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노트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국내] 6월 2일(화) 5.10 패치 노트

아이콘 Jiino
댓글: 25 개
조회: 53785
2015-06-02 09:59:54
5.10 패치 노트

소환사 여러분,

5.10 패치 노트가 찾아왔습니다. 내용이 아주 많지는 않은데요, 서포터 챔피언들이 좋아할 만한 변경이 많이 이루어집니다. 잿불거인의 등장으로 고통을 겪은 생존력이나 유틸리티(*) 중심의 서포터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레오나의 천공의 검 스킬 투사체 폭이 줄어드는 것 외에는) 공격적인 서포터를 하향하기보다는 보조 특성 개편이나 아이템 조정, 또는 유틸리티 서포터의 개성을 강화할 수 있는 상향으로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고자 했죠. 또한, 잿불거인으로 인해 정글 다양성이 많이 개선되긴 했지만 덕분에 지나치게 강력해진 몇몇 챔피언(그라가스, 렉사이, 세주아니)들도 밸런스 조정이 이뤄집니다. 언제나 발전하고 노력하는 모습 보여드리겠습니다.

그럼 자세한 내용을 함께 살펴봅시다!

챔피언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에코가 5.10 패치 적용 기간 중 정의의 전장에 등장합니다!

그라가스

몸통 박치기(E)가 홀쭉해집니다.

정글에 들어가면 존재감이 너무 '비대한' 그라가스였기에, 살을 약간 빼주기로 했습니다. 이것으로 다른 정글 챔피언들이 그라가스를 상대하기가 마냥 편해지진 않겠지만, 조정을 시작하는 지점으론 괜찮을 것 같습니다.

E - 몸통 박치기
돌진 중 충돌 범위200 ⇒ 180
대상 지점 충돌 범위250 ⇒ 210

라이즈

고레벨 구간에서 과부하(Q) 스킬의 피해량이 증가하며, 기본 지속 효과 및 필사적인 힘(R) 스킬 효과 지속 시간이 전 레벨 공통 6초로 늘어납니다.

스킬 및 기본 지속 효과의 지속 시간을 조정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업데이트 이후의 라이즈를 좀 더 다듬어 보았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비전 연마
과충전 연마이제 비전 연마 효과와 관계된 모든 효과 (중첩, 보호막 등)은 스킬 시전 시간 종료 후 ⇒ 스킬 시전 시작과 동시에 적용됩니다.
과충전 지속 시간(R - 필사적인 힘 스킬 레벨에 비례하여) 3/4/5/6초 ⇒ 전 레벨 공통 6초

Q - 과부하
기본 마법 피해량65/90/115/140/165 ⇒ 65/95/125/155/185

R - 필사적인 힘
지속 시간4/5/6초  전 레벨 공통 6초

레오나

천공의 검(E)이 날씬해집니다.

천공의 검이 가늘어집니다. 레오나가 강력한 서포터로 군림한지도 꽤 오래 되어서, 이번에 살짝 조정해보려 합니다. 아는 사람은 많지 않았지만 사실 천공의 검 투사체 폭은 소나의 크레센도(!)에 필적할 만큼 넓었습니다. 이번에 스킬 효과에 맞게 변경됩니다.

E - 천공의 검
투사체 폭90 ⇒ 70

렉사이

기본 체력이 감소합니다.

렉사이는 예전부터 강력한 챔피언으로 꼽혔고, 요즘은 용사와 잿불거인이라는두 가지 정글 아이템 덕분에 더욱 기세 등등한 상황입니다. 완전히 못 쓸 정도로 만들 의도는 없으므로, 3레벨 갱킹(*)의 안정성을 약간 줄이기 위해 가볍게 번경해보려 합니다.

일반
기본 체력611.2 ⇒ 570

룰루

기본 마나 재생이 상향되지만, 성장 마나 재생이 약간 감소합니다.

이미 꽤 괜찮은 상황인 단독 공격로의 룰루를 지나치게 상향하지 않으면서도 서포터 룰루를 밀어주기 위한 변경입니다.

일반
기본 마나 재생6 ⇒ 8.5
성장 마나 재생0.8 ⇒ 0.6

사이온

이상한 버그였습니다.

R - 멈출 수 없는 맹공
자신의 무기를 믿어라멈출 수 없는 맹공의 공격력 계수가 사이온의 공격력이 아니라 대상의 공격력으로 적용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세주아니

매서운 북풍 철퇴(W)의 적중 시 효과가 입히는 최대 체력 비례 피해가 줄어듭니다.

