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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2월 6일 (수) 9.3 패치 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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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4 개
조회: 44538
추천: 1
2019-02-06 10:26:08
소환사 여러분, 9.3 패치의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그동안 불편했던 여러 가지가 변경됩니다. 먼저 챔피언 중에서는 아트록스, 아칼리, 이렐리아의 기본 메커니즘을 정리해 이들을 상대하는 적이 노릴 수 있는 제대로 된 약점을 만들었습니다. 아이템에 대한 부분에서는, 지난 미드시즌 이후 원거리 딜러 챔피언이 실망감을 느꼈던 아이템 빌드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깊이 있는 변경을 적용했습니다. 또한 이번 패치에서는 불리한 상황을 만회하기 위해 열심히 파밍하는 경우와 처음부터 미니언 및 몬스터 처치 수에서 크게 앞서 나간 경우가 똑같이 취급되지 않도록 미니언 및 몬스터 골드 우위로 인한 현상금을 변경했습니다. 

불편했던 점들이 잘 개선되었는지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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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치 하이라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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챔피언

아칼리

체력 재생량이 증가합니다. 이제 Q - 오연투척검이 체력을 회복시키지 않습니다. 이제 아칼리가 W - 황혼의 장막 안에 있어도 포탑이 아칼리의 모습을 드러냅니다. W - 황혼의 장막 재사용 대기시간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중요한 내용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아칼리 업데이트 내용 중 가장 논란이 되었던 아칼리가 포탑으로부터 모습을 감추는 능력이 삭제됩니다. 이 변경사항을 적용하는 데에 왜 반 년이나 걸렸는지 많은 플레이어 여러분이 궁금해 하실 텐데요. 그 이유는 아칼리가 다른 기동형 암살자만큼 효과적으로 다이브 공격을 하기 위해 포탑으로부터 은신하는 능력이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아칼리는 전투 중에 공격 대상을 변경하면서도 킬을 낼 수 있다는 압박감을 줄 수 있고, 네 가지 유형의 기동력도 갖추고 있는 등 아주 많은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포탑에 다이브할 수 있는 능력까지는 필요하지 않다고 판단했습니다. 아칼리가 다른 기동형 암살자보다 장기전에서 유리하다는 점을 생각하면, 이번에 변경된 것처럼 포탑 다이브 전투를 짧게 끝내야 하는 약점을 갖는 편이 좋겠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하향 조정 내용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아칼리가 게임 후반에 W - 황혼의 장막으로 방어 효과를 얻기 힘들게 변경되었습니다. 

그 외의 문제를 살펴보자면, Q - 오연투척검이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아칼리는 높은 플레이 수준에서 다양한 활용도를 보여주고 있으며 그중 Q - 오연투척검의 체력 회복 효과가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었습니다. 미니언/몬스터에 대한 유지력 덕분에 아칼리는 공격로 단계에서 상대하기 어렵거나 킬을 내주기 쉬운 상대를 만났을 때에도 살아남을 수 있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아칼리의 위력은 뚜렷하게 감소시키면서 체력 재생은 조금 늘려 하향 조정의 충격을 완화시키려 했습니다. 

앞으로도 W - 황혼의 장막 변경으로 실망스러운 상황이 줄어들었는지, Q - 오연투척검 변경으로 제대로 된 반격의 여지가 생겼는지 등 아칼리 변경사항이 프로 플레이와 일반 플레이 모두에서 어떤 결과를 나타내는지 주의 깊게 지켜본 뒤 위력을 보강할 방법을 결정하려고 합니다. 그때까지는 아칼리를 무조건 금지하지는 않아도 될 겁니다.

기본 능력치
체력 재생: 3.5 ⇒ 6

Q - 오연투척검
삭제체력 회복: 이제 아칼리가 기력이 180 이상인 상태에서 Q - 오연투척검을 적어도 한 명의 적에게 적중시켰을 때 5/10/15/20/25 (+총 공격력의 20/25/30/35/40%) (+주문력의 20/25/30/35/40%)의 체력을 회복하지 않습니다.

