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노하우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일반] 로스트아크 파티 드랍률에 관한 추론

아이콘 난시
댓글: 30 개
조회: 24026
추천: 6
비공감: 2
2022-02-23 00:36:24
 글에 앞서.

 약소한 근거에 추론 뿐인 글이라 이게 팁이라 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이후 게시판 성격과 맞지 않아 문제가 있을 시 자삭 하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은 파티 드랍률에 대한 제 개인적인 견해와 추론입니다.
 끝까지 읽어주신 분께 미리 감사의 인사 드립니다.


 추론 1
 파티 플레이를 하면 솔로 플레이를 할 때보다 드랍률이 낮아질까?

 예전에 한 번 이런 도시전설을 들어본 적이 있습니다. 미지의 섬, 블루홀 섬처럼 보스에게서 드랍으로 섬의 마음을 얻는 곳은 파티보다 솔로로 했을 때 더 잘 뜬다고.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릴 그런 이야기이지만, 실제로 그 차이를 빠르게 알 수 있는 장소가 한 곳 있습니다. 바로 볼라르 섬입니다.

 볼라르 섬에서는 맵 외부에 있는 몹을 잡아 폭탄을 파밍해야만 합니다. 이때 파티 플레이를 하시는 분이 있고 솔로로 하시는 분이 있을 겁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솔로로 할 때가 폭탄이 더 잘 나옵니다. 파티를 하면 파티원이 잡은 몹에서 글로벌 드랍이 되니 차이가 없거나 더 좋지 않냐 라고 생각 할 수 있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왜 그런 걸까? 파티를 하면 그만큼 드랍률이 각각에게 분산되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예컨데 몹에게서 80% 확률로 폭탄이 드랍되지만, 파티를 하면 각 20%씩 나눠가지는 겁니다. 만약 드랍률에 변동이 없었다면, 파티를 하더라도 솔로로 잡을 때와 동일하게 폭탄이 수급돼야 정상일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기 때문에 저는 파티 플레이를 하면 드랍률이 각자에게 분산되는 게 아닐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추론 2
 럭키 등급 제외, 보스 등급 미만의 몬스터는 정해진 아이템과 재화를 드랍하며 기여도에 따라 분배 지급된다.

 로스트아크 몬스터는 일반부터 보스까지 개체 등급이 존재합니다. 추론 2에서 해당되는 개체 등급은 럭키 등급을 제외한 보스 미만에 해당하는 네임드, 시드, 일반과 같은 몬스터입니다.

 갈망의 섬 세티노를 예시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세티노는 독식하면 100~150실링과 일반 포션을 드랍합니다. 하지만 파티를 이뤘거나 다수의 유저가 함께 세티노를 잡는다면? 보상은 분배 지급됩니다. 어쩌면 당연한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다수의 유저가 한 마리의 몹을 잡았다고 해서 독식 할 때와 동일한 보상이 지급되면 그야말로 대환장템복사 파티가 일어날테니 말이죠.

 여기서 중요한 건 세티노가 드랍하는 세티노의 가방처럼 특별한 아이템을 드랍할 때입니다. 추론 2에 따르면 정해진 보상이 분배 지급되기 때문에 다수의 유저가 세티노를 잡았다고 해서 가방이 2개 3개 떨어지진 않습니다. 일종의 룰렛이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여러 사람 중에 반드시 한 명만 가져가는 것입니다.

 이는 추론 1에서 이야기 했던 볼라르 섬 폭탄도 동일하게 적용 합니다. 볼라르 몹은 폭탄을 1개만 드랍하기 때문에 파티 플레이를 하면 추론 2에 따라 4명 중 한 명만 폭탄을 가져가게 됩니다. 가뜩이나 드랍률까지 분산된 상태인데 폭탄 룰렛까지 감내해야 한다니 당연히 솔로로 했을 때보다 상대적으로 더욱 수급이 뒤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추론 3
 보스 및 럭키 등급 몬스터는 정해진 아이템과 재화를 기여도에 따라 귀속 지급한다.

 필드보스를 예시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필보는 일정 기여도를 채우면 이른바 '풀보상'이라고 할 수 있는 아이템과 재화가 지급되는 걸 모두 알고 있을 겁니다. 이런 보상은 추론 1과 2를 무시하고 각자에게 귀속 지급됩니다. 하지만 섬의 마음, 오르페우스의 별, 모험물, 수짐품 같은 재료는 확률로 드랍 됩니다. 추론 1이 적용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악세사리와 제련 숨과 같은 아이템은 귀속 지급이기 때문에 확률과 무관합니다. 일정한 기여도만 채우면 되니깐요. 만약 귀속 지급이 아니었다면 기여도를 채우더라도 확률에 따라 보상이 달라졌을 겁니다. 하지만 다들 알다시피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기여도만 채우면 어찌됐건 악세사리 5개와 제련 숨, 각인 책이 동일하게 드랍됩니다. 따라서 귀속 지급이 아닌 섬의 마음과 오르페우스의 별과 같은 아이템을 노린다면, 파티 플레이를 하지 않는 편이 좋을 수 있습니다.

 럭키 등급은 긴 설명이 필요 없습니다. 흔히 아시는 카오스 던전 황금방, 큐브 황금방, 슬라임 아일랜드의 골든벨 슬라임이 럭키 등급에 해당 합니다. 이들의 특징은 체력바가 존재하지 않는단 겁니다. 그리고 필드보스와 똑같이 기여도에 따라 귀속된 보상이 동일하게 지급 됩니다. 다만 슬라임 아일랜드의 골든벨 슬라임은 섬의 마음을 주기 때문에 혼자서 잡는 편이 이득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골든벨 슬라임은 워낙에 잘 등장하지 않는 몬스터이기도 하고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야 몹을 찾겠다고 혼자서 넓은 맵을 뺑이치는 건 고단한 일이기 때문에 슬섬은 파티 플레이를 권장 드립니다.


 결론
 파티 플레이는 솔로 플레이 때보다 상대적으로 드랍률이 떨어진다.

 종합하자면 저는 문자 그대로 파티를 하면 드랍률이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볼라르 섬에서 폭탄을 파밍 할 때 그러했으며 갈망의 섬에서 몇 번의 독식을 하면서도 느낀 부분이 그러합니다.

 추론에 대한 이야기는 여기까지 입니다. 비록 증명이 어렵고 몇 안 되는 근거로 설파한 이야기이지만, 도움이 되시는 분이 있을테고 반대로 신빙성을 그다지 못 느끼는 분들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아무쪼록 심심하지 않게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녁부터 적은 글인데 벌써 정오네요. 다들 즐로 하시길 바랍니다.



 번외 1
 카오스 던전은 제가 실험 해봤는데 파티 플레이와 솔로 플레이에 유의미한 보상 차이가 없었습니다. 아마도 필드가 아닌 진입을 하는 '던전'이기 때문에 드랍 시스템이 달리 적용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번외 2
 보스와 럭키 등급은 뭐가 다르기에 귀속 지급이 존재하고, 네임드 시드 일반은 그렇지 않을까?
 저는 간단하게 보스와 럭키 몹은 특별하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네임드 시드 일반은 필드에 널렸잖아요. 사족으로 차이점에 대해 이야기 하자면 체력바 유무 정도일 것 같습니다. 럭키 몹은 체력바가 보이지 않고, 보스는 가까이 다가가기만 해도 상단에 체력바가 보이는 반면에 네임드 이하 몹은 직접 타격을 해야 하잖아요. 저는 이를 몬스터와 유저간의 시스템적 인식이라 보고 있습니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로아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