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L 서버 현황 게시판

10추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현황] 제발 알고좀까자 아니 뭣도모르면서 라코 노답 하지말고 제발.

2478
댓글: 81 개
조회: 3420
추천: 13
2013-06-05 20:30:18

전 그냥 서버 관리 직종에서 일하는 사람도 아니거니 그냥 검은동네에서 이리저리 놀고다니는 컴돌이입니다.

라이엇 관계자는 더더욱아니구요 라이엇 x발 이놈들땜에 주말에 실버 5못간거 생각하면 아직도 이가 뿌드득 갈립니다. ^^

내가 쓰는글 이해 못할꺼같으면 펜아트에 진짜 알게 쉽게 그려준 사람꺼있으니 그거보고 와요 그럼이해됨.

1. 현재 라이엇 코리아 의 서버 현황.

라코가 지사를 세우기전 그러니깐. 우리나라에 aos 가 생소했을시점으로 거슬러올라가봅시다.

소수의 사람들이 aos 란 게임을 알고있었습니다 도타 라던지 카오스라던지. 뭐 비슷하갠 파오캐 정도가있겟네요.

그런데 라이엇본사에서 북미에 우리나라 유저수가 많다는걸알고 한국에 퍼블리싱이 아닌 라이엇 지사 를 새웁니다

라이엇 코리아.

예시)

자. 당신이 ceo 입니다. 초기자금이 대충 oo 원 정도 있어요 그래서 새로운 옷을 만들었습니다.

시장에내놓을려고합니다 처음 부터 몇천 벌씩 찍어서 파나요? 아닙니다 절대 아니죠. 초기 옷따고 샘플옷 가게에 돌리고

손님들 상황 봅니다 팔리나 안팔리나? 여기서 안팔리면 옷을 찍어내는 수는 줄어들구요 잘팔리면 그때부터 공장돌려서 몇천벌씩 찍어냅니다.

서버도 똑같아요 처음에 대략 얼마정도의 인원을 수용할서버를 구입을합니다. 그리고 추후 늘어나는 유저수를 보고 늘리던지 말던지 합니다 왜냐구요? 서버 대당 한대 가격이 2천만원대입니다. 한대당 수용할수있는능력은 기것해야 500명수준이구요. 그럼 2만명 정도 수용할라면 40대 정도 필요합니다.자 2천만원 x 40대 해봅시다. 계산 나와요? 8억이에요 8억 2만명 수용하는데 서버 40대가격만 8억. 자 여기서 부수적인 가격이 들어갑니다. 프로그래밍 가격 (유지하는 os 입니다 리룩스 등.) 냉각탑 설치.(서버는 습도 온도 조절못하면 그대로 망. 2천만원 그냥 앞집 개한테 던져주는겁니다.) 서버를 넣을 공간. 프로그래밍 할 프로그래머 인금. 기타 부수적으로 들어가는돈이 몇천만원대가아니라 말그래도 억소리나게 억원대입니다. 당신이 ceo 라면 리오레가 한국에서 인기를 끌지안끌지도 모르는데 저런 리스크 부담하면서 대용량 서버 구축할까요? 안합니다. 절대로요.

그럼 여기서 라이엇 코리아가 내릴수잇는결정은요. 초기서버를 적당히 두는겁니다 아 이정도예상해서 이정도만 사고.

차차 늘어나는 량보고 늘리자(서버 증설안한다는 미x 놈들있는데요 그러면요 리오레는요 평일이고 주말이고 펑펑터져요

기본 수용량한계맥스점 이미 넘어선지 오래입니다.)입니다.

그런데 aos 뚜껑 따보니 이거 대박인겁니다 기존 리오레 접속자수는 서버수 30대라고 치면 동시접속자수 5천명 만명 수준이엿는데. 갑자기한 5만명 씩몰린다고생각해보세요.? 서버 수용맥시멈값은 이미 초월한지 오래고 감당할수없는 정도의 인원이 몰린겁니다. 동시접속자수>>>>>>넘사벽>>>>서버 증설량.

현재상황입니다.

2. 그럼 우리가 rp 그렇게 질러주는데 왜 한방에 서버 증설을 못하냐?.

자 서버를 구축하는 비용은 앞서 말씀드렷죠? 대당 2천만원입니다. 라이엇 코리아가 피시방 및 rp 구입 유저수 유치 등으로 벌어들이는돈으로 환산했을때. 대당 2천만원은 발톱때만큼도 안됩니다. 라이엇코리아가 돈이없다고해도 본사측에서 한국이란 시장은 e스포츠등으로 황금알을 낳는 거위입니다 과연 추가투자를안할까요? 저같으면 사채써서라도 투자하고싶네요. 자문제는 지금부터입니다.

프로그래머가 예시로 서버한대를 증설하는데 2시간가량 걸립니다 (밥도안먹고 화장실도안가고 잠도안자고해서요.)

