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85677?my=post
찐 뉴비에게 어쩌면 가장 중요한 팁이라고 쓴 글이 추천 많이 받았음.
요지는 찐뉴비는 이것저것 어렵고 머리 아프면 그냥 일단 하고 싶은 것만 하면 된다는 거였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리 했으면 참 좋았을텐데'가 분명 있음.
그래서 '뉴비 시절 알았으면 좋았을 것' 몇 가지 써봄.
내 주관적 경험 + 찐뉴비 기준이니 반박시 님 말 옳.
1. 재료 귀한 줄 알 걸
스익+하익으로 키우면 골드가 부족하지 명예파편이나 명돌이 부족할 일은 별로 없음. 항상 넘치기 때문에 소중한 걸 모름. 낭비할 일은 없지만, 부족함을 모르기에 모을 생각도 안함. 꾸준히 모으는 방법은 카던과 에포나 의뢰인데 양이 좁쌀만해보임. 그래서 신경 안씀. 그러다 나중에 재료없어서 강화 못하는 사태가 발생함. 섬마, 거심, 스킬물약 에포나가 어느정도 완료되었다면 꼭 명파나 위명돌 주는 퀘를 수행하여 조금씩 모아가도록 하자.
추가 : 숨이라 불리는 강화확률 높여주는 재료들은 낭비하지 말고 그냥 쌓아두도록 하자. 17강을 넘어 21강까지 갈 때 절실히 필요하다. (확률 40퍼에서 45퍼되는 것이랑 확률 5%에서 10% 되는 거랑은 천지차이다.)
2. 실링 귀한 줄 알 걸
마찬가지. 항상 넘치기에 신경 안씀. 근데 어느 날 보면 실링이 없어져있음. 강화재료와는 다르게 낭비하기도 쉬움. 물약 사먹는다거나 보석 변환 무지성 누른다거나. 보석은 4렙까지는 대충 걸치고 5렙 때는 주력기에 박아주도록 하고 6렙부터 신경써주던지 하자. 본캐기준 어차피 4~5렙은 오래 쓰지도 않는다.
각인돌도 이것저것 신기하다고 괜히 깎지 말자. 실링도 돈이다.
3. 페온 귀한 줄 알 걸 (악세 품질 좋은 걸 사자.)
그렇다. 뉴비 때는 보상으로 지급받은 페온이 있어서 페온의 가치를 잘 모른다. 아무튼 존나 비싼 거다. 그렇기에 경매장 거래를 최소화 해야 한다. 괜히 돌 깎는 다고 이것저것 사는 건 매우 위험한 행동이다. 또한 유물악세 살 때 골드 아낀다고 품질 낮은 거 사면 나중에 피눈물 흘릴 수도 있다. 악세 품질은 자기 골드 예산 범위 안에서 최대한 좋게 챙겨주도록 하자.
4. 전설 카드 선택팩은 냅둬
전선팩은 그냥 냅둬. 전선팩은 냅두라고 남바절에도 박지 말고 그냥 냅둬..... ㅠ 본인 뉴비 때 전선팩 실리안에 까버렸는데 참 다행기도 하나 이게 추후 어떤 사태를 불러일으킬 지 모르겠어서 두려움.
5. 생활은 퀘스트 밀면서 꾸준히 할 걸
대륙 퀘스트 하다보면 중간중간 나무, 광석이 있는데 미리미리 채집해두는 것이 좋다. 물론 효율 좋다는 생활이 따로 있지만(고고학, 낚시), 뉴비 때 선박 업그레이드하고 영지 연구해주는 데 특히 나무랑 광석이 많이 필요하다. 퀘스트 하며 보이는 대로 채집하면 나중에 아쉬울 일은 없음. 근데 이게 부족해서 맘 먹고 채집하려면 엄청 귀찮음.
6. 모험의 서 재료 함부로 먹지 말 걸
필드에서 몹 잡으면 모험의 서 재료가 드랍되는 데, 일단 무지성 시식은 멈추면 좋다. 거래소 검색해보면 은근 비싼 것들이 있다. 먹는다고 손해보는 건 아니지만 뉴비 때는 모험의 서 보상보다 골드가 더 필요하기에 일단 팔아서 골드확보 하는 것이 더 좋다. 뉴비 때부터 모험의 서 100% 채울 생각이 아니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