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2010년 정도에 완성된 예전 글이지만 , 예나 지금이나 픽밴은 다를게 없을테니 살짝만 다듬어서 써볼게요.
1. 자신이 1픽일때 밴할때의 팁
일단 기본적으로는 자신이 소유하지 않은 소위 'OP' 챔피언들을 밴해야합니다.
OP의 기준은 상위 랭크에서 자주 선택되거나 금지되는 챔피언입니다.
그 다음에는 , 당신이 픽되거나 밴당할 챔피언을 원하지 않는다면 , 팀원들에게 원하는 챔피언이 있냐고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팀원이 OP급 챔피언 혹은 자주 픽되는 챔피언을 원한다면 당신이 그 팀원 대신 미리 픽을 해준 다음 , 그 팀원이 당신이 원하는 픽을 하여 스위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챔피언 보다는 실력이 우선시되지만 OP가 괜히 OP라 불리는 게 아닙니다.
동실력대에서 OP라고 불리는 챔피언 다섯이 있는 팀과 평범한 , 혹은 그다지 좋지 못한 성능의 챔피언 다섯을 가진 팀.
어느 팀이 승리를 가져가는지는 안 봐도 뻔하지 않을까요?
2. 기본적인 포지션은 소화해내야 한다.
당신이 상위픽이 되었을 때 미드와 원딜이 자신이 없어 서포터나 탱커를 자처하는 건 그다지 상관 없습니다.
하지만 5픽에 걸렸을 때 탱커가 필요할 때 탱커를 하지 못하고 , 서포터가 필요할 때 서포터를 해본 적 없다며 발뺌 하는건 매우 곤란합니다.
기본적으로 포지션당 최소 둘에서 셋 정도의 챔피언은 소화해내야 하며 , 자신이 하위픽에 걸렸을 때는 기본적으로 팀의 조합에 맞춰간다고 생각해주시면 좋습니다. 특히나 정글러나 탱커 , 그리고 서포터의 경우에는 5픽까지 없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 필히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아무무 , 말파이트 , 신지드 , 쉔 , 람머스 , 소라카같이 플레이하기 간단한 챔피언들이 많지 않습니까?
3. 챔피언의 궁합과 선택에 신중을 기하라.
사실 이것도 가장 기본적인 테크닉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 우리팀에 초반이 굉장히 취약한 챔피언이 있는데 적팀에 초반 강캐가 많다 이럴때 아무거나 꼴픽을 해버리면 굉장히 힘듭니다 . 봇에서는 베인이 탑에서는 블라디가 갱을 와달라고 우는소리를 내면 정글러는 죽을 맛입니다.
라인에서 끈질기게 버티도록 도와주고 cc기로 취약한 챔피언을 보완해주는 조합을 만드셔야 하며 ,
대부분의 경우 이런 꼴의 조합은 상당히 승률이 보장되는 조합입니다.
정글러가 갱을 오기 좋게 cc기가 적당히 배치된 챔피언을 골라 갱을 안정적으로 받을 수도 있습니다 .
마스터 이를 골라놓고 갱을 오라고 정글러에게 핑을 마구 찍어대면 .. 양심이 찔리지 않으십니까!
EU스타일의 원딜 & 서폿도 제가 말씀드린 방식을 가장 기초적으로 적용한 방법입니다.
예전에는 원딜이 무서워서 미드에서 cs도 제대로 못먹고 빌빌댈 때가 많았습니다.
이런 원딜을 베이비시터 하나 붙여서 아래 라인에서 cs에 전념해 완벽한 후반도모로 만들어버리는 전술. 엄청난 안정성을 가지고 있고 또한 그 안정성이 인정받아 정석으로 굳어버린 전술입니다.
4. 스펠은 필요에 따라 바꾸어야 한다.
상대방의 챔피언에 맞는 스펠선택이 중요합니다.
만약에 적 조합에 트린다미어 , 마스터 이 , 트위치같은 엄청난 깡딜을 가진 챔피언이 있다면 탈진을 들어주셔야 하며,
문도 박사나 스웨인 같은 괴랄한 회복력을 가진 적이 있다면 점화를 들어주셔야 합니다.
주로 탈진같은 경우에는 초반에도 보조용으로 사용이 용이하기 때문에 서포터가 드는 편입니다.
