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의 신뢰성을 위해 제 신원을 밝힙니다.
저는 2011년 제닉스가 후원하는 던전앤 파이터 프로팀 창단후부터 지금까지 계속적으로 제닉스와 '직접'적인 교류를 하고 있는, 현재 제닉스 던파 게임단 팀장 던전앤파이터 프로팀 제닉스 스톰X의 최재형입니다.
지금부터 제가 쓰는글의 신뢰성은 매우 높은 편이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http://people.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sm=tab_ppn&query=%EC%B5%9C%EC%9E%AC%ED%98%95&os=218491&ie=utf8&key=PeopleService

제가 이글을 쓰게 된 이유는 롤 인벤에서 제닉스가 후원하는 롤 프로게임단에 관한 글을 읽게 되었는데 제닉스 게임단에 소속된입장에서 분명히 사실과 많이 왜곡되어 비춰지는 것 같은 부분들이 있는것 같아 글을 남깁니다..
제닉스는 현재 몇몇 게임들에 대해 스폰을 해주면서 여러 개의 프로팀을 운영하고있는데요.
대표적으로 롤, 던전 앤 파이터, 사이퍼즈가 있습니다.
이 게임들의 선수들에 대해 후원을 해주고 스폰서 체제로 운영중입니다.
이중 저희와 사이퍼즈의 경우 직접적인 제닉스와 연관 되어 창단 되었고 운영에도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제닉스는 후원해주는 여러 게임단들에 대해 선수들 정말 잘 챙겨주고, 할 수 있는 최대한 후원팀들의 편의를 봐주며 융통성 있게 대해주시는 스폰서입니다.
던파 스폰팀이 몇 년 전까지 마땅한 리그가 열리지 않아 고생하고있을때조차도 제닉스는 스폰팀에 관한 계속적인 지원(금전적인 지원 포함.)과 관련 도움을 아끼지 않으셨고, 실제로 많은 부분에서 회사가 스폰서로서 할수 있는 최대한의 도움을 계속해서 주셨습니다. 사이퍼즈팀도 이번시즌에 처음으로 창단되어 저희와 같은 조건으로 진행되고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네이밍 스폰과 게임단의 관계에 대해서 오해를 하고 있어서 설명 드리는데 먼저 저희 던파나 사이퍼즈게임단은 제닉스라는 회사에서 직접 관리를 하고 회사와 직접 교류를 하고 대화를 하는 게임단입니다.
하지만 LOL게임단의 경우에는 많이 다릅니다. 제닉스는 "게임단 운영을 전문적으로 하고 있는 다른 회사"에 계약된 금액을 지불할 뿐, 제닉스 LOL 게임단은 제닉스가 아닌 그 운영회사에서 창설했고 관리하는 팀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 글은 마치 '제닉스의 스폰서로서의 프로팀에 대한 흉악한 횡포를 고발합니다' 라고 보일만큼 작성하셨는데요.
글쓴이분도 '직접 확인할수 없던 일입니다' 라고 글 본문에도 언급을 하셨습니다.
저 글은 제가 봤을때 실상은 그렇지 않지만 글만보면 그저 '제닉스의 흉악한 횡포' 로 비춰지는부분이 굉장히 많습니다.
하지만 저 내용에 관한 몇가지 사항은 제가 이런 커뮤니티에 독단적으로 써도 될만한 수준의 내용인지는 정확한 판단이 되지 않기에, 최대한 다른 식으로 글을 쓰면서 제닉스가 스폰서로서 스폰팀들에게 어떤 회사인지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최소한 저 글에서 한 부분 정도는 그런것 신경쓰지 않고 제 수준에서도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네요.
던파는 리그와 게임 특성상 팀이 자주 바뀝니다. 저희 던파 제닉스 스톰X도 작년리그 2시즌동안은 그대로였지만, 최근 열린 마지막 시즌에서는 2명의 선수가 바뀌는 리빌딩이 있었습니다. 같은 던파 스폰팀인 제닉스 테소로도 최근에 열린 마지막 시즌에서 큰 리빌딩이 있었습니다.
그럼 팀이 리빌딩돼면서 더 이상 제닉스의 이름을 달고 출전하지 못하게 된 선수들에 대해 제닉스가 장비 회수를 했을까요? 댓글을 보니 장비 회수를 하는것이 당연하지 않나? 라는 의견도 있었지만, 물론 하지 않았고
제닉스라는 스폰서는 후원해주는 선수들에 대해 그정도의 편의는 당연하게 봐주는 정도의 후원사입니다. 지원 받은 장비 이외에도 저희가 써보고 싶은 제품이 있다면 추가적으로도 지원해 준적도 있습니다.
솔직히 전 장비 회수에 관해서는 스폰 활동을 그만뒀을때 회사가 다시 회수해가도 억울할 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제닉스는 그정도의 편의는 당연하게 봐주는 후원사인것을 아는 저는, 저 부분에 관해서만큼은 무슨 일이 있었는지 정확한 내막은 모르나 정보전달의 과정에서 상당히 다른방향으로 많이 왜곡되었다고 확신할 수 있습니다.
제닉스가 후원해주는 롤 프로팀 제닉스 스톰에 대해 '스폰서로서 후원해줘야할 회사가 제대로된 대우는 안해주고 심지어 스폰 중단시 지원해주었던 장비마저 회수해가는 인정없는 짓을 하고 있다' 의 부분은 제닉스와 상당히 많은 시간 직접 교류해왔고 저 부분과 관련해서도 몇 가지 따로 생각하는것도 있는 저에게는 분명히 잘못된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전 누가 잘못했고, 전달이 잘못되었고 잘못 알고있었고 하는 둥의 잘잘못을 가리는 식의 주장을 할 생각은 없습니다.
하지만 저 글의 내용인 '프로팀을 부당하게 대하는 제X스 회사의 횡포' 에 대하여 판단하실때만큼은 제 글이 조금이라도 생각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