그럼 20대가 필요할땐? 40시간입니다 40시간. 이것도 중간에 아무 뻘상황이 안일어났을때입니다.

뻘상황 예시(앞서 라이엇코리아가 테스터 도 없이 네트워크 os 업뎃하다가 뻑나서 생긴 서버폭발.) 즉 os 오류뿜으면 엎고 다시해야되요.. 그리고 서버한대가 문제생겼을때 지금 라이엇 코리아 동시접속자수 60만예상해보면 몇천대일텐데 여기서 한대 뻑났어요 찾는대만 꾀나 시간소요됩니다. 즉 서버 증설하고싶어도 못하는겁니다. 우리나라 서버구축 프로그래머회사 몇군대없구요. 저만큼 일하라고 하면 돈주고도 안합니다 이건 팬아트 쓰신분 (현프로그래머) 하신말이 자기같으면 회사 때리친답니다. 그만큼 x같고짜증나고 힘든직업입니다. 즉 돈은있다. 서버증설 해야되요. 근데 돈으로도 안된데요. 유저수 토끼처럼 늘어나는데 서버 증설량은 거북입니다..

3 장난치나? 그럼 서든 메이플은? 왜안터지는데 메이플 시x 동시접속자수 68만이라더라 장난치냐?

자 이걸 설명할라면 메이플 서버와 리오레 서버 구조를 이해를 해야합니다.

메이플 서버.

몇십게의 서버에 1~20채널 까지 가지치기 로 채널이 많습니다 분산되어있죠.즉 사람이 몰려도 1섭 포화네? 난 2섭 가야징~ 이렇게 분산이된다 이겁니다.

리오레서버.

로그서버-큐서버-게임서버(채팅서버,및 칼바람나락 소환사의 협곡 등)

자 리오레서버는 분산되있긴한데 이런식입니다 . 유저a 가 로그인을 시도합니다. 로그서버 에 a 정보 읽음 a가 대기화면으로왔습니다 큐서버에 a 읽음. a 가 큐를잡고 게임에 입장합니다 게임서버로 a 이동. 이런식으로 10명씩들어가는 방이 하나 생기는데 이방이 예로 동시접속수가 60만명이면 저런방이 6만개가 생성이되요 6만개나. 자여기서 큐잡는사람만 생기는게아니죠 커스텀게임 내가 오늘 바루스 샀징. 바루스 바로하긴좀그래 그럼 ai 자. ai생성도 저런방이하나생긴다는소리입니다 복합적으로. 저런방이 수천수만게가 하나의 서버에 몰린다는소리입니다.

자 그럼여기서 왜 서버를 분활을 못시키나 .

자 메이플 게임 서버의 단점을 말해봅시다 장점은 아까말했죠? 유저수분산 .

자 유저를 분산시키면 생기는단점 1섭 자시 가보셧어요? 메이플 사람넘처냐죠? 파티 매칭 끝내주죠? 20섭으로갑니다

사람보여요? 안보입니다.!!

리오레는 5:5 매칭시스템이에요 저렇게 분산시키면 1섭은 사람 넘치는반면 나머지는 큐하나잡는데 40분 이런식입니다. 1섭만 몰리니 1섭터지는건 똑같구요.

즉 나누고 싶어도 못나눈다 이말입니다. 못나누니 그냥 서버에 몸집불리기 식으로가는겁니다.

4.그럼 복구 시키는데 터지는건 뭐냐?. 우리같고 노냐? 그리고 복구시간 연장은 왜그렇게긴거냐? 우리하지말라고?

복구됬는데 터진다 이것도 예시하나 들어드리겟습니다.

스타 아시죠? 스타 크래프에 저그 라는 종족이 플토 상대로 땡히드라 전법을 씁니다. 히드라 와서 압마당 쪼이고 럴커와서 서서이 밀어버립니다.

2번째 미친듯한 물량 속업된 오버러드에 태워서 플토 본진에 드랍. 플토본진 괴멸.

자 어느쪽이 순간적으로 gg 치기 빠를까요?

똑같습니다. 주말에 차차차 몰리던게 꾸역꾸역 대기열 만들어서 게임서버 맥시멈 생각도안하고 밀어넣어서 터진거랑

서버 열었다 땡하자마자 미친듯한 광클 리쉬로 몰리는거랑 어는것이 서버가 빨리터질까요? 2번째같은경우는 로그인서버도 감당안되서 터지거나 대기열 시간 미친듯이 늘어납니다. 왜냐구요? 게임서버 안터트릴라면 들어가는 입구에서 제한해야하거든요.. 화장실 입구는한개인데 똥지금 질질 흘러내리는사람이 몇십명이에요 화장실 터져요 안터져요? 같은겁니다. 폭발적으로 몰리게되면 어떤서버 가따놔도 터집니다.

이게 복구한지얼마안되서 바로터지는 이유입니다.

그냥 자동적으로 서버가 부하못이겨서 쓰로틀링현상생겨서 꺼진거니 그냥 가서 다시 서버 재시동 걸어주면됩니다.

