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vp를 하다보면 분명히 내가 먼저 스킬을 쓰고 발동중이었는데,
상대가 맞으면서 들어와서 나를 역으로 때리는 경험을 해보셨을 겁니다.
처음에는 저거뭐야? 개사기아니야? 싶겠지만, 의외로 파훼법이 간단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럼 간단히 정리해보겠습니다.
로아의 pvp에는 캐릭터의 행동을 제약하는 상태가 3가지 있습니다.
이러한 이상상태는 각각의 방어시스템을 갖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이해가 없으면 pvp에서 불리하게 시작하게 됩니다.
1. 상태이상의 종류와 면역
경직이상
캐릭터가 피격되었을때 움찔, 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허수아비 일반몹 소환해놓고 평타 때려보시면 이해가 빠릅니다.
피격이상
캐릭터가 피격되었을때 공중에 뜨거나, 넘어지거나, 당겨지거나, 밀려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인게임에서는 '날려버린다, 공중에 띄운다, 밀어낸다' 등 표현이 통일되어있지 않아서 직접 써봐야 알수 있습니다.
상태이상
캐릭터가 피격되었을때 그대로 멈춰서 아무런 행동을 하지 못하게 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게임내에서는 감전, 석화, 동결, 기절, 지진 등의 상태이상이 있습니다.
경직면역
말 그대로 경직이상상태를 막아주는 겁니다.
경직면역만 붙어있는 스킬을 사용했다면, 캐릭터를 공중에 띄우거나, 넘어뜨리는 피격이상을 막진 못합니다.
또한 감전, 석화, 동결, 기절 등의 상태이상도 막지 못합니다.
피격면역
피격이상상태를 막아주는 겁니다.
또한 피격면역은 경직상태이상을 막아주는 숨겨진 기능이 있습니다.
그러나 피격면역이라고 하더라도 상태이상까지 막아주진 못합니다.
인게임 내에서는 '강인함' 트라이포드를 통해 피격면역을 붙일 수 있으며, 워로드의 아이덴티티 스킬 사용 중에도 피격면역 상태가 부여됩니다. 피격면역은 꽤 다양한 캐릭터들이 보유할 수 있으니 직접 스킬트리 가셔서 참고하는게 빠릅니다.
상태이상면역
상태이상을 막아주는 겁니다.
게임 내에서 상태이상을 막아주는 스킬은 매우 드뭅니다.
캐릭터의 스페이스 회피기, 그리고 워로드의 카운터 스피어, 워로드의 아이덴티티 전장의 방패 정도가 있겠군요.
문장에 있는 수호자의 망토도 상태이상을 1번 막아주기는 합니다.
2. 각 이상상태들의 특이사항
경직이상
1. 경직 상태이상은 캐릭터별로, 스킬별로 상이합니다.
데빌헌터처럼 경직이 아주 긴 경우도 있고, 호크아이의 래피드 샷럼 경직이 매우 짧은 경우도 있습니다.
2. 경직이상을 지나치게 많이 유발할 경우 상대방은 어떤 이상 상태도 먹히지 않는 슈퍼아머가 생기고 강제다운 됩니다.
상대방 머리 위에 저울 표시가 뜨므로 이것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수치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디스트로이어의 회오리 어스이터가 10회 경직을 유발한 경우 상대가 강제다운되는 것으로 보아 10회 근처가 아닐까 추정하고 있습니다.
강제다운 상태가 되어도 데미지는 들어가므로 상대가 기상하기전까지 약간의 프리딜 타임이 생깁니다.
피격이상
1. 캐릭터가 넘어지거나 공중에서 내려온 직후 약 2초동안 다시 피격이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공중콤보 연계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시간이 지날때까지 어떠한 연계도 하지 않을 경우 상대는 모든 이상 상태가 먹히지 않는 슈퍼아머 상태로 기상하게 됩니다.
2. 피격 상태이상을 지나치게 많이 유발할 경우 상대방은 어떤 이상 상태도 먹히지 않는 슈퍼아머 상태가 됩니다.
캐릭터가 넘어진 직후 다시 공중에 띄웠다가 바닥에 닿는 것이 3회째가 되면 이 슈퍼아머 효과가 발동됩니다.
슈퍼아머 효과가 발동되어도 데미지는 들어가므로 상대가 기상하기전까지 약간의 프리딜 타임이 생깁니다.
상태이상
1. 상태이상이 풀린 직후 약 3초 동안 모든 상태이상 공격에 면역상태가 됩니다. 피격이상 공격은 그대로 받으니 주의.
