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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동향] 여러 GPU의 Shadow of the Tomb Raider XeSS에서 Intel의 XeSS를 테스트했습니다.

아이콘 Bector
조회: 246
2022-09-30 11:30:28
기사 원문 - https://www.tomshardware.com/news/shadow-of-the-tomb-raider-xess-tested
 

Shadow of the Tomb Raider 는 Intel의 새로운 XeSS 기술에 대한 지원을 포함하는 새로운 업데이트 를 방금 수신하여 XeSS를 공개적으로 제공하는 지구상의 첫 번째 게임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게임을 소유하고 있다면 지금 바로 XeSS를 직접 사용해 볼 수 있으며 Nvidia 및 AMD 최고의 그래픽 카드 를 비롯한 많은 GPU에서 작동합니다 . 아니면 합니까?

이것이 XeSS와 약간 혼동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DLSS의 직접적인 경쟁자로서 Arc GPU용으로 Intel에서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XeSS는 4요소 8비트 정수 벡터 내적 명령어인 DP4a 명령어를 사용하여 실행되는 폴백 모드가 있어야 합니다. 도대체 그게 무슨 뜻이고 어떤 그래픽 카드가 이 기능을 지원합니까? 그것은 말하기가 조금 더 어렵습니다.

공식적으로 우리는 Pascal 아키텍처(GTX 10 시리즈)가 DP4a를 지원했기 때문에 모든 Nvidia GPU를 알고 있습니다. Intel은 Gen11 Graphics(Ice Lake) 이상에서 DP4a를 지원하며 Arc GPU는 DP4a에 대한 더 빠른 대안인 Xe Matrix Extensions(XMX)를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AMD는 어떻습니까? 이론상 Vega 20, Navi 12(?) 이상 GPU에서 지원합니다.

여기에서 상황이 정말 이상해 졌습니다. 1440p에서 Shadow of the Tomb Raider의 빠른 벤치마킹 과 최고 사전 설정(레이 트레이싱된 그림자 없이 모든 GPU에서 동일한 테스트를 실행할 수 있음)을 수행했기 때문입니다. 어떤 GPU가 XeSS를 활성화할 수 있었는지 맞춰보세요: 모두 . 그러나 벤치마크 결과는 XeSS 가 GPU의 상당수에 혜택 을 주지 않았고 경우에 따라 성능을 저하시켰기 때문에 말해주고 있습니다.

무슨 일이야? DP4a(8비트 정수)가 기본적으로 지원하지 않는 아키텍처에서 24비트 정수를 통해 에뮬레이트되는 것 같습니다. 에뮬레이션은 일반적으로 성능을 상당히 저하시키므로 RX Vega 64와 같은 카드가 더 느리게 실행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AMD Navi 10(RX 5600 XT 및 RX 5700 XT) GPU도 XeSS와 함께 성능을 잃었고, Navi 12 정보가 맞다면 Radeon Pro 5600M(일부 MacBook 및 노트북에서 사용)만 RDNA 세대의 DP4a를 완벽하게 지원합니다.

최신 카드는 어떻습니까? 결과는 대부분의 RX 6000 시리즈가 더 나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많은 것은 아니지만 무언가가 없는 것보다 낫습니다. 우리가 테스트한 모든 GPU에 6GB VRAM이 있는 것처럼 특정 카드에는 약간의 이상한 점이 있었습니다. 어떤 형태의 메모리 병목 현상이 발생했을 수도 있지만 이것은 비교적 오래된 게임이고 6GB면 충분해야 합니다. XeSS

를 기억하십시오.Nvidia DLSS 2 및 AMD FSR 2와 같은 것과 경쟁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AI 업스케일링 알고리즘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XeSS로 테스트할 수 있었던 첫 번째 게임이므로 초기 버그가 아직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운동했다. DLSS 및 FSR과 마찬가지로 울트라 품질, 품질, 균형 및 성능과 같은 여러 업스케일링 모드가 있습니다. Ultra Quality는 프레임 속도보다 이미지 품질에 중점을 둔 "Nvidia DLAA"와 같은 접근 방식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마지막 세 가지 모드는 이미지 품질보다 프레임 속도를 우선시합니다.

어쨌든 벤치마크 결과를 살펴보겠습니다. 네이티브, XeSS 품질 및 DLSS 품질(사용 가능한 경우)을 테스트했습니다. 또한 일부 카드에서 몇 가지 다른 옵션을 테스트했지만 해당 결과는 차트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우리는 모든 것을 테스트하지 않았습니다어떤 스트레치에 의해 가능한 GPU, 그러나 우리는 상당히 다른 세대의 하드웨어에서 적어도 하나의 카드를 포함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XeSS는 게임의 DLSS 2 구현과 동등한 이미지 품질로 현재 상태에서 매우 원활하게 실행되었습니다. 격자 울타리와 관련된 픽셀화, 때때로 Lara의 머리카락에 약간의 픽셀화와 같이 이미지 품질이 최고가 아닌 몇 가지 영역이 있었습니다. 나중에 더 많은 게임에서 지원하면 XeSS의 이미지 품질 비교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 것입니다.

