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 실험실의 주제는 리니지 파워북의 포럼과 리니지 지식인챈트에 올라온 의견을 수렴해 결정합니다. 이전에 진행된 다양한 실험은 리니지 실험실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리니지 실험실의 모든 데이터는 실험을 통해서 구한 수치이므로, 실제 <리니지> 내부의 데이터와 다를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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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테베 오시리스의 활의 마법 발동, 강력한 3 연속 마법 공격!! |
대부분의 요정은 막강한 원거리 대미지을 자랑하는 덱스요정과 INT와 주술력을 올려 마법과 마법 발동 무기의 효율을 극대화시킨 인트요정으로 구분된다.
이런 덱스요정과 인트요정의 사냥 효율, 그리고 장궁과 테베 오시리스의 활의 사냥 효율은 언제나 큰 논란이 되었었다. 힐 계열 마법과 디버프를 통해 체력 회복용 물약 사용을 줄인 인트요정과 강력한 원거리 대미지를 통해 몬스터에게 맞지 않고 사냥한다는 덱스요정의 효율, 리니지 실험실에서 확인해 보자.
>관련 페이지: 인트요정
>관련 페이지: 덱스요정
>관련 페이지: 장궁
>관련 페이지: 테베 오시리스의 활
- 실험의 목적
- 동일한 사냥터에서 사냥했을 때, 인트요정(테베 오시리스의 활)과 덱스요정(장궁) 중 보다 효율적인 것은 무엇인지 확인한다. - 실험의 조건
- 사냥을 담당할 첫번째 캐릭터는 레벨 70의 요정(베이스 스탯 DEX 18, CON 13)으로 한다.
-레벨업에 의해 주어지는 스탯 포인트를 이용해 DEX 25를 세팅한다.
- 사냥을 담당할 두번째 캐릭터는 레벨 70의 요정(베이스스텟 INT 17, DEX 14)으로 한다.
- 레벨업에 의해 주어지는 스탯 포인트를 이용해 INT 25, DEX 18을 세팅한다.
- 아래 표와 같이 장비를 착용해 최종적으로 AC -60, MR 125%로 세팅했다.무기
방어구
액세서리
일반 아이템
+9 장궁
+9 테베 오시리스의 활
+7 마법 방어 투구
+9 요정족 티셔츠
+0 고대의 가죽 갑옷
+7 마법 망토
+5 활 골무
+5 강철 부츠
+0 고대 명궁의 가더
멸마의 반지 2개 착용
- 실험에 사용한 마법은 인챈트 덱스터리티, 인챈트 마이티, 블레스 웨폰만 사용하며, 트리플 애로우 등의 공격 마법은 사용하지 않는다.
- 사냥은 속도 향상 물약, 엘븐 와퍼, 과일 탕수육을 사용한 상태로 진행한다.
- 체력 회복은 HP 40%이하로 떨어졌을 때 오렌지 주스를 사용하며, 힐 계열 마법은 사용하지 않는다. 실험 대상 몬스터
이름레벨HPMP출현지역 선택받지 못한 자(디고) 40 580 30 버림받은 자들의 땅(수중) 실험 방법
① +9 장궁을 착용한 덱스요정로 선택받지 못한 자(디고)를 연속으로 100마리 사냥한다.
② 사냥 후 사용한 체력 회복용 물약(오렌지 주스)의 수량과 사냥에 소모된 시간을 기록한다.
③ +9 테베 오시리스의 활을 착용한 인트요정으로 ①~②의 과정을 반복한다.
선택받지 못한 자(디고)는 레벨 45~52 구간에서 빠른 레벨업을 위해 많이 찾는 사냥터인 버림받은 자들의 땅(수중)에서 등장하는 몬스터로, 이곳에 등장하는 모든 몬스터는 우호도에 따라 선공과 비선공이 결정된다. 좁은 공간에서 100마리를 소환해 연속으로 사냥하는 실험을 하기 위해 순결한 혈흔(발록)에 대한 우호도를 3단계로 맞춰줌으로써 선택받지 못한 자(디고)를 비선공 몬스터로 세팅 후 실험을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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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호도로 비선공 몬스터가 된 선택받지 못한자!! 높은 DEX와 강력한 장궁의 위력으로 몬스터를 사냥하자!! |
먼저 덱스요정은 DEX 스탯에 모든 스탯을 투자해 원거리 대미지과 원거리 명중을 극대화한 유형이다. 기본적으로 원거리 사냥에 특화된 요정의 특성을 잘 살린 케이스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덱스요정의 경우 강력한 원거리 대미지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빠른 사냥 속도를 보여주었다.
- 실험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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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력한 원거리 대미지를 자랑 |
사용 무기 | +9 장궁 |
물약 소모 | 0 |
사냥 시간 | 17분 36초 |
마리당 평균 | 약 11초 |
앞서 덱스요정의 경우 +9 장궁을 사용해 선택받지 못한 자(디고)를 100마리 연속 사냥할 때, 단 하나의 체력 회복용 물약도 사용하지 않았으며, 사냥시간은 17분 36초 였다. 그렇다면 인트요정(테베 오시리스의 활)을 사용할 경우 어떤 결과가 나올지 확인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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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좁은 공간에 100마리의 몬스터를 소환해 순차적으로 몬스터 | ▲ 먼 거리에 있는 몬스터부터 차근 차근 한마리씩 활로 공격해 |
인트요정은 덱스요정과는 다르게 INT 스탯을 적당히 투자해 자신이 사용할 수 있는 힐계열 마법과 디버프의 위력을 증가시켜 체력 회복용 물약 소모를 줄이고, 강력한 마법 공격력과 높은 마법 성공률, 그리고 생존을 위한 힐 계열 마법의 위력을 상승시킨 일종의 마법사형 요정을 말한다. 본 실험에서는 힐 계열 마법과 공격 마법, 디버프형 마법을 사용하지 않았기에 덱스요정에 비해 사냥 속도가 늦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실험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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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벌 발동 : 테베 체이서와 |
사용 무기 | +9 테베 오시리스의 활 |
물약 소모 | 0 |
사냥 시간 | 20분 07초 |
마리당 평균 | 약 12초 |
덱스요정(장궁)과 인트요정(테베 오시리스의 활)의 사냥 효율을 비교한 결과는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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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덱스 요정이 주로 사용하는 | ▲ 마법 발동 옵션과 INT 스탯의 |
유형 | ||
사용 무기 | +9 장궁 | +9 테베 오시리스의 활 |
물약 소모 | 0 | 0 |
사냥 시간 | 17분 36초 | 20분 7초 |
마리당 평균 | 약 11초 | 약 12초 |
덱스요정(장궁)과 인트요정(테베 오시리스의 활)의 사냥 효율은 덱스요정이 약 1초 정도 빠르게 사냥함으로서 인트요정에 비해 좋은 것으로 확인 되었다.
하지만 해당 실험의 경우 비선공 몬스터 100마리를 소환해 실험한 결과로, 한 마리 이상의 몬스터에게 공격당하지 않는 특수한 상황이였으며, 몬스터의 MR이 상당히 높은 몬스터였기 때문에 실제 다른 몬스터 사냥시와는 약간 차이가 있다.
즉, 마리당 몬스터를 사냥하는 속도는 덱스요정의 경우가 빠르겠지만 언제든 여러 마리의 몬스터에게 공격 당할 수 있는 실제 사냥에서는 힐 계열 마법과 각종 디버프, 공격 마법의 위력이 높은 인트요정이 보다 높은 효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