W - 황혼의 장막
삭제포탑으로부터 은신: 이제 적 포탑 근처에서 W - 황혼의 장막을 사용해도 아칼리의 모습이 드러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1/18.5/16/13.5/11초 ⇒ 21/19/17/15/13초

아트록스

체력 재생량이 증가합니다. 이제 아트록스가 챔피언이 아닌 대상에게 입힌 피해로 체력을 회복하지 않습니다. 이제 E - 파멸의 돌진 사용 횟수가 충전되지 않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기존에 충전되었을 때보다 더 짧아집니다.

아트록스의 기본적인 위력 감소에 초점을 맞췄던 지난 패치에 이어, 이번에는 아트록스의 약점을 더욱 드러내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아트록스가 미니언을 활용해 얻는 유지력이 약화된 대신 기본 체력 재생 능력치가 증가했습니다. 이제 적에게 피해를 입었을 때 기본 지속 효과를 활용해 미니언을 처치하며 효과적으로 체력을 회복하지는 못할 겁니다. 또한, E - 파멸의 돌진 충전 횟수가 삭제되었으니 아트록스가 Q - 다르킨의 검을 세 번 모두 적중시키기가 더 어려워질 겁니다. 적의 유도에 넘어가 E - 파멸의 돌진을 사용해버린다면 도망치기 위해 사용할 스킬이 남아있지 않겠죠.

기본 능력치
체력 재생: 5 ⇒ 8
체력 재생 증가량: 0.25 ⇒ 0.75

E - 파멸의 돌진
삭제챔피언이 아닌 대상에 대한 체력 회복: 이제 아트록스가 챔피언이 아닌 대상에 입힌 피해의 3/3.34/3.75/4.13/4.5%만큼 체력을 회복하지 않습니다.
삭제충전: 이제 매 26/22/18/14/10초마다 E - 파멸의 돌진 사용 횟수가 충전되지 않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3/2.5/2/1.5/1초 ⇒ 9/8/7/6/5초. 이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적용됩니다. (과거에는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횟수 충전에 적용되었습니다.)

이렐리아

체력 증가량과 방어력이 증가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아이오니아의 열정 최대 중첩이 증가하고, 중첩당 피해량 대신 공격 속도가 증가하며, 최대 중첩 추가 효과로 공격 속도 대신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Q - 칼날 쇄도가 미니언에게 입히는 추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W - 저항의 춤이 감소시키는 물리 피해량이 증가하지만 이제 마법 피해량을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이렐리아의 스킬에서 지나치게 강한 부분을 삭제하고 게임 후반 미니언 무리 처리 능력을 감소시켰던 9.2 패치 변경사항에 대한 후속 조치가 적용됩니다. 이번 변경사항의 목적은 9.3 패치로 예정되었던 대로, 이렐리아의 약점을 확실하게 나타내고 다양한 상황에서 발휘하는 위력을 감소시키는 것입니다. 두 번의 패치를 통해 이렐리아를 상대하는 적들은 챔피언 선택 과정을 비롯해 공격로 단계와 단체 전투에서 이렐리아에게 더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될 겁니다. 그렇다면 이번 패치에서는 어떤 점이 변경될까요? 

이번 패치에서는 기본 지속 효과 - 아이오니아의 열정 효과로 중첩당 추가 공격 속도가 증가하고, 최대 중첩일 때 적중 시 피해량이 증가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이렐리아가 전투를 시작할 때 연계 공격으로 입히는 집중적 피해량이 감소하고 이렐리아가 입힐 수 있는 모든 피해를 입히기 전에 상대가 대처할 수 있는 여지가 늘어날 겁니다. 이미 약화된 미니언 무리 처리 능력을 보충하기 위해 Q - 칼날 쇄도로 미니언에게 입히는 피해량은 증가합니다. 또한 이번 패치에서는 W - 저항의 춤의 물리 공격 방어 능력이 더 강화되지만 마법 피해 방어는 삭제되도록 변경됩니다. 이제 이렐리아는 마법사 챔피언과 주문력 기반 기동형 암살자 챔피언에게는 약하지만 물리 공격에 저항할 수 있는 능력은 강해질 겁니다.

