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센코어 리뷰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정보] 에센코어 클레브 CRAS C710 M.2 NVMe 1TB 가성비 SSD 리뷰

아이콘 KLEVV
조회: 1255
2021-07-20 17:28:21



SSD를 저장장치로도 활용하는 분들이 늘면서 M.2 NVMe 방식의 1TB SSD를 사용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M.2 NVMe 방식의 1TB SSD는 가격 부담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렇기에 고가의 최고 성능을 가진 제품보다는 적당한 가격대의 적당한 성능을 가진 제품들로 눈을 돌리게 되는데, 이번 리뷰에 소개하는 에센코어 클레브 C710 M.2 1TB SSD 바로 M.2 NVme 방식의 제품 중에선 가성비 SSD로 출시된 것 중에 하나입니다.

평소 1TB 용량의 SSD 제품을 찾고 있던 분들이라면 리뷰를 보시고 제품 구매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제품 살펴보기


에센코어 클레브 CRAS C710 M.2 1TB SSD는 현재 기준(2021년 5월 26일)으로 13만 3천450원으로 구입할 수 있는 제품으로, 1GB 용량당 133원의 제품가로 부담 없는 가격대의 M.2 NVMe 방식의 가성비 SSD 제품 중 하나입니다.


해당 제품은 PCle 3.0 인터페이스에 TLC 메모리 타입 제품으로 256GB/512GB/1TB 세 가지 용량으로 출시되었으며, 1TB 제품이 읽기, 쓰기 성능이 가장 좋으며, 용량 대비 가격으로도 가장 가성비가 좋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특히 1TB 용량의 저장 장치는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HDD나 SATA 방식의 SSD 보다 차원이 다른 속도로 고사양 게임 플레이, 영상 편집 작업등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에센코어 클레브 CRAS C710 M.2 1TB SSD는 D 램이 장착되어 있진 않으나, 1TB 모델 기준으로 읽기 속도는 2,100MB/s, 쓰기 속도는 1,650MB/s로 최상급 제품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PCle 3.0 인터페이스 SSD 제품 중에선 크게 부족함 없는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보증기간은 5년이라는 넉넉한 기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해당 제품은 열 조절 알고리즘이 적용되어 있어서 제품 내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는데, 이는 곧 고온으로 인한 데이터 유실 위험을 최대한 줄여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또한 저장 장치 교체 시 데이터 복사를 수월하게 할 수 있는 전용 마이그레이션 소프트웨어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벤치마크 테스트


에센코어 클레브 CRAS C710 M.2 1TB SSD를 PC에 직접 장착하여 각종 벤치마크 테스트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모든 테스트는 추가 방열판 장착 없이 제품 그대로 장착하여 진행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제품 장착 후, CrystalDiskinfo를 활용하여 기본적인 제품 정보를 확인해 주었습니다. S.M.A.R.T 적용 및 기본적인 제반 사항을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IDLE 상태에서는 45℃를 넘지 않는 온도를 보여주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읽기, 쓰기 속도 측정을 위해 CrytalDiskMark를 활용해 보았습니다. 총 4회 측정을 하였습니다. 결과는 제품의 스펙인 읽기 속도 2,100MB/s, 쓰기 속도 1,650MB/s 와 동일하게 측정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AS SSD Benchmark 테스트 결과입니다. 타 프로그램에 비해 결괏값이 짜께 나오는 프로그램의 특성상 크게 문제없는 스펙과 크게 차이 없는 읽기, 쓰기 값이 측정되었습니다.


ATTO Disk Benchmark로 측정한 파일 크기별 읽기, 쓰기 속도입니다. 에센코어 클레브 CRAS C710 M.2 1TB SSD는 저용량 파일 구간 512B~16KB에서는 최상위급 제품들에 비견할 정도의 속도를 보여주는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삼성 매지션을 활용하여 벤치마크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기존의 타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동일하게 스펙대로의 읽기, 쓰기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 테스트인 나래온 더티 테스트입니다. 전체 용량의 약 13% 구간까지 최대 속도를 보여주었으며, 속도의 진폭이 크긴 하지만 마지막 구간까지 최대 속도를 낼 수 있었습니다. 평균속도는 896MB/s로 평균 속도로만 판단하였을 때에는 최상위급 제품들에 비해 크게 뒤떨어지지 않는 속도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나래온 더티 테스트 진행 중 약 10% 정도 남았을 때 측정한 온도입니다. 72℃의 온도에서 더 이상 올라가지 않고 유지를 해 주었습니다. 나래온 더티 테스트 자체가 부하가 심하게 걸리는 테스트인 만큼 이 정도의 온도 유지는 상당히 인상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제품 총평



에센코어 클레브 CRAS C710 M.2 1TB SSD는 가성비 SSD 제품을 찾던 분들이라면 선택할만한 제품 중에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DRAM이 없는 제품이지만, 읽기 속도는 2,100MB/s에 쓰기 속도는 1,650MB/s로 일반적인 PC의 메인 저장 장치 또는 고사양 PC의 서브 저장 장치로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정도의 스펙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방열판이 없음에도 열 제어가 준수하여, 고온으로 인한 데이터 유실 걱정은 할 필요가 없을 정도였습니다. 그리고 전용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소프트웨어를 제공하여 데이터를 옮기는데 편의성을 제공해 주는 것 또한 매력적인 장점 중에 하나였습니다.

그렇기에 평소 1TB 용량의 M.2 NVMe SSD를 구매할 예정이었던 분들이라면 에센코어 클레브 CRAS C710 M.2 1TB SSD를 한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에센코어 클레브 CRAS C710 M.2 1TB SSD 구매링크


http://prod.danawa.com/info/?pcode=10927932


원본 URL : https://dpg.danawa.com/bbs/view?boardSeq=264&listSeq=4719951&condition=total&keyword=%EC%97%90%EC%84%BC%EC%BD%94%EC%96%B4


Lv30 KLEVV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