2. 상태이상 중 빙결, 석화는 피격이상 상태에 면역이기 때문에 적에게 피격이상이나 상태이상을 연계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정말 연속타격에 빈틈이 없는 스킬이라면 연계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이것도 스페이스 광클하고 있으면 드물게 빠져나가는 것이 가능합니다.
3. 상태이상 중 기절, 지진, 감전은 경직이상이나 피격이상 상태를 유발할 수 있어서 멈춰있는 적을 다시 공중에 띄우는 연계가 가능합니다.
4. 증명의 전장에서는 상태이상 스킬들의 지속시간이 100% 적용되지 않습니다. 정확한 수치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아마도 75% 정도가 아닐까 추정하고 있습니다.
5. 피격이상 스킬에 맞아서 넘어져 있는 상대에게도 빙결, 석화 상태이상은 적용됩니다. 이 경우 상태이상이 풀리자마자 움직일 수 있게 됩니다. 기상모션이 생략되고 벌떡 일어나서 움직임.
기절, 지진, 감전은 걸리더라도 상대가 계속 누워있으며 기상모션을 생략하지 못합니다.
6. 복잡할 수 있는데, 쉽게 설명하면 빙결과 석화는 연계가 안되는 CC이며, 기상모션까지 취소시켜주는 병신CC고
기절, 지진, 감전은 피격이상 연계가 가능한 CC란 소립니다. 이 3개가 훨씬 상위호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3. 숨겨진 팁과 알려진 버그들
1. 캐릭터의 스페이스 회피기에 달려있는 모든 상태이상 면역은 회피 모션이 끝나고도 0.3초 정도 더 지속됩니다. 발동이 매우 빠른 스킬을 시전하면 이 면역상태를 단채로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공격속도가 감소된 상태에서 피격면역 스킬을 사용할 경우, 스킬을 아직 시전중인데도 피격면역이 사라집니다.
디스트로이어의 아이덴티티 스킬과, 워로드의 방패격동 스킬을 맞을 경우 이 버그가 반드시 발생합니다.
현재 기상 액션에도 이 버그가 적용되는 치명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아직 구르는 동작이 끝나지도 않았는데 쳐맞음.
3. 캐릭터가 기상액션을 사용한 직후 약 0.3초 정도 빈틈이 생기고 이 빈틈을 캐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발동이 매우 빠른 스킬을 시전하면 상대가 기상액션을 사용해도 이 틈을 캐치해서 콤보를 이어가는 것이 가능합니다.
4. 디스트로이어의 스페이스 회피는 달려나가는 모션이기 때문에 시전하고있는 동안에도 그것을 끊고 다음 스킬을 바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5. 기공사가 금강선공을 쓰는 찰나에 모든 종류의 이상상태가 안걸립니다. 아이덴티티 스킬의 특성상 어느정도는 의도된 부분이라고 보는 의견도 있습니다. 그렇다하더라도 데미지는 그대로 들어오니 이점은 유의하셔야 합니다.
서머너의 아이덴티티 스킬의 경우 자히아&리게아스를 제외하면 아무 면역이 안달려있는걸 보면 버그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은 듭니다.
6. 피격면역과 경직면역 스킬이라고 하더라도 발동에 약간 선딜이 있는 경우 미처 발동되기도 전에 스킬이 취소되고 쿨다운만 도는 경우가 있습니다.
7. 디스트로이어의 파워 숄더는 원래 아무런 면역이 없어서 툭 치기만 해도 취소되는 스킬이지만, 특정 스킬을 사용하고 난 뒤에 바로 연계해서 쓸 경우 경직면역 상태가 되는 버그가 있습니다. 스페이스 회피기, 강인함 퍼펙트스윙 직후에 이 버그가 발생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나머지 스킬들은 확인해보지 않았지만 아마도 될것 같습니다.
8. 캐릭터의 스킬이 빗나간 경우 스페이스를 사용하면 사용 중간, 사용 이후의 후딜을 모두 취소하고 회피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9. 시전 도중 캐릭터가 공중으로 뛰어오르는 스킬은 캐릭터가 땅에 내려오기 전까지 스페이스로 취소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10. 수호자의 망토는 반드시 캐릭터가 상태이상에 걸려야만 막아주는 것이 아닙니다. 완전한 슈퍼아머 상태여도 상태이상 스킬에 피격되면 수호자의 망토가 사라집니다.
그러므로 콤보 중간에 상태이상 스킬을 넣어서 수호자의 망토를 미리 없애버리는 플레이도 pvp에서는 매우 중요합니다.
보너스. 디트를 상대하는 방법
제가 디트 유저이므로 디트'를' 상대하는 법을 간략히 써드리겠습니다.
뭘로 카운터칠지는 본인의 스킬셋을 잘 고려하시면 됩니다.
