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노하우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일반] 알리에서 완본체 구매했는데 싸게 잘 산 건가요?

mako
댓글: 136 개
조회: 29315
추천: 22
비공감: 2
2024-11-26 13:08:10
하하 또 낚였구나 로붕아
아 유튜브 마크 때메 안낚였다구요? 젠장 근데 넣어야만 했어.
아닌가 로아 관련 팁이 아니라 파밍글이 맞는건가

ver. 2024. 11.29
완본체가 아닌 일반 견적글은 다음 게시글 참조해주세요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102356

하...견적글 쓴지 얼마됐다고 또다시 글을 쓰게 될 줄은 몰랐습니다. 완본체를 왤케 비추천하냐고 하셔서...
완본체도 부품 괜찮은 거 or 밸런스 있게 잡힌 거 사시면 상관없습니다. 자꾸 폭탄을 집어넣는 업체들이 있어서 문제지. 근데 그걸 구분 못하시고 그냥 싸니까 결☆제 해버리시는 분이 너무 많습니다.

고로 이번 글은 완본체에 관해서 한 번 다뤄보겠습니다. 다음 달 견적부터는 견적글에 같이 집어넣어서 올리겠습니다.


제가 완본체를 비추천하는 건, 너무나도 많은 업체들이 cpu, 그래픽카드만 그럴싸하게 좋은 거 집어넣어놓고, 보드, 파워, ssd, 램을 싼마이(폭탄)를 집어넣어서 재고처리 겸 원가절감을 해버리기 때문입니다. 

아반떼 구동시스템(폭탄)에 제네시스(7500F, 4060ti) 엔진 집어넣는다고 차가 제네시스가 되는게 아닙니다.
제네시스 구동시스템(7500F, 4060ti에 어울리는 보드 파워 등등)에 페라리(7800X3D, 9800X3D) 엔진 집어넣는다고 페라리 되는 게 아닙니다. (아니 생각해보니 이 경우는 되긴 되잖아)
과한 엔진 감당못하는 쓰레기가 될 뿐.

물론 처음엔 잘돌아갑니다. 폭탄부품이라고 처음부터 안돌아가진 않아요. 그러니 후기도 좋을 수밖에 없죠. 그런데 완본체의 법적 as기간은 1년입니다. 폭탄부품이 들어간만큼 고장날 확률도 높을 수밖에 없으나, 1년 이후에 컴퓨터가 고장나도 판매업체는 알빠노를 시전합니다. 
아니, 사실 1년 내임에도 불구하고 그냥 알빠노를 시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당장 며칠 전에 일어난 사건, https://quasarzone.com/bbs/qf_vga/views/6097803). 컴퓨터 100 넘게 주고 맞췄는데 1년 쓰고 버릴 거 아니잖아요?
고장 안나면 되는거 아니냐고요? 내가 안걸리면 0%, 걸리면 100%입니다. 근데 고장날 확률 90%인 부품과 0%인 부품은 있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7500F + 4060 ti를 박았는데, 100도 안되는 가격은 엄청나게 메리트가 될 수도 있고, 1티어 부품이 들어가진 않았지만 2티어, 3티어 정도의 눈감고 용인해줄 수는 있는 구성으로 특가하는 경우도 종종 존재합니다. 그 부품을 구별할 수 있다면 사는 게 훌륭한 선택이 될 수도 있죠. 고로 이번 글은 소위 말하는 "폭탄"을 구분하는 법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은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 99.999999% 들어가 있습니다. 반박 시 님들 말이 다 맞습니다. 
미리 말하는데 저는 하위 라인업도 완본체 안 사는 주의입니다.


0. 7500F 라인을 초과한 7800X3D, 9800X3D 완본체는 글쎄요 진짜로 완본체로 사셔야할까요? 다시 한 번 더 말리고 싶네요.
X3D 라인을 지금 간다는 거 자체가 나는 가성비를 포기하고 게임 성능만 보시겠다는 건데, 어찌하여 싼 걸 찾으십니까. 돈 팍팍 쓰셔서, 최소 1티어, 최대 0티어급 부품들로 직접 맞추시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Asrock X870E Nova 사줘요
애초에 지금 9800x3d 완본체가 밸런스 있는 견적이 아니라면, cpu 인질 잡아서 재고처리나 하는 용82쉑들입니다.
제가 쓴 다른 팁글에 견적 만들어놨습니다. 참고해주세요.




