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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내가 보려고 정리한 아브렐슈드 데자뷰 1~4관문 공략

Rschultz
댓글: 14 개
조회: 27379
추천: 10
비공감: 1
2022-05-14 12:09:47
 본 내용은 인터넷 자료를 기반으로 정리한 내용이며 1~4관문까지의 내용이 너무 많아 기억에 의존하기 힘들어 정리한 내용일 뿐입니다. 따라서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더 좋은 최신 공략이 있을 수 있고, 아브렐슈드 숙련 분들의 최근 국룰 공략법과 다를 수 있습니다. 만약 데자뷰 트라이에 도움을 얻기 위해 본 내용을 읽고 계시다면 참고용으로만 사용해 주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커뮤니티에 공유하는 이유는 단지 저와 같이 데자뷰를 트라이하기에 앞서 기억해야 할 것이 너무 많아 전체적인 흐름을 글로 바로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이 있으시다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실 것 같아 공유하는 것입니다. 혹시나 지나가시던 고인물 분들이 뉴비의 어설픈 글을 보고 지적해주시거나 피드백 해주신다면 기쁜 마음으로 본문 수정하겠습니다.
 아래 내용은 최대한 문장을 간추렸기 때문에, 다른 공략 자료를 접해보시지 않고 이 글만 읽으신다면 거의 이해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다른 자료와 함께 참고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독성이 매우 떨어질 예정이니 주의 바랍니다. 이에 대한 피드백도 감사하게 받아들이고 수정하겠습니다.

<아브렐슈드 데자뷰 공략 정리 1~4관문>

1관문
 [배틀아이템] 1파티:회수/파폭/만물or성부/물약
   2파티:회수or섬광,냉기/만물or성부/파폭/물약
 [투견과 석상 방] 투견 보호막 해제, 석상 기믹 파훼
  투견:보호막 해제방법 / 석상:기믹수행방법 실패시패널티
  1파티 : 슬픔의 밤 투견:부파 / 석상:구슬드리블 광역뎀
  1파티 : 절망의 밤 투견:잡몹 / 석상:무력화게이지 공포
  2파티 : 침식의 밤 투견:무력 / 석상:보라안개CC 암흑
  2파티 : 분노의 밤 투견:타수 / 석상:찐무(3스택이후) 받피증7스택시전멸
 [망치 활 각각 조우]
  일직선상으로 벽 통과해 실리안 (조우 직후 일직선으로 사용하니 반대편에도 적중함.)
  동시 처치해야함, 이후 합체
 [합체 후 주요패턴]
  1. 85줄 안전지대 곱3 한명씩 밟은후 다른한명 장판생성
  2. 45줄 중앙점프후 5카운터
  처음 카운터는 5시방향 고정, 망치를 들어올릴때 카운터 (시간 여유롭지 않음)
 [에스더스킬]
  1. 망치, 활 각각 조우시 일자로 실리안
  2. 그 후 실리안 또는 아제나
 
