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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정글초보들을 위한 초반동선

은채령군
댓글: 23 개
조회: 23407
추천: 30
2018-03-29 22:26:31
재업로드입니다 ㅎ.ㅎ
난중에 다른 동선도 추가하고
이후 시간대 팁도 풀도록하겠습니다.


왜 이런 행동을 하는 것인지 설명을 좀 곁들였기 때문에
정글로 갓 30레벨을 달성해서 랭크를 준비하는 분,
저티어 구간 분들이 보면 어느정도 도움될꺼라고 생각합니다.

중반의 경우 글이 너무 길어질 것 같아서 픽밴과 초반만 적도록 할게요.

저는 정글러가 아니고 미드를 주로 가는 미드라이너라서
게시판 분들과 생각이 다를 수 있습니다.



픽밴

[ 조합이 안정한지 /  불안정한지 ]
일단 초보분들은 내가 못하는 정글러 중 무서운 정글러가 있다면 그거 먼저 밴해주세요.
왠만한 챔프들은 다 다룰 줄 안다, 싶으면 아군 전적보고 카운터 픽 밴해주셔도 되구요.
EX)카사딘 상대로 제이스 등

그리고 픽창으로 들어갈텐데 조합에 탱커가 없다, ADAP밸런스가 한 쪽으로 쏠려 있다
야스오 같이 숙련도를 타는 챔피언이 있는가 정도를 주로 봅시다.
본인 챔프폭에 맞춰서 저울질 하시고 맞는 챔피언을 뽑아주세요.

불안정한 조합, 이니시를 메꿔 줄 한타형 챔피언을 뽑는다 => 세주아니, 자크 등
조합이 불안정하기 때문에 라인개입으로 게임을 아예 터트린다 => 카밀, 자르반, 카직스 등
정글간 성장차이를 벌려서 게임을 터트린다 => 그레이브즈, 니달리, 쉬바나 등


[ 라이너 초반상성 ]
여기서 말하는 초반 상성은 2분 ~ 3분 사이에 누가 라인을 먼저 미냐를 말합니다.
많은 변수가 있겠지만 보통 먼저 미는 쪽이 유리한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왜냐하면 A. 교전 발생 시 빠른 지원 B. 시야 선점으로 인한 선공권을 얻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 팀이 아무무, 제드
상대 팀이 카직스, 아지르 라고 생각해봅시다.
이 때 아무무가 3레벨 이후 바위게를 먹을 수 있을까요?
답은 먹을 수 없다. 입니다.

상성 상 초반을 아지르가 꽉 잡고 있기 때문에
요런식으로 시야가 먹혀 있을 가능성이 크고(동선을 들킬 확률이 큼)
라인을 받아먹기 힘든 제드의 경우 지원이 오더라도 아지르 보다 늦을 수 밖에 없습니다. 

[ 정글 초반상성 ]
위의 예시는 라인상성뿐만 아니라 정글 상성 역시 마찬가지로 적용됩니다.
3레벨 아무무가 카직스 상대로 모습을 보였다간 썰리기 마련이죠.
정글 초반상성은 보통 네 가지 척도로 비교할 수 있는데

유지력이 뛰어난가?
=> 정글몹을 얼마나 안정적으로 체력을 유지하면서 잡을 수 있는지

정글링 속도가 빠른가?
=> 캠프 클리어 속도가 빨라서 시야 및 자리선점에 유리한지

초반 맞다이가 강한가?
=> 정글러끼리 마주쳤을 때 상대에게 위협을 가할 수 있는지

갱킹력이 뛰어난가?
=> 라이너에게 위협을 주는 CC기, 접근기를 가지고 있는지

보통 육식형 정글러들은 4번이 부족하고
한타형 정글러들은 1, 2, 3번에서 한 두개 정도 부족한 경우가 많죠. 

2, 3번 라이너와 정글러의 상성을 종합하셔 픽밴하시고
픽밴이 끝나면 알맞은 동선을 설정/점검하셔야 합니다.


[ 성장기대치 ]
이는 보통 반반이거나 불리한 게임이 될 수록 중요해지는 건데
한타에서 딜링을 책임지는 원딜(봇라인)
스플릿 주도권이 중요한 탑솔러를 주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혹은 중반 이후 스플릿을 할 수 있는 코르키, 에코, 제드 같은 미드챔피언들이요.
아니면 자기자신이 될 수도 있습니다.(마이, 잭스)

지금은 불리하지만 이 라이너만 안 터지면 게임 비빌 수 있다. 뭐 이런 느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초반동선을 설계하자!