기본 능력치
체력 증가량: 85 ⇒ 95
방어력: 34 ⇒ 36

기본 지속 효과 - 아이오니아의 열정
중첩당 효과: 적중 시 피해량 4~17 (레벨에 따라) (+추가 공격력의 4%) ⇒ 공격 속도 8/10/12% (1/7/13레벨에서)
최대 중첩: 4 ⇒ 5
최대 중첩 시 효과: 적중 시 피해량 16~68 (레벨에 따라) (+추가 공격력의 16%)⇒ 공격 속도 40/50/60% (1/7/13레벨에서)
최대 중첩 추가 효과: 공격 속도 30/40/50% (1/7/13레벨에서) ⇒ 적중 시 피해량 15~66 (레벨에 따라) (+추가 공격력의 25%)

Q - 칼날 쇄도
미니언에 입히는 추가 피해량: 45/60/75/90/105 ⇒ 55/75/95/115/135

W - 저항의 춤
피해량 감소 효과: 물리 및 마법 피해 40% 감소 ⇒ 물리 피해 50% 감소, 마법 피해 0% 감소

E - 쌍검협무
시각 효과: 명중 범위 시각효과가 확인하기 쉬워집니다.

카밀

이제 E - 갈고리 발사가 미니언 또는 몬스터를 기절시키지 않습니다.

S등급 정글 카밀의 밸런스를 조정하려면 상단 공격로 카밀에게 영향을 줄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상단 공격로 카밀을 우선시하는 변경사항을 적용했지만, 이번 변경으로 인해 정글 카밀은 특별한 상황에서만 활약할 수 있게 될 겁니다.

E - 갈고리 발사
삭제미니언 또는 몬스터 기절 효과: 이제 E - 갈고리 발사가 미니언과 몬스터를 기절시키지 않습니다.

카시오페아

Q - 맹독 폭발 기본 피해량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하고 계수가 증가합니다. W - 독기의 늪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피해량이 감소하고 마나 소모량이 증가합니다.

최근 두 번 카시오페아를 변경했을 때와 같은 목적의 후속 조치가 적용됩니다. 카시오페아는 아주 멀리 떨어져 안전한 거리를 두고 싸울 때 너무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Q - 맹독 폭발
기본 피해량: 75/120/165/210/255 ⇒ 75/110/145/180/215
주문력 계수: 80% ⇒ 90%

W - 독기의 늪
마나 소모량: 70 (모든 스킬 레벨에서) ⇒ 70/80/90/100/110
초당 피해량: 20/30/40/50/60 ⇒ 20/25/30/35/40
최대 피해량: 100/150/200/250/300 ⇒ 100/125/150/175/200

챔피언 첫 만남 대사

이름표 확인: 이제 소속 세력이나 챔피언 특정 도발 대사가 있는 챔피언이 특정 챔피언을 처음으로 만나면 해당 대사가 재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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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거리 딜러 아이템

