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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조합 짜는법.

Lonoe
댓글: 13 개
조회: 6469
추천: 18
2021-04-22 03:12:54







1. AP/AD 밸런스

상대 탱커를 뚫기 위해서 AP/AD 밸런스를 맞추는건 이제 상식임

이상적인 AP/AD 밸런스는 5:5라기 보다는 딜러가 3명이라면 AP1/AD2,

딜러가 4명이라면 AP1/AD3 혹은 AP2/AD2 쪽으로 즉 AD>=AP쪽으로 맞춰주는게 좋음

극단적인 예를 들자면 5AP보다 평타가 딜링에 포함되고 아이템 특성상 5AD쪽이 데미지 기대치가 보통 더 높은데

평균 DPS가 높은 원딜역할군이 AD인것도 한 역할함.





2. 전략적으로 앞라인(탱커 또는 브루저)을 포함하기

롤은 딜러게임이라는 말은 누구나 들어봤을거고 매우 맞는말임 서포터나 탱커도 결국

아군 딜러가 딜을 잘넣게 하거나 적군 딜러가 아군딜러에게 딜을 못넣게 하기 위해서 존재하는 포지션일뿐임 

보통은 서포터가 전자, 탱커가 후자의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고

탱커1+브루저1 또는 탱커2로 구성된 앞라인일 때가 가장 이상적이야.

이때 문도 같은 애들은 탱템을 가긴하지만 탱커로 분류안함.

cc없는 탱커는 적군 딜러를 견제하는 능력도 빈약하고 디버프오오라 때문에 

아군 딜러 대신 상대딜을 대신 맞는 능력도 형편없기 때문


그리고 이미 딜러진과 서폿이 4명이 되버린 경우 나머지 1자리의 카드는 

반드시 이미 4/5가 완성된 조합의 약점을 보완하는 픽이어야하는데

이때 1자리는 굳이 탱커일 필요는 없음

예를 들어

딜러와 서폿들로 구성된 4명 리치가 짧을 때는 대치상황을 짧게만들고 전투에 바로 돌입할수있게

나머지 1명의 이니시가 ㅆㅆㅅㅌㅊ로 강력해야하고.ex) 노틸,레오나,리산드라

딜러와 서폿들로 구성된 4명 리치가 길 때는(보통 포킹조합) 반대로 적팀이 대치상황을 끝내고

전투에 돌입하려는걸 막을 수 있게

1명의 수비능력(역이니시)이 ㅆㅆㅅㅌㅊ로 강력해야함

ex) 노틸, 마오카이,샤코

수비능력(역이니시)만 탁월하면되기 때문에 이때의 경우 여진탱커 마오카이보다 궁사 찍은 AP마오카이가 훨씬

팀적으로 도움이 됨. 이 경우 마오카이가 눈덩이를 들 필요도 없어. 

만약 수비능력이 강력한 챔프가 없을 경우 그 다음 순위로 채워넣어야할 

카드는 탱커가 아니라 포킹챔프를 채워서 5포킹으로 맞춰주는게 보통 좋음.





 


3. 라인클리어 챔프를 포함시킬것


사실 이 라인클리어의 이점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조금 긴 스토리텔링이 필요한데

스노우볼링이란 개념에서부터 시작을 해보려고해

가령 협곡의 경우 라인전에서 솔킬을 딴다고 가정해보자 이득은 단순히 골드 300원에서 끝나지 않아. 라인을 태우고 채굴

을 하거나, 전령을 먹거나 용을 먹어. 중반으로 넘어가 5:5가되면 바론과 장로를 먹고, 와드로 시야를 장악해서 아군의 영

토를 확장시켜나가기 까지해. 이 어마어마한 추가손실은 골드차이로 나타나고 

그 이후의 모든 상황에서 불리한 영향을 끼쳐




그러나 칼바람에서는 극후반이 아닌 이상 1킬 1킬이 사실 협곡에서만큼 중요하지 않아. 그냥 300원의 차이로 끝나기 마련

야. 심지어 귀환시스템이 없는 칼바람에서는 이 300원으로 스노우볼링을 굴릴 수도 없고 오히려 이전번에 한타에서 승리

한팀은 피,마나,스펠,궁극기 등 컨디션이 좋지 않은상태로 돈도 못쓴채로 풀컨디션의, 골드로 쓰고온 상대와 싸우기 때문

에 이전번 승자팀 중에서 한명이라도 리스폰타이밍에 한 개념이 없는 경우 다음번 한타에서는 오히려 더 불리

 경우가 대부분이야. 그러나 협곡과 공유하는 공통점이 하나 있는데,

한타를 하는 이유가 상대 타워를 깨기 위해서(넥서스를 깨기 위해서)라는거야.



한타에서 대승한팀(상대타워를 칠 수 있을 정도로 상대를 전멸시킨팀)이 이득을 취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어

1. 돈이 많거나, 체력/마나 상황이 좋지 않은경우 -> 상대 포탑체력을 깎거나, 상대 미니언웨이브를 지우면서 죽기(초중반의 경우 이때 킬을 주는 챔프가 메인딜러가 아니라면 처형당하기 위해서 15초를 기다렸다 죽는건 매우 비추천해)


2. 돈이 적고, 힐팩으로 다음한타 컨디션을 준비할 수 있는경우 -> 상대 포탑체력을 깎거나, 상대 미니언웨이브를 지우기


한타에서 대패한팀이 손해를 막는 방법

1. 상대 미니언웨이브를 이끌고 상대 넥서스를 향해 역주행(아군포탑이 깨지는걸 막기 위해서)

2. 상대 미니언 웨이브 라인클리어(아군포탑이 깨지는걸 막기 위해서)


모든 이득과 손해는 타워를 얼마나 깨느냐/깨지느냐로 귀결돼.

