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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소나를 비판하는 글

아이콘 가슴끈
댓글: 31 개
조회: 1081
추천: 5
2016-05-07 16:21:28

 

목차.

 

1.글을 쓰기에 앞서

 

2.소나 챔피언에 대한 소개

  2-1 스킬설명

  2-2 장점

  2-3 단점

 

3. 결국 어떻게 해야 하는가.

 

 

1. 글을 쓰기에 앞서

 

 소나 챔피언에 대한, 필자의 주관적 입장을 말하는 글 입니다.

 어떨땐 음슴체, 어떨땐 일반적이게, 읽는데 크게 불편함이 없을 것 이라고 생각하기에 편의를 위해

여러 체를 사용할 것입니다.

 반박하는 댓글은 환영합니다. 반박하는 댓글을 봄으로써 제 지식이 늘어가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태그또한

'토론' 이라는 태그 입니다.

 단, 글의 내용을 쭉 읽은 후에 반박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성의없는 댓글, 예를들어 " 소나는 가슴이 시키는 애정

챔피언임 ㅅㄱ" 같은 댓글은 무시할 것이며, 어떤부분이 어떻게 잘못되었는지 지적하는 댓글은 환영합니다.

 맞춤법이 틀릴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부분이 읽기에 불편하시다면 댓글로 적어주시고, 만약 그렇지 않다면 그냥

넘어가주시길 바랍니다.

 

2. 소나 챔피언에 대한 소개

 2-1 스킬설명

 

 

Power Chord(파워 코드)파워 코드 (Power Chord)

 궁극기 이외의 스킬을 3번 시전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와 더불어 13~192(+0.2AP)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인벤 공략페이지 스킬설명부분 발췌)

 

 (구)소나의 밥줄과 같았던 스킬입니다. 추가적인 깡뎀 + 0.2AP 라는 계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스킬은, 어떤 스킬을 마지막에 사용하느냐에 따라 추가효과가 붙는데요. 차례대로 써보자면

 

 Q파워 코드-스타카토: 파워 코드에 40% 추가 피해를 가합니다.

Q 파워코드는, 위에 적힌 13~192(+0.2AP) 의40%를 추가로 피해입힙니다.

즉 Q파워코드는 '딜링'을 위한 스킬로 볼 수 있겠군요.

 W파워코드-디미누엔도: 대상이 가하는 총 피해량을 3초 동안 20% (+100AP 당 2%) 감소시킵니다.

W 파워코드는, 탈진과 비슷한 효과로 맞은 적의 피해량을 떨어트리는데. 기본적으로 20%로 낮습니다. 계수는 0.02, 이는 높은 AP가 될수록 성능이 증가합니다.

 

 E파워 코드-템포: 2초 동안 적 하나에 40% (+100AP 당 4%) 둔화를 적용합니다.

E 파워코드는, 소나가 가진 '행동방해 스킬'중 하나입니다. 2초동안 40%의 슬로우를 주고, 0.04의 AP계수를 가지고 있죠.

 

스킬에 보면, 콕 집어 어떤부분이 탁월하다고 하지 못합니다. 즉, ' 딜과 유틸성을 고루 갖춘 패시브 ' 라고 볼 수도 있지만, 다른서폿에 저울질 해보면 ' 딜도 유틸도 안되는 어중간한 패시브 '이라고 볼 수도 있겠네요.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용맹의 찬가 (Hymn of Valor)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가장 가까이 있는 적(챔피언 우선) 둘에게 40/80/120/160/200(+0.5AP)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소나에게 오오라가 생겨 5초 동안 아군은 다음 기본 공격에 추가적인 20/30/40/50/60(+0.2 AP)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소나의 오오라는 3초 동안 지속되며, 소나가 도와준 아군 하나 당 오오라 지속 시간이 0.5초 연장됩니다.
(인벤 공략페이지 스킬설명부분 발췌)

 

 (구)소나가 이용되었던 이유중 하나인 스킬입니다.

