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7일 일한다고 바빠서 + 이번달부터 더 바빠질 예정이라 겜은 잘 못하거나 안하는데
출퇴근할 때 버릇처럼 롤인벤 보는 버릇에 가끔 보다가 매칭주작 또 돌길래 개인적인 생각 적어봄
매칭주작이 있느냐 없느냐?
일단 매칭주작. 이 말 자체가 아 다르고 어 다르다 생각하는데
mmr시스템. elo시스템 자체가 매칭주작이라고 보면 매칭주작이라고 볼 수 있음.
점수에 맞게 상대팀,아군을 맞춰주는 행위가 매칭을 조작하는 행위는 맞으니까
그건 라이엇이 태초부터 있던 행위고 매칭주작임
근데 사람들이 생각하는 매칭주작은 예전이랑 다르게 판수를 늘리면 승률이 50%에 수렴하게끔 유도한다같음
그게 있냐 없냐가 관건같은데
라이엇은 과거에 같은 회사에서 다른게임(롤모바일) 게임 굴릴 때 매칭주작 없다고 해놓고
걸린다음 사실 있었다고 시인한 적이 있음 << 이건 그냥 바뀔 수가 없는 팩트.
선례가 있으니 라이엇이 매칭주작 그딴건 없다고 공인해서 못을 박아도
그게 운이든, 아니든 개인적인 경험으로 매칭의 불합리를 느낀 사람 + 팩트가 맞물리니 의심할 수 있는 여지는 충분함. 이걸 보고 무슨 지구평평설을 믿는애들이랑 다름이 없다느니 말을 하는데 그거랑은 좀 결이 다르다고 봄
지구 평평하게 의도할 수 있는 매개체가 현실에 존재함? 신말고는 없음. 당연히 신은 현실에 없는거고
근데 매칭주작은 의도할 수 있음. 라이엇에서 충분히 가능한 행위이고 신처럼 허무맹랑한 소리가 아님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의심 자체는 합리적으로 할 수 있다는거지.
실제로 본인도 게임 돌려보면 진짜 이래도 되나 싶은경우로 불합리한 경우를 종종 경험했음
적팀만 그마챌 잡아주고 아군은 마스터 5명 잡아주면서 서로 매칭자체가 불합리하다거나
도대체 이걸 어떻게 이기지 싶게 라인을 5명중 3~4명씩 꼬아서 준다거나
아니면 뭔 시발 전시즌 다이아1마감인애가 다음시즌 배치를 봤더니 판수 하루에 2~30판씩 해서
승률 50%이거나 그 이하인데도 24점주고 18점씩 떨어져서 점수를 무한복사 하고있다거나 하는것들
존나 불합리함
근데 이건 매칭주작이라고 생각하긴 좀 그런게, 모두가 경험할 수 있는 일이고 이게 승률 50%로 수렴하는 시스템은 아니라고 생각함. 그냥 유저수가 줄어들면서 생긴 악조건들이지
10데스 15데스 박는 애들이 장기적으로 팀운이 좋게 나온다? 아무리 봐도 잘 모르겠음
그냥 롤 시스템 자체가 공산주의식 시스템이 돼서 그렇게 게임을 해도 승률에 티가 덜 날 뿐임
이미 솔킬은 따여서 게임은 불리하고, 거기서 받아먹는 애들이랑 머리 박는 애들이랑 승률차이가 유의미하게 차이가 안난다는거임, 애초에 요샌 받아먹을 수 있게끔 시스템이 되어있지도 않고
계속 죽는 애들은 손해를 덜보게 하고, 계속 잘하는 애들은 삐끗해도 손해를 존나크게 만들어놓았으니
그걸 오히려 효율적으로 이용할 뿐인거지 그게 무슨 매칭을 이용한다고 생각하진 않음
그냥 내가 지금 이렐리아로 2분에 한번씩 뒤지면서 미니언 다먹는게, 유저들 인식보다 그렇게 손해가 아닌 플레이라서 그게 가능한 행위가 된다는거임 어차피 뒤져도 100원 주고 나 막으러 오는 1명은 무조건 끌릴테니까
이 개병신같은 공산주의 시스템이 없어지고 다시 정상화가 되면 자연스레 없어질거라 생각함
근데 없어질 수 있을까? 과거에 비해 챔프는 너무 많이 늘었고
그 늘어난 챔프들이 대부분 머리박는데에 특화되어있는 교전중심챔프들인데
애초에 받아먹질 못함.. 이렐로 030하면 아.. 내가 졌다 인정하고 버티기모드 들어가서 팀에게 기회라도 줘야지
라는 행위 자체가 불가능함 버티는 식으로 하면 오히려 더 이길확률이 낮아지는 챔프라
차라리 030이지만 1데스 해서 나올 손해값보다 럭키피지컬로 1킬해서 나올 이득값을 계산했을 때
더 높으니 계속 머리를 박게된다는것
이걸 바꾸려면 1. 이렐리아 챔프를 삭제한다던지 2. 이렐리아가 받아먹을 수 있게끔 재설계하고 고점을 낮춘다던지
3. 아예 받아먹을 수 있는 시스템 자체를 구축해야한다던지 4. 머리를 박으면 점수가 내려가게끔 해서 머리를 애초부터 못박게 만든다던지
당장 간단히 생각해봐도 1번 2번 3번 전부 다 해결하기 불가능에 가까운 문제들임
그나마 4번이 해결할 수 있는 문젠데, 이것도 사실상 기업 입장에선 불가능에 가까움
머리를 안박으면 반반을 못가는 챔프들로 즐비해있는 현 시스템에서 머리박을 때 손해가 크면
그 챔프들이 픽률이 존나게 떨어질텐데..
근데 요새 리메이크,출시된챔들중에 머리 안박는 챔프가 얼마나 있겠음 유저들 실력도 늘어나서
어지간한 버티기도 잘 안먹히고 패치해도 바로바로 정보수집하고 전략수정해서 적응하는 시긴데
바꿔도 그럼 또 유저들은 노잼톤 또바나 직스제라스메타 좆노잼이다 시발 언제까지
무한파밍4용엑조디아해야하냐?
하고 또 다르지만 같은 문제 들고와서 고쳐달라 아우성일거임
어차피 문제일거면 기업 입장에선 그나마 게임이 재미라도 있는 머리박기 메타를 선택하고 유지하고있다는것
그냥 게임이 장기화되고 노후화되며 생기는 고치기 불가능에 가까운 불쾌함이라고 생각함..
본인 생각 결론
1. 매칭주작 의심하는거 합리적. 다만 본인도 매칭주작이 있다고 생각은 안함
2. 매칭주작이라고 느끼는 부분들은 과거에도 있었으나 메타의 변화, 게임의 노후화, 유저수의 이탈,mmr시스템의 버그로 생긴 시스템의 악조건들이라 생각 라이엇이 '의도'로 승률 50%로 수렴한다고는 보기 어려움
3.아무튼 이 불쾌함들을 고치기 거의 불가능에 가깝지 않을까 생각중(과거로 돌아가기 불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