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폿 전투력 공식
서폿 전투력 =
케어 전투력 + 버프 전투력
케어 전투력은 파티원을 케어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성장 요소를 종합한 값이며,
버프 전투력은 파티원에게 주는 버프 능력에 대한 성장 요소를 종합한 값이다.
사람마다 이 비율은 다르며, 작성자의 1700점 서폿 기준으로는 버프 전투력이 1200, 케어 전투력이 500 정도이다.
케어 전투력
플레이어의 최대 생명력에 비례하고, 최대 생명력에 0.12를 곱한 값을 케어 전투력의 첫 값으로 설정한다.
최대 생명력은 (체력*직업별 체력 계수 + 최대 생명력) * 생명 활성력이다.
바드와 도화가의 체력 계수는 2.0이고 홀리나이트와 발키리는 2.1으로 태생적으로 더 높은 점수를 가진다.
아래는 케어 전투력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이다.
전투 각인
전문의 각인만 유일하게 케어 전투력을 증가시킨다.
전문의 - 서폿 케어 전투력
어빌스톤 레벨 | 0 | 1 | 2 | 3 | 4 |
유각 0장 | 39.20% | 42.00% | 42.70% | 44.10% | 44.80% |
유각 5장 | 40.60% | 43.40% | 44.10% | 45.50% | 46.20% |
유각 10장 | 42.00% | 44.80% | 45.50% | 46.90% | 47.60% |
유각 15장 | 43.40% | 46.20% | 46.90% | 48.30% | 49.00% |
유각 20장 | 44.80% | 47.60% | 48.30% | 49.70% | 50.40% |
엘릭서 연성 효과
파티원 회복 효과나 파티원 보호막 효과만이 케어 전투력을 증가시킨다.
장갑의 특수 옵션에서는 파티원에게 주는 회복 및 보호막 효과가 5레벨 기준 1.44%가 붙어 있다.
특수 옵션 | 전투력 증가량 |
선각자 (혼돈) Lv. 5 | 5.60% |
신념 (혼돈) Lv. 5 | 5.60% |
진군 (혼돈) Lv. 5 | 5.60% |
보호막 강화 Lv. 5 | 5.88% |
회복 강화 Lv. 5 | 5.88% |
어깨에서 보호막 혹은 회복 강화를 하나라도 챙기면 케어 전투력이 높게 증가한다.
7월 9일 패치 이전에는 전투력 증가량이 특옵 5레벨은 13.6%, 회복 보호막 강화는 14.28%로 엄청난 뻥튀기를 했던 문제가 있었으나 이번 패치로 어느정도 수정되었다.
보호막 및 회복 효과 4.2%가 전투력을 5.88% 증가시켜주니 계수는 효과 1%당 전투력 1.4%이다.
장신구 연마 효과
귀걸이에만 등장하는 파티원 보호막 효과와 파티원 회복 효과만이 케어 전투력을 증가시킨다.
특수 옵션 | 레벨 | 수치 | 전투력 증가량 |
파티원 회복/보호막 효과 | 하 | 0.95% | 0.665% |
파티원 회복/보호막 효과 | 중 | 2.10% | 1.470% |
파티원 회복/보호막 효과 | 상 | 3.50% | 2.450% |
*회복 및 보호막 효과 1%당 전투력을 1.7% 증가시켜줬으나, 7월 9일 패치로 인해 0.7%로 절반 이상 하락했다.
팔찌
팔찌의 파티원 보호 및 회복 효과가 증가하는 옵션만 케어 전투력을 증가시킨다.
상옵 3.5%: 4.90%
중옵 3.0%: 4.20%
하옵 2.5%: 3.50%
이는 같은 수치의 장신구로부터 얻는 효과의 정확히 두 배의 수치인데, 왜냐하면 보호 효과와 회복 효과가 모두 적용되기 때문이다.
*7월 9일 패치로 계수가 1%당 1.7%에서 0.7%로 하락
버프 전투력
딜러와 동일하게 캐릭터의 순수 기본 공격력에 비례하며, 아군에게 주는 버프에 대한 성장 요소를 점수화하였다.
기본 공격력에 0.0124를 곱한 값을 최초 버프 전투력으로 설정하고 아래 요소들을 곱한다.
전투 레벨
전투 레벨 70에서 버프 전투력을 4.76% 증가시킨다. 스킬 레벨이 올라감에 따라 공증 스킬의 레벨이 증가하는 것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아크패시브
진화 2T-4T에 사용한 포인트 당 전투력을 0.9% 증가시키며, 에기르 5계승 기준으로 80포인트 사용가능하므로 버프 전투력을 72% 증가시킨다.