점화같은 경우에는 딜이 부족한 미드나 탑이 자주 들죠?
이렇게 말만 하면 와닿지 않으실 듯 하니 여러가지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당신이 싱드를 플레이할 때 적이 자르반입니다 . 당신은 평소에 유체화 / 점화를 즐겨 씁니다. 이럴 경우에는 가급적이면 점멸을 들어주여야 합니다.
아무리 라인이 자신있다고 해도 적이 갱을 올때 자르반이 궁으로 가둬버린다면! 맞아야 됩니다. 적도 맞겠지만 2대1로 맞는다면 당연히 싱드가 더 아프죠.
상대방이 미드 판테온인데 카서스로 킬따겠다고 점화들면 팀원들은 속터집니다.
5. 우리팀은 AD 중심인가? AP 중심인가?
게임을 하다보면 올AD 조합 등등 한쪽으로 심하게 치우치는 경우가 자주 나옵니다.
이런 경우는 무조건 피해줘야 합니다 . 특히나 시즌3에 들어오고서 이런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아무리 방관템이 많아졌다고 해도 적 다섯이 방어력과 체력으로 무장한다면 솔직히 답이 없습니다.
적당히 조율하는 방법을 익히셔야 합니다 . 그리고 .. 워윅은 마뎀입니다.
6. 다다익C
CC.군중제어는 많을 수록 좋습니다.
아무리 매력적인 챔피언이더라도 CC가 부족하면 팀원들이 싫어하기 마련입니다.
우리팀에 CC가 충분한지 따져봅시다 .
마이 모데 코르키 피오라 카타.. 이런 조합으로 게임을 한다면 얼마나 암울할까요?
7. 자신보다 픽순위가 높다면 자신보다 잘한다고 생각합시다.
레이팅은 실력입니다. 랭겜 배치고사로 몇판 한거면 모르겠는데 200판~300판쯤 가고 리그에 베테랑 뜰정도면 실력 맞습니다.
자신이 부캐가 아닌 이상 무조건 상위픽이 더 잘한다고 생각하고 상위픽의 의견을 존중해주시는 마음가짐을 잡으셔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4~5픽에서 " ㅁㄷ " " ㅇㄷ .서폿 안감 " 이러시면 안됩니다.
우연찮게 1픽부터 4픽이 서폿 원딜 정글 탑을 가서 미드를 가야 한다면 모를까 ..무작정 시작하자마자 ㅁㄷ 안주면 트롤 이래놓고
2픽보고 우리팀 cc가 부족하네 미드골랐네 나 딩거 ㅅㄱ 이러지 마시구요.
님이 5픽이고 자신이 무엇을 한다고 했는데 상위픽이 그 챔피언을 골라버린다고 고집부리면서 징징대지 마세요.
당신보다 잘하는 사람이 자신있는 포지션을 고른거라고 생각하시고 . 그냥 비어있는 라인 가세요.
설마 상위픽이 당신 엿먹이려고 그러겠습니까? 그리고 어지간해선 다른사람이 먼저 말하면 의견 존중해주고 라인 비켜주는 편이잖아요?
당신의 말을 무시하면서까지 픽을 한다면 그건 그 라인에 상당히 자신이 있다는 말이겠죠 . 믿고 맡겨보세요.
그리고 모순되지만 롤은 눈치게임이 아닙니다..먼저 외쳐둔다고 만사ok가 아니에요..
8. 마지막으로 .. 랭겜의 최우선 목표는 승리입니다.
물론 게임은 즐기기 위해서 한다고 하지만 일단 랭겜은 레이팅이라는 점수와 등급을 따기 위해, 이기는게 최우선 목표이고 이기는게 즐거운 사람들이 랭크를 많이 즐기십니다. 그냥 플레이하는게 즐겁다면 노말큐로 친구 4명과 같이 큐를 돌리시는 분들도 많이 있구요.
이 글을 읽으시는 분께서 레이팅에 별로 신경쓰지 않는다면 제가 상관할 바가 아니지만 , 분명 레이팅을 올리면서 만족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엿을 먹는 경우가 많으니 하고 싶은 것만 픽하면서 게임하고 싶으시다면 그냥 노말만 해주세요.
만날 꼴픽만 하는데 난 레이팅이 브론즈다 . 이건 팀원 잘못이 아닌가. 어불성설입니다 호갱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