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노하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전략] 초보자를 위한 정글러 기초 가이드

아이콘 가온길
댓글: 15 개
조회: 21280
추천: 46
2012-02-07 22:57:00

 

1. 정글이 도대체 뭔가요?

2. 정글은 도대체 어떤 영웅이 도는건가요?

3. 정글은 어떻게 돌아야 하나요?

4. 정글과 갱킹, 무엇을 택해야하나요?

5. 기타

 

Q1. 정글이 도대체 뭔가요?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플레이되고있는 5:5클래식맵을 기준으로 이야기하겠습니다.

 

'소환사의 협곡'맵에는 기본적으로 3개의 라인이 있습니다. 각각 탑(Top),미드(Mid),봇(Bottom)이라고 합니다.

 

현재 가장 많이 플레이되는 방식인 'EU스타일'에서는 탑라인에 한명, 미드라인에 마법형영웅, 그리고 봇라인에는

AD원거리영웅과 서포터영웅을 보냅니다. 이럴경우 총 4명의 영웅이 라인에 서게되며, 나머지 1명의 영웅은 맵

여러군데에 분포되어있는 '중립 미니언'을 사냥하게됩니다.

 

정글러가 사냥하게될 중립 미니언을 일반적으로 '정글몹'이라고도 합니다. 아래는 중립 미니언들의 사진입니다.

 

(순서대로 고대골렘, 늑대, 유령, 도마뱀장로, 골렘)

 

Q2. 정글은 도대체 어떤 영웅이 도는건가요?

 

솔직히 말씀드려서, 정글링은 모든 영웅이 가능합니다. 문제는 '효율성'을 따지는것이 좋겠죠. 생각해봅시다.

 

기본적으로 중립미니언을 포함한 모든 미니언은 초반에 매우 강력한 데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마 누구든

1레벨에 무리하게 상대영웅을 공격하다가, 미니언에게 오히려 더 많은 공격을 받은 경험도 있을겁니다.

하지만 중립몬스터는 라인몬스터보다 더 강력하기도 합니다. 포인트는 바로 이 공격이 모두 물리공격력이라는점이죠.

따라서, 초반 체력이 높고 방어력이 높은 챔피언이거나, 뛰어난 범위공격기술로 얼마 맞기도 전에 빠르게

미니언을 제압할 수 있는 챔피언들이 좋겠지요.

 

제가 초보자분께 강력히 추천드리는 정글챔피언은 '아무무'입니다. 아무무는 높은 체력과 방어력을 지니고있는

'탱커형'챔피언이며, 정글몹을 빠르게 잡을 수 있는 광역스킬도 가지고있으며 중후반 이후 5:5팀싸운에서

뛰어난 영향력을 자랑하는 궁극기도 가지고 있죠.

 

그 외에는 람머스, 우디르, 스카너, 마오카이등을 초보자분께는 추천드립니다.

 

(초보자에게 추천하는 정글러)

  

Q3. 정글은 어떻게 돌아야 하나요?

 

모든 챔피언마다 정글을 도는 방식은 약간씩 다르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모든 정글링의 공통은, 극초반 버프를 주는

중립 몬스터를 사냥하는것입니다.

 

5:5 소환사의 협곡맵에서는 총 3가지의 버프가 있는데 블루,레드,바론입니다.

 

블루버프는 말 그대로 파란색버프인데 '고대 골렘'이라는 중립 미니언을 처치하면 얻을 수 있습니다.

블루버프획득시 마나회복량과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듭니다.

 

레드버프도 말 그대로 붉은색버프이며 '도마뱀 장로'라는 중립 미니언을 처치하면 얻을 수 있습니다.

레드버프획득시 일반공격을 하면 소량의 지속데미지와 슬로우를 걸 수 있습니다.

 

바론버프는 '내셔 남작'이라는 매우 강력한 중립미니언을 처치하면 '살아있는 팀원 전체'에게 버프가 생겨납니다.

바론버프획득시 AP와 공격력이 올라가고, 체력회복력과 마나회복력이 증가합니다.

 

 

이 때 초반에 비교적 쉽게 얻을 수 있는 블루와 레드버프중 하나를 먼저 처치하는 방식입니다.

 

블루버프를 가져가는 챔피언은 주로 마나를 사용하고, 스킬을 이용하여 사냥과갱킹을 하는 챔피언입니다.(아무무,우디르등)

 

레드버프를 먼저잡는 챔피언은 주로 마나를 쓰지 않거나, 초반에 매우강력한 갱킹을 하는 챔피언입니다.(샤코,리신등)

 

어떤 버프의 몬스터를 먼저 잡던지간에, 매우 강력하므로 미드라인에 서는 라이너에게 리쉬(한대 쳐주는것)를 요청합니다. 미드라이너가 벽 너머에서 '리쉬'를 해줄경우, 버프미니언이 처음으로 공격한 이 미드라이너를 공격하려고 쫒아가는동안 정글러는 체력소모없이 안정적으로 공격할 수 있습니다. 수초내에 곧 다시 근처에있는 정글러를 공격하지만,

쉽게 제압이 가능할것입니다.

 

미드라이너는 아래와같이 리쉬를 하면 됩니다.

 

(벽 너머에서 공격을 해주면 된다.)

 

이외에 각 챔피언별 정글도는 방법은 '공략게시판'에 있는 챔피언별 공략을 보시면 도움이 많이됩니다.

 

  

Q4. 정글과 갱킹. 무엇을 택해야하나요?