깨달음에 사용한 포인트 당 전투력을 0.72% 증가시키며, 100포인트 기준으로 버프 전투력을 72% 증가시킨다.
도약에 사용한 포인트 당 전투력을 0.2% 증가시키며, 70포인트 기준으로 버프 전투력을 14% 증가시킨다.
카르마
진화 카르마 1랭크 당 전투력을 0.6% 증가시키며 6랭크 기준 버프 전투력이 3.6% 증가한다.
이는 랭크당 낙인력이 1% 증가하는 것을 전투력에 반영하기 위함이다.
전투 각인
각성, 구슬동자, 마나의 흐름, 분쇄의 주먹만 버프 전투력에 영향을 미친다.
각성 - 서폿 버프 전투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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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빌스톤 레벨 | 0 | 1 | 2 | 3 | 4 |
유각 0장 | 27.00% | 30.00% | 30.75% | 32.25% | 33.00% |
유각 5장 | 27.75% | 30.75% | 31.50% | 33.00% | 33.75% |
유각 10장 | 28.50% | 31.50% | 32.25% | 33.75% | 34.50% |
유각 15장 | 29.25% | 32.25% | 33.00% | 34.50% | 35.25% |
유각 20장 | 30.00% | 33.00% | 33.75% | 35.25% | 36.00% |
구슬동자 - 서폿 버프 전투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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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빌스톤 레벨 | 0 | 1 | 2 | 3 | 4 |
유각 0장 | 24.00% | 26.88% | 27.60% | 29.04% | 29.76% |
유각 5장 | 24.96% | 27.84% | 28.56% | 30.00% | 30.72% |
유각 10장 | 25.92% | 28.80% | 29.52% | 30.96% | 31.68% |
유각 15장 | 26.88% | 29.76% | 30.48% | 31.92% | 32.64% |
유각 20장 | 27.84% | 30.72% | 31.44% | 32.88% | 33.60% |
마나의 흐름 - 서폿 버프 전투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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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빌스톤 레벨 | 0 | 1 | 2 | 3 | 4 |
유각 0장 | 14.00% | 14.00% | 14.00% | 14.00% | 14.00% |
유각 5장 | 15.50% | 15.50% | 15.50% | 15.50% | 15.50% |
유각 10장 | 17.00% | 17.00% | 17.00% | 17.00% | 17.00% |
유각 15장 | 18.50% | 18.50% | 18.50% | 18.50% | 18.50% |
유각 20장 | 20.00% | 20.00% | 20.00% | 20.00% | 20.00% |
분쇄의 주먹 - 서폿 버프 전투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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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빌스톤 레벨 | 0 | 1 | 2 | 3 | 4 |
유각 0장 | 2.40% | 3.30% | 3.53% | 3.98% | 4.20% |
유각 5장 | 2.40% | 3.30% | 3.53% | 3.98% | 4.20% |
유각 10장 | 2.40% | 3.30% | 3.53% | 3.98% | 4.20% |
유각 15장 | 2.40% | 3.30% | 3.53% | 3.98% | 4.20% |
유각 20장 | 2.40% | 3.30% | 3.53% | 3.98% | 4.20% |
엘릭서 세트 효과
선각자 2단계, 진군 2단계, 신념 2단계는 버프 전투력을 14.00% 증가시킨다. 행운 2단계는 10%.
엘릭서 연성 효과
투구 엘릭서에서 5레벨 기준 얻을 수 있는 아군 공격력 강화 효과 4%가 버프 전투력에 반영된다.
하의 아덴은 아덴 수급량이 늘어서 버프 가동률이 늘어나는 것을 전투력에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특수 옵션 | 전투력 증가량 |
선각자 (질서) Lv. 5 | 3.00% |
신념 (질서) Lv. 5 | 3.00% |
진군 (질서) Lv. 5 | 3.00% |
아군 강화 Lv. 5 | 4.50% |
아이덴티티 획득 Lv. 5 | 2.00% |
장신구 연마 효과
반지에서 얻을 수 있는 아피강과 아공강에는 상옵 기준 동일하게 버프 전투력을 3.75% 증가시켜준다.
반지 옵션 | 레벨 | 수치 | 전투력 증가량 |
아군 공격력 강화 효과 | 하 | 1.35% | 1.0125% |
아군 공격력 강화 효과 | 중 | 3.00% | 2.2500% |
아군 공격력 강화 효과 | 상 | 5.00% | 3.7500% |
아군 피해량 강화 효과 | 하 | 2.00% | 1.0000% |
아군 피해량 강화 효과 | 중 | 4.50% | 2.2500% |
아군 피해량 강화 효과 | 상 | 7.50% | 3.7500% |
목걸이에서 얻을 수 있는 낙인력과 아덴 옵션은 낙인력이 더 높게 버프 전투력을 증가시킨다.