2관문
 [배틀아이템] 내부:점토/수폭(cc부족시)/시정/물약 외부:회수or화수/물약
 [외부 주요패턴] 내부 프로켈의 체력 기준
  1. 135줄 주황구슬 한명씩 3개 먹고 다이아 석상에 비벼 없애기
   또는 구슬 다 먹은 후 다이아 투사체에 맞아 디버프 없애기
  2. 110줄 빨파장판 랜덤2명에게 각각 파란장판, 빨간장판 6시에 빨강왼쪽, 파랑오른쪽에 대기.
   나머지 5명은 작은 보라구슬 하나씩 먹은후 동일색상 장판으로 가기
  3. 80줄 무력후 구슬처리
   처음 내부장판 이후 외부장판. 따라서 잠깐 대기후 보스에게 붙기. 피자패턴 피하며 끝나기 전에 무력.
   이후 3개 구슬 생성, 랜덤 1명에게 표식.
   표식자는 검은 구슬 찾아 레이저 맞추기. 표식 사라지자마자 스페로 회피 (본인 디버프창에 남은 시간으로 확인 가능)
   다른사람 남은 2개구슬 처리
  4. 45줄 빨간구슬 십자장판 12, 3, 6, 9시에 십자장판과 빨간구슬생성. 구슬당 3명씩만 입장가능.
   빨간구슬 파괴해서 들어가기. 네모큐브 피하기
  5. 몽환의 사도가 감금장판 생성. 중간보스 즉시 처치하기. 
   내부에 들어가기 전 135줄, 110줄, 80줄, 45줄이 임박했음을 알리는 매크로 문구를 설정하고 가니 내부 체력 브리핑을 할 만 했습니다. 외부 인원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외부 짤패턴]
  1. 큰 포도구슬 생성. 구슬은 반시계 나선으로 회전
  2. 사념체가 턱을 당기며 숨을 들이쉼. 주변 오라로 확인가능. 레이저나 브레스 피하기(피격시마나삭제)
  3. 십자/X자로 찍은후 도넛모향 장판생성. 노란지역이 안전 또는 외곽으로 피하기
  4. 울부짖을시 캐릭아래 똥장판 생성 버리고오기
  5. 폭발장판 : 랜덤으로 폭발장판 생성 모양을 보고 내부구슬이면 폭발, 회전나선이면 내부도안전
  6. 점프후 휠윈드
  7. 얼굴날리고 얼굴폭발과 장판잔존
  8. 느린피자
  9. 파도 사이로 피하기
 [내부는 직관으로 배우자]
  (내부 공략은 따로 영상을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내부 한명의 공략내용이 외부 공략내용만큼 많기 때문에 프로켈의 중요 패턴, 즉사급 패턴등을 찾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에스더스킬]
  내부에서 실리안이나 각성기 사용 시 프로켈이 순간이동 꼬챙이로 회피한다. 따라서 대부분의 상황 아제나, 필중일 경우 실리안 사용.
  1. 프로켈 무력화 즉시 반응 성공하면 실리안
   외부 사념체 처치 시 프로켈 무력화. 외부에서 콜해주거나 반응이 빨랐다면 실리안
  2. 이외 아제나
   생각보다 실리안을 쓸 타이밍이 꽤 나오는 것 같습니다. 첫 에스더 게이지가 충전된 시점에, 외부의 사멸체가 죽은지 시간이 꽤 오래 되었다(내부 프로켈이 무력화된지 시간이 꽤 되었다)면 아마도 얼마 지나지 않아 사멸체를 처치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에 실리안으로 반응할 준비를 해 둡니다. 미리 생각해 두고 있다면 프로켈이 무력화되었을 때 바로 실리안으로 반응해서 맞추기 어렵지 않더군요. 이론상 아제나보다 데미지도 높다고 하고 나쁘지 않은 전략인 것 같습니다. 다만 프로켈이 무력화된지 얼마 지나지 않아 에스더가 충전된 상황이라면 그냥 아제나를 쓰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3관문
 [배틀아이템] 물약/시정/파폭(딱히?)/회수or화수
 [주요패턴]
  1. 145줄 운석 아재 무력화 1파티 곱3 2파티 곱3+1
  2. 100줄 메두사 피하면서 무력화 : 일반눈 바라보고 세로눈 피하기
  3. 45줄 도형깨기 별/네모/마름모
   별 : 빨노/파노 보스근처 색깔보고 해당 색 제외
   네모 : 12시, 5시, 7시에 서서 각각 좌우로 가까운 3개씩 (바로 선 정삼각형의 꼭짓점)
   마름모 : 1시, 6시, 11시에 서서 각각 가까운 3개씩 (역삼각형의 꼭짓점)
   또는 129, 123방식 등 여러 공략법이 있음.
   패턴이후 표식이 네모 -> 모여, 마름모 -> 흩어져
  4. 0줄 곱3, 곱3+1로 빨강파랑 색깔장판밟기 : 데자뷰에는 없음
 [짤패턴]
  1. 암흑이 뜬다면 보스에게 일단 붙는다. 보스주변 대칭으로 오각 하나, 별 하나 생성.
   보스몸에 뜬 도형을 보스에게 먹이고 다른 하나는 드리블 또는 먹기(데미지)
   이후 1, 5, 7, 11시에 무적장판 생성, 한 자리에 두명씩. 1파티 2파티 모두 곱3+1
   실패 혹은 보호막 받지 못할시 5번의 데미지를 처음것만 버티고 이후 시정
  2. 보스 중앙이동, 침묵 -> 미로생성, 빨간장판 피해 외곽으로 대피.
   노란 디버프 한명에게 적용, 미니맵의 표적으로 가 창을 맞춰야함
  위 두 패턴은 데자뷰에서 등장하지 않음
  3. 감금장판 : 외곽 + 랜덤4명아래에 원형 감금장판 생성. 85줄이후 강화되어 총 4번 연속생성.
   패턴 직후 카운터. 외곽으로 대피하지 않고 내부에서 피하기
  4. 보스 공증버프 5중첩시 카운터.
  4-1. 일자긋기 : 대형낫이 일자로 왔다갔다. 패턴직후 어글자에게 순간이동후 카운터
  4-2. 와플형으로 대형낫 생성, 패턴직후 카운터
  4-3. 분신찌르기: 분신과 본체가 연속찌르기. 분신 사이에서 대피가능, 분신 찌르기 이후 어글자에게 카운터
  4-4. 분신 휘두르기 : 분신들과 본체가 바깥쪽으로 휘두르며 전진. 패턴이후 어글자에게 카운터
  5. 구슬던지기 : 빨간장판 -> 바깥구슬후 안쪽구슬, 파란장판 -> 안쪽구슬 후 바깥구슬
  6. 블랙홀 4방향 -> 넓은범위로 폭발. 강화될시 추가로 추적하는 블랙홀 4개 생성.
  7. 꽃장판 : 바람개비 모양으로 꽃장판. 첫번째 폭발 피하고 보스에게 붙기
  8. 도형그리기 : 바닥 도형 피하기
  9. 휠윈드 : 창을 뒤로 뺐다가 휠윈드, 한번 맞을시 패턴후 한번 더 휘두름, 시간길어서 딜타임
  10. 십자 + 파도, 11자 + 파도. 바닥 패턴 보고 안전지대로 대피
  11. 원형 도넛장판 : 분홍->내부안전, 파랑->외부안전
  12. 낫회전 : 보스근처 안전. 강화될 시 외곽 회전낫 잔존
  13. 점프후 분신부터 보낸후 착지, 이후 외부폭발이므로 본체에게 붙기(아닐때도 있음)
  14. 돌진 : 분신부터 보낸후 돌진, 강화시 삼각형으로 세번 돌진
  15. 찌르기후 순간이동, 휘두르며 전진
 [에스더스킬]
  3니나브 or 100줄 무력화 웨이 or 45줄 도형깨기 이난나 : 데자뷰에는 도형깨기에서 메두사가 나오지 않는듯함
  니나브 타이밍 : 휠윈드때 니나브 사용후 한대 맞아서 시간끌기, 꽃장판, 도형그리기, 십자/11자 파도, 카운터
  에스더 게이지 찰때마다 휠윈드, 꽃장판, 도형그리기, 카운터가능한 대형낫 패턴 등에서 계속 니나브만 써주면 문제없을 듯 합니다.
  