고로 이 글은 5600, 7500F + 4060, 4060ti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인텔이요? 그 사이트 당장 뒤로가기 누르세요(14600KF 무시하냐)


1. 모델명이 표기되지 않은 완본체는 일단 걸러라.


(사진은 앞서 적은 견적글의 댓글에서 가져왔습니다.)

메인보드 뭐썼어요? 그래픽카드 어느 회사에서 만들었어요? 파워 어느 회사 거에요? 쿨러는 또 어따 팔아드셨어요
무슨 부품을 넣었을 줄 알고 그런 걸 삽니까. 반드시 모든 모델명이 표기된 제품을 사십쇼. 막말로 뻥파워의 전설 천궁이 들어갔을 지 누가 압니까. (그거 아직 존재는 하니)

(11.28 추가.)
아, 모델명이 뭐냐고요? 위와 아래 사진에서 메인보드를 보시면 위에 사진은 H610m이라고만 돼있고, 밑에 사진은 H610M 다음에 뭐라고 써져있죠(HDV/M.2)? 저게 모델명입니다. H610M, B650M, A620M 이런건 다 칩셋, 부품의 종류일 뿐입니다. 헷갈리시면 다나와 쳐보십쇼. 한개만 나오면 모델명이 맞고, 우르르 뜨면 부품의 종류입니다.


2. 부품별 걸러야할 모델들
CPU: 
어차피 들어갈 수 있는 CPU라곤 5600, 7500F 밖에 없으니까 할 말이 없습니다. 9600X도 어지간한 B보드, 싱글타워 공냉으로 잘돌아가니까 용인 가능합니다(작업이나 오버클럭하겠다면 얘기가 또 달라지지만...).
만약 인텔이 들어가있다면 비추합니다. 현시점에서 인텔은 게이밍성능이 처참히 망했습니다. (14600KF 킹성비 읍 으읍 으으읍)

메인보드: 
1순위로 걸러야할 것: 바이오스타(생체별 로끼야아아아아아아악), 그냥 이 글자 보이면 바로 뒤로가기 누르세요.
사실 그 외엔 메인보드에선 딱히 도망가야할 보드는 없습니다....만
개인적으론 A620 들어간 보드도 비추합니다. (상관은 없는데, 그냥 개인적인 취향일 뿐입니다)
메인보드에서 가장 중요한 건 cpu에 전원을 공급해주는 전원부의 품질과, 전원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해소해주는 방열판의 크기이며, 이 두가지가 컴퓨터의 수명과 직결됩니다. A620 보드는 이 두가지가 대부분이 하급이 들어가거나 없기(방열판) 때문에, 개인적으론 추천드리지 않지만, 7500F 쓰는 완본체 기준이라면 못 쓸 부품을 넣은 건 아닙니다. 어차피 7500F는 AM5의 최하급 CPU(이자 최강 가성비)이기 때문에 전원부가 그렇게 빡세게 요구되지 않거든요. 그렇기에 폭탄이라고 부르기는 좀 그렇습니다. 정상적인 부품이니까요. 다만 저 보드에서 3~5만원 더 주면 전원부 빵빵하고, 방열판도 큰 보드들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완본체가 아닌 내가 맞추는 조립 pc에선 A620 칩셋은 비추합니다. 그 외에도 GIGABYTE B650M S2H, MSI PRO B650M-B 두 보드는 방열판이 없어 개인적으로 비추합니다. 개인 취향일 뿐입니다.
아, AM4 5600 CPU의 경우 A520M 보드도 상관 없습니다. 애초에 전기를 많이 먹지도 않는 녀석인지라 방열판이 있든 없든 전원부가 어떻든...

