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노하우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일반] 파티 종류의 정의!

아이콘 Lussica
댓글: 66 개
조회: 28523
추천: 42
비공감: 6
2022-04-25 16:30:13
안녕하세요 카제로스서버에서 스트라이커를 하고있는 '에스더시안'입니다.

요즘 새로 넘어오신 분들이 많아지고, 그분들의 레벨이 각종 레이드를 할 수 있을만큼 성장함에 따라 파티의 정의에 대해 햇갈리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서 제 나름대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1. 헤딩파티
-> 보통 신규 레이드가 나오는 경우 선발대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음. 공략이 없거나, 공략이 나왔어도 따로 영상 등을 보지않고 직접 부딛히면서 기믹을 익히는 파티

ex) 27일 카양겔 선발대파티들이 전부 헤딩팟이 될 예정입니다.

2. 트라이파티
-> 초행이나, 기존에 방문했던 유저 상관없이 공략을 알고있지만, 클리어를 해본경험이 없거나 클리어를 해봤어도 능숙하지 않아 숙련을 목적으로 도전, 연습하는 파티. 보통 유튜브, 또는 사진으로 정리되어있는 공략을 숙지 후 같은 조건의 사람들과 함께 가는 파티이며, 파티명에 명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3. 학원파티
-> 빡숙의 유저 한명 혹은 다수가 길드원 또는 지인, 또는 새로온 뉴비를 위해서 진행하는 학원파티. 보통 강사(빡숙유저)의 기준에 따라 다르지만 공략을 익히고 올수도, 모르고 올 수도 있음. 약 2년간 느낀바로는 학원파티여도 동영상등을 통해 공략을 익히고 오는 것이 매너
-> 단, 학원파티는 길드파티, 지인파티가 많기 때문에 그로인해 오는 불이익은 감수해야 함. 또한 강사(빡숙유저)의 오더하에 진행이 되기 때문에 본인은 배운다는  자세로 숙이고 들어가는 것이 매너!

4. 성불파티
-> 레이드마다 있는 특정 핵심 기믹에 도달했지만, 그 기믹을 넘기지 못해서 혹은 넘기고도 클리어를 못한 파티. 보통 트라이파티를 다니는 유저들 중 어느정도 숙련된 사람들이 참여함.

ex) 아브렐슈드 7줄 성불파티, 쿠크세이튼 쇼타임 빙고 파티 등

5. 클경파티
-> 1회이상 클리어 경험이 있는 파티. 모든 파티종류에서 가장 실력차이가 천차만별인 파티. 운이 좋게 클리어한사람, 누워서 클리어한사람, 잘하는사람 다 포진되어 있어서, 파티운이 많이 작용함.
-> 트라이 또는 성불파티로 최종 기믹까지 도달했지만 결국 클리어하지못한 사람들이 몰래 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걸렸을 경우에는 어떠한 변명사항도 없이 본인이 잘못한 겁니다. 숙련 이라고 명시되어있지 않은 클경파티는 조건이 단순히 "클리어 경험" 이기 때문에, 내가 아무리 기믹수행을 잘하고 한번도 실수가 없었어도 클리어한 경험이 없으면 시민권없이 거주하는 불법체류자와 같습니다.

6. 반숙파티
-> 1회이상 클리어 경험이 있고, 어느정도 기믹을 수행할 수 있는 파티. 보통 클경이 부족한 사람들이 포진되어 있거나, 레이드를 클리어 했음에도 아직도 그 레이드를 두려워하는 일부 유저들도 반숙파티를 많이 다닙니다. 또는 아브렐슈드 2넴의 내부 막고라패턴 연습용으로도 들어오시는 유저들을 봤습니다.
-> 반숙파티 또한 '1회이상 클리어'가 기본입니다. 클리어도 하지 못했는데 내가 반숙이다 숙련이다 빡숙이다를 나눌 수는 없는 겁니다. 아무리 공부를 잘해도 대학 합격증이 나오기 전까지는 대학생이 아닌 것과 같습니다.

7. 숙련파티
-> 1회이상 클리어 경험이 있고, 모든 기믹을 무리없이 수행할 수 있으며, 여차하면 본인이 공대장역할도 할 수 있어야 하는 파티. 새로 유입되신 분들이 가장 많이 헷갈려하는 파티입니다. 숙련의 기준은 "난 어느 파티에서도 1인분인 이상 할 수 있고, 이 레이드를 클리어한 적이 있다" 입니다. 위에서 설명 한것과 같이, 클리어경험도 없이 나는 숙련이다! 라고 외치는건 말도안되는 모순입니다.