세주아니는 튼튼하면서도 수많은 군중 제어기로 무장했으면서도 적진을 휘저으며 어마어마한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을 줄여서 세주아니의 본래 장점인 튼튼함과 군중 제어 능력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W - 매서운 북풍 철퇴
추가 마법 피해대상 최대 체력의 4/5.5/7/8.5/10% ⇒ 대상 최대 체력의 4/4.5/5/5.5/6%

아칼리

이제 그림자 춤(R) 스킬로 적에게 약간 더 가까이 붙을 수 있습니다. 암살자의 표식(Q)을 남긴 적에게는 훨씬 더 가까이 붙을 수 있습니다.

아칼리는 저희가 잘못 변경했던 것 같네요. 궁극기 돌진을 좀 더 영리하게, 상황에 맞게 할 수 있도록 변경했습니다.

R - 그림자 춤
신규조금만 더 가까이암살자의 표식을 남긴 대상의 경우 아칼리가 통과해 지나가는 거리가 50% 줄어듭니다.
최소 통과 거리150 ⇒ 100
최대 통과 거리250 ⇒ 200

징크스

주요 목표물 장악과 관련해서, 징크스의 게임 초반에서 힘을 덜어내 후반에 더해주는 변경입니다. 징크스의 기획 의도는 게임 후반 잠재력을 강조하는 것이었지만, 게임 초반부터 포탑을 파괴해 멈출 수 없는 스노우볼링(*)을 시작해버리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Q - 휘릭휘릭!
미니건 공격 속도 증가30/55/80/105/130% ⇒ 30/40/50/60/70%
신규빵야빵야도 레벨 업!이제 미니건 공격 시 징크스의 레벨에 비례하여 0/2/4/6/8/10/15/20/25/30/35/40/45/50/55/60/65/70%의 추가 공격 속도가 적용됩니다.

카르마

고레벨 구간에서 챔피언에게 스킬과 기본 공격을 적중시키면 만트라(R) 재사용 대기시간이 훨씬 많이 줄어듭니다. 고무(E)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과 마나 소모량이 줄어들고, 저레벨 구간 보호막 체력이 약간 줄어듭니다. 이제 만트라로 굳은 결의(W) 스킬을 강화하면 추가 피해를 입히지 않는 대신 속박 지속 시간이 늘어나며, 강화된 고무(E) 스킬의 경우 보호막 기본 체력이 크게 증가하고 광역 보호막 또한 크게 강화됩니다.

카르마는 많진 않지만 열정적인 팬들을 거느린 챔피언으로, 개선할 방법이 없을까 오랫동안 고민해 왔습니다. 중거리 견제, 광역 이동 속도 증가 효과를 활용한 교전 개시 능력, 단독 공격로에서의 맞대결 능력 등 몇 가지 강점을 지녔지만, 사실 어느 쪽에서도 특출나진 않으며 후반 성장성이 부족하다는 게 약점이었죠. 언제나처럼 이번 변경으로 모든 문제가 해결되진 않겠지만, 유틸리티(*)와 군중 제어라는 카르마의 장점을 강조하면서 성장 잠재력을 열어주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열정 응집 효과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증가하여 R-W / R-E 스킬 연계의 활용도가 커질 것입니다.

이번 변경으로 맞대결 능력이 줄어들긴 하겠지만, 서포터나 단독 공격로 중 어느 한쪽으로 카르마를 규정지으려고 의도한 것은 아닙니다. 카르마만의 장점에 힘을 실어 게임 후반 잠재력을 극대화하려고 한 것이죠. 만트라 강화한 W/E 스킬에서 추가 피해량을 제거한 것은 상황에 따라 어떤 스킬을 강화할지 선택해야 하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만트라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폭을 키우기 위해서 필요하기도 했죠. 대규모 팀 전투에서 만트라 강화한 E 스킬을 6초마다 퍼부어서 엄청난 피해를 입히게 되면 좀 무서워질 수도 있으니까요.

