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초행(헤딩팟) 및 트라이팟을 했던 영상을 모은 영상이고 (평균 템렙 400인 갓벤 형님이 조언해주셔서
378렙 베르투스 4일차 초보가 강조합니다)
레이드 현장 분위기를 압축해서 설명하려다 보니 자막이 좀 빠를 수 있는 점 양해바랍니다.
*gif 이미지로 깔끔하게 정리된 버전을 원하시는 분*은 이미 따로따로 올라온 수많은 공략글을 보는 것을 권합니다.
영상 마지막에도 있는 얘기지만, 라이트 유저 분들에게 박탈감을 안겨줄까 하여 베르투스를 따로 올릴까 했는데..
난이도 하향 패치도 있고 이제 좀 치고 올라오는 유저가 많아서 한꺼번에 올려봅니다.
들어가기 전에 트라이 준비생들이 알아두면 좋은 점
1) 2단계 레이드부터는 노골적으로 호크아이를 비롯한 원거리 캐릭에게 어그로가 잘 끌림
이를 인지하고 딜타이밍을 잡으면 좋을 듯
2) 영상과 직접 해보는 것은 천지차이. 직접 해보면 영상보다 느리게 공격이 보여서
잘 할 수 있습니다. 자신감을 가지세욧!
1번타자 - 어레기
준비물
암흑 저항 룬과 암속성 피해감소 룬 권장
- 브레스와 백스텝 브레스를 전체 비중의 60% 이상을 씀
* 나머지는 할퀴기와 비내리는 패턴
* 돌진은 은근 자주 씀. 위 패턴만 보여주다가 질리면 돌진쓴다는 마인드로 대비.
- 무조건 붙으려 하지 말고 브레스 빠지고 천천히. 숙련되지 않았으면
- 백어택에 집착하지 말고 백어택은 비내리는 패턴 위주로.
- 비내리는 패턴은 두 개가 끝.
1) 원거리에서 좁혀지는 방식(원거리 비)
2) 엉덩이빼고 근처에만 내리는 방식(근거리 비)
원거리에서 내리는 비는 몸 근처에 붙으면 피격x, 몸근처에 붙어만 있어도 됩니다.
근거리 비는 무조건 엉덩이에만.
- 에너지 방출 패턴(일명 방구 뿡)은
높은 확률로 비내리는 패턴들 2종류 이후에 시전 됨. (+추가 댓글에 근거리 비는 방출 패턴이 없다고 합니다!)
2번 타자 - 크로마니움
- 어레기와 같은 맵
- 이속감소 저항 룬은 도움이 되지만 그렇게 룬이 필요한 보스는 아님.
- 부위파괴가 되면 무력화보다 상당히 짧게 기절해 있다 바로 일어남
- 블래스터, 아르카나 등 '부위파괴' 스킬로 등껍질을 공략해야 함. 등껍질을 깨지 않아도 격파가 가능하지만 오래 걸림
- 패턴은 어렵지 않지만 피통이 커서 장기적으로 계속 피해주는 집중력이 필요함
- 브레스는 레기오로스들관 달리 자주 나오지 않음. 전방 부채꼴로 쏘는 게 180도 정도 되니 입에서 공기를 모으면 무조건 뒤로.
직선 브레스는 보스와 시선이 마주치면. 맞으면 즉사에 가까움
- '비행 점프'를 굉장히 많이 함. 1회 또는 2연속. 이때 딜 타임. 하지만 재빠르게 다시 공격하므로 트라이하면서 타이밍을 익히도록
- 앞다리 들면서 찍는 건 쉬우니 패스. 왼쪽 오른쪽 다리 들어서 찍는 건 은근 범위가 넓으므로 이동기로 피하자
- *발구르기 : 1번 구르면 1번 점프, 그 뒤에 다른 패턴이면 즉사 광역기가 해제, 2번 연속 발을 구르면 돌이 소환되면서
근처 즉사. 2번 구르면 무조건 빼자.
- 대포 : 파랑색(흰색) 대포는 근처에 떨어져 스플래시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떨어져 있자
광역 대포와 연속 대포는 한두 번 트라이 해보면 피하기 쉽다. 대포 소리가 나면 피지컬로 피하자.
다른 파티원에게 대포를 쏘았다면 극딜 타이밍이 나왔다는 것.
- 포효 : 은근 자주 나오는 스킬인데 포효 후 드래곤볼이 나오는 곳에 있으면 빨려들어가서 심각한 데미지.
예상해서 붙어있자.
-피가 15%~20%에 다다르면 대포쏘는 구멍에서 역장이 생김. 이때 크로마니움이 대포를 쏘면 역장이 바닥에 남아있다.
3번 타자 - 나크라세나
- 피지컬이 많이 요구되는 보스. 꼬리 절단이 존재하는 배틀마스터, 버서커가 있음 좋다.
