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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8월 6일(목) 5.15 패치 노트

아이콘 Jiino
댓글: 24 개
조회: 53150
2015-08-06 10:17:46
5.15 패치 노트

소환사 여러분,

5.15 패치 내용을 살펴보는 시간입니다. 이번 패치는 내용이 많지 않은데요, 잠깐 물러나서 지켜보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요즘 정글 아이템, 게임 밸런스, 빌지워터:불타는 파도 등 여러 가지 변화가 많았는데요, 잠깐 쉬어가면서 ‘메타’가 어떻게 자리잡는지 살펴보려 합니다.

이런 패치지만 상당히 변경되는 챔피언들도 있는데요, 티모는 전투 상황에서 활용도가 높아지고, 피오라는 더욱 화려한 플레이로 적을 쓰러뜨릴 수 있게 됩니다. (혹시 티모가 마지막으로 상향된 게 3년 전이라는 것 아셨나요?)

아, 이제 챔피언 선택 화면에서 와드 스킨을 고를 수 있습니다. 또, 소환사 여러분의 의견을 받아 개선되어 이제 랭크 게임에 적용되는 게임 인터페이스 업데이트에도 많은 관심 가져주세요!

챔피언

갱플랭크

갱플랭크가 돌아왔습니다. 혀어어어업상(Q) 스킬이 대상을 조준하는 범위가 줄어듭니다. 소환사의 협곡 외의 맵에서 갱플랭크가 꾸준히 바다뱀 은화를 획득합니다.


일반
빌지워터: 불타는 파도의 결말을 가득 채운 불길 속에서 갱플랭크는 끔찍한 부상을 당했죠. 이제 갱플랭크가 새로운 목표를 갖고 정의의 전장으로 돌아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하세요.

Q - 혀어어어업상
뜻대로 맞지 않아요혀어어어업상 스킬이 한 번만 더 치면 폭발하는 화약통을 조준하는 범위가 크게 줄어듭니다.
글로벌 실버이제 칼바람 나락, 도살자의 다리, 뒤틀린 숲, 수정의 상처 맵에선 바다뱀 은화를 매초 1씩 자동으로 획득합니다.

피오라

결투의 대가 피오라가 5.15 패치로 업데이트됩니다. 그래픽 및 스킬 업데이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업데이트 안내에서 확인하세요!

니달리

창 투척(Q) 스킬의 시전 시간이 늘어나고 피해량이 줄어듭니다. 매복 덫(W) 시야가 크게 줄어듭니다.

치고 빠지는 능력이 너무 뛰어나서, 독특하면서도 밸런스 조정이 쉽지 않은 니달리입니다. 한동안 변경이 없었는데요, 이번 5.15 패치에선 공격적으로 암살 플레이를 펼치기 위해선 더 큰 위험 부담을 감수해야 하도록 변경됩니다. 가장 눈에 띄는 니달리만의 플레이 스타일은 맞으면 엄청 아픈 창을 던지면서 몸이 약한 챔피언을 쫓아다니는 건데요, 교전 시 활용할 수 있는 스킬의 수 자체가 월등하기 때문에 당하는 입장에서 제대로 된 대응을 하기 어려웠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니달리는 멀리서 창만 던지기보단 쿠거 형상으로 적을 덮칠 필요성이 더 커졌습니다. 또한 니달리의 추적을 뿌리치기도 이전보다는 약간 쉬워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Q - 창 투척
시전 시간0.125초  0.25초
창 피해량50/75/100/125/150  50/70/90/110/130
창 최대 피해량150/225/300/375/450  150/210/270/330/390

W - 매복 덫
시전 시 시야 범위0.5초 동안 1200  0.5초 동안 400

시비르

사냥 개시(R)의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시전 직후 낮게 적용되다 점차 증가합니다. 범위 안의 아군에겐 시비르와 같은 효과가 적용됩니다.

5.11 패치에서 시비르를 변경할 때, 시비르의 강력한 교전 개시 능력이 챔피언 다양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말씀드린 적이 있죠. 그 후로 정당한 영광 아이템은 약간 덜 보이게 되었고, 스플릿 푸쉬*와 포킹* 전략에 약간 더 힘이 실리긴 했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상황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어떤 팀이든 시비르만 있으면 강력한 이니시* 조합이 되어 교전 몇 번이면 이미 멈출 수 없는 스노우볼링*이 시작되죠. 시비르를 직접 하향해서 다른 원거리 딜러에게 그 자리를 넘겨주기보단 보이지 않는 곳에서 궁극기의 힘을 좀 덜어내고, 상대하는 입장에서 시비르의 팀이 덮쳐오는 타이밍을 더 명확하게 판단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더 자세히 말씀드리죠. 기존에는 시비르의 팀원이 궁극기가 종료되는 순간에 범위에 들어서더라도, 2/3/4초 동안 이동 속도가 60% 증가했습니다. 변경 후에는 이동 속도 효과는 시비르와 팀원들 사이에 공유됩니다. 시비르가 궁극기를 시전하는 순간부터 함께 있었다면 8초 동안 효과를 다 받을 수 있지만, 늦게 들어오면 딱 남은 시간 동안만 적용됩니다. 이제 팀 전투에 지각하면 안 되겠네요.

