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L 매니아 칼럼 게시판

10추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칼럼] 롤은 이미 망했다.

아이콘 K1ngdom
댓글: 88 개
조회: 10480
추천: 52
비공감: 2
2016-03-10 18:55:51
한국 서버로는 시즌2부터 시즌6 현재까지 '리그 오브 레전드'라는 게임은 항상 큰인기를 몰고 다녔고 항상 크고 작은 사건들이 있었다. 그때마다 항상 '롤 망할때왔다'라는 소리는 어디선가 계속 들려왔고 그때마다 항상 사람들은 싸웠고 아직까지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전세계 최강이라고 불리는 한국에서는 더더욱...
아직까지 망했다 아니다로 여러가지 말이 있지만 나의 생각은 '리그 오브 레전드는 이미 망했다'이다.
망했다? 와드가 없어져서? 소환사의 협곡 맵 디자인 바뀌어서?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이 나와서? 도타2가 나와서?
전부 아니였다. 이렇게 말했던 사람들도 결국에 롤을 계속 할만큼 손쉽게 망할 게임이 아니였기 때문이다.
하지만,지금은 분명히 다르다. 망하는 지름길을 30ms의속도로 가고있고 사람들은 그걸 볼수도 없었다.

1.대리? No
항상 논란을 일으키는 대리 문제이다.
프로게이머,압도에 최근에는 더샤이까지 언제나 이런 부류의 게임에는 함께하는 동반자이다.
하지만 꼭 대리 때문이 아니다. 대리를 잡을수 있을까? 대리는 잡을수 없다.
얼마전에 인벤 서포터 게시판 화제글에간 천상계유저(이름은 기억이 안남)는 동영상에 바탕화면에 있는 대리자료를 고스란히 올렸고 '더샤이'라는 유저는 자신의 여자친구가 대리 사실을 알렸고 자기가 인정을 하였다.
위 둘의 공통점은 자기가 인정을 했다는 점이다. 그러면 인정을 안하면 잡을수없냐? 그렇다.
비정상적인 승리수와 KDA?스펠위치? 템위치? 전부 소용이 없다. '걍 한번 바꾸고 싶어서 바꿨는데..' 아니면 '실수로 거기에 뒀는데..'라고 말하면 반박을 할수가 없다. 실제로 실수일수도 있는데 의혹을 받고 정지를 먹으면 매우 억울할수도 있다. 오직 정확한 대리 증거와 인정만이 정지를 시킬수가 있다.이런 부류의 게임은 대리가 없을수가 없다.모두가 인정할것이다. 정말 어쩔수없는 부분이다.아마도 대리는 리그 오브 레전드가 서비스를 종료 할때까지 가지고 가야할 숙제일듯 싶다.


2.버그?
얼마전에 많은 논란을 일으킨 '부패의 물약 버그'
쉽게 대처할수 있었다. 분명 가능했다. 하지만 하지 않았다.
많은 유저들이 버그를 사용했다. 왜? 상대방은 사용하는데 나는 사용하지 않으면 분명 게임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니까, 나는 사용하지 않았지만 자기들이 그렇게 질질 끌어놓고 뒤늦게 공지도 없이 사용한 유저들을 다 정지시키는것은 아니라고 본다. 아이템 사용을 금지 시키거나 점검,공지등을 먼저 했어야 했다. 곧바로 처리한것도 아니고 너무 오래갔다. 기억할지 모르지만 '몰락한 왕의검 버그'때도 마찬가지 이다.
게임에서 버그가 나타나고 악용하는 사람들이 나오는건 당연하다. 하지만 이에 빠르게 대처하는데에는 운영진들의 재량에 달려있다고 본다.