절단을 하지 못해도 무력화를 많이 터뜨리는 조합으로 짜면 해볼 만 함. 클리어타임은 조금 길어질 수 있다
- 뇌속성 저항 룬, 감전 저항 룬 추천
- 피지컬에 자신이 없다면 백어택은 과감히 포기하고 피통이 작기 때문에 옆 또는 정면에서
'시선을 피해가며' 꾸준 딜 넣는 게 중요
- 꼬리가 잘리면 한동안 딜넣을 타이밍이 생김. 여기서 HP 70%정도까지 깔 수 있음
- 애매하게 몸통과 걸친 채로 표창을 던지면 안 되고, 꼬리에 붙어서 던져야 함
- 4명이 총 3번의 무력화 동안 정확히 다 맞추면 기본 표창으로도 꼬리절단 가능
- 꼬리가 있을 때는 자신이 항상 타겟팅이 될 수 있음을 생각.
- 직선 번개 패턴, 1인 저격 번개 패턴은 한쪽으로 쭉 무빙쳐주면 피할 수 있음
- 몸을 땅에 파묻고 전기 에너지 충전 시 [폭딜 타이밍]
- 팀원이 직선 2연타 전기에 맞으면 연계에 꼬리에 찔려 잡기패턴에 당하므로 무력화를 빨리 넣어주면 풀림.
- 자신이 잡기 패턴에 당하면 물약 연타하면 사용 가능.
- 땅을 마구 파면 덮치는 패턴(즉사). 바닥의 먼지를 보고 피하면 되는데 상황에 따라서 90도로 틀어서 빼는 경우도 있고
나오는 것을 보고 스페이스로 피하는 경우가 있는데 나오는 걸 보고 반응으로 피하는 게 가장 안전하고 확률이 높음(지형이 적은 곳은 피지컬이 좋아도 못 피하는 경우 존재)
4번 타자 - 헬가이아
- 화상, 화속성 피해감소 룬 필수
- 팀에 무력화가 부족하다고 생각되면 미리 점토 수류탄이나 회오리 수류탄 준비.
- 헬가이아는 총 3단계까지 변신. 2단계부터 매우 아픈 발톱찍기 존재.
기모으는 페이즈를 끊지 못하면 다음 단계로 변신. 레이드 난이도 하향 패치 이후 1단계 5페이즈 저지가 쉬워졌음
3단계에서 불비 패턴 조심.
- 어그로가 수시로 바뀌기 때문에 신경쓰면서 플레이. 백어택 위주로 플레이.
- 엉덩이에 딱 붙어서 딜하면 꼬리치기 등 대부분의 공격을 흘릴 수 있음
- 팀원과 상의하여 몇페이즈 때 튈지 결정
- 약 1분 주기로 기모으는 페이즈가 등장하기에 대략 40초 마다 즉발 무력화기 세이브 권장
- 영상 속을 보면 채팅으로 페이즈를 세줌
- 3단계까지 가면 미친 듯이 '발톱찍기'를 시전 후 불비 패턴. 밟으면 즉사 위험
- 무력화를 많이 누적시켰다면 그로기 상태, 여기서 무력화를 아꼈다가 [일어나고 찍기->포효] 시에 무력화 몰빵.
성공하면 그자리에서 1단계로 회귀. 실패시 다른 지역으로 날아가 시간낭비(영상 참고)
5번 타자 - 베르투스
- **기절 면역, 수속 피해감소 룬 필수**
- 난이도 하향 패치 이후 전보다 수월. '클팟' 수준이 아니면 웬만해서 수류탄, 신호탄 준비(없으면 딜로스 심함)
- 꼬리(공격 전 1초간 유혹하듯 꼬리 살랑살랑 거림 남자같은데;) 패턴과 회전 패턴이 대다수.
- 몸 살짝 비틀고 한바퀴 회전. 꼬리 패턴이랑 움직임이 유사해서 트라이하다보면 피해짐
- 구체 1개 발사, 후반 극분노 페이즈에서는 3개(이때 HP 약 20% 남은 거 예상 가능)
- 구체 발사하면 바로 공격하지말고 어그로 더 끌어야 한다. 연이어 뭔가 할 확률이 높기 때문이고 구체맞으면 슬로우+연계기 맞을 확률 UP
- 딜타이밍은 몸을 한 바퀴 돌렸을 때나 꼬리가 빠졌을 때.
- 잡기 패턴은 분노 이후 생기는데, 잡기에 걸렸을 때 물약 연타하면 가끔 적용됨
- 분노 이후 팀원이 잡기에 걸리면 수류탄 던지고 무력화 즉발기 몰빵. 호크 유저들은 매날려요!
- 분노 이후 그로기(무력화터짐)가 끝나고 나서 베르투스가 정신차리면 99% 확률로 매우 아픈 백점프를 함
- 갑자기 딜 표시가 안 되고 딜이 안 들어가면 도망친다는 신호.(소소팁)
- 땅굴 덮치기 패턴은 뭉쳐서 가는 편이 딜로스가 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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