인파 부캐를 키우고 있으므로 인파가 어떻게 대응하면 되는지 정도도 추가하겠습니다.
pvp는 기본적으로 가위바위보 싸움이에요.
상대가 바위를 내며 들어온다! 그런데 내가 스킬이 다 쿨이라 가위랑 바위밖에 없네?
그럼 도망을 가거나 or 바위를 내서 맞받아치는 방식을 고려해야 한다는 겁니다.
자기 스킬은 안쓰면서 상대방 스킬에 대응하지 않으려고 하면 패배는 필연입니다. 때로는 내 손해를 감수하면서 상대 스킬을 맞고 이상상태에 걸리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어스 이터
양민학살의 대명사격 스킬입니다. 저티어에서는 바위회오리 빙글빙글 돌면서 다가오면 다들 기겁해서 도망치기 바쁘죠.
그러나 이 스킬은 경직이상만 유발하는 스킬이며, 쓰고 있는 디스트로이어의 이동속도가 느려집니다.
따라서 경직면역 스킬만 써도 빠져나가는 것이 가능하며 후에 스페이스까지 써주면 깔끔하게 회오리 지역에서 이탈할 수 있습니다.
스킬이 모두 쿨이라면 피격이상면역 스킬을 써서 경직에 걸리지 않고 버텨내는 방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나에게 상태이상을 유발하는 스킬이 있다면 그걸 날려주면 디트는 상태이상에 걸리고 어스 이터가 취소됩니다.
드물게 어스 이터의 범위 증가를 찍고 오는 분도 있는데, 강인함이 없는 어스 이터는 경직면역조차 달려있지 않은 스킬이므로, 범위가 넓다면 그냥 경직면역 달린 스킬 아무거나 써서 한대 툭 치면 캔슬됩니다. 크고 아름다운 어스 이터를 보면 다시는 그런걸 찍지 못하도록 참교육시켜주시면 됩니다.
- 인파가 이 스킬에 효율적으로 대응하는 방법
1. 전진의 일격을 탈출할 방향으로 쓰고 더킹 써서 빠져나간다.
2. 용의 강림을 탈출할 방향으로 쓰고 더킹 써서 빠져나간다.
3. 충격 수련 문장이 있으면 전진의 일격을 아예 디트한테 박아버리고 바로 연환파신권을 써서 기절로 캔슬시켜버린다.
4. 전진의 일격이나 더킹으로 파고들어서 순간타격.

파워 숄더
보통 디스트로이어의 깜짝 돌진 및 기절콤보 용으로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돌진하는 공격은 경직이상을 유발하며, 마지막 타격은 피격이상을 유발합니다. 보통은 트라이포드를 찍어서 마지막 타격을 기절로 바꿔서 사용합니다.
돌진기 주제에 경직면역조차 달려있지 않으므로 모든 스킬 판정에서 집니다. 심지어 기절시키기 위해 망치를 휘두르는데도 선딜이 있어서 카운터치기 너무 쉽습니다. 이걸로 선진입을 시도하는 디스트로이어에겐 경직면역 달린 스킬 아무거나 써서 카운터쳐주면 됩니다.
지금은 버그가 있어서 파워 숄더에 경직면역을 다는게 가능하니 약간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들 알지만 쉬쉬하면서 쓰는 느낌.
- 인파가 이 스킬에 효율적으로 대응하는 방법
1. 피격면역이나 경직면역 있는 스킬 아무거나 갖다 박으면 이김. 전진의 일격 때려박는게 제일 쉽고 무난.

드레드노트
땅을 한번 치고 공중에 뛰어올라서 또 한번 치는 스킬입니다. pvp에서는 피격면역으로 상대를 카운터 치거나 스킬쿨 동안 버티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일단 시전하면 완전히 내려오기 전까지 취소가 불가능한 상태가 되므로 상태이상 스킬을 넣어주거나 끝날때까지 구경하시면 됩니다. 모션이 완전히 끝날때까지 피격면역이 유지되기 때문에 완전히 끝난걸 확인하고 공격에 들어가야됩니다.
공격범위가 굉장히 좁으므로 디트 뒤를 잡아서 스킬 하나 우겨넣는것도 가능합니다.
- 인파가 이 스킬에 효율적으로 대응하는 방법
1. 그냥 끝날때까지 구경하거나 더킹으로 파고들어서 슈퍼아머 붙인채로 순간타격
2. 걸어서 옆이나 뒤로 간다음 연환파신권
3. 끝날때까지 구경

퍼펙트 스윙
디스트로이어의 마지막 희망같은 스킬입니다. 대부분 피격면역을 달고 오며 맞을 경우 억소리 나는 딜을 자랑함.
보통은 콤보 마지막에 핵망치용으로 날릴겁니다.