목걸이 옵션 | 레벨 | 수치 | 전투력 증가량 |
낙인력 | 하 | 2.15% | 1.29% |
낙인력 | 중 | 4.80% | 2.88% |
낙인력 | 상 | 8.00% | 4.80% |
아덴 | 하 | 1.60% | 0.80% |
아덴 | 중 | 3.60% | 1.80% |
아덴 | 상 | 6.00% | 3.00% |
팔찌
이중 옵션들은 모두 동일하게 상옵 기준 버프 전투력을 12.75% 증가시켜준다.
옵션 전투력 증가량
비수 2.5% 아공강 3% | 12.75% |
약노 2.5% 아공강 3% | 12.75% |
응원 1.3% 아공강 3% | 12.75% |
치피깎 4.8% 아공강 3% | 12.75% |
딜러와 동일하게 버프 형식으로 무기 공격력을 증가시켜서 캐릭터의 순수 기본 공격력에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경우에는, 팔찌 옵션 자체만으로 전투력을 증가시킨다. 참고로 증가시키는 배율은 딜러와 똑같다.
무공 옵션 무공 버프만의 전투력 증가량
적중시 무공 1480, 공이속1%, 6중첩 | 2.40% |
무공 9000, 체력50%이상일때 2400 | 0.65% |
무공 8700, 30초마다 무공 150, 30중첩 | 1.21% |
보석
보석 하나당 버프 전투력을 독립적으로 증가시킨다.
3티어 보석은 1레벨 0.2%에서 10레벨 2.0%로 선형적인 계수를 가지며, 4티어 보석과 다르게 지원 효과가 없어서 매우 작은 계수를 보여주고 있다.
4티어 보석의 버프 전투력 계수는 아래와 같다. 다만 4티어 보석의 기본 공격력 %가 순수 기본 공격력을 증가시켜 추가적으로 전투력을 증가시킨다.
티어 | 레벨 | 전투력 증가량 |
4 | 1 | 1.25% |
4 | 2 | 2.50% |
4 | 3 | 3.75% |
4 | 4 | 5.00% |
4 | 5 | 6.25% |
4 | 6 | 7.50% |
4 | 7 | 8.75% |
4 | 8 | 10.00% |
4 | 9 | 11.25% |
4 | 10 | 12.50% |
에스더
엘라 2부여 8단계 이상인 경우 버프 전투력을 1.90% 증가시킨다.
초월
모든 초월 등급의 합에 0.03을 곱한 만큼 버프 전투력을 증가시켜, 총합 126 기준 버프 전투력을 3.78% 증가시킨다.
투구 초월 옵션 중 등급 당 아군 공격력 강화 효과가 0.01%씩 증가하는 것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어깨에서 최대 2.25%, 하의에서 최대 4.5%, 장갑에서 최대 2.25%, 무기에서 최대 6.30%의 버프 전투력을 얻을 수 있다. 이는 초월 옵션에서 얻을 수 있는 아군 공격력 강화와 낙인력을 버프 전투력에 반영하기 위함이다. 참고로 옵션 별 전투력 계수는 장신구와 동일하다.
전투 스탯
특화와 신속만이 버프 전투력에 영향을 미치며, 이들의 합에 0.04를 곱한 만큼 버프 전투력을 증가시킨다. 최종 스펙 기준 버프 전투력을 100% 가량 증가시킨다.
카드 세트
남바절, 화바절 등의 경우 18각, 24각, 30각에서 각각 버프 전투력을 6%, 12%, 21% 증가시킨다.
너계획의 경우 3%, 6%, 7.5%, 9%이다.
평가
케어 점수력이 너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파티원 회복 효과가 과하게 평가되고 있는 것 같다. (자세한 수치는 비교해보지 않았음, 직감적으로 판단함)
최신화된 정보는 아니지만 로펙의 경우 버프력 95 케어력 5의 비율로 책정한 것으로 알고 있고 또한 우리의 관심사 또한 케어보단 버프력이 실제 전투력에 맞다고 생각한다.
또한 버프 전투력도 자세한 값을 비교해보지는 않았지만 아직은 계수들이 어떻게 설정된 것인지 잘 이해가 가지 않는다.
예를 들어 낙인력 1%는 낙인의 효과를 10%에서 10.1%로 만들어서 실제 파티원의 딜을 0.091% 가량 올려주지만, 버프 점수력은 6%가 오른다.
사실 딜러와 서폿은 서로 성장시키려는 목적과 수단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하나의 점수로 비교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렇지만 서폿에 대한 현재 전투력은 스마게가 어떤 고민을 했는지 잘 와닿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