기본 지속 효과 - 열정 응집
스킬 적중 시 만트라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전 레벨 공통 2초  1/7/13레벨에 2/2.5/3초
기본 공격 시 만트라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전 레벨 공통 1초  1/7/13레벨에 1/1.25/1.5초

W - 굳은 결의
신규동물 올가미?이제 챔피언뿐만 아니라 중립 몬스터도 대상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주문력 계수0.6  0.9

W - 재생 (강화된 굳은 결의)
신규재생 올가미?만트라 사용 시 굳은 결의 스킬의 속박 효과 지속 시간이 0.5/0.75/1/1.25 초 증가합니다.
삭제추가 피해75/150/225/300 (+0.6 주문력)  이제 추가 피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E - 고무
재사용 대기시간전 레벨 공통 10초  10/9.5/9/8.5/8초
마나 소모량60/70/80/90/100  60/65/70/75/80
보호막 기본 체력 80/120/160/200/240 ⇒ 80/110/140/170/200

E - 저항 (강화된 고무)
신규보호막 강화 직접 대상 지정한 아군에게 적용되는 보호막 체력이 30/90/150/210 (+0.3 주문력)만큼 증가합니다.
삭제마법 피해60/140/220/300 (+0.6 주문력)  이제 적에게 피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광역 보호막30/70/110/150  직접 대상 지정한 아군에게 적용되는 보호막 체력의 50%

카시오페아

각각 다른 목적으로 적용되는 두 가지 변경사항인데, 자세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첫째, 카시오페아가 게임 후반에 가면 멈출 수 없는 괴물이 되는 것은 어느 정도 의도된 사항이지만, 쌍독니 스킬의 계수가 붙은 치유 효과 때문에 도저히 카시오페아를 처치할 방법이 없어지는 경우가 보였습니다. 특히 카시오페아의 공간 장악 능력 때문에 팀 조합에 따라 도저히 손쓸 도리가 없는 경우가 많았죠. 둘째로, 카시오페아 업데이트는 2015 시즌 마나 재생 대개편 직전에 이뤄졌습니다. 시즌 개편으로 대부분의 챔피언이 일반적으로 마나 재생력 하향을 겪었는데요, 챔피언 업데이트 당시의 카시오페아는 (특히 예전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등으로) 좀 더 마나가 풍족하던 지난 시즌의 중단 공격로 챔피언들을 상대할 수 있도록 설정되었습니다. 따라서 요즘 추세에 맞게 마나 재생량을 줄일 필요가 있었죠. 변경 후에도 카시오페아는 게임 후반까지 성장하면 막을 수 없는 위력을 발휘하겠지만, 이제 상대하는 입장에서 최소한의 기회는 포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뱀의 상
기본 지속 효과100 중첩을 쌓으면 쌍독니 스킬로 6/8/10/12/14/16 (+0.1 주문력)  (+0.06 주문력) 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E - 쌍독니
마나 돌려받기대상을 처치하면 쌍독니 스킬 마나 소모량에 최대 마나의 3% 1.5%를 더한 만큼 마나가 회복됩니다.

타릭

원기 부여(Q) 소모값이 줄어듭니다.

보석 기사 타릭을 상향해줄 방법을 찾던 중, 원기 부여 스킬의 마나 소모량이 이상하게 높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이제 좀더 부담 없이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 원기 부여
마나 소모량60/80/100/120/140 ⇒ 60/70/80/90/100

맨 위로 돌아가기

아이템

상점 성능 개선

사실 5.9 패치 때 상점 성능을 개선했습니다만 잘 적용이 되었는지 확신할 수 없었습니다. 그 후로 잘 작동하고 있으니 괜찮아 보입니다. 상점에서 게임이 느려지거나 하는 현상을 또 겪으시면 저희에게 알려주세요.
신속한 쇼핑상점에서 아이템 구입 시 프로그램 속도가 저하되는 문제를 대부분 해결하는 수정을 진행했습니다.

고대 주화 계열 아이템

고대 주화는 약간 애매한 아이템이었습니다. 전투에 필요한 능력치 강화도 다른 아이템에 비해 부족한데 골드 획득량도 그다지 높지 않았거든요. (공격로에서의 효용은 떨어지는데 그 대가로 얻는 것이 별로 없었죠?) 게다가 승천의 부적에만 있던 이동 속도 증가 사용 효과가 정당한 영광에도 적용되었기 때문에 아이템의 정체성도 흐릿해졌습니다. 밸런스를 맞출 필요가 있었죠. 승천의 부적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여 '빠르게 달려들기' 성능을 강화시켰습니다.