- 인파가 이 스킬에 효율적으로 대응하는 방법
없음. 보통 인파가 맞는 동안 콤보의 마지막으로 날아오는 스킬이기 때문;

점핑 스매쉬
허공에서 빙글빙글 돌다가 내려오면서 땅을 쾅 찍는 기술입니다. 경직면역이 붙어있고, 맞을 경우 피격이상을 유발합니다.
즉 이 스킬을 카운터 치려면 피격면역을 단 스킬로 버티거나, 피격이상이나 상태이상을 유발하는 스킬로 받아치면 됩니다. 공중에 떠있는 스킬이기 때문에 망치를 바닥에 내려찍기 전까지 취소가 불가능하다는 약점을 파고드세요.
스킬을 아예 피하는 데 성공했다면 망치로 땅을 찍은 직후 슈퍼아머가 사라지므로 이때 역공기회가 생깁니다.
- 인파가 이 스킬에 효율적으로 대응하는 방법
이 스킬은 유일하게 디트 공격중 즉시 발동이고 속도도 눈으로 보고 대응하는게 굉장히 어렵습니다.
아마 이 스킬때문에 제일 골치 썩일거에요. 그래도 꽤 근접한 거리가 아니면 반응할만 합니다.
1. 제자리 연환파신권
2. 망치 떨어질 자리에 용의 강림. 미러전에서 상대가 용강으로 진입할떄 맞 용강으로 카운터치는 느낌으로 쓰면 됩니다.
3. 공격을 피했다면 망치로 땅을 찍은 직후 전진의 일격 박으세요. 스페이스 안빼면 경직먹고 콤보맞을수밖에 없게됨.

인듀어 페인
디트 주변에 파란색 기운이 돌면서 피격면역 상태가 됩니다. 이 상태의 디트는 파괴전차 그 자체이므로 최대한 교전을 피하고, 어쩔수 없이 접근을 허용한 경우 맞피격면역으로 버티거나 상태이상으로 멈춰놓고 튀는 등 상대를 해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쿨이 1분이나 되므로 이 스킬이 빠지면 그때 싸움을 걸어도 늦지 않습니다.
인듀어가 켜졌을때 가장 조심해야할 스킬은 파워 숄더입니다. 아무런 면역이 없던 파워 숄더에 면역을 달고 들어와서 기절을 걸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 인파가 이 스킬에 효율적으로 대응하는 방법
1. 도망 또 도망. 전진의 일격 아낌없이 쓰면서 튑시다.
2. 어쩔 수 없이 거리가 좁혀지면 오지마 연환파신권. 파워 숄더 쓰면서 들어오면 바로 더킹으로 캔슬하고 빠져나갑시다. 기절을 거는 마지막 타격은 선딜이 길어서 피할만 합니다.
이외의 2개 스킬은 유저 선호에 따라 바뀌는 편입니다.
자세히보면 디트 스킬들은 선딜이 굉장히 길고 후딜도 긴편이라 상대하는 방법만 알면 어렵지 않습니다.
스킬만 제대로 알면 모든 스킬들의 발동이 굉장히 느리기 때문에 코앞에서 쓰는게 아닌이상 눈으로 보고 피할 수 있습니다.
제대로 안싸워주고 짤딜만 넣어서 피해를 누적시키다 보면 답답해진 디트가 선진입을 시도해오는데 그때를 노려서 역공하시면 됩니다.
인파로 대응법 써놓고 보니 용강, 전진, 연환파신권이 전부네요.
근데 이게 워낙 좋은스킬이고 카운터치기도 너무 좋아서.
이외에도 자신의 스킬트리에 따라 대응방법을추가로 구상하시면 될겁니다.
저는 순간타격을 좋게 보고 있는데 안쓰는 분들 많더라고요. 뭐 그만큼 인파 스킬들이 다 좋기 때문이겠지만.
순간타격 기절시간 증가하는거 찍으면 그냥 순타박자마자 바로 쌩각성기 써도 확정히트합니다.
전진 - 순타 - 각성기. 진짜 첫라운드 꽁으로 먹을 수 있는 수준임.
기절시간 진짜 긴데 이걸 왜 안쓰는지 궁금...하기도 하지만 스킬 찍는건 취향이니 더 언급 안하겠습니다.
강인함 트라이포드는 다 기본으로 놓고 쓴겁니다. 이거 안찍고 판정에서 졌어요 하면 안됩니다.
pvp는 딜보다 판정으로 내 스킬 안씹히는게엄청 중요한 건 다들 아시리라 보고요.
궁금한거 있거나 잘못된거 있으면 댓글 달아주세요. 시간나면 직접 확인해보고 수정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