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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2019년4월 / 리니지m - 현재 문제점과 개선방안

코코아샤넬
댓글: 18 개
조회: 5192
추천: 77
2019-04-09 21:00:53

안녕하십니까.

리니지m 데스1 서버에서 소소하게 육성하고 있는 중립유저입니다.

리니지1 오렌나오던 시절 초등학생 신분으로 가이드북 뒤에 15일권 가지고 플레이하고 계정생성 후 3일 무료계정으로 하던 옛 추억을 되살리며, 리니지m 오픈부터 시작하였으나 점점 야박한 운영에 지쳐가고 있어 글 하나 작성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아래와 같은 문제점 여러분도 겪고 있으시겠지만 한번 되새겨 봅시다.
잠수함패치란 유저들을 기망하는 행위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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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데나 수급의 너프


황금색아인 기준
2018년도 초 거울의 숲 몹당 400-600 아데나, 산적 600-1000아데나는 쉽게 벌렸습니다.
2019년도 4월 현재 거울의숲 150-400 아데나, 산적 200-700아데나 (가끔800후반)

오늘 모니터링하는데 황금아인에 크랩맨 80원, 블라이드110원주는거 보고 기가 찼습니다.

골드카드뽑기에 소모아데나 74만원 -> 이 부분은 거의 모든 유저가 필수적으로 사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그 외 젤상자10개(120만), 데이상자10개(240만), 드다3개(60만) 이 정도는 부가적으로 사는 것
과거엔 다 구매하고도 아데나가 좀 남아서 각인상자를 상급상자로 만들 생각까지 했는데
이제는 그런 생각은 사치에 가까워졌습니다.

아데나 드랍이 잘 되는 용계? 작업장이 비매너 모드키고 잡아대서 효율도 안나옵니다.

* 개선안 : 그냥 원래대로 돌려주면 됩니다. 아니면 상점 아이템 가격을 낮춰주던지...
           현실에서도 물가는 오르고 급여는 동결되고!!!!! 너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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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각종 아이템 드랍율 너프


1) 젤/데이 상자
과거: 상점 젤,데이상자의 축복주문서 획득률이 10%
현재: 획득률이 1%

2) 오만의탑 충전석, 층주문서
과거: 한번 올라가서 사냥하면 층줌이 쌓임
현재: 층줌이 거꾸로 감.

3) 봉희방, 봉희무
과거: 전챗 하루종일 보고 있으면 봉희방 뜨는 것 흔히 보임.
      (아! 나도 버땅인데 드셨네 하 ... 이런 채팅도 흔했음.)
현재: 보임???

4) 기란감옥 파템 드랍
과거: 매크로가 많았지만 기란감옥에서 천지,살천 등등 자주 드랍되는 게 보였음.
현재: 기감에는 여전히 매크로가 많지만 드랍되는 게 잘 안보임.

5) 로서스섬 축젤
현재 안뜸. 작업장 또한 손절

6) 게밭 각상
일단 게밭이 흑기사 주둔지와 함께 붙어있어 자사 돌려놓으면 죽어있는 경우가 생기기도 함.
게밭 자체 크랩맨과 악어의 아데나 드랍도 엄청 낮아졌고 각상은 거의 안줌.


그 외에도 다수겠지만 아이템 드랍밸런스 부분에서 완벽하지 않다고 스스로 인정한 NC측의 의견
현재 젤데이 상자의 경우는 심각하다고 생각합니다.
무,소과금유저들 지금 7강만드려고 5강에서 축젤,축데이만 기다리고 있는 분들 많이 계시지 않습니까.
축젤,축데이값이 하늘로 치솟는 와중에 한장에 현금3만원돈에 사기엔 너무 큽니다.