R - 사냥 개시
시전 시 추가 이동 속도전 레벨 공통 60%  40/50/60%
사냥은 정시에 떠난다사냥 개시 시전 이후 효과 범위에 들어온 아군들에겐 매 순간 현재 시비르에게 적용되는 것과 동일한 추가 이동 속도가 적용됩니다. (기존: 효과를 받기 시작한 시점과 관계 없이 항상 시전 시 수치만큼 2/3/4초 동안 적용)

에코

전반적으로 기본 피해량이 낮아지고 주문력 계수가 높아집니다. 기본 지속 효과의 둔화율이 줄어들지만, 이동 속도 증가율은 커집니다.

5.14 패치 노트에서 에코의 탱커 빌드*를 좀 더 살펴보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시작하기 전에, 탱커 에코가 왜 문제인지 궁금해하시는 여러분이 있을 것 같네요. “다양한 빌드가 가능하면 좋은 것 아닌가?” 하지만 플레이 스타일이나 빌드를 바꿀 때 전략적으로 어떤 대가가 따르는지를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즈리얼을 봅시다. 주문력, 일반적인 원거리 딜러, 아니면 ‘파랑 이즈리얼’ 빌드를 선택할 수 있는데, 각각 순간 화력, 지속 화력, 포킹*을 선택하고 나머지 둘은 포기하는 빌드입니다. 따라서 한 챔피언이 상황에 따라 전략적으로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에코가 딜러가 되느냐 탱커가 되느냐도 어느 정도는 포기하는 부분이 있는 결정이지만, 원래 에코의 화려한 탈출기와 군중 제어기들은 실수하면 살아나올 수 없다는 전제 하에 설계된 것입니다. 여기에 방어 관련 능력치를 올리면 ‘큰 위험 + 큰 이득’이어야 할 에코 플레이가 ‘적은 위험 + 그럭저럭 이득’이 돼 버립니다. 그때그때 게임 상황에 따라 방어 아이템을 선택해 좋은 결과를 얻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지만, 우선은 에코의 화력이 주문력에 좀 더 의존하도록 해서 소규모 교전 위주로 ‘치고 빠지는’ 에코의 플레이 스타일을 더 강조하고자 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Z 드라이브 공진
주문력 계수0.7  0.8
둔화 효과40/50/60/70/80% (1/6/11/16/18레벨)  30/40/50/60% (1/6/11/16레벨)
이동 속도 증가40/50/60/70/80% (1/6/11/16/18레벨)  40/50/60/80% (1/6/11/16레벨)

W - 평행 시간 교차
기본 보호막150/195/240/285/330  80/100/120/140/160
보호막 주문력 계수0.8  1.5

R - 시공간 붕괴
체력 회복최근 4초간 입은 피해의 20/25/30%  최근 4초간 입은 피해의 20%
회복 주문력 계수30 주문력당 1%  15 주문력당 1%

티모

티모가 수풀 안에서 더 교묘한 플레이를 할 수 있게 되며, 기본 지속 효과의 공격 속도가 레벨에 따라 증가합니다. 유독성 함정(R)의 지속 시간이 줄어들며 작동할 때까지의 시간도 늘어나지만, 이제 더 멀리서 설치할 수 있고 먼저 설치한 함정에튕기게 할 수도 있습니다.

드디어 티모가 변경됩니다. 몇 년 동안 악명을 떨쳐왔지만, 사실 희생자들의 비명 크기만큼 강력한 챔피언이었던 적은 없습니다. 상단 공격로에서 근접 챔피언을 괴롭히거나, 중단 공격로에서 맵 장악과 운영을 위해 아주 가끔씩 활용되던 정도였죠.

이번 변경으론 티모가 팀원들과 좀 더 협력해서 멋진 플레이를 펼칠 수 있게 하고 싶었습니다. 티모는 5:5 팀 전투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가 좀 분명치 않았습니다. 적이 버섯을 밟느냐 마느냐에 너무 많은 게 달려있었기 때문이죠. 팀원들이 버섯 밭을 활용해서 싸우려 하지 않으면 더 골치가 아파집니다. 이번엔 위장 효과에 몇 가지 능력을 추가하고 유독성 함정을 던질 수 있게 변경하는 대신, 지속 시간 같은 부수적인 요소를 하향합니다. 결과적으로 티모가 좀 더 능동적으로 적 팀을 괴롭힐 수 있을 것입니다. 