간단 요약

아래에 아이템별 변경 내용을 준비했지만 궁금하실 분들을 위해 더 넓은 범위의 단상을 정리드리려고 합니다. 작년 미드시즌에는 하단 공격로 챔피언이 게임 후반 치명타가 터지는 데 집중하는 상황을 벗어나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챔피언 종류와 플레이 스타일의 다양성을 높이는 대규모 원거리 딜러 아이템 변경사항을 적용했습니다. 현재 원거리 딜러가 아닌 후반형 챔피언이 하단 공격로를 담당하는 경우는 있지만, 치명타 기반 원거리 딜러는 성장시키기가 어려워진 채로 남은 상태입니다. 그 이유로는 최대 치명타 효과의 지나친 제한, 무한의 대검과 최후의 속삭임 간의 역시너지 효과, 그리고 핵심 아이템 두 개 장만으로는 위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방어 아이템을 선택했을 때 포기해야 하는 피해량의 영향이 너무 크다는 점 등이 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아래와 같은 목표를 가지고 원거리 딜러 아이템을 재조정하려고 합니다.
  • 치명타 기반 챔피언들의 핵심 아이템이 다시 효과적으로 변경됩니다.
  • 치명타 기반 빌드가 프로 플레이에서 문제를 일으키지 않으면서도 위에서 말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일반 플레이에서 전반적으로 더 만족스러워집니다.
  • 치명타 기반 챔피언들이 필요할 경우 핵심 아이템을 장만하는 과정에서 방어 아이템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변경 후 최초 적응 기간이 지나면 치명타 기반 챔피언들은 전에 비해 엄청나게 강해지거나 약해지지는 않겠지만, 핵심 아이템 세 개가 아니라 무한의 대검 + 열정의 검 정도만 장만해도 강해진 위력을 다시 발휘할 수 있게 되니 게임을 플레이할 이 날 겁니다. 또한 유령 무희가 매력적인 방어형 열정의 검 업그레이드 아이템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이번 패치 적용 후에는 아이템 체계를 계속해서 조정하기보다는 아이템 자체 위력이 지나치게 변경되지 않도록 챔피언에 따라 다르게 발휘되는 위력을 변경하는 후속 조치를 적용할 계획입니다.
신규

민첩성의 망토

무한의 대검과 정수 약탈자 변경사항에 맞춰 민첩성의 망토가 돌아왔습니다. 다시 보게 돼서 반가워요, 민첩성의 망토.
가격: 800 골드
치명타 확률: +20%
업데이트

무한의 대검

피해량 일부가 고정 피해로 전환되지 않지만 치명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다른 효과의 치명타 확률이 두 배로 증가하지 않게 되지만 자체적인 치명타 확률이 증가합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무한의 대검이 만족스러운 위력을 더 빨리 발휘하도록 자체적인 시너지 효과를 내도록 복구했습니다. 고정 피해 전환 효과가 삭제되니 이제 최후의 속삭임과 함께 사용할 때 역시너지 효과가 생기지는 않을 겁니다. 또한 치명타 피해 증가량이 업데이트 전 수치인 50%에서 25%로 감소하므로 원거리 딜러가 게임 후반 체력이 약한 적을 순식간에 처치하는 경우를 감소시킨다는 원래 목표도 계속해서 달성할 수 있겠죠.
총 가격: 3,400 골드 (그대로입니다.)
조합식: B.F. 대검 + 곡괭이 + 1,225 골드 ⇒ B.F. 대검 + 곡괭이 + 민첩성의 망토 + 425 골드
공격력: +70 ⇒ +80
신규치명타 확률: +25%
삭제치명타 확률 두 배: 이제 치명타 확률이 두 배로 증가하지 않습니다.
신규치명타 피해량 증가: 이제 치명타 피해량이 25% 증가합니다.
삭제고정 피해 전환: 이제 치명타 피해량의 10%를 고정 피해로 전환하지 않습니다.

무한의 용암대검

(오른의 걸작 업그레이드)

공격력: +100 ⇒ +110
그 외 모두: 무한의 용암대검에는 무한의 대검의 나머지 변경사항이 모두 똑같이 적용됩니다.
업데이트

정수 약탈자

이제 치명타 확률이 증가합니다. 더 이상 마나가 증가하지 않으며 정수의 불꽃 효과가 삭제됩니다.