* 개선안 :이것 또한 원래대로 돌려주면 됩니다.
           차후 아이템드랍율의 조정이 있을 시 유저들에게 투명하게 공개를 해주며 이유까지 설명해준다면 더 좋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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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캐쉬템


1) 각종 증표 컬렉션
유료 패키지를 구매하면 주는 증표로 이벤트 컬렉션(각종 스탯, 명중, 피엠맥 등)
아마 2018년 중반부터는 기간제 컬렉션이 대부분이었으나 그 이전은 증표로 영구 컬렉션이 많았습니다.
즉, 2018년 중반부터 시작하신 유저들은 그 컬렉션을 채울 기회가 없습니다.

2) 아이템 드랍율 낮춘 다음 판매해버리기
축젤안나온다 !! -> 축젤패키지
오만충전석안나온다!! -> 충전석패키지
축젤,축데이의 캐쉬아이템 제작 (계정한정 몇회)

3) 게렝,블루디카,조우,군터,케레니스의 ~~~~
이름 돌려가며 결국은 다 뽑기에, 모아서 확률 제작!

컬렉할려는데 OOO장비 어디서 구할 수 있어요? (Ex. 투사의 체인소드)
그거 캐쉬상자에서 밖에 안나옴. 지난 번에 OOO상자 많이 까면 나왔는데.

쿠쿨칸 방패 제작비용은 현금 30만원은 족히 들어갑니다. 다른 획득처? 없음.
리덕1 올리는 7쿠쿨칸방패,5쿠쿨칸마스크 컬렉션하려면 얼마 들겠음 ㅎㅎㅎㅎㅎㅎㅎㅎ
박수 짝짝
괜히 만만이형이 리덕션1 = 백만원 하면서 계산기 두드리는게 아님.



* 개선안 : 이건... 잘모르겠습니다.
            그냥 캐쉬아이템 저런 식으로 판매하는 자체가 심각하고.
            가격 자체도 너무 비쌉니다.
            저도 한창 카드 긁다가 구글 구매내역보고 현자타임와서. 이제는 거의 과금하지 않습니다.
            가족들 외식이나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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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용옥

오픈 초부터 나왔어야했다.


1) 가격
1개(1달) : 55000원
3개(3달): 11만원 (한달에 약 36,700원)
*리니지 리마스터 1달 정액패키지 : 드다150개 + 1달 정액제 (29,700원)

...?
컴퓨터 전기세를 고려해서 PC를 더 싸게 해준게 학계의 정설

-> 구글 기프트카드 할인(7%사이트) 를 이용하면 좀 더 용옥을 싸게 살 수 있지만
    이미 출시가 자체가 비싼 부분을 말하는 것입니다.

2) 아인하사드 0 유지
1-200 아인하사드(녹잎)의 상태를 유지해준다.
단! 대부분의 사람들이 용옥이 출시될 때, 그럼 200에 멈춰있겠네? 라고 했지만 오산이었다.
0에 도달하면 무한대의 표시로 바뀌게 되는 것이다.
즉, 이 때 사료를 받게되면 황금잎으로 바뀌지만 200은 손해를 본다는 것이다.
0에서 300사료를 받음. -> 그럼 200~300사이만 황금아인 효과이며 200부터는 다시 녹잎효과.


3) 혈맹 공헌도
아인하사드 소모에 따라 혈맹 공헌도가 올라가는 현재의 시스템.
용옥사용하면 안오름.


* 개선안 : 용옥 한달 가격을 3만원으로 낮추기
            아인하사드 200유지로 변경
            혈맹 공헌도 오르게 해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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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매크로 & 작업장


이 부분은 NC측에서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모습이 있어서 보기는 좋으나
아쉽게도 시도와는 다른 결과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놈들이 각종 아이템,아데나 수급을 망하게 한 원흉으로 생각함.

1) 용계 흑장로의 데스힐
힐매크로 요정들을 막기위해 도입되었음.
이제는 그냥 요정들 주홍이먹으면서 버팀. 집중사격 기능으로 여러파티가 한 몹을 녹여버려 사냥에 무리가 없어보임.

