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단장 레이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유물 무기와 방어구는, 소위 품질작이 가능합니다.
금강선 디렉터님께서 언급하셨듯,
품질 시스템은 게임 내 경제에서 골드 소모를 유도하기 위한 수단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다만, 장비 재련과 달리, 품질작에는 소위 말하는 ‘천장’ 이라는 개념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즉, 장기백 시스템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아무리 소비한 골드가 많다 하더라도,
운이 극단적으로 없는 경우에는,
100,000번을 트라이해도 원하는 품질을 얻지 못합니다.
그러나, 엔드 스펙 급에서는 사실상 품질작을 통해서만 캐릭터를 큰 폭으로 성장시킬 수 있기 때문에,
현재도 많은 분들이 고통 받고 계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본 글은,
품질에 대하여 수치적 (계량적) 관점에서 정확한 이해를 하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쓰여졌습니다.
그래프를 많이 활용하여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특히, 품질 수치에 따른 확률 그래프를 첨부하였습니다.
아마 대부분의 유저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본 글은,
품질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본인의 운을 체크해보는 자료로 쓰시거나,
또는 보유하고 있는 재화로 원하는 품질을 달성할 수 있을지에 대해 가늠해보는 용도로 쓰시면 되겠습니다.
운에 의해 결과가 좌우되긴 하지만,
모든 것은 확률의 손아귀에 있고, 이는 곧 과학의 영역입니다.
무기와 방어구, 두 가지 종류의 장비에 대해 품질별로 각각 다른 추가 수치가 존재합니다.
무기는 추가 피해, 방어구는 생명 활성력 이라는 스탯을 제공합니다.
아래의 내용은 인벤 게시판 닉네임 “Iconoclasm“ 님의 자료를 바탕으로 쓰여졌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 무기
무기는, 품질에 따라 추가 피해 수치가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품질이 0일 경우, +10%의 추가 피해 능력치를 갖고 있으며,
품질이 100일 경우, +30%의 추가 피해 능력치를 갖고 있습니다.
추가 피해 수치는 아래와 같은 공식에 의해 정해집니다.
추가 피해 수치 (%) = 10 + 0.002 * (품질)^2
유의할 점은, 위의 수치는 “추가 피해 수치” 라는 것입니다.
즉, +30%의 추가 피해가 +10%의 추가 피해와 비교하여 3배의 피해를 주는 것이 아니라,
대략 1.182배의 피해를 줍니다. (1.30 / 1.10 = 1.1818 …)
아래는 위의 공식을 품질 수치별로 시각화 하여 추가 피해 수치를 나타낸 것입니다.

■ 방어구
방어구는, 품질에 따라 생명 활성력 수치가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품질이 0일 경우, 0의 생명 활성력 능력치를 갖고 있으며,
품질이 100일 경우, 1400의 생명 활성력 능력치를 갖고 있습니다.
생명 활성력 수치는 아래와 같은 공식에 의해 정해집니다.
생명 활성력 수치 = 140 * 0.001 * (품질)^2
아래는 위의 공식을 품질 수치별로 시각화 하여 생명 활성력 수치를 나타낸 것입니다.

다만, 무기의 추가 피해 수치와 달리, 방어구의 생명 활성력은 그 자체로 정보 전달력을 갖지는 못합니다.
생명 활성력에 따른 추가 최대 생명력 수치는 따로 계산해주어야 하니까요.
캐릭터 정보창에 따르면, 생명 활성력 140당 추가 최대 생명력 수치는 1% 증가합니다.
이를 다시 시각화하여 나타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는 방어구 한 부위에 대한 최대 생명력 증가 수치입니다.

아래는 모든 방어구 다섯 부위에 대한 최대 생명력 증가 수치입니다.
(즉, 위의 그래프에서 단순히 수치들을 5배한 결과입니다.)

대부분의 유저분들이 무기를 중점적으로 품질작을 하시지만,
사실 방어구의 품질작도 못지 않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로스트아크의 체력 물약은 특이하게도 고정된 수치의 체력을 회복하는 것이 아닌,
자신의 최대 생명력 대비 일정 퍼센트에 해당하는 체력를 회복하기 때문에,
최대 생명력 수치가 높을수록 체력 회복에서도 이점이 있습니다.
품질에 의한 증가치 수치를 보면,
예를 들어 다섯 개의 모든 방어구를 품질 70이상으로 맞추면 최대 생명력이 대략 +24.5% 증가하게 됩니다.
(물론, 품질 70이 달성하기 쉬운 수치는 아닙니다.)
최대 생명력 증가는,
숙제 컨텐츠를 하는 경우 크게 의미 없는 부분이지만,
신규 레이드를 도전 하는 경우 체력 물약 부족으로 인한 죽음이나,
체력 물약을 아끼다가 끔살 당하는 경우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잦은 리트라이는 공대원 모두의 집중력 저하로 이어지기 때문에,
최대 생명력이 높다면 본인 뿐만 아니라 다른 공대원들의 피로도를 줄여줄 수도 있습니다.
당연히 클리어하게 될 가능성도 더 높아집니다.
■ 메커니즘
특정 수치의 품질을 얻는 확률은, 현재의 품질 수치와 무관합니다.
즉, 현재의 품질이 0이든 또는 10이든,
업그레이드 이후 품질 100의 장비를 얻게 되는 확률은 동일합니다.
품질은 차근차근 올라가야 하는 것이 아니라,
단 한 번의 시도로도 고품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상세하게 설명드리자면, 다음과 같은 메커니즘으로 작동합니다.
(물론 제가 실제 소스 코드를 입수할 수는 없었으나, 당연히 아래와 같은 로직으로 작동할 것으로 추측됩니다.)
(1) 0과 1사이의 난수 (Random Number) 를 생성합니다.
(2) 품질 확률 분포로부터, 해당 난수에 해당하는 품질값이 정해집니다.
(3) 현재의 품질과 비교하여, (2)의 품질값이 높다면 품질 업그레이드에 성공합니다.
(4) 그렇지 않다면, 현재의 품질을 유지합니다.
즉, 품질 업그레이드에 성공했을 시 얻게 되는 고품질은, 현재의 품질 수치와 무관합니다.
■ 품질 업그레이드 성공 확률에 대한 정확한 이해
인게임에서 확인할 수 있는 품질 업그레이드 성공 확률은,
현재의 품질을 “초과” 하는 확률을 의미합니다.
즉, 예를 들어 현재의 품질이 69라면,
업그레이드 성공 확률은,
“품질이 69 이상일 확률” 이 아닌,
“품질이 70 이상일 확률” 을 의미합니다.
아래의 첨부 자료를 보시면 명확해집니다.

인게임에서 확인한, 품질이 69인 장비가 업그레이드에 성공할 확률은 3.27% 입니다.
로스트아크 홈페이지에서 공개된 품질 70이상의 장비를 얻을 확률은, 위와 같은 수치인 3.27%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