앞에서 설명했듯이 조합이나 실력차이가 극단적이지 않은이상,칼바람에서는 한쪽팀만 계속해서 한타에서

승리하는 경우는 거의 없어. 게임 중에 반드시 한번 이상은 질 수 밖에 없기 마련이고, 이 때 얼마나 전략적으로 손해를

최소화 시키면서 지느냐가 중요해. 또한 궁 or 스펠의존도가 높은 조합( ex)한타조합 )의 경우

궁이나 스펠 쿨타임동안 타워를 허깅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에도 라인클리어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

이 라인클리어 능력은 대게 손해를 막을 때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보험과 같은 역할을 수행해.

이기는 팀에서는 라클능력이 크게 필요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

특히 아군조합이 초중반에 약한조합이라 생각되면 후반까지 극심한 손해를 누적시키지 않기위해서, 그리고

상대 조합을 모르는 칼바람 특성상 이 라인클리어 챔프를 보험역할로 반드시 포함시키는게 좋아




5. 리치가 긴조합(포킹)이 아니라면 이니시챔프는 무조건 넣자.


참고로 여기서 리치가 긴조합이라 하면 4~5명 챔프가 리치가 긴경우를 말해

이미 2번에서 설명했지만 그 이상으로 이니시챔프의 존재유무는 매우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좀 더 자세히 말해보려해

이니시는 파일럿의 상황판단력과 챔프의 이니시성능 크게 2가지에 좌우하는데, 상황판단력은

전적으로 경험에 의존하기 때문에 여기서는 이니시챔프의 성능과 티어에 대해서 얘기해보려고해

이니시챔프에는 2가지 조건이 필요한데,

1. 가능하면 qwe 스킬로 이니시 할 수 있어야할 것(이니시쿨이 짧아야할것)

2. 상대가 대처(반응)하기 힘들어야 할것.


1티어
리산드라, 레오나, 노틸러스, 알리스타, 카밀, 판테온


1.5티어
오른, 자크, 라칸, 자르반, 렐, 난입블라디, 아우솔, 오공,케넨


난 이정도라고 생각해. 위 티어는 보통의 상황에서 1인이니시능력을 기준으로 따진거고

만약 상대가 역이니시가 강력한조합이라면, 클레드나 라이즈, 라칸 등을 섞어서 쓴다면

위 티어표는 충분히 바뀔 수 있어.


6. 같은 역할군을 중복해서 조합시키지 말자.


6-1 : 가능하면 평타형 원딜을 2명 이상 중복시키지말자

평타형원딜은 기량이 매우 뛰어나지 않는이상 둘 이상 중복되면 게임이 힘들어지는 경우가 많아.
예를 들어 조합에 케이틀린,베인,드레이븐, 칼리스타, ad트위치,징크스 등이 있다면 중반까지는 3:5라고 봐도 무방할정도로 전투력이 약해. 이런 친구들은 비전투상황(대치상황), 전투상황 두가지 상황 모두에서
초중반에 매우 약하고, 후반을 간다고해도 비전투상황에서는 사실상 여전히 3:5가 유지되
여기서 심지어 상대팀에 럼블, 카서스, 갱플랭크 같이 국지장악형 챔프가 있다면
팀원들이 박터지게 싸우는 동안 팔 짧은 평타형원딜들은 뒤에서 손가락만 빠는 모습이 허다한 경우가 많아.

원딜을 둘 이상 기용할 수 밖에 없다면 진, 바루스, 이즈리얼이나 방관시비르 같이 리치가 길고, 비전투상황에서도
어느정도 팀의 전투력에 도움이 되는 챔프들을 섞는걸 추천해.


6-2 : 탱커를 셋 이상 중복시키지말자

위에서 말했 듯이 노딜조합이기 때문에 매우 힘든 게임이 될 확률이 높아.

6-3 : 유틸형 서폿 둘 이상 중복시키는건 보통 비추

룰루, 소나, 세라핀, 나미, 잔나, 유미 같은 유틸서폿들이 둘 이상 조합됬을 때는

원딜의 역량이 중요해지는데 뛰어난 원딜이라면 후반에는 정말 최강조합이긴해

반대로 그런게 아니라면 정말 무력한 조합이 되버림.

극단적인 예로 4서폿 1원딜이 매우 강력하다는 사람들이 종종 있는데

코그모,룰루,잔나,세라핀,유미 같은 조합이라치면,

이니시 강한 한타조합(갱플, 클레드, 라칸, 잭스 등등)에 5:0으로 전멸할거라 장담해. 




7. 약점 없는 조합을 만들자.

내 기준으로 큰 약점 없는 조합이라 생각되는 조합은 세가지가 있어.


7-1. 딜링+한타형(광역형) 조합  (스웨인, 리산드라, 갱플랭크, 요네, 케넨, 오공 등)

단 이때는 조건이 좀 붙는데 궁쿨을 줄이는데 주력해야하고, 한번의 한타때 5명 모두 궁을 쓰지않고

2~4개의 궁만으로 이겨야해.


7-2. 역이니시가 갖춰진 포킹조합


역이니시(마오카이, 샤코) + 포킹(조이, 제이스, 바루스, 제라스, 직스, ap쉬바나 등) 


7-3. 정석조합

탱커1 + 메이지1 + 원딜1 + 서폿1 + 약점보완용픽 







지금은 칼바람을 자주 안하지만 작년까지만해도 최상위큐에서 자주 칼바람을 했던 사람으로서

경험적으로 내가 좋다고 느낀점 위주로 적어봤어 혹시 보완할점 있으면 알려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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