2) 해방된 대정령
야만의 숲지대에 매크로 차단용으로 도입되었음.
첫 도입 후 매크로들이 다수 사라졌으나 다시 놈들이 기어올라오기 시작하였음.
일단 매크로에는 사냥몹 선택기능이 있다고 하여 해방된 대정령을 안 칠 수 있다고 함.


현재 해방된 대정령이 하이네 늪지대,거숲까지 침범하여 매크로가 아닌 일반유저의 자동사냥을 방해함.
특히 마법사 !!!!!!!!!!!!!!!!!! 
해방된 대정령이 사용하는 무한사일러스 때문에 공격 스킬못써서 빠따질 약한 법사는 사냥못함.

3) 라스타바드 던전
매크로들 스펙높아져서 라스타바드 던전 그냥 무리지어서 녹임.

4) 매크로를 죽이려 시도
한대 맞으면 바로 텔탐.
텔타면 바로 또 옴.
죽이려는 사람만 스트레스. 죽으면 오는 애도 있는데 또 안오는 애도 있음.
많이 죽였다 싶어도 내일이면 또 바글바글함.
내 시간만 날리는 것 같고. 유저인 내가 왜 매크로를 잡고 있는지도 모르겠고.


* 개선안 : 메이플스토리 거짓말탐지기 같은 건 자동사냥 게임이라 불가능할 것이고
            일단 게스트계정은 50레벨이상 육성 불가 및 거래소 잠금해놔야함.
            이거 반박하는 사람은 최소 계정팔이임.
            아니면 휴대폰인증된 계정만 사용하게 하던지. (최대 3-5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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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빛좋은 개살구 - 밸런스패치

가끔 생각합니다.
OO차 밸런스패치! 신스킬 등장! 어쩌고 저쩌고
과연 개발진은 캐릭터를 키워본 것인가????

본인은 계정내 70리세로 인해 70정도까지는 키워보고 말하는 부분입니다.
각종 게시판 글을 오랜 기간 봐온 결과로 작성하였습니다.
본계정은 법사, 부계정은 군주이구요.

여러분들이 이 부분은 더욱이나 민감하실테지만 주관적이라는 점 참조바랍니다.


1) 군주
* 스킬북의 수급 : 브멘, 샤이닝 드랍이 되지 않음. (16만명코, 8만명코)
* 엑칼의 명중률과 소모 : 이번에 피소모(지금 150인가..) 줄었으나 여전히 많음. 원거리스턴이라그런지 스턴 안박힘.
* 전설스킬이 구짐 : 우리파티 스턴내성 생기고 부활도 시킵시다 촤하ㅏㅏㅏ하ㅏ하하하 (소모값보면 가관임)
* 신의방패 : 황금지팡이 준 마당에 신의방패 줄 때됨.
* 컨셉 : 일단 피니지에서도 근접캐 중에 가장 약하다고 표현되어 있어서 할 말은 없지만. 그래도 명중 근뎀 좀만 더주라.
* 브멘 이펙트 : 1.5배 데미지 들어가는 브레이브 멘탈의 이펙트가 너무 미미합니다.
                 밸런스패치 초기에 이펙트 패치가 있었으나 그건 제일 처음 버프 킬 때 이펙트 패치였습니다. (NC..ㅠ)
                

2) 요정
* 화살의 무게 : 총사 총알에 비하면 너무너무너무너무 무거움. 집 나간 사이하도 다시 돌아오게 함.
* 원거리 명중 : 밸런스 패치 초기에 캐릭 레벨당 명중 및 이글아이 스킬의 생성으로 보완이 되긴 하였음.
* 게일 & 원거리 회피 : 원거리 회피옵션의 사기성은 인정함.
                         게일이 정말 좋은 스킬은 확실함. 게일 걸리면 진짜 화살 너무 아픈건 팩트.
                         게일을 너프와 원거리 회피 너프가 동시에 이뤄지면 되지 않을까 싶음.
                         그럼 게일없는 요정도 이미 원거리 회피너프덕에 혜택 받음.