 예전에는 공격력+마법력을 올려주는 오오라가 있었지만, 라이엇의 오오라삭제 방침으로 인해 사라지고, 세미 리메이크된 스킬이죠.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Q를 챔피언에 맞추고 평타까지 치는것이며, 그냥 Q만 사용했을시의 데미지 기대량은 매우 낮습니다. 깡뎀과 계수 모두가 높지 않기 때문이죠.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인내의 아리아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소나와 근처에서 가장 많이 부상 당한 아군 챔피언을 30/50/70/90/110 (+0.2AP)치유합니다. 이 치유 효과는 대상이 잃은 체력의 1%마다 0.5%씩 증가합니다.

소나에게서 오오라가 생겨 1.5초간 아군들에게 35/55/75/95/115(+0.2AP)보호막을 씌워줍니다. 소나의 오오라는 3초 동안 지속되며, 소나가 도와준 아군 하나당 오오라 지속 시간이 0.5초 연장됩니다.

(인벤 공략페이지 스킬설명부분 발췌)
 
 이 스킬은, 잃은체력만큼 힐량이 증가하는 힐 스킬이며, 추가로 보호막이 생기는 스킬입니다.
어찌보면 힐과 보호막을 주니 좋은 스킬이라고 생각될지도 모르지만, 그 힐량은 매우 미약하며, 체력이 일정량 이상 떨어져 있어야 효율을 봅니다. 게다가 보호막 또한 짧은 지속시간을 가지고있어 좋은스킬이라고 보긴 힘들죠.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기민함의 노래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소나의 이동속도가 13/14/15/16/17% (+100AP 당 7.5%) 상승한 후, 3초 동안 점차 원래 수치로 돌아옵니다.

소나에게 오오라가 생겨 오오라에 닿는 아군들은 1.5 초간 이동속도가 10/11/12/13/14%(+100AP 당 4%) 증가합니다. 소나의 오오라는 3초 동안 지속되며, 효과를 받은 아군 하나 당 오오라 지속 시간과 소나의 이동속도 상승 효과가 0.5초 연장됩니다.

 0.75AP계수를 가지고있는, 소나의 괜찮은 유틸기중 하나입니다. 팀 파이트시 아군전체의 추노,도주에 용의합니다.

 

Crescendo(크레센도)크레센도 (Crescend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저항할 수 없는 선율을 연주하여, 적 챔피언을 기절시키며, 1.5초 동안 춤추게 만들고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크레센도의 레벨을 올릴 때마다 각 오오라의 위력이 강해집니다. 기민함의 노래는 소나 자신에게 적용되는 이로운 효과의 위력 역시 높여줍니다.

패시브 오오라 추가 능력치:
용맹의 찬가 : 추가 마법 대미지 10/20/40 추가
인내의 아리아 : 보호막 수치 10/20/40 추가
기민함의 노래 : 소나 / 오오라의 이동 속도 증가 2/4/6% 추가

 

 소나가 가진 '이동방해 스킬'중 하나인 궁극기 입니다. 비교적 긴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고있으나, 광역 스턴이라는 점에서 이점을 찾을 수 있겠죠,

 그리고 패시브 오오라의 추가능력치가 붙습니다.

 

 

 2-2 장점

 

 소나가 가진 장점을 말해보자면,

 

 1. 딜링과 힐, 모두 갖추고 있다.

 Q로 딜교환을 하고, 잃은 체력은 W스킬로 회복이 가능합니다.

 2. 광역 스턴으로 인한 변수창출

 광역스턴이기 때문에 팀 파이트시 다수에게 맞추면 변수가 생길 수 있습니다.

 3. 짤짤이, 견제

 Q끝사거리에 맞춰서 사용하면, 소나가 뒤로 도망가 사거리에 벗어나도 Q는 적에게 날라가며, 데미지도 박힙니다. 이 사거리가 꽤 길기때문에 짤짤이를 넣기 좋습니다.