 

정글러의 존재 이유중 하나는 바로 갱킹입니다. 갱킹이란, 임의의 다른 라이너(정글러포함)가 상대를 기습하는것을

의미합니다. 초반 라이너들의 레벨이 매우 낮을 때, 1:1혹은 2:2의 라인전을 겨루다가 다른 누군가의 갱킹이 온다면

이것은 매우 큰 영향을 끼치게됩니다.

 

정글러냐 아니냐를 떠나서 가장 중요한것은, 자신의 근처에서 싸움이 일어났을 경우 반드시 합류를 해야합니다.

2:2상황에서 패배의 위기를 3:2의 합류로 역전하는 경우도 많이 발생합니다.

 

첫째로 고려할것은 레벨입니다. 보통은 솔로라이너(미드,탑) > 정글러 > 봇듀오 와같은 레벨을 유지하게됩니다.

솔로라인이 6레벨이라면 정글러는 5레벨정도, 봇듀오는 4레벨정도를 가지게됩니다. 만약 자신의 레벨이 봇듀오보다

낮은 상태라면 정글속도가 매우 늦거나 낭비하는 시간이 많다는걸 의미합니다. 이럴때는 위에말한 '근처에서의 싸움'이나 긴급한 갱킹 요청이 없다면 레벨업을 우선으로 해야합니다.

 

둘째로 고려할것은 라인의 상황입니다. 흔히들 라인이 당겨져있다, 밀려있다 라고 표현합니다.

30초간격으로 자동으로 생성되는 미니언웨이브는 정 가운데에서 마주치게되고 이 가운데를 기점으로 우리타워쪽으로

당겨져있느냐, 상대타워쪽으로 밀려있느냐를 보셔야합니다.

 

만약, 모든라인이 밀려져있는 상태라면 갱킹을 갔다가 오히려 상대방 타워에게 죽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무리해서 갱킹을 시도하려고 하지 않아도 됩니다.

 

셋째로 고려할것은 아군 라이너의 상황입니다. 만약, 우리편 라이너의 체력과 마나가 많고 상대방은 적은 상태라면

쉽게 합세하여 제압할 수 있을겁니다. 하지만 반대의 상황이라면, 상대방은 아군을 죽이려고 노리고있을것이고

이것을 카운터로 이용하시는것도 좋습니다.

 

추가로, 아군 라이너에게 강력한 CC(메즈)기술이 있다면 갱킹 성공률은 더욱 커집니다.

 

* 추가 종합

 

Q. 소환사 스펠을 어째서 '강타'를 들어야 하나요?

 

소환사 스펠 '강타'는 상대 챔피언이 아닌 중립몬스터에게 '고정'데미지를 입힙니다. 이것은 체력이 높은 중립 미니언,

특히 초반 '버프몬스터'를 잡는데에 매우 도움이됩니다. 간혹, 이 강타스펠을 들지 않는 정글러가 있는데 비추천합니다. 강타스펠은 초반뿐 아니라 후반 중요한 드래곤과 바론을 사냥하는데에도 매우 도움이됩니다.

 

추가로 말씀드리면, 강타의 고정데미지는 레벨마다 달라집니다. 1레벨엔 475정도의 데미지만 입히지만 18레벨 만렙시엔 800이상의 데미지를 입힙니다. 이 데미지를 잘 계산하셔서 강타를 사냥시에 '막타'용도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가령, 강타의 데미지를 600이라고 가정하고 몬스터의 체력을 2000이라고 봅시다.

 

2000/2000에서 강타를 사용하면600이 달고 1400/2000이 될것입니다. 이런식의 사용법보단 스킬과 평타로 체력을 깎고, 594/2000 같은 상태에 강타를 이용하며 한번에 죽일 수 있는 연습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Q. 정글몬스터가 안나옵니다!

 

일반적인 정글 몬스터는 '모든 그룹을 처치했을 때'를 기준으로 1분후에 리젠이됩니다.

블루와 레드같은 버프몬스터는 5분의 리젠, 드래곤은 6분, 바론은 7분의 리젠시간을 가집니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여, 상대방의 정글로 침투하여, 그룹중 1마리만 일부러 남겨두고 오는것을 '카운터 정글'이라고 합니다. 카운터정글을 당하면 알아차리고 나머지 1마리를 잡기전에는 리젠이 되지 않으므로 경험치의 손해가있습니다.

 

 

Q. 정글러가 와드를 꼭 사야하나요?

 

아닙니다. 정글러가 아니라 '모두'가 와드를 사야합니다.

기억하세요. 와드는 서포터가 사는게 아닙니다. 서포터'도'사는겁니다.

 

 

Q. 정글러로서 해야하는점들을 정리해주세요.

 

초보분들이 많이 질문들하십니다. '저레벨이고 룬도없고 마스터리도없는데 정글돌 수 있나요?' 답변은 YES입니다.

하지만 갱킹은 힘들겁니다. 그저 정글몬스터만 사냥하고 레벨업하는것은 언제나 가능하지만, 체력도관리하고

미니맵도 살펴보고 다른라인을 지켜보고 갱킹도 하려면 많은 연습이 필요할겁니다.

 

정글러는 일부러 막타를 골라서 챙겨먹을 필요가없고, 미니맵을 더 자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가 팀 전체를 보고 그림을 그린다.' 라고 생각하고 플레이하셔야합니다. 라이너의 작은 움직임, 정글러의 합세등

많은것을 보셔야합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드래곤과 바론을 처치한 이후에 다음 리젠타이밍을 채팅창에 적어주시는게 좋습니다.

예를들어, 16분 14초에 드래곤을 잡았다면 채팅창에는

 

22:14 라고 적어주고, 바론을 잡았다면 23:14 라고 적어준다면 아군모두가 이 시간에 맞추어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LoL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