고대 주화
추가 골드주변에서 미니언이 처치될 때마다 2골드 ⇒ 주변에서 미니언이 처치될 때마다 3골드
골드 획득 범위1100  1400

유목민의 메달
추가 골드주변에서 미니언이 처치될 때마다 3골드 ⇒ 주변에서 미니언이 처치될 때마다 4골드
체력 회복주변에서 미니언이 처치될 때마다 5의 체력 회복 ⇒ 주변에서 미니언이 처치될 때마다 10의 체력 회복
마나 재생25%  50%
골드 획득 범위1100  1400

승천의 부적
추가 골드주변에서 미니언이 처치될 때마다 3골드 ⇒ 주변에서 미니언이 처치될 때마다 4골드
체력 회복주변에서 미니언이 처치될 때마다 5의 체력 회복 ⇒ 주변에서 미니언이 처치될 때마다 10의 체력 회복
골드 획득 범위1100  1400
고유 사용 효과 재사용 대기시간60 초 ⇒ 40 초

불타는 향로

불타는 향로의 공격 속도 증가 효과가 약간 줄어들지만 대상이 기본 공격을 적중시킬 때마다 30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힐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이제 미니언에게는 고유 지속 효과가 발동되지 않습니다. 알리스타에게는 미안하게 됐군요.

역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치명타 발동 표시죠. 아군에게 버프(*) 거는 것을 좋아하는 소환사 분들에게는 매우 만족스러운 변화일 것입니다!

불타는 향로가 처음 등장했을 때 보호막이나 치유 사용이 가능한 챔피언들에게는 상당히 활용도가 높아 보이기도 했지만 사실상 공격 속도 버프용인 아이템을 위해 어떤 아이템을 포기해야 할지 고민이 되기도 했죠. 

이제 적용 범위를 넓혀 룰루의 도와줘, 픽스!처럼 아군의 공격 속도를 높여주면서 더 많은 피해를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신규버프에 또 버프를 끼얹나?공격 속도 증가 효과에 이제 적중 시 +30의 추가 마법 피해가 적용됩니다.
공격 속도 증가 효과다른 유닛을 치유하거나 보호막을 씌워주면 대상의 공격 속도가 +25% ⇒ +15% 상승합니다.
신규눈이 즐거워요버프를 건 챔피언에게는 이 아이템 효과로 입히는 마법 피해 수치가 치명타 효과로 표시됩니다.
삭제미안하다 알리스타불타는 향로의 고유 지속 효과가 챔피언에게만 적용됩니다. 미니언 무리가 모두 공격을 적중시킬 때마다 +30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는 건 너무 끔찍한 일이겠죠.

빌지워터 해적검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사용 효과 사거리450  550

몰락한 왕의 검

그간 몰락한 왕의 검과 관련된 버그 제보를 많이 받았습니다만 대부분은 사용 효과의 사거리가 기본 공격의 사거리보다 조금 짧게 맞추어져 있던 것 때문이었습니다. 원래 몰락한 왕의 검의 사용 효과 사거리는 550으로 설정됐었지만 근접 챔피언들에게는 너무 가혹한 수준이었죠. 하지만 사용 효과의 피해량이 줄었기 때문에 사거리를 다시 늘려도 된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사용 효과 사거리450  550

지휘관의 깃발

사거리가 조금 조정되었습니다. 기존의 사용 효과 사거리는 1000 (사거리 표시 상에서는 700)이었지만 오오라 범위와 일치시키기 위해 1200으로 확대하였습니다.
사용 효과 사거리 1000 (사거리 표시 상 700) ⇒ 1200

맨 위로 돌아가기

보조 특성

요약하기엔 각 항목이 제각각이네요. 아래 설명을 참조하세요.

이전까지 보조 특성에 상위 항목을 선택하기 위해 포인트를 투자하는 건 효율적인 전략이 아니었습니다. 이번 상향으로 선택의 폭이 넓어지길 바랍니다.

명상
라인 스왑?!특성 트리에서 명상과 정신 확장이 서로 자리를 바꾸었습니다.
5초당 마나 재생 +1/2/3 ⇒ 5초당 잃은 마나의 0.5/1/1.5%를 회복

정신 확장
라인 스왑?!특성 트리에서 명상과 정신 확장이 서로 자리를 바꾸었습니다.
라이즈 미안최대 마나 +2/3.5/5% ⇒ 마나 +25/50/75

감화
더욱 깊은 감화레벨이 더 높은 아군 챔피언 근처에 있을 때 10초마다 5/10의 경험치 ⇒ 10초마다 10/20의 경험치를 얻습니다.

