌아가면 충분한데, AMD 게임용 일반이면 적당하겠지?
ex) 게임도 게임인데, 무거운 그래픽 작업이나 영상 편집을 하고싶어! 그렇다면 인텔 하이엔드가 적당하겠군

* 이벤트 경품 :
- 오버워치 캐릭터 및 로고가 들어간 오버워치 링오/그립톡 (랜덤 발송, 총 50개)
- 20 베니 (참여자 전원)
* 이벤트 기간 : 7월 3일(월) ~ 7월 14일(금)까지
* 이벤트 발표 : 8월 3일(목) 예정


▣ 7월 추천 PC견적&부품 댓글 이벤트 당첨자 발표


ㆍ오버워치 링오/그립톡 (랜덤) - 50명


겨울겨울, 미르의고독, 뒤랑달, 술라임, 골드쉽

우시오노아, 임동환, 썽난새, 양과개지, 스보이루

포칼, 모아미, Elnino3918, 귀혈비련, 거울아

김바이랑, 트로이캉, 토타케케, 근데아니진짜, 라이프워크

무림, 하동훈, Gilson, 정더기, 소울매냐

사랑난장, 김꽃님, 아차싶더라니, 어린아씨, 스톰S케나즈

고객상담센터, 국당문효공, 궁귀검신, 하일군재래야, 야놔

하늘바람별이, 혼령곰술사, 소중해, 리필이, Gakm

Laonzenith, 알콜군, Kartrider, 태극혜검, 피랴

바우반프라임, 드래곤킬러, 아디다, 정착은언제쯤, 수니봉수니



Event.2 이달의 IT 이슈 투표 참여하고 베니 추가획득 하자!

이달의 IT 이슈 주제를 확인하시고 본인이 생각하는 내용을 선택하여 투표해주세요! 아래 투표를 참여하시면 투표를 참여한 참여자 전원에게 포인트를 지급해드립니다.

이달의 IT 이슈 투표를 마친 참여자 전원에게 10베니를 지급해 드립니다.




주제 : 디아블로4 그래픽카드, 40시리즈 중 여러분이 생각하는 가장 합리적인 선택은?

※ 이달의 IT 이슈 투표는 기사 하단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 이벤트 경품 :
- 10 베니 (참여자 전원)
* 이벤트 기간 : 7월 3일(월) ~ 7월 31일(월) 23:55 까지

* 이벤트 유의사항
1. 인벤에 로그인 한 회원만 참여 가능합니다.
2. 부정한 방법으로 응모한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으며, 부정 응모에 따른 책임 역시 당사자에 있습니다.
3. 이벤트와 관련 없는 댓글은 추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4. 경품 배송을 위해 당첨자에게 개별 안내를 드릴 예정입니다.
5. 닉네임, 이벤트 참여 댓글 등에 부적절한 단어 및 욕설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 이벤트 응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6. 잘못된 개인정보 입력으로 인해 당첨자에게 연락이 불가능하거나 경품이 반송될 경우 재발송 되지 않으며, 이에 따른 손실은 당사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7. 당첨자 발표일로부터 90일 내 회신이 없을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8. 해당 이벤트 관련 문의사항은 아이마트 문의하기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Lv71 Kiido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