정수 약탈자에 포함된 정수의 불꽃 효과 덕분에 새로운 원거리 딜러 플레이 스타일이 생겼지만(루시안이 대표적이죠), 애쉬나 자야 등 다른 많은 챔피언은 활용할 수 없기 때문에 결국 레넥톤이나 리븐 등 전사 챔피언에게 더 알맞은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이제 정수 약탈자가 다시 치명타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아이템으로 돌아갑니다.
총 가격: 3,000 골드 ⇒ 3,200 골드
조합식: B.F. 대검 + 콜필드의 전투 망치 + 사파이어 수정 + 250 골드 ⇒ 곡괭이 + 콜필드의 전투 망치 + 민첩성의 망토 + 425 골드
공격력: +75 ⇒ +6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20% (그대로입니다.)
신규치명타 확률: +25%
삭제마나: 이제 마나가 300 증가하지 않습니다.
마나 회복: 기본 공격 시 잃은 마나의 1% ⇒ 1.5%를 회복합니다.
삭제정수의 불꽃: 이제 궁극기를 사용한 후 다음 기본 공격 시 6초 동안 공격 속도가 50% 증가하고 일반 스킬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의 20%를 돌려받는 정수의 불꽃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신규

쇼진의 창

공격력, 체력,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증가하고 용의 각성 효과(이름이 변경된 정수의 불꽃)를 얻습니다.

정수 약탈자를 생각해 보면 정수의 불꽃 효과를 잘 활용하는 챔피언이 몇 명 있습니다. 단지 원거리 딜러가 아닐 뿐이죠. 그 챔피언들을 위해 신규 아이템을 만들었습니다. 돌격! 넥서스 모드에 있던 쇼진의 창을 생각하신다면, 그 아이템은 스테락의 도전과 너무 많은 부분이 겹치기 때문에 다른 능력치로 변경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총 가격: 3,400 골드
조합식: B.F. 대검 + 점화석 + 롱소드 + 950 골드
공격력: +60
체력: +25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20%
용의 각성: 궁극기를 사용한 후 다음 기본 공격 시 6초 동안 공격 속도가 50% 증가하고 기본 공격 시 궁극기 이외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의 20%를 돌려받는 용의 각성 효과를 얻습니다.
업데이트

폭풍갈퀴

이제 충전 효과를 증폭시키고 대상에게 둔화 효과를 적용시키고, 몇 초 동안 기본 공격을 하지 않은 상태일 경우 다음 기본 공격 시 무조건 치명타를 입히는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폭풍갈퀴는 전투 지속시간 동안 계속 공격하기보다는 적과의 거리를 유지하면서 카이팅하는 데에 집중하는 원거리 딜러 플레이 스타일을 지원하기 위해 만든 아이템입니다. 하지만 게임 초반 위력과 치명타 위력 증가 등의 요소들이 합쳐져 치명타 빌드의 첫 번째 아이템으로 압도적인 선택지가 되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가끔씩 엄청나게 강한 공격"을 한다는 개성은 유지하지만 그 위력을 치명타에서 충전 효과로 변경했습니다. 이제 무한의 대검을 장만하기 전 중간 아이템으로서의 역할만을 담당하지는 않을 겁니다.
총 가격: 2,800 골드 ⇒ 3,100 골드
조합식: B.F. 대검 + 롱소드 + 롱소드 + 단검 + 550 골드 ⇒ B.F. 대검 + 롱소드 + 키르히아이스의 파편 + 850 골드
공격력: +60 ⇒ +55
공격 속도: +35% ⇒ +25%
신규충전: 이동하거나 공격하면 충전 중첩이 쌓입니다. 충전 중첩이 100이 되면 다음 기본 공격 적중 시 65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40% 둔화시킵니다. 둔화 효과는 1초에 걸쳐 서서히 사라집니다.
신규폭풍: 다른 충전 효과의 위력이 30% 증가하며 대상을 40% 둔화시킵니다. 둔화 효과는 1초에 걸쳐 서서히 사라집니다.
삭제폭풍 칼날: 이제 몇 초 동안 공격하지 않은 상태일 경우 다음 기본 공격 시 치명타를 입혀 140~200% (치명타 확률 0~30%에서)의 피해를 입히거나 이동 속도를 0.75초간 20%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업데이트

유령 무희

이제 체력이 낮을 때 보호막이 생기지만 마지막으로 공격한 적 챔피언에게 받는 피해가 감소하지 않습니다. 이제 망령의 왈츠가 적 챔피언과 가까이 있을 때가 아니라 적 챔피언을 공격할 때 발동합니다.

