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 · 업계동향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기타] 한 모더가 노트북 메모리를 재활용하여 32GB DDR5 데스크톱 DIMM을 제작해 130달러를 절약

아이콘 Bector
조회: 70
2026-01-12 11:20:58
기사 원문 - https://www.tomshardware.com/pc-components/ddr5/modder-saves-usd130-by-building-32gb-ddr5-desktop-dimms-from-scavenged-laptop-memory-donor-modules-soldered-to-bare-pcb-flashed-with-custom-firmware-even-run-xmp
 

몇 주 전, 우리는 러시아의 한 마니아들이 비용 절감을 위해 시중에서 구입한 모듈과 PCB를 이용해 DDR5 RAM을 직접 조립하자는 아이디어를 소개한 것을 전해드렸습니다 . 당시에는 한 지역 모더가 제시한 아이디어에 불과했지만, 이제 그는 6400 MT/s의 속도로 작동하는 완성된 시스템을 선보였습니다. 제대로 된 XMP 기능을 지원하는 32GB 데스크탑 DDR5 메모리 스틱 하나만 사용했는데, 심지어 직접 만든 티조차 나지 않습니다.

모더 VIK-on은 SK 하이닉스 브랜드의 16GB 노트북용 SO-DIMM 램 스틱 두 개를 구했는데, 개당 가격은 8,000루블(약 100달러)로 현재 데스크톱용보다 약간 저렴합니다. PCB는 중국에서 약 600루블(약 7.5달러)에 구입했고, 애프터마켓 방열판은 알리익스프레스에서 415루블(약 5.23달러)에 구매했습니다. 그 후로는 레고처럼 부품들을 조립하기만 하면 되는 간단한 과정이었습니다.

여기서 잠깐 말씀드리고 싶은 점은 IC 납땜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특히 리볼링 작업이 포함될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이 작업을 제대로 하려면 적절한 BGA 리워크 스테이션과 상당한 기술이 필요합니다. 간단해 보일지 몰라도, 풍부한 경험이 요구되는 섬세한 작업이며, VIK-on은 바로 그런 경험을 갖춘 전문가들입니다.

노트북용 메모리 스틱을 사용하여 DIY DDR5 데스크톱 메모리 만들기
노트북용 메모리 스틱을 사용하여 DIY DDR5 데스크톱 메모리 만들기
노트북용 메모리 스틱을 사용하여 DIY DDR5 데스크톱 메모리 만들기
새로운 메모리 스틱이 준비된 후, Adata 소매 키트에서 제공하는 커스텀 펌웨어를 설치하여 6400 MT/s XMP를 지원하도록 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모든 메인보드의 BIOS에서 해당 메모리를 인식할 수 있습니다. 전체 프로젝트 비용은 17,015 루블, 즉 약 218달러였습니다. 이는 현재 시판되는 32GB 메모리(Newegg에서 최소 350달러에 판매)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러시아에서는 물가가 더욱 치열합니다.

미국에서는 6400 MT/s 속도를 고려하지 않더라도 가장 저렴한 32GB 램 모듈이 약 278달러인데, 그것도 품질이 떨어지는 CL46 등급의 델 OEM 제품입니다. VIK-on이 사용한 램 모듈은 더 저렴한 부품으로 교체할 수 있으며, 모더는 현재 이를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16GB 노트북 메모리 대신 8GB 모듈을 사용하면 훨씬 더 저렴해질 수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데스크톱 어댑터를 사용하여 SO-DIMM 메모리 스틱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하면 지연 시간이 눈에 띄게 늘어나겠지만, 편의성은 더 높아질 것입니다. 이 개조 방법은 신호 무결성을 유지하고 안정성을 보여줍니다. 어려운 시기에는 창의력이 중요하며, 시장이 정상화될 때까지 이러한 편법들은 더욱 빈번해질 것입니다.

Lv67 Bector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