2025.06.09 추가)

QHD 환경에서 7500F + 5060 ti 8GB, 9600X + 5060 ti 8GB 모델을 사용하시려는 경우, VGA pcie 4.0 보드인 B650보드는 거르셔야합니다. 로아야 상관없겠지만 5060 ti 8GB + pcie 4.0 메인보드 환경에서 AAA 게임을 QHD해상도에서 구동시 성능저하가 10% 이상 일어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16GB모델은 상관없습니다. 물론 pcie 버전 차이로 인한 2~3%의 성능 저하는 감수하셔야하지만 말이죠.
SSD(중요, 필독, 폭탄밭):
1순위로 걸러야할 것: 디램리스 SSD, ADATA
디램리스 SSD는 자료저장용이지, C드라이브로 사용하시면 수명이 매우 짧습니다. SSD에 디램이 있는지 없는지는 직접 검색해보세요.
ADATA는...이제 사기전문 업자들도 안쓸겁니다. 워낙 유명한 쓰레기라. 뭐 요즘 디램있는 SSD는 괜찮다고는 하는데 전적을 너무 화려하게 해먹으신지라 지들 업보죠
칼라풀도 그래픽카드 잘만드는거 외엔 음...

SSD 1티어는 하이닉스 p41, 솔리다임 p44 pro, 삼성 980 pro, PM9A1, 웨스턴 디지털 SN850X이나 
원가를 절감해야하는 완본체 특성상 이런 걸 쓸 리가 없죠.
유튜브 영상 하나 올려드리겠습니다. (신성조 유튜브)
https://www.youtube.com/watch?v=HE9XFKrcslM&t=2192s
표 좌측에 점수평가까지 있습니다. 점수평가가 낮은 건 거르세요. 갠적으론 4점이상 추천, 이 표에 없는 ssd는 거르세요 논할 가치도 없는 ssd입니다. (솔리다임 p44 pro 제외, 1티어인데 최근에 한국에 들어와서 표에 없을 뿐입니다. p41과 동일모델입니다.)
**뭐 좀 더 들어가면 디램이 있는 SSD일지라도 이노그릿 컨트롤러는 별로고 뭐 어쩌고 깊게 들어갈 수도 있는데, 그냥 생략하겠습니다. 심연을 들여다보려 하지 마십시오...
(11.29 추가)

디램리스 ssd더라도 서브로, 즉 자료저장용으로 사용하시면 쓸만합니다. 다만 메인용으로는 여전히 비추입니다.
문제는 완본체는 보통 ssd를 하나만 달아서 보낸다는거죠...

그래픽카드
1순위로 걸러야할 것: MANLI; 4090 as거부사건 검색. 더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그 외에는 어떤 그래픽카드를 선택하시든 크게 상관 없습니다.

1티어: AS 3대장(zotac, galax, emtec), 그냥 제품을 잘 만듬 (MSI, GIGABYTE, ASUS) (As가 므시므시, AS가 기가참, AS없수)
1.1티어: COLORFUL (잘만들기도 하고, 디자인도 예쁜데, 그냥 갠적으로 짱깨회사라 맘에 안듬, 특히 전용 소프트웨어 번역이...어...) (근데 본인은 칼라풀 글카 씁니다. 진짜 엄청 예뻐요)
2티어?: INNO3D, PNY, STCOM 등등 기타 회사들, 얘네가 못 만드는게 아님, 앞에 회사가 잘만드는거지. 

*단, 4070super 이상에서는 3팬 이상의 모델을 추천드립니다. 쿨링부터가 급이 다릅니다. 2팬이 못 쓸 그건 아닌데, 온도 차이가 많이 납니다. 발열은 컴퓨터 수명의 적입니다. 선풍기 2개 튼거랑 3개 튼거랑 당연히 3개가 더 시원하겠죠? 아닌데 에어컨이 시원한데
**양품 뽑으면 되는거 아니에요? as센터 갈 일이 없으면 되는 거 아니에요? : 내가 걸리면 100%고, 안걸리면 0%입니다. 판단은 본인이 하십쇼. 저 사건의 주인공은 300 넘게 주고 산 그래픽카드를 사건이 공론화 안됐으면 쓰레기통에 버릴 뻔 했습니다. 제가 컴퓨터를 추천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AS입니다

램:
1순위로 걸러야할 것: 없음.
뭐...아무거나 써도 사실상 상관없습니다. DDR5에서 삼성전자가 불량사태가 있었던 적이 있어서 비추긴 한데, 완본체에는 어쩔 수 없습니다. 삼전 순정램이라고 문제가 될 여지도 이제는 적고, 그래도 옵션에서 같은 가격으로 램을 바꿀 수 있다면 에센코어, 팀그룹, 패트리어트, 마이크론 등등 추천드립니다. (마이크론도 불량사태 있었잖아) (하지만 해결 잘했죠?)


