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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전전전젬 합성시 발사대 유효 확률 계산

Alaion
댓글: 20 개
조회: 10479
비공감: 7
2025-08-26 23:50:16
별건 없고 그냥 제미나이한테 물어봐서 만든 누구나 할수있는건데 귀찮은걸 제가 대신 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질/혼 포인트 + 의지력효율 합쳐서 8이상이 나올 확률은 5퍼센트입니다
(유물이 나올 확률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합성시 젬포인트가 1111은 고정으로 나오기때문에 분배 가능 젬포인트는 0~11포인트(전설기준)

0~11 젬포인트를 공이라고 비유하고 젬포인트가 들어가는것을 방이라고 비유해서 특정한 2개의 방에 공이 총 6개이상 들어갈 확률을 구해달라고 했습니다.


다음은 제미나이의 답변 전문입니다.

단계별 계산 과정

1. 특정 공 개수(N)에 대해 사건이 일어날 확률 계산 (P(사건N))

N개의 공을 4개의 방에 무작위로 넣을 때, 특정 2개의 방에 들어가는 공의 수는 이항 분포를 따릅니다. 각 공은 2개의 특정 방에 들어갈 확률이 50%()이기 때문입니다.

특정 2개의 방에 정확히 k개의 공이 들어갈 확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가 원하는 사건은 총합이 6개 이상()일 확률입니다. 이 확률을 직접 계산하는 것보다, 반대 사건인 6개 미만()일 확률을 구해서 전체(1)에서 빼는 것이 더 쉽습니다.

예시: 공이 8개()일 경우

  • 8개 중 6개 미만(0~5개)이 특정 두 방에 들어갈 확률을 먼저 구합니다.

  • 따라서 공이 8개일 때 사건이 일어날 확률은 (약 14.45%)입니다.

2. 최종 총 확률 계산

1단계에서 계산한 각 공 개수별 확률에, 처음에 제시해주신 확률 분포를 곱해 모두 더합니다.

| 공 개수 (N) | P(사건N) | P(N) | 기여 확률 () ||:---:|:---:|:---:|:---:|| 0 | 0% | 1% | 0 || 1 | 0% | 2% | 0 || 2 | 0% | 4% | 0 || 3 | 0% | 7% | 0 || 4 | 0% | 13% | 0 || 5 | 0% | 19% | 0 || 6 | 1.56% | 22% | || 7 | 6.25% | 15% | || 8 | 14.45% | 10% | || 9 | 25.39% | 4% | || 10 | 37.70% | 2% | || 11 | 50.00% | 1% | |

이 모든 기여 확률을 합산하면 이 됩니다.

이를 백분율로 바꾸면 약 4.9953%, 반올림하여 **5.00%**가 되는 것입니다. 계산 과정에 오류가 없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오류가 있으면 말해주세요

아마 한 방에 공이 최대 4개까지밖에 안들어간다 라는 말을 안해서 약간 차이가 있을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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