 

 2-3 단점

 

 이 글의 존재 의의입니다. 

 

 1. 딜링과 힐, 모두 갖추고있지만. 그 모두의 능력치가 평균이하다.

 힐은 소라카에게 밀리며, 딜은 자이라,벨코즈에게 밀리는 챔피언입니다. 즉,

모든부분이 좋은 것이 아닌, 모든부분이 애매한 챔피언입니다. 이는 3번에서 추가로 후술하겠습니다.

 2. 스킬의 마나소모량이 심하다.

 Q스킬은 그리 높은편이 아니지만, W스킬만 보더라도 매우 높은 마나소모량을 가지고있습니다. E스킬또한 말이죠.

소나의 마나량은 

|  340.6 (+45.0) 1105.6 |

| 1레벨마나 (성장마나) 18레벨마나 |

 

입니다. 2레벨에 W를 4~5번쓰면 마나가 오링됩니다. Q는 7~8번정도 쓰겠군요.

 3. 하드CC기가 적다.

 다른 딜서폿에비해 매우 적은 CC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이라의 경우에도 광역속박, 에어본이라는 2개의 좋은 CC기를 가지고있고, 벨코즈는 소나와 비슷한 CC기를 가지고 있지만 패시브의 고정데미지로 소나보다 최소 1.5배 강한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4. 몸이 크다.

 이건.. 조금 다른점으로 문제가 되는 부분인데요, 소나의 스탯이 하위권이기 때문에 몇대 맞으면 체력이 쭉쭉 다는 물몸임에도, 벨코즈와 같이 몸집이 좀 큽니다(...) 이로인해 적에게 좀더 잘 노출되고, 빠르게 끊기죠.

 

이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생각난다면, 그때마다 추가로 더 적겠습니다.

 

 3. 결국 어떻게 해야 하는가.

 

 제가 가장 추천드리는건, 소나픽을 안하는 것... 입니다만, 게임에선 개인의 차이가 있기에. 아예 하지 말라고는 하지 않습니다. 소나잡고 티어못올라 간다고 징징되진 않아주셨으면 하네요.

 각설하고, 이부분에 대해선 저도 많이 생각해보았습니다. 일단 캐릭터의 가장 문제점인. 스킬들의 깡스탯이 너무나도 낮습니다. 항상 오오라와 연계되는 플레이가 강요되죠, 그렇기에 깡스킬의 버프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두번째로는, 궁극기에 달린 일반스킬 오오라 강화부분입니다.

 오오라 강화부분또한 너무 적다고 봅니다. 니달리만봐도 알 수 있죠. 차라리 이부분을 오오라 강화가 아닌, 스킬의 깡스탯 강화로 해주는게 더 좋다고 봅니다.

 세번째로는, E파워코드의 효과를 슬로우가 아닌, 속박으로 바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대부분의 챔프가 신속의 장화를 선호하는 메타에서, 저정도 슬로우로는 CC취급도 못받습니다.

 

 결론적으로 소나는 위의 상향안이 받아들여져야 괜찮게 쓸수있는 짤 서폿이라고 생각합니다. 소나에 비해 다른 짤서폿인 자이라,벨코즈가 너무나 이점이 많기 때문이죠,

 이걸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

 

 시즌 2말기부터 지금까지 롤을 하고있는 유저이며, 시즌 3 4 5 모두 원딜러였던 사람이 쓴 글 입니다.

제 친한친구중 한명이 소나만 이제 몇천판을 했는데, 실버1입니다(...) 솔직히 소나의 현상태는 정말로 쓰면 안될정도이며, 하는유저들은 대부분 그냥 소나예뻐서. 혹은 딜템가서 딜딸치려는 것 외엔 보이지 않습니다.

 

 글의 내용이 뭔가 이상하고, 별로 정리되진 않은 것 같긴 하지만... 너그럽게 봐주시길 바랍니다.

 

Lv74 가슴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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