왠만한 전략게임은 (문명, 스타크래프트, 롤 등등)
초반에 상대의 운영과 행동들을 저지할 수 있는 카운터 플레이들이 존재하지만
한쪽에 유리함이 굳혀질 수록 카운터 플레이가 힘들어지게 됩니다,
흔히 스노우볼이라고 하죠,

아무리 한타와 스플릿이 약한 조합이라도, 초반에 터트려서 격차를 벌려서 이길 수 있고
라인전이 강하고 공격적인 조합이더라도, 시야를 잘 먹고 라이너를 잘 키워내 이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글러는 초반에 스노우볼을 잘 굴리느냐 / 막느냐가 중요합니다.


[ 상대 정글동선 예측 / 동선설계 ]
위의 밴픽 설명에서 말씀드렸던 내용을 바탕으로
상대의 정글동선을 예측하고, 내 동선을 설계합니다.
복합적인 것이기 때문에 초보자분들은 어려울 수 있어요.
자주 나오는 정글러를 가지고 몇 가지 예시를 들어볼께요

A. 쉬바나 VS 카직스


동선: 레드 - 블루 - 상대 탑 삼거리 부쉬 와드 - 바위게 - 이후 정글링

이유:
1. 버늑버로 정글링 시 쉬바나가 카직스에 비해 피관리가 안되서(유지력 딸림) 3레벨 싸움에 불리
2. 카직스는 1버프 후 카정 같은 극단적인 카정루트도 존재
3. 제이스가 주도권을 가지면 계속 유리함(시야 잡아줘서 갱킹예방)

종합:
제이스의 라인 주도권을 유지하면서
초반에 카직스가 스노우볼 굴리는 걸 방지하는 정글링 루트


B. 신짜오 VS 리신 (인베에서 점멸빠짐)
동선: 레드 - 상대 늑대 카정

이유:
1. 둘 다 초반에 이득을 봐야하는 정글러
2. 리신의 도주기(점멸)이 빠짐
3. 초반 맞다이는 신짜오가 더 강력함( + 레드버프)

종합:
허를 찌르면서도 확실한 카정을 이용해서 스노우볼을 굴리기


C.자르반 VS 올라프

동선: 레드 - 미드 2랩갱킹 - 상대 레드 와드 - 탑 2랩 갱킹 - 탑라인 푸쉬(경험치) - 이후 정글링

이유:
1. 올라프에 비해 3레벨 맞다이가 약하고 역갱을 맞았을 시 질 수가 있음
2. 자르반 2랩갱의 강력함 + 빠른 갱킹으로 상대 정글과의 교전을 피함
3. 상대 레드에 와드를 박음으로서 상대의 동선 예측
4. 블라디의 경우 3레벨 W를 찍으면 갱킹이 힘듬
5. 올라프는 초반에 이득을 못 보면 존재감이 떨어짐

종합:
후반으로 갈 수록 올라프의 존재감이 떨어짐
상대가 강할 수 있는 타이밍을 피하면서 허를 찌르는 갱킹


D. 헤카림 VS 리신

동선: 블루 - 늑대 - 두꺼비 - 탑에 백핑 - 상대 칼날부리 - 미드 갱킹

이유:
1. 상대가 뚜벅이와 물몸이 많기 때문에 헤카림 픽
2. 헤카림이 리신에 비해 3레벨 유지력이 부족함
3. 상대 미드가 라인을 밀어 주도권을 가지고 있음
4. 상대 미드가 우리 레드 앞 삼거리에 와드박는 무빙을 확인

종합: 상대 미드와 정글 교전을 최대한 피하면서
상대 시야 없는 곳에서 갱킹


E. 케인 VS 신짜오

동선: 상대 칼날부리 - 상대 레드 - 강가 부쉬 와드 - 블루 - 칼날부리 - 바위게 - 수정초 - 상대 블루 삼거리 와드

이유:
1. 케인은 초반 맞다이가 매우 약한 최약체이나 정글링이 빠름
2. Q 두번에 칼날부리 잡몹이 정리됨
3. 신짜오는 버늑버 동선을 탐
4. 카정으로 상대 성장을 말리면서 안전하게 내가 성장할 시간을 벌기

종합:
맞다이가 약한 챔피언이고 확실한 갱킹이 보장되지 않으므로
카정으로 상대의 성장억제 + 시간벌기


많은 예를 들고 싶었는데
미드라이너라 ㅎㅎ 정글 판수가 부족해서...
이긴 게임 중 몇 개 가져와봤습니다.

예시로 든 동선은 전부 정답은 아니며
도박성이 짙은 동선이 몇 개 있습니다.
하지만 모두 판짜기와 예측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동선입니다.

롤을 하다보면 피지컬보다는 바둑같은 게임이라는 생각이 자주 듭니다.
상대의 수를 생각하시면서 게임하시다보면, 어느순간 정글을 지배하실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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