맬모셔스의 아귀, 수호 천사, 헤르메스의 시미터 등 원거리 딜러를 위한 기존의 방어 아이템을 장만할 경우 피해량 중심 빌드에서 너무 뒤처지게 되기 때문에 오래 살아남는다고 하더라도 전투에서 팀을 이끌 만한 수준의 피해를 주지 못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유령 무희를 치명타 빌드에 매끄럽게 포함될 수 있는 방어 아이템으로 변경했습니다.
총 가격: 2,700 골드 ⇒ 2,600 골드
조합식: 단검 + 열정의 검 + 단검 + 800 골드 ⇒ 단검 + 싸움꾼의 장갑 + 열정의 검 + 700 골드 (열정의 검 가격은 100 골드 감소했습니다.)
공격 속도: +45% ⇒ +30%
치명타 확률: +30% ⇒ +25%
신규생명선: 피해를 받아 체력이 30% 이하로 내려갈 경우, 2초간 240~600 (9레벨부터 증가, 18레벨에서 최대)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이 생깁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삭제한탄: 이제 마지막으로 공격한 적 챔피언에게 받는 피해가 12% 감소하지 않습니다.
망령의 왈츠: 550범위 내에 보이는 적 챔피언이 있을 경우 ⇒ 적 챔피언에게 기본 공격을 가한 후 2초 동안 유닛을 통과할 수 있고 이동 속도가 7% 증가합니다.

키르히아이스의 파편

총 가격:

800 골드 ⇒ 600 골드

열정의 검

총 가격: 1,300 골드 ⇒ 1,200 골드

고속 연사포

총 가격: 2,800 골드 ⇒ 2,600 골드
치명타 확률: +30% ⇒ +25%

루난의 허리케인

총 가격: 2,800 골드 ⇒ 2,600 골드
치명타 확률: +30% ⇒ +25%

스태틱의 단검

스태틱의 단검은 다른 열정의 검 업그레이드 아이템과 같은 수준으로 강화하기 위해 약간 상향 조정이 필요합니다.
총 가격: 2,800 골드 ⇒ 2,600 골드
공격 속도: +35% ⇒ +40%
치명타 확률: +30% ⇒ +25%

최후의 속삭임

가격이 증가합니다. 공격력과 방어구 관통력이 증가합니다.

최후의 속삭임이 도미닉 경의 인사나 필멸자의 운명을 완성하기 위해 아이템을 모으는 도중에 발휘하는 효과를 증가시켰습니다.
가격: 1,300 골드 ⇒ 1,450 골드
공격력: +10 ⇒ +20
방어구 관통력: 총 방어구 관통력 +10% ⇒ 총 방어구 관통력 +20%