3.헬퍼?
지금 가장 뜨겁다. 아프리카 비제이 '캬하하'가 지금 헬퍼사용 논란에 휩싸여 있다.
유명 비제이,프로게이머들도 헬퍼를 사용했다는 말에 고소를 당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 같은 경우에도 지금 이미 한창 지난일이다. 도대체 이해를 할수가 없다. '왜 정지를 안시키지?'
비인가 프로그램은 대리와 다르다. 분명 자기들이 검토를 하고 적발할수있다.
캬하하의 말로는 직접 라이엇 코리아에 까지 찾아갔다했고 방송까지 했다.
(와... 인간의 한계를 뛰어넘으신 그분께서 받은 문의답변으로는 '아직까진' 비인가 프로그램 사용내역이 잡히지 않았다 하였으므로 그동안 잠가놓겠음.... 사스가....)
그리고 얼마전 챌린저 최상위권에 있던 'vzl존브론즈헬퍼v'라는 유저도 정말 오랜기간 동안 헬퍼사용에도 불구하고 오랜기간 챌린저에 머물러 있었고 인벤에서는 '네메시스 칼리스타'라는 유저가 헬퍼 사용을 하였고 본인이 인정을 하였으나 정지 당하지 않았다. 랭크 게임을 하면 적어도 5판에 1판꼴로 헬퍼의심이 가는 유저를 만난다. 얼마전에 자신이 헬퍼라는걸 인정하는 전체 채팅을 캡쳐해 헬퍼 사용으로 1:1 문의를 넣었지만 매크로 답변에 아직까지 게임을 하고있다.  정말 어이가 없다. 가장 시급한 문제인걸 유저는 물론 운영진들도 잘알고 있을텐데 지금 인벤에는 '헬퍼 프로그램 추천'화제글 까지 나오는 정도.. 어찌보면 당연하다.
'헬퍼 사용해도 정지를 안당하니 이걸로 티어를 올리자'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이번일로 늘어났을테니..

4.재미?
필자가 생각하는 '롤이 망한 이유이다.'
게임이란 친구들과 하기에,자신의 실력향상등 으로부터 찾는 재미를 위해 하는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묻고싶다. '정말 재미 있는가?'아닌 사람들도 예전부터 정말 훨씬 많아졌을 것이다.
심한 욕설과 탈주,버그를 포함한 대리랭크와 비인가 프로그램사용등 이미 깊숙히 스며들었다. 
하지만 잡나? 잡지않는다. 제대로되지 않은 리폿시스템 1:1문의 마저 '검토해보겠다'라는 매크로
유저들은 생각한다 '진짜 개ㅈ같네;;' '억울하다' 하지만 그들은 이 악물고 다음날 롤을킨다.
왜냐? 이유는 다양하다.대표적인것이 '그래도 할게임이 이거밖에 없으니까' 
'다른 게임들보단 나으니까 됐지 말이많아' 하는 사람은 없길 바란다.
많은 유저들이 항상 바탕화면에 있는 아이콘을 누르면서 한숨을 쉴수도 있다. 스스로 '나는 이걸왜하지?'라는 생각을 할수도 있다. 항상진다. 자신이 못해서? 그럴수도 있다. 하지만 이 게임의 경우 더욱 심할수밖에 없는 정치에 대리,헬퍼를 만나 지면서 자연스럽게 승리를 할수없어 화가나는 유저들이 있기 마련이다.
진정한 재미란 이기는것이 아니라 내가 즐거운 마음가짐으로 게임을 할때 재미를 느끼는거라 말하고싶다.


이외에도 심각한 욕설및 탈주, 랭크 시스템의 변화 발로하는 밸런스패치등 아직까지 문제점은 많다.
게임이기 때문에 나올수밖에 없는 문제들이지만 분명히 세세히 하나하나 뚫린 구멍을 막는다면 항상 '최고의 게임'이라는 소리를 들을수 있을것이다. 이번 시즌에 헬퍼관련 문제들이 정말 1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가장 정을 쏟아부었던 리그 오브 레전드를 접을 생각이다.당연히 모든 문제들을 해결하진 못할것이란것을 안다.
하지만 조금만 더 유저들의 소리에 귀 기울여주고 문제점들을 차근히 고쳐 나가 준다면 다시 예전처럼 많은 유저들이 게임의 '재미'를 얻으면서 즐겁게 플레이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추가

역시 이런데에는 글을 제대로 안읽고 댓글다는 사람들이 너무 많은거 같아서 요약함
1)망한다는건 꼭 유저수가 들어드는걸 의미하는게 아니다.
2)핵이 있다고 무조건 망하는게 아니지만 핵을 바로 잡지 못한다면 새로 유입되는 사람보다 게임을 그만두는 사람들이 더 많아질것이다.
3)대리는 no라고 적어놨다. 롤이 망하는 이유를 대리라고 하긴 좀 그렇다.
4)'망한거같음 쳐접든가 ㅈ병신새끼야' 라는 사람들에게는 위에 써놨는데 글안읽고 온거같아 말하는데
이번 시즌에도 헬퍼 제대로 안잡히면 계삭하고 접을생각 이니까 걱정해줘서 ㄳ :)

그리고 싸움이 조금 많을 주제인걸 알기에 그냥 댓글 자주 안보기로 했음 


Lv61 K1ngdom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LoL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