3) 기사
* 블로우 어택 : 양손검만 적용되게 나와서 한손검 유저들의 많은 비판을 사고 있다.
                 쿠방,반방,비수 등 가지고 계신 분은 한숨이 나올 수 밖에 없다.
                 NC가 기사의 컨셉을 양손검으로 잡아버린 것을 .... 이건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 카운터 베리어 : 스킬이 너무 좋다. 너무 비싸다. 노카베기사와 카베기사의 차이는 어마무시하다.
                   전설스킬이라는 이름이 잘 어울리는데 너무 비싸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그 가격에는 제작의 <확률적으로 성공>이라는 부분이 한 몫을 합니다.


4) 다엘
* 언케니 닷지 : 근거리 회피 스킬이지만... 암흑기사의 칼질은 마법이라 근접공격임에도 다 박혀서... 흠...
* 은빛의 이도류 : 드랍 좀 시켜주세요



5) 총사
* 원거리 회피 : 게일조차 없어서 총알이 안박힘. 원거리 회피 너프로 혜택을 받아야함.
* 사일런스 : 처음 총사 출시할 때 스킬북 뽑기할 떄만 나오고 지금 구할 수가 없음.
* 뮨브&데핑 별도 쿨타임
* 그라시아 셋 : 제작, 드랍 다 안됨.


6) 마법사
* 버서커스 : 방어+10 추가옵션. 안그래도 엠틱,스펠장비들 떄문에 기본방어 낮은 법사 더 물몸만듬.
              엠피소모도 미쳤음.
* 홀리워크 : 다른 캐릭들 전부다 이동속도 버프 지속시간 긴데 이건 너무 짧음(64초지속)
              엠피 갉아먹는 주범이라서 끄는 경우가 허다함. 기어다님.
*멘탈 포커스 : 무게가 50% 넘어도 엠피를 <일부> 회복합니다. 명코소모 20분당 12개.
                엠틱의 일부만 주기 떄문에 줘도 배워놓고도 안씀.
*어드밴스드 스피릿 : 지속시간 끝나기 전에 다시 발동되게 해야함. 
*버프류 가격 : 마돌,지혜의물약,마나회복물약 등 너무 비쌈
                마나회복물약이야 때때로 먹는다 쳐도 아데나 수급력 낮은 법사는 시궁창임. 특히 마돌


7) 투사
라스타바드 섭 열릴 때 70찍고 버린 캐릭있는데 카드까기 용으로 매일 몽섬돌고 카드는 까주는데
처음보다 확실히 사냥속도는 더 늘어난게 보임.
투사는 제가 잘 몰라서 언급을 못하겠습니다. 형님들.



8) 암흑기사
*필자도 키우고 있는데 사기캐릭임



★ 동스펙 대비 OOO캐릭은 못이긴다.
이런 민감한 부분은 저도 말 못하겠습니다.
게임에는 당연히 상성이 있는 것이겠지요?

유저 : A 캐릭이 B캐릭에게 동스펙 대비 진다. 이게 말이 되냐???
운영자: A 캐릭 상향하겠습니다.
유저 : B캐릭이 A캐릭에게 동스펙 대비 진다. 캐릭 괜히 키웠다.
운영자: B 캐릭 상향하겠습니다.
유저 : A 캐릭이 B캐릭에게 동스펙 대비 진다. 눕는다.
운영자: ...C캐릭 출시합니다. C캐릭으로 경험치 합산하세요.
유저: 너도 C캐릭 나도 C캐릭. 편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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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글 읽어주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며칠 뒤 자격시험 준비해야하는 중에 머리에도 잘 안들어어고 머리 식힐겸 작성하였습니다.
이 글을 꼭 게임 개발자 측에서 읽고 뭔가 반영되는 부분이 있길 바랍니다.
오늘 밤 패치가 있겠네요.
또 무엇을 갖고 왔을지 봅시다.

즐린~




Lv23 코코아샤넬

린저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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