단 서버는 일반컴퓨터와달리 db (데이터베이스)가 넘사벽이서여 한번 재부팅하는데 부팅시간이 정말길어요.

여기서 보는 일시점검 시간 2~3시간

두번째 서버가 말그대로 하나가 뻗었어요? ... 그럼 뻗은서버 찾으로 수많은 서버 뒤져야합니다. 그러니 당연히 시간도오래걸리죠.. 이서버찾아서 해결해야되고 재부팅해줘야되고

여기서보는 서버연장.

이해되시나요?

즉 라이엇 코리아는 회사 운영방침에따라 최대한 리스크(손해)안보면서 운영해야되기때문에 우리나라 인구수를 따져서 첨에 서버를 조금산것이 중대한 실수이고. 지금상황에선 최선을다해 해결할라고노력중입니다.

근거는요 게시판 찾아보시면 라코 본사 찾아가서 항의하신분 글에 나와있습니다.

자 그럼여기서 글쓴이 이xx 럼아 이게 쉴드가아니고 뭐여? 하는데. 서버 문제말고 깔건 충분히많습니다. 우리 딴거로까자구요.

1. x 보상 시x 우리가 3살짜리 애도아니고그죠? 사탕 먹고 떨어져라 는식의 아이피 부스트 개소쥬죠 시x

단물빠질때로 다빠진 보상 우려처먹는 라코의 대응 깝시다

 

- 소나 스킨 보상 문제로 보상 문제건 삭제.

 

2. 피시방 업계의 횡포

이건 제가 쓸게아니라 피시방 업주분이 터트린거하나있습니다 그거 참고하세요.

3. 얼렁뚱땅식의 복구 .

후다다다닥 복구 해놓고 일부 아이피 밴하고 일부 아이피 들여보내 테스트 시x 우리가 실험용 쥐요 머여?. ㅡㅡ

4.x 같은 픽스와 룬테라.

본사에서 가서 총알받이하라한건 이해하는데 제발 지킬약속만좀하자고 ㅡㅡ 우리가 믿어준게 몇번째냐?

자 이 4개로 라코 지금 똥쭐빠지게 존나게 깝시다 이새x 보상 또이딴식으로 넘어가면 우리 호구로 보는겁니다. 전적으로 서버 문제는 회사측에 실수에있습니다 과정이 어떻고가네 피시방 업주분 손해본거와 유저 들의 금같은 시간 날려먹은건 라이엇 코리아 잘못입니다

라코 xx 들아 이번에도 아이피 부스터로 입스윽딱고 넘어가바 아주 x 되는수가있어. 이만큼 참아주는 유저들없다 각성좀하자 ㅡㅡ

수정 내가 서버관련글 먼저 썻습니다 팬아트 그린사람보다요 실유게에 제닉 치고 보세요 코멘트 229개달렸습니다. 한미친놈이 짜집기 했다고 드립치길레 씁니다.

추가 하나 더올립니다. 서버 증설 돈없다고 생각하시는분들 ?? 와우아시죠? 와우 월오브 워크래프트요 애네 동시접속 리오레보다 적거나 비슷합니다 근데 애네 하루 서버 유지보수 비용으로 들어가는게 1억 6천입니다 1억6천 그러니 절대 돈없어서 라코가 손가락 빠는게아닙니다.

 

제발 알지도못하면서 라코 서버노답 ㅋ 하지말고 이거 외국 라이엇 본사에서보면 우리나라 망신이야 애네들 x도 알지도못하면서 분명 해명글까지 내줫는데(서버관련 해명글 전부 대외비다 기밀이기땜에 라코는 기밀유출 감수 하면서까지 지내상황 알려줫어 이정도면 된거아닌가?.) 믿지도 않고 막 까재끼네? 한다고 지얼굴에 침뱉는 행동하지말고 다시한번 보고 딴걸로좀까 2개월 시간달랬잖아. 그럼 시간좀줘라 똥줄 고만태우고. 애들도아니고 2개월 뒤에 다시터지면 구라 친거임? 시x 라코 개멍멍이 들아? 하면서 까면되는걸가지고 굳이 지금 해명한사람 멱살잡이하면서 깔이유없잖아..

 

ps: 답답해서 내가 내글 복붙해서 다시올린다.

ps2: 제글 믿으라고 강요도 하지않겟습니다 저또한전공자가 아니지만 나름 인터넷 프로그래머님들 글 이랑 서버 관련 쪽 찾아보고 제나름데로 요약해서 적은겁니다 제글이 다맞다는것도 아니거니와 그렇다고 다틀렷다고도 할수없습니다 그러니 믿는건 여러분 마음입니다.

그리고 까내리는분들? 제발 다읽고 까세요 저두 제가 틀린부분있으면 쿨하게 그렇군요.. 하고 인정합니다 제발 밑에 블x4 처럼 하나도 안읽고 까지는 말아주세요.

Lv43 2478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LoL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