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새소식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기타] AMD는 게임용 AI 업스케일러를 개발 중임을 확인했습니다. CTO Papermaster는 이것이 '전체 포트폴리오를 활성화하는 AI'의 일부라고 말합니다.

아이콘 Bector
조회: 188
2024-03-12 17:29:54
기사 원문 - https://www.tomshardware.com/pc-components/gpus/amd-confirms-it-is-working-on-an-ai-upscaler-for-gaming-cto-papermaster-says-its-part-of-ai-enabling-our-entire-portfolio
 

AMD의 CTO인 Mark Papermaster는 인터뷰에서 AMD가 향후 게임 장치에서 AI 기반 업스케일링을 활성화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Papermaster의 성명은 AMD가 Nvidia, Intel의 DLSS 및 XeSS 기술과 경쟁하기 위해 AI 기반 업스케일링 솔루션을 통합하기 위해 FidelityFX Super Resolution(FSR) 기반 업스케일러를 잠재적으로 재작업하고 있음을 확인시켜 줍니다 . 

면접관은 Papermaster가 2024년 회사의 초점에 대해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물었고 이에 대해 그는 다음과 같이 대답했습니다.

"글쎄, 우리는 AI를 위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능을 개발하는 데 수년을 보냈기 때문에 올해는 우리에게 엄청난 해입니다. 우리는 전체 포트폴리오를 활성화하는 AI를 방금 완료했습니다. 따라서 클라우드, 엣지, PC, 게임 장치, AI를 통해 게임 장치를 고급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Papermaster에 따르면 AMD는 특히 Nvidia의 DLSS에 비해 업스케일링 공간에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구현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AI화"하기 위한 전사적 이니셔티브로 AI 업스케일링을 구현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 기술 .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신 Ryzen 데스크톱 및 모바일 APU에 AMD의 XDNA NPU가 도입되면서 AMD가 이 길을 가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모든 소프트웨어 포트폴리오에 AI를 추가하면 새로운 NPU 장착 APU의 채택률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https://youtu.be/EtqTnLoiXUo

즉, AI 기반 업스케일링은 여전히 ​​FSR에 큰 변화가 될 것이며 FSR 2가 임시 업스케일링과 함께 출시된 이후 업스케일링 기술에 대한 다음 주요 업데이트를 나타냅니다. AI 지원 업스케일링은 이론상 현재 FSR 2 구현에 비해 FSR의 이미지 품질을 향상시켜 잠재적으로 FSR이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장면에 세부 정보를 추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우리는 Nvidia의 DLSS 기술을 통해 AI 기반 업스케일러가 단순히 해상도를 높이는 것 이상의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또한 기본 해상도에서도 존재하지 않는 세부 정보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업계 일부 사람들이 DLSS가 기본 해상도보다 더 좋다고 말하는 이유입니다 .)

현재 AMD의 기존 FSR 업스케일링 기술은 AMD의 Edge-Adaptive Spatial Upsampling 및 Robust Contrast-Adaptive Sharpening을 활용하는 시간적 업스케일러에 의존합니다. 또한 FSR은 색 공간 변환, 디더링, 톤 매핑과 같은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여 확대된 이미지를 최대한 보기 좋게 만듭니다. 이러한 기술 없이 업스케일하면 이미지가 매우 흐릿해집니다.

우리는 AMD가 어떻게 AI를 FSR에 통합할지 아직 모릅니다 . 그러나 Nvidia가 DLSS 기술로 수행한 작업을 복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AMD는 신경망을 사용하여 4K보다 훨씬 더 높은 해상도로 렌더링된 게임 내 프레임에서 데이터를 추정합니다. 그런 다음 이 데이터는 FSR AI 업스케일러용 AMD의 Radeon 드라이버 에 통합되어 게임 내 고품질 이미지를 생성하기 위한 기준점으로 사용됩니다.

FSR AI 업스케일링과 관련된 가장 큰 문제는 하드웨어 지원입니다. AMD가 XDNA NPU를 위해 AI 버전의 FSR을 구축하는 경우 Ryzen 8000 시리즈 모바일 CPU, Ryzen 8000 시리즈 데스크톱 APU 및 기존 Radeon RX 7000 시리즈 GPU(AI 가속기가 포함되어 있음)만 지원할 수 있습니다. 기존 AMD 게임 커뮤니티의 대부분은 제외되었으며, 특히 고성능 Radeon RX 6000 시리즈 GPU 이상과 쌍을 이루는 Ryzen 7000 이하 CPU를 실행하는 대다수의 데스크톱 사용자가 제외되었습니다.

AMD가 AI 업스케일링 기술을 어떻게 구현하는지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우리가 아는 바로는 XDNA NPU를 갖춘 시스템 전용 대체 업스케일러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모든 시스템 하드웨어에서 작동하는 FSR 2 업스케일링에 대한 전체 업데이트가 될 수도 있습니다. 아마도 후자의 일부 버전이기를 바랍니다.


Lv65 Bector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