P.S. 복실복실 티모가 생글생글 웃으며 적을 학살하는 모습은 정말 흐뭇합니다. ^오^

기본 지속 효과 - 위장
공격 속도 증가전 레벨 공통 40%  20/40/60/80% (1/5/10/15레벨에 증가)
은신 활성화 시간2초  1.5초
신규빠르게 숨는다수풀 안에선 티모가 두 배 빠르게 은신합니다.
신규티모가 숨어 있어요수풀 안에선 이동해도 은신이 풀리지 않습니다.

R - 유독성 함정
지속 시간10분  5분
신규독이 빠진다...둔화 효과가 4초에 걸쳐 줄어듭니다.
시전 사거리200  300/600/900
설치 후 함정 작동 시간1초  1.5초
신규직스에게 배웠어요미리 깔아 둔 함정 위에 유독성 함정을 시전하면 3/4/5 티모미터 만큼 던진 방향 대로 튀어 날아갑니다. (1티모미터는 거리  100에 해당합니다.)
신규버섯 농장이제 원거리 챔피언에게 기본 공격을 3회 당하면 버섯이 파괴됩니다. (근접 챔피언은 2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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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지크의 선지자

선지자 효과가 좀 더 오래가지만, 중첩을 쌓는데 좀 더 오래 걸립니다.

지크의 선지자는 도입 후에 상당히 잘 활용되고 있습니다. 싸움의 흐름을 한 순간에 뒤집는 최대 중첩 효과는 전투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죠. 하지만 종종 충분히 활용하기도 전에 효과가 끝나버리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공격적인 서포터 아이템으로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 시간을 늘리는 대신, 중첩을 쌓는데 조금 더 오래 걸리도록 변경했습니다. 이제 호흡을 잘 맞춰 꾸준히 중첩을 쌓은 뒤 결정적인 순간에 팀원과 함께 ‘우정 파워’로 적들을 파괴해 보세요.
스킬 시전 당 중첩12  8
기본 공격 당 중첩6  4
아군 스킬 시전 당 중첩6  4
아군 기본 공격 당 중첩3  2
효과 지속 시간 6초  8초
중첩 전이사용 효과를 다시 사용하면 새로운 대상에게 지크의 선지자 중첩이 넘어가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어시스트 실종지크의 선지자로 어시스트를 획득할 수 없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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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인터페이스 업데이트

플레이어 여러분의 의견을 받아 업데이트된 게임 인터페이스를 더욱 개선했습니다. 이제 이번 패치부터는 랭크 게임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가독성을 높이고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게 하는 것이 큰 목표였습니다.

전체 글꼴 변경
  • 더 굵은 글꼴로 변경했습니다.
  • 인터페이스 내의 텍스트가 전반적으로 커집니다.
  • 채팅창에 그림자 효과가 적용됩니다.

챔피언 능력치 패널
  • 추가 능력치는 기존처럼 색깔로 표시됩니다.
  • 능력치 아이콘이 더 커집니다.
  • 치명타 확률과 공격 사거리의 표시 위치를 서로 교체했습니다. 치명타 확률이 기본으로 표시되고, 공격 사거리는 확장 패널에 표시됩니다.
  • 경험치 막대를 더 밝은 색으로 바꿨습니다.

스킬 표시창
  • 재사용 대기시간 표시가 스킬 아이콘 전체를 덮으며 표시됩니다.
  • '재사용 대기 중'과 '마나 부족'이 더 명확하게 구분됩니다.
  • 즉시 시전되지 않는 모든 스킬에 시전 시간 표시를 다시 추가했습니다.
  • 인터페이스 애니메이션(스킬 레벨 업, 토글, 재사용 대기시간 종료)이 파랑이 아니라 원래대로 금색으로 표시됩니다.
  • 인터페이스 애니메이션을 좀더 '깔끔하게' 개선했습니다.

게임 상황 및 정보
  • CS (미니언 처치 수), KDA (킬/데스/어시스트)를 화면 우측 상단, 게임 시간 옆으로 옮겼습니다.
  • 미니맵 위쪽의 팀원 정보 표시란이 더 커집니다.
  • 네트워크 대기시간(핑) 및 FPS 표시가 더 커집니다.

점수판
  • 정보가 좀 더 여유있게 표시됩니다.
  • 챔피언 초상화가 좀 더 커집니다.
  • 소환사 주문 타이머가 좀 더 커집니다.
  • 각 챔피언 초상화 옆에 차단 버튼이 추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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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각적인 피드백 시스템

도입 초기, 즉각적인 피드백 시스템은 오적발을 피하기 위해 상당히 조심스럽게 설정돼 있었습니다. 한 달 남짓 운영해본 결과 좀 더 본격적으로 적용할 준비가 됐다는 판단을 내렸습니다. 특히, 욕설 및 불건전한 언어를 사용한 플레이어가 한 번만에 바로 제재되는 경우가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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챔피언 숙련도 감정 표현

이번엔 진짜입니다.