8. 빡숙파티
-> 1회이상 클리어 경험이 있고, 모든 기믹을 무리없이 수행할 수 있으며,  해당 레이드에서 발생하는 예외상황에도 도 능숙하게 대처할 수 있는 파티. 빡숙파티의 대다수는 다회 클리어 경험입니다. 한 두번 깨고도 잘하는 재능러들이 있지만, 그게 본인일 확률은 매우 낮습니다. 마치 옆동네 L모 게임에서 매시즌 실버~골드이면서 난 실력은 다이아야 라고 우기는 것과 같습니다. 특히나 빡숙파티는 팀원들이 불의의 사고로 모두 죽거나, 보통은 잘 보지않는 기믹을 봐도 무리없이 해결할 수있어야하고, 딱랩 4명이 모여도 클리어 할 수 있어야합니다. 즉 여기서 딱랩4명이 모여도 클리어 라는 조건은, 해당 레이드의 딜사이클을 알고, 본인이 딜을 1인분이상 넣을 수있다는 뜻입니다. 기믹수행한다고 죽지않는다고 빡숙인 것은 아닙니다.

ex) 노 웨이 발탄 1넴 + 노 웨이 발탄2넴 노 바훈 연환파신권, 노웨이 비아키스 3넴 0줄 무력 클리어, 쿠크세이튼 반전 기믹 수행 및 노이난나 쇼타임 등등

9. 숙제파티 / 스겜파티
->숙제파티는 보통 숙련자분들이 원할하게 주간에 해야하는 레이드들을 진행하기 위해 만드는 파티입니다. 즉 숙제파티 또한 '숙련'이 기본이 되어야 합니다. 특히나 숙제파티는 해야할 일들이 많은 분들이 빠르게 진행하고자 하다보니 예민한 경우가 더러 있으니, 본인이 반숙이하의 미흡한 부분들이 있다면 욕먹더라도 감수하던가, 다른파티를  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번외 ------------------

1. 길드 파티
-> 길드원들끼리 진행하는 레이드에서 인원이 부족해 외부 인원을 모집하는 파티. 클리어 확률은 반반 인것 같습니다. 보통 길드파티임에도 위에 설명한 파티의 종류를 명시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작성자는 진짜 특별한 상황아니면 길드파티는 피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각종 정치, 여왕벌과 일벌, 집중안되는 수다 등 여러 이슈가 발생할 여지가 있음)

2. 세구 18+ / 세구 30+ / 6유물+ / 33333+ 등등
-> 모든 파티 및 공대는 공대장이 조건을 정하는 것 입니다. 본인이 그 조건에 충족되지 않으면 안가는게 맞는 것 입니다. 도저히 내가 갈 수 있는 파티가 없다? 시간이 오래걸려도 직접 공대 꾸리셔야합니다. 지금 저 파티를 만드는 사람들도 시간 또는 돈으로 본인 스스로 만들어놓은 스펙이지 그들의 시간과 돈을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물론! 뉴비배척 등의 이유로 안좋게 볼 수도 있지만, 원할한 클리어를 하고싶어하는 유저들이 많은만큼 본인스스로의 위치를 잘 파악하고 빠르게 저 조건을 달성해야지! 라고 목표를 정하시는게 좋습니다.

3. 아브링 / 수브링 파티
-> 아브렐슈드레이드부터 특정 횟수 클리어시 특별보상이 지급되고 있습니다. 이는 곧 신분증과 같습니다. 이사람이 다회클리어를 했으니 어느정도는 실력이 있겠구나 라고 증빙해줄 수 있습니다. 이또 한 위 2번과 마찬가지로, 이러한 파티를 가고싶다면 본인이 조건을 충족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p.s 작성자도 아직 못갑니다 ...클리어 횟수가 부족해서)


-> 추가로 내가 1클을 하고 숙련파티에서 안죽고 딜 잘넣고 클리어하면 숙련인거고, 내가 100클을 하고도 101번째 파티에서 죽었으면 그 사람들한텐 숙코입니다. 민망하고 억울해도 그사람들은 날 처음본 사람들 이니까(고정파티 제외) 사과합시다! 그리고 사과하는 유저가있으면, 게임에 크게 방해가 되지 않는이상 예민하게 굴지말고 [머쓱해요]한번 던져주고 넘어갑시다


--------------------글을 마치며 ---------------------

RPG게임은 하나의 사회입니다. 정말 수십 수백가지의 각기다른 성격의 각기다른 유저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물론 모두가 상식적이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것이 현실이기도 합니다. 그래도 현실과는 다르게 차단하고 다시는 안봐야지~라고 생각하고 좋게좋게 화를 가라앉히면서 넘어가신다면 여러 분쟁들이 조금은 해소되지 않을까요? 제가 정말 좋아하는 게임이 각종 문제들로 점점 병들어 가는 것 같아서 도움이 되고자 작성해 보았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로아생활 되시기 바랍니다~

Lv30 Lussica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로아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