산적 (근접)
소매치기?!챔피언을 처치하거나 어시스트를 올리면 추가 골드 +15 ⇒ 적 챔피언이 공격당할 때마다 8 골드 획득 (재사용 대기시간 5초)

지능
지능 발달사용 아이템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4/7/10% ⇒ 8/14/20% 만큼 줄여줍니다.

방랑자
뚜벅뚜벅이동 속도 +5% ⇒ +20 (비례 증가에서 고정 수치 증가로 변경되었습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소환사의 협곡

슈퍼 미니언

얼마 전 슈퍼 미니언과 관련해서 기능적으로는 변화가 없는 패치를 적용한 적이 있습니다. 그 전까지 슈퍼 미니언들은 자기 자신에게 방어력/마법 저항력/공격력 오오라를 적용하고 있었는데요, 게임 플레이에 직관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되었기에 기본 능력치를 높이고 오오라가 자기 자신에게 적용되지 않도록 한 것이죠. 

이러한 과거의 변화는 사실 이번 변경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습니다만 이번 변경 내용을 이해하시는 데 도움이 될 듯하여 굳이 설명드렸습니다. 기존에 마법 피해를 주력으로 삼는 챔피언들은 슈퍼 미니언을 쓰러뜨리기가 지나치게 어려웠기 때문에, 이번 패치에서 마법 저항력을 약간 하향하게 되었습니다.

일반
마법 저항력40  -30

몬스터 리쉬(*)

단독 공격로의 원거리 챔피언들이 몬스터의 어그로(*)를 풀어가면서 피해를 입지 않고 처치하는 것을 막기로 했습니다. 이제 리쉬할 때 조심하세요!
신규잘 풀리는 어그로몬스터의 공격 사거리 바깥으로 벗어나 어그로가 해제되면 '리쉬'가 1회 이루어진 것으로 간주됩니다. (몬스터가 다른 챔피언을 대상으로 삼을 때와 동일합니다.) 또한, 몬스터가 새로운 원거리 대상을 공격 목표로 삼아도 '리쉬'가 1회 이루어진 것으로 간주됩니다. (몬스터가 원래의 대상을 다시 공격할 때와 동일합니다.) 다시 말해 , 이번 변경 이후 몬스터가 제자리로 돌아가기 전 최대 6회까지 어그로를 풀어서 '리쉬'를 할 수 있지만 원거리 챔피언의 경우엔 3회까지만 가능합니다.
리쉬 사거리750 ⇒ 700
최대 리쉬 횟수5 ⇒ 6

그래픽 조정

동물들이 더 많이 보였으면 좋겠다는 분들도 계시고, 없애 버렸으면 좋겠다는 분들도 계시고 해서... 양쪽 모두를 만족시켜 드리기로 했습니다.
담백하게 즐기자게임 탭의 옵션 메뉴에서 "배경 생물 및 장식 요소 숨김" 버튼을 클릭하시면 작은 동물들(1:55이후 나타남)이나 물결 등, 움직임이 있지만 게임 플레이에는 관련이 없는 장식 요소를 숨길 수 있습니다.
난 눈요기가 좋아소환사의 협곡에 동물을 조금 더 풀어놓았습니다!
지난 몇 달 간, 협곡 업데이트를 내놓으면서 약속드린 대로 조금씩 맵을 다듬었습니다. 패치 때마다 모든 내용을 다 알려드릴 필요는 없을 것 같아 말씀드리지 않았지만 변화가 있었던 것만은 확실합니다. 내셔 남작이 사는 웅덩이에 있는 보랏빛 룬 표식도 원래부터 있었던 건 아닙니다. ^^

맨 위로 돌아가기

칼바람 나락

소환사 주문 표식/돌진

눈싸움은 언제나 옳지만 이 경우에는 약간 이상했습니다. 원래는 근접형 챔피언들이 전투에 좀 더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하려던 것이었는데, 의도치 않게 애쉬가 표식과 돌진을 사용해 후방의 몸이 약한 챔피언을 순식간에 처치하고 있었죠.
재사용 대기시간20 초 ⇒ 40 초
피해량 배분표식과 돌진 주문의 피해량 배분이 33.3%/66.% ⇒ 50%/50% 로 달라집니다.
사거리가 너무 길었죠?2500 ⇒ 1600