도미닉 경의 인사

공격력: +40 ⇒ +45

필멸자의 운명

공격력: +40 ⇒ +45

빌드 제안

이번 패치에서는 많은 원거리 딜러 아이템이 변경되기 때문에 원거리 딜러 빌드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패치에서 예상되는 전형적인 빌드 몇 가지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물론 실제 빌드는 챔피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이즈리얼 등 특이한 개별 빌드는 여기에서 다루지 않습니다. 언제나 그렇듯, 가장 좋은 방법은 챔피언에 따른 플레이 스타일과 위력에 적합한 아이템이 무엇일지에 대해 논리적으로 생각해보는 것이겠죠. 그래도 참고할 수 있도록 이번 패치에서 흔히 사용될 수 있는 빌드를 몇 가지 모아봤습니다.
무한의 대검 빌드: 무한의 대검 ⇒ 광전사의 군화 ⇒ 열정의 검 업그레이드 아이템 ⇒ 열정의 검 업그레이드 아이템 또는 최후의 속삭임 업그레이드 아이템
정수 약탈자 빌드: 정수 약탈자 ⇒ 광전사의 군화 ⇒ 열정의 검 업그레이드 아이템 ⇒ 무한의 대검
몰락한 왕의 검 치명타 빌드: 몰락한 왕의 검 ⇒ 광전사의 군화 ⇒ 루난의 허리케인 ⇒ 무한의 대검
몰락한 왕의 검 기본 공격 빌드: 몰락한 왕의 검 ⇒ 광전사의 군화 ⇒ 구인수의 격노검 ⇒ 고속 연사포
폭풍갈퀴 빌드: 이제 폭풍갈퀴는 원거리 딜러가 가장 먼저 장만해야 하는 아이템이 아닙니다. 폭풍갈퀴는 주로 다른 빌드에서 세 번째나 네 번째 아이템으로 사용될 겁니다.
추천 아이템: 원거리 딜러 추천 아이템이 게임 내에서 이번 패치 변경사항에 맞는 챔피언별 아이템을 추천하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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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 조정을 위한 단순 상향 및 하향

밸런스 조정을 위한 단순 상향 및 하향은 간단하고 명료한 변경사항을 모아서 전해드리는 패치 노트의 새로운 코너입니다. 이 코너에서는 일반적으로 체계상의 조정이나 전체적 밸런스 변경이 아닌 소규모 수치 조정을 다루게 됩니다. 단순 조정이지만 챔피언들의 위력과 메타 흐름에 영향을 주는 내용이니 놓치지 말고 읽어주세요!

리산드라

Q - 얼음 파편 마나 소모량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E - 얼음갈퀴 길 피해량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중단 공격로에서 압도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는 리산드라의 위력 대부분은 비교적 마나를 적게 사용하면서 적 포탑을 빠르게 공격하는 능력에서 옵니다. 그 덕분에 리산드라는 마나를 충분히 가지고 다른 공격로를 안정적으로 지원할 수 있죠. Q - 얼음 파편 마나 소모량을 증가시키고 E - 얼음갈퀴 길 피해량을 감소시키면 다른 공격로를 압박하러 가기 전에 중단 공격로에 더 많은 시간과 마나를 투자해야 할 겁니다. 

미니언 무리 처리 능력과는 별개로, 이제 E - 얼음갈퀴 길의 스킬 사용 경로 끝 부분 표시가 가까운 거리에 있을 경우 확실히 보입니다. 이 변경사항은 주로 리산드라가 E - 얼음갈퀴 길 경로 끝 부분을 지형에 숨길 수 있는 경우를 위해서 적용되었지만 수풀과 시야 경계에 가려지는 경우에도 제대로 표시되도록 수정했습니다.

Q - 얼음 파편
마나 소모량: 60/63/66/69/72 ⇒ 60/65/70/75/80

E - 얼음갈퀴 길
피해량: 70/115/160/205/250 ⇒ 70/105/140/175/210
명확성: 이제 E - 얼음갈퀴 길 경로 끝 부분이 600사거리 안에 있는 적에게 지형, 전장의 안개, 수풀 위로 표시됩니다.

사이온

Q - 대량 학살 강타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W - 영혼의 용광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사이온이 불리한 상대를 만났을 때 제대로 불리한 상황이 되도록 게임 초반 공격로 단계 위력을 약화시켰습니다.

Q - 대량 학살 강타
최소 피해량: 30/50/70/90/110 ⇒ 20/40/60/80/100
최대 충전 피해량: 90/150/210/270/330 ⇒ 60/120/180/240/300

W - 영혼의 용광로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모든 스킬 레벨에서) ⇒ 15/14/13/12/11초

자이라

식물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지난 패치에서는 자이라가 재사용 대기시간을 조금 더 신경 쓰도록 마나 재생을 소폭 약화시켰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자이라가 스킬을 적중시키지 못한 경우에도 식물을 통한 공격으로 적을 꼼짝 못하게 할 수 있는 위력이 조금 더 크게 감소합니다.