파워:
1순위로 걸러야할 것: 유명세를 떨친 뻥파워들. 천궁
어지간하면 잘만, 딥쿨 벌크 또는 OEM 파워 들어가지 싶은데, 파워 제조사 티어는 직접 검색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제조사가 너무너무너무너무 많아 일일히 나열할 수가 없습니다. OEM파워도 너무 많고요. 하지만 어지간히 악평 자자한 거 아니면 그냥 쓰시면 됩니다.
Bronze, standard 이런거 차이를 물어보신다면, 기본적으로 전력 변환 효율의 차이입니다.
티타늄>Platinum>Gold>Silver>Bronze>Standard
만, 고급으로 갈 수록 좋은 부품이 들어갑니다. 그 차이일 뿐이에요. 외에도 600w 이상은 넣어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7500F + 4060 ti 기준 700w로도 떡을 치구요, 600w도 충~분합니다.

파워의 용량은 사용가능한 전력의 최대 크기지, 한 번에 써대는 전기의 양이 아닙니다. 높은 파워 쓴다고 전기세 안 늘어요. (골드급 쓰면 오히려 줄어들지, 줄어드나?)

쿨러:
1순위로 걸러야할 것: 기본쿨러
5600, 7500F면 어지간한 싱글타워 쿨러 아무거나 들어가도 괜찮습니다.
5600은 기본쿨러도 괜찮습니다. 소음이 좀 있긴 할 겁니다.

(11.27 추가)
번외) ㅍㄹㅍㄹㅇ... 부품 구성이 굉장히 이븐하고 가격대도 괜찮은게 맞습니다만, AS관련 후기가 최악입니다. 문제 발생 확률도 높을 뿐더러 as가 개판을 넘어선 자기네 통장에 돈들어오면 누구thㅔ요? 시전하는 급입니다.
컴퓨터가 박살나서 배송돼도 "감성적인 부분" 운운하면서 배짼 회사...
사건만 나열해도 진짜 "그 긴 거"가 됩니다 진짜로
https://quasarzone.com/bbs/qb_free/views/8667115
https://quasarzone.com/bbs/qf_vga/views/6097803
https://quasarzone.com/bbs/qb_free/views/8684588
뭐 그냥 스윽 눌러봐도 우르르 떠서 뭘 링크걸어야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ㅍㄹㅍㄹㅇ의 완본체 구성이 대체로 이-븐하게 잘 나온 건 맞습니다. 어디 태클 걸 부분은 안보여요.
근데 AS가 정말 심각합니다. 컴퓨터가 개박살나서 배송돼도 내가 직접 AS할 자신 있다(물론 회사에서 영수증 제공따위는 안해줄 것이므로, 직접 AS센터 입고시켜서 새제품을 리퍼제품으로 교환하실 자신도 있으셔야할 겁니다) 하시면 뭐 구매하셔도 말리진 않겠습니다....

윈도우 정품구매는 선택이 아닌 당연한겁니다.
물론 기존에 FPP 키를 가지고 있으신 분들은 그거 인증해서 쓰시면 됩니다만, 그게 아니시라면 윈도우는 구매합시다
참고로 옛날에 2 3만원에 오픈마켓에서 사던 그 키들은 전부 불법 윈도우입니다. 
DSP 구매는 비추천드립니다. 처음사용자용(FPP)는 컴퓨터를 바꿔도 인증해제하고 다시 쓸 수 있는데, DSP는 메인보드에 귀속되어서 컴퓨터 바꾸면 윈도우도 같이 사라지는 겁니다.

궁금한 점은 댓글 남겨주시면 되나, 본문을 제대로 읽지 않으시고 이 완본체 괜찮나요? 이런 건 질문 안받습니다. 본문에 없는 내용이라 도저히 이해 안되시면 여쭤보셔도 됩니다.
ex) aa정도 게임하고 bb 모니터 쓰는데, 이런 건 본문에 없어서요. 이정도 컴퓨터 쓰면될까요? -> ok

완본체 추천 안해드립니다. 애초에 완본체 중 어떻게든 걸러야하는 제품을 찾는 방법을 적은 글이지, 저는 완본체 자체를 추천하지 않는 편입니다.

완본체가 아닌 일반 견적글은 다음 게시글 참조해주세요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102356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로아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