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크로 경고와 정지는 현재 뜨거운 감자이다.
과연 매크로와 녹화기능은 순수악일까? 필요악일까? 토론해보도록 하자
현재 리니지는 자동사냥 게임이다.
리니지는수동게임이 아니다. 라인을 제외하고 일부콘텐츠를 할때를 제외하고는 자동이다.
장시간 수동으로 하는 유저 할 수 있는 유저는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몇몇 라인및 백수빼고)
여기서 문제가 발생한다.
사냥에 있어서 기본 자동사냥과 수동의 차이가 거의 존재하지 않는 클래스가 있다.
바로 기사와, 다엘, 군주이다. 이들은 매크로가 시스템적으로 필요가 없다. 아니 이미 갖춰있다.
이들에게 필요한 매크로는 사냥에 필요한 자동버프, 이는 구현하기 매우 쉽고 간단하여
게임내에서 지원을 해준다고 보면 된다.
이 3명의 클래스에게 매크로란, PK에 대응하거나 자동으로 상점을 이용, 사냥터 이동을 할때나 사용하는 게임속에
있어서 안되는 행위를 하지않는 이상 쓸필요가 없다,
이 유저들은
뒤에나올 직업을 이해하기 힘들고
만약 사냥터 경쟁자면 잘됬다라고 생각 할 수도 있을 것이다.
반면에 마법사, 요정, 총사는 태생적으로 매크로가 필요한 클래스이다.
이 클래스들은 마법과 스킬을 상황에 맞게 사용해야만 위의 클래스와 비슷한, 혹은 비벼볼수 있는 효율을 낼 수 있다.
(매크로 써봐야 안쓴 다엘앞에 평등)
hp가 떨어지면 마법을 사용해 치유해야하고, 자동으로 버프만 하면 스킬이 발동되는것이 아니라
(다엘의 버닝, 더블, 기사의 카배등)
스스로 눌러야지만 딜이 들어가는 액티브 스킬이 핵심이기 때문이다.
힐 아이콘에 물약 처럼 hp가 ( xx % ) 면 x초마다 힐사용 이라는 기본 인터페이스가 존재해야만 하는 직업이다.
물론 이럽션이나, 트리플애로우, 더블샷등을 자동으로 내려놓고 사냥하는것도 방법이다.
하지만 그것도 조건이 되야하고( 일정 수준의 MP 회복 ) 비효율적이며 이때문에 버프나 힐을 못쓰기도 하고
기술사거리때문에 강제로 이동하기도 하며
세팅을 강제로 강요받게 되기도 한다.(강제 엠틱 세팅)
애초에 위에 언급한 기능은 출시부터 있어야 했고, 있어도 위에 차이가 없는 직업만큼의 효율은 안나온다.
다만 자동사냥게임에서 해줘야할 최소한의 조치라고 볼 수 있는것이다. 이것도 적용 시키지 못한것은
개발진의 무능이라고 볼 수 있다.
같은 급의 기사와 다엘은 자사를 하나 수동을하나 에바4층,용던과 오만을 가고
요정과 법사도 수동으로는 동일하게 오만, 에바4층을 가는데
더좋은 스펙으로 순수 게임내의 자동만 이용하면
게밭과 에바 1~3층에서 쥐랑 바퀴벌레,꽃게를 잡아야 한다면 납득하겟는가?
그렇다고 자동게임에서 퇴근후 5시간이상씩 시간던전에 수동으로 사냥해야하는건가? 자동게임에서?
이게임은 자동게임이기에 하는것이다.
어떻게든 자기 클래스가 효율적으로
사냥할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서 자동을 돌리지? 순수 자동만으로 박탈감을 느끼면서 바퀴벌레랑 20시간씩 놀것인가?
바쿡안녕? 꽃게 안녕 1년동안 할것인가?
자동사냥 게임에서
지금의 사냥 매크로(녹화) 문제는
개발자의 무능한 폭탄 돌리기에 대한
유저들의 비명인것이다.
ps-공감한다면 추천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