XeSS 실행의 성능 이점은 상당히 다양했습니다. DP4a가 없는 카드가 사실상 쓸모가 없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우리는 Vega 64, 5600 XT, 5700 XT 및 RX 6500 XT와 같이 부정적인 성능 델타를 나타내는 여러 AMD 카드를 테스트했습니다. 5700 XT의 성능 모드에서 XeSS는 기본적으로 기본 성능과 일치하는 반면, 업스케일링 전에 1/4만큼 많은 픽셀을 렌더링합니다.

XeSS로 향상된 성능을 보인 카드도 약간의 기이함을 보였습니다. VRAM이 8GB 미만인 GPU는 거의 개선되지 않았으며 이는 RTX 2060의 DLSS에도 적용됩니다. GTX 1060 6GB부터 RTX 2060 6GB까지 모든 것이 기껏해야 4%에서 8%까지 점진적으로 향상되었습니다. 별로 말이 되지 않지만 Shadow of the Tomb Raider가 DLSS 및 XeSS를 구현하는 방식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6GB 카드인 Intel의 자체 Arc A380은 1440p 최고 설정에서도 3%만 향상되어 많은 이점을 얻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병목 현상으로 메모리 용량을 배제하기 위해 1080p High에서 테스트했습니다. 그것은 7%의 개선을 보여주었지만 여전히 언급할 가치가 거의 없습니다.

4GB GTX 1650 Super와 같은 저사양 GPU는 기본 1440p에서 VRAM이 부족하기 때문에 대부분 혜택을 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4GB VRAM이 있는 RX 6500 XT에서는 그 반대가 사실이었습니다 . 네이티브에서 훨씬 더 잘 실행되었습니다. 버그, 저전력 하드웨어, VRAM 부족? 우리는 완전히 확신할 수 없으며 어떤 결정적인 진술을 하기에는 너무 이르다.

그러나 이점이 있는 카드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Nvidia의 RTX 2070 8GB, RTX 3060 12GB 및 RTX 3080 12GB는 품질 모드에서 XeSS를 사용하여 12%에서 18% 범위의 성능 향상을 보여 주었고 성능 모드는 우리가 확인한 몇 가지 카드에서 훨씬 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동일한 카드의 DLSS는 품질 모드에서 성능을 24%에서 28%까지 향상시켰습니다. AMD의 RX 6600 8GB와 RX 6700 XT 12GB도 각각 6%와 9%의 개선을 보여 8GB 이상의 VRAM이 장착된 RDNA 2는 순 이득을 봐야 할 것 같습니다... 큰 개선은 아닙니다. Shadow of the Tomb Raider가 XeSS 업데이트와 함께 FSR2 지원을 활성화하지 않아 DLSS 및 XeSS에 대한 또 다른 대안을 볼 수 있었던 것은 너무 안 좋은 일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Shadow of the Tomb Raider는 새로운 기술을 위한 최고의 출시 제품이 아닙니다. XeSS는 '적절하게' 지원하는 카드에서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았고, 심지어 DLSS조차도 최소 8GB VRAM이 없는 카드에서 이상한 성능 결과를 보였습니다. 둘은 아마도 관련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제 XeSS SDK는 이 기술을 채택한 더 많은 게임을 볼 수 있으며 성능을 계속 주시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Death Stranding은 오늘(2022년 9월 28일) XeSS 패치를 출시했습니다. 더 많은 게임이 확실히 들어오고 있습니다. 우리가 만난 다른 버그에는 게임이 XeSS 없이

시작된 다음 게임 내에서 활성화된 경우 XeSS를 완전히 사용할 수 없게 된 최소 하나의 GPU(Aaron의 RTX 2060 Super)가 포함되었습니다 . 우리가 테스트한 모든 GPU를 확인하지는 않았지만 다른 모든 GPU에서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결론: 이제 XeSS를 사용할 수 있으며 Shadow of the Tomb Raider 는 이를 얻을 수 있는 첫 번째 공개 릴리스입니다. 실행 중인 GPU가 무엇이든 상관없이 시도해 볼 수 있지만 Nvidia Pascal GPU 이상, AMD RX 6000 카드 또는 Intel Arc GPU가 있는 경우 가장 유리할 것입니다. 또한 8GB 이상의 VRAM이 필요하거나 한 자릿수 백분율 증가로 제한될 수도 있습니다.

Nvidia RTX 카드는 여전히 DLSS를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 GTX 소유자는 이 기능을 높이 평가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선택의 여지가 있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니며 XeSS 채택, 성능 및 호환성이 계속 개선되기를 바랍니다. Shadow of the Tomb Raider를

주면XeSS를 사용하여 GPU를 게시하고 의견에 결과를 게시하십시오. (저희는 표준 Core i9-12900K GPU 테스트 PC로 테스트했습니다.) OCAT(FrameView 및 기타 유틸리티는 OCAT(FrameView 및 기타 유틸리티는 역시 괜찮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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