챔피언 숙련도가 도입된 후로 시간이 꽤 흘렀습니다. 도입 당시, 숙련도 단계에 따라 획득하는 특별 감정 표현을 적 팀에게도 보이게 할지는 시간이 좀 더 지난 후에 결정하기로 했었죠. 이번에 가벼운 안전 장치를 추가해 지나치게 남용할 수 없도록 한다면 챔피언 숙련도를 모두에게 뽐낼 수 있도록 하는 것도 괜찮겠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자랑하세요이제 챔피언 숙련도 4/5단계의 특별 감정 표현이 적 팀에게도 보입니다.
조용히 하세요플레이어를 차단하면 해당 플레이어의 특별 감정 표현이 보이지 않습니다. (적 및 아군 공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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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드 스킨 선택하기

챔피언 선택 화면에서 와드 스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제 팀원들이 와드를 더 많이 설치할지도 모릅니다.

어쩌면요.
와드 스킨으로 말하세요이제 챔피언 선택 화면에서 와드 스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아직 편리한 팀 구성에서는 와드를 선택하실 수 없습니다. 게임 시작 전에 잊지 말고 상점에서 와드 스킨을 선택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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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그 수정

  • (암시장 용병) 마법 부여: 순간이동의 사용 효과를 재사용 대기시간 없이 활용할 수 있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협곡 바위 게를 처치해도 영혼이 떨어지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장신구를 업그레이드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5.14 패치에서 수정했지만 알려드리는 걸 깜빡했네요.)
  • 소모품 아이템을 시전하면 마법 부여: 포식자 효과가 일시적으로 비활성화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갈리오가 W - 방벽 스킬을 아군에게 활용했을 때 어시스트를 획득하지 못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이제 정령 수호자 우디르가 협곡 바위 게를 처치하면 대사가 출력됩니다.
  • 이제 모래폭풍 카타리나 및 죽음의 종소리 카타리나의 E - 순보 그래픽 효과가 제대로 출력됩니다.
  • (한국 서버 한정) 시리즈 스킨의 통일성을 위해 스킨 이름을 변경했습니다 .
    괴물사냥꾼 렝가  인간사냥꾼 렝가
  • (한국 서버 한정) 추척자의 검 - 배부른 포식자 툴팁 설명 오류를 수정했습니다.
    공격력 +50%  공격 속도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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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 예정 신규 스킨

5.15 패치 적용 기간 중 아래의 신규 스킨이 출시됩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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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 예정 신규 크로마 팩

5.15 패치 적용 기간 중 아래의 신규 크로마 팩이 출시됩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기본 크로마 팩
스킨 크로마 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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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 해설

패치 노트에서 사용된 리그 오브 레전드 용어를 정리해 드립니다. 용어 해설의 목적이 궁금하시거나 더 많은 용어를 알아보시려면 여기 링크된 소환사 광장 용어 해설 게시물을 참조하세요.
  • 빌드 - 한 게임 내에서 챔피언을 어떤 방향으로 성장시켜 나갈지를 전략적으로 계획한 것을 빌드라고 합니다. 빌드를 이루는 요소는 룬, 특성, 아이템 선택 등이 있습니다.
  • 스노우볼링 - 한 팀이 작은 이득을 취한 후 이를 바탕으로 더 큰 이득을 얻어 승기를 굳히는 전략입니다. 또는, 이렇게 작은 차이가 넘을 수 없는 격차로 벌어지는 현상 자체를 뜻하기도 합니다.
  • 스플릿 푸쉬 - 챔피언 하나가 단독으로 공격로를 '푸쉬'하여 타워를 파괴하거나 적의 전력을 유인하여 분산시키고, 그 사이 나머지 아군 네 명이 모여 다른 공격로를 압박해 포탑을 부수거나 팀 전투에서 승리하는 전략입니다. 단독 압박에는 상대방 챔피언과의 1:1 대결에 강한, 잘 성장한 암살자나 전사 챔피언이 주로 나서게 됩니다.
  • 이니시에이팅 - 줄여서 '이니시'라고도 부릅니다. 아군에게 유리하고 적 팀에게 불리한 상황에서 팀 전투를 촉발시키는 것을 말압니다. 주로 군중 제어기로 적의 발을 묶거나 기동성을 살려 적진으로 파고든 후 아군이 공격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 포킹 - 사거리가 긴 스킬을 시전해 멀리서 일방적으로 상대 팀의 체력을 조금씩 깎아내는 전술을 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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