일반
식물 피해량: 24~109 (레벨에 따라) ⇒ 20~100 (레벨에 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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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언 및 몬스터 골드 현상금

미니언 및 몬스터 처치 수가 뒤처졌을 때 사망한 경우, 부활 후 미니언과 몬스터 골드로 인한 현상금이 올라가는 속도가 느려집니다.

프리시즌에서 적용된 미니언 및 몬스터 골드 현상금의 의도치 않았던 부작용 중 하나는 초반에 뒤처진 상태에서 미니언이나 몬스터를 처치해서 골드 현상금이 생겼을 때 적들에게 좋은 표적이 된다는 점입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더 이상 그런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변경했습니다.
파밍 보조금: 상대 팀 평균보다 미니언과 몬스터 처치로 획득한 골드가 낮은 상태에서 사망할 경우, 부활했을 때 그 차이만큼 골드 현상금이 계산되지 않습니다. 미니언 및 몬스터 골드 현상금 계산은 그 차이만큼 골드를 모은 후부터 시작됩니다.
무슨 소립니까?: 상대 팀 평균보다 미니언과 몬스터 처치로 획득한 골드가 200 적은 상태에서 사망했다고 예를 들겠습니다. 부활한 후 공격로에 돌아가서 열심히 700 골드를 획득했지만 상대 팀은 평균 300 골드밖에 획득하지 못했습니다. 지금까지는, 상대 팀 평균보다 미니언 및 몬스터로 획득한 골드가 400 많았기 때문에 현상금 100 골드가 생겼습니다. 이제부터는 부활 후 처음 획득한 200 골드가 계산되지 않기 때문에 현상금이 전혀 생기지 않게 됩니다.
참고: 상대 팀 평균은 상대 팀이 획득한 총 미니언 및 몬스터 골드를 5가 아닌 4(상단 공격로, 중단 공격로, 하단 공격로, 정글)로 나눈 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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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딩 화면 업데이트

이번 패치에서는 현재 리그 오브 레전드 시각 효과와 어울리도록 맞추고 앞으로 적용될 신규 기능을 위한 준비하기 위해 로딩 화면 시각 효과가 새롭게 변경됩니다. 로딩 화면 업데이트에 적용되는 몇 가지 기능 변경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이제 랭크 게임 테두리가 현재 랭크를 빠르게 반영하도록 변경됩니다.
  • 이제 로딩 진행상황이 화면 아래에 하나의 막대로 표시됩니다.
  • 이제 로딩 화면에서 플레이어 카드 영역을 클릭하면 뒤집히며 아래와 같은 추가 정보가 표시됩니다.
    • 아군: 챔피언 숙련도, 명예가 기본적으로 보여지고, 랭크 문장 또는 레벨 테두리 중 표시되도록 선택한 것이 나타납니다.
    • 상대편: 챔피언 숙련도와 명예가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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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그 수정

  • 이제 르블랑의 Q - 악의의 인장과 모방된 Q - 악의의 인장 표식이 E - 환영 사슬모방된 E - 환영 사슬모방된 Q - 악의의 인장으로 발동되었지만 주문 보호막에 막혔을 때 소모되지 않습니다.
  • 이제 고대유물 방패가 게임 종료 화면에서 전리품으로 생성된 골드를 두 배로 표시하지 않습니다.
  • 기본 아트록스의 휘장 날개 펼치기 기능이 복구되었습니다.
  • 불꽃놀이 베인 프레스티지 에디션의 E - 선고 발사체 색상이 R - 결전의 시간 기본 공격과 구별되도록 약간 변경되었습니다.
  • 어둠의 인도자 야스오의 R - 최후의 숨결 대사가 복구되었습니다.
  • 내정보 페이지의 배경을 새롭게 선택했을 때 다른 페이지를 선택한 후 다시 내정보 페이지로 돌아오지 않아도 바로 변경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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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나올 스킨 및 크로마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스킨들이 출시됩니다. 다양한 고화질 일러스트를 LoL 디스플레이에서도 감상해 보세요!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크로마들이 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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