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먼저 제 소개를 하자면 저는 이번 시즌부터 정글을 시작한 초보 정글러 입니다.
최근 여러 유튜브 영상도 보고 제 리플레이도 보면서 여러 문제 상황에 대한 나름의 해결책을 찾으면서 플레이를 하고있는데
단 한가지 극복되지 않는 문제가 있는데 어디 물어볼 곳도 없고 너무 답답해서 글을 올립니다.
그 문제는 글 제목에도 적어놨듯이 첫 캠프 정글링도중 탑라인 역갱 관련 문제입니다.
--------------------------- 여기서부터 본 질문 ------------------------
항상 문제가 되는 상황은 아군 탑라이너가 라인 주도권이 있어서 초반부터 라인을 밀면서 압박을 가할때 입니다.
초반 버버두 혹은 버칼두 하고 탑라인 최대한 빨리 가면 2분 40초쯤 되는데 그때쯤 항상 라인을 아슬아슬하게 밀고 있더라구요 (흔히 죽밀라, 갱당하기 딱 좋은 라인)
근데 이상황에서 역갱 대기를 해서 상대 정글이 와서 잡으면 대박인데
그렇지 않고 상대 정글이 그냥 풀캠을 돌면 시작부터 성장차이 나면서 혼자 말리고 시작하고
아니면 역갱 대기 조금 하다가 와드 박아두고 바위게 나올시간에 바위게 먹으러 가면 상대 정글은 풀캠 후 탑갱 올 시간이라 탑은 갱을 당해 죽더라구요 (심지어 상대 갱킹형 정글인데도 5캠프 먹고 오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그러면 저는 괜히 역갱 봐준다고 턴 썼는데 죽는건 아군탑이 되는 최악의 결과가 됩니다.
그렇다고 역갱각 안보고 정글링 하고있으면 그때는 또 이상하게 상대 정글이 탑갱을 오더라구요
그러면 탑은 시작부터 죽고 정글차이를 외치는데 그때부터 제가 잘못 하고있나 생각이 들면서 조급해지고 상대 정글러에게 끌려다니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어떤 선택을 해야 옳은 건가요?
물론 챔프마다 각각 다른 변수는 있겠지만 일반적인 상황에서 어떻게 루틴을 잡아야 될지 모르겠습니다.
특히 최근 도파님의 탑 3분 서렌론 영상을 보고 너무 혼란스러워서 어떻게 해야될지 감이 안잡힙니다.
(대충 영상 내용을 요약하면 도파님이 탑 베인으로 상대방 경험치도 못먹게 압박을 하는 상황에서 아군 정글러는 탑 안봐주고 풀캠 돌고 상대 정글러는 탑에 붙어줘서 오히려 본인이 디나이 당하는 상황이 나오는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