맨 위로 돌아가기

랭크 게임 휴면 경고 메시지

랭크 게임의 휴면 시스템은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아주 중요한 요소지만 휴면에 대한 경고는 부족했죠. 원래 휴면 상태가 적용될 가능성이 생기면 경고 메시지가 한 번 표시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더 자주 메시지를 표시해 플레이어 분들이 깜빡하고 넘어가는 일 없이 랭크를 유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휴면 상태 적용 조건은 바뀌지 않았으며,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를 참조해 주세요.
이런 알람 시계 봤어?휴면 상태가 적용될 가능성이 있는 경우 단 한 번 ⇒ 다시 랭크 게임을 활성화하기 전까지 로그인 시마다 경고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마스터/챌린저 (개인)10일간 게임을 하지 않으면 휴면 상태가 시작되고 휴면 시작 3일 전부터 경고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마스터/챌린저 (팀)28일간 게임을 하지 않으면 휴면 상태가 시작되고 휴면 시작 9일 전부터 경고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플레티넘/다이아몬드28일간 게임을 하지 않으면 휴면 상태가 시작되고 휴면 시작 9일 전부터 경고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개인 및 팀 랭크 게임 모두에 적용됩니다.)
브론즈/실버/골드휴면 상태가 적용되지 않아 경고 메시지도 표시되지 않습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헥사 킬: 뒤틀린 숲

5.10 패치 적용 기간 중 헥사 킬: 뒤틀린 숲 모드를 다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버그 수정

  • 적 팀의 투명 와드가 설치되는 순간 탐지용 렌즈나 예언자의 렌즈로 포착하면, 와드가 투명해지는 순간 렌즈로도 볼 수 없게 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밴시의 장막이 서리 여왕의 지배 사용 효과를 제대로 막지 못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출시 예정 신규 스킨

5.10 패치 적용 기간 중 아래의 신규 스킨이 출시됩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용어 해설

패치 노트에서 사용된 리그 오브 레전드 용어를 정리해 드립니다. 용어 해설의 목적이 궁금하시거나 더 많은 용어를 알아보시려면 여기 링크된 소환사 광장 용어 해설 게시물을 참조하세요.
  • 갱킹 - '공격로 급습'이라고도 합니다. 보통 정글 사냥꾼이 공격로의 아군과 함께 수적 우세를 활용해 적을 처치하거나 큰 피해를 입히는 것을 뜻하지만, 공격로 챔피언이 '로밍'을 통해 다른 공격로를 기습하는 것도 갱킹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 리쉬 - 게임 초반 정글러가 첫 번째 정글 몬스터를 사냥할 때 팀원이 도와주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처음으로 사냥하는 몬스터에게 가까운 공격로에 서는 팀원들이 담당하게 되며, 지나치게 많이 공격을 가해 몬스터 처치 보상을 실수로 가로채거나 몬스터가 죽을 때까지 주위를 떠나지 않아 경험치를 빼앗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버프(buff) - 게임 내에서 일정 시간 동안 챔피언에게 부여되는 '이로운 효과'를 뜻합니다. 스킬과 아이템으로 부여되는 효과도 있으나, 주로 중립 몬스터를 처치해 얻을 수 있는 효과를 '버프'라고 부르며, 대표적으로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여주고 마나 재생량을 크게 높여주는 '블루 버프(통찰력의 문장)', 기본 공격 시 추가 피해를 입히는 '레드 버프(잉걸불의 문장)'이 있습니다.
  • 스노우볼링 - 한 팀이 작은 이득을 취한 후 이를 바탕으로 더 큰 이득을 얻어 승기를 굳히는 전략입니다. 또는, 이렇게 작은 차이가 넘을 수 없는 격차로 벌어지는 현상 자체를 뜻하기도 합니다.
  • 어그로(aggro) - 미니언이나 몬스터, 포탑 등이 특정 대상을 공격 대상으로 지정하는 것을 뜻합니다. 공격 대상으로 지정되는 것을 '어그로를 끌다', 대상에서 벗어나는 것은 '어그로를 풀다'라고 합니다. 플레이어의 챔피언이 미니언, 몬스터의 어그로를 끌고 있다면 해당 유닛 위에 노란색 표시가 나타납니다. 포탑의 공격 대상으로 지정되면 날카로운 경고음을 들을 수 있죠.
  • 유틸(utility) - 아군의 기동성을 높여주거나, 적을 이동을 방해하거나, 팀을 위해 시야를 확보하는 등 직접적으로 피해를 입히거나 받아내는 능력 외의 ‘보조 능력’을 통칭하는 말입니다.

맨 위로 돌아가기

Lv71 Jiino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LoL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