4관문 (아래에 패턴별 요약 있음)
 [배틀아이템] 회수or화수/시정/물약
 [전체적인 순서]
  1. 170줄 색상별 전멸기
  2. 160줄 색상변환
  3. 130줄 색상변환
  4. 95줄 무력큐브 다이얼 끝나기 전 찐무
  5. 65줄 색상변환
  6. 55줄 색상별 전멸기
  7. 20줄 무력큐브 다이얼 끝나기 전 찐무
 [기본개념]
  1. 보스 공증버프 "심화" 이난나로만 정화가능
  2. 스테이지 밖으로 나갈시 개인 받피증 "잠식" 이난나로만 정화가능
  3. 큐브 색상변환시 변환공격, 보스 받피감
  4. 맵에 4방향 빨파초흰 색상기둥 인지
 [빨간큐브]
  [즉사패턴] 1111(네명이서 한명씩 구슬먹고 보호막으로)
   피라미드 구슬 생성. 먹은 1명은 이동불가, 바닥 보호막 생성
   보스 무력화 시작, 구슬 먹은 사람에게 레이저
   무력 성공시 피라미드 구슬 다시 생성, 한명이 먹고 보호막에 들어가기
   위 과정 3번 반복. 마지막 구슬 먹고 총 4명이 보호막 안에 들어가면 끝.
   무력이 안좋은 사람부터 들어가기. 이때 양보하다가 늦게 들어가면 전멸이므로 가까이 있는사람이 들어가자.
  [변환공격] 각 모서리로 4면 공격. 꼭짓점 방향으로 대피
  [심화스택] 랜덤 6명에게 노란선 생성, 해당 궤적으로 노란구슬 생성.
   노란구슬 보스에게 도착시 심화버프 중첩
  [감금장판] 총3번 미리 파란장판 알려줌. 감금은 스페나 상면으로 회피가능
  [능지장판] 세로로 X자형 장판생성, 처음 X자 후 점점 넓어짐. 동시에 가로장판 순서대로 피하기. 시정가능
  [짤패턴] 
   1. 빨간 네모 똥 : 바깥 바라보고 깔기
   2. 레이저 기둥 맵 전체 회전
   3. 바닥 도형그리기
   4. 바닥 다이아형 폭발장판
   5. 작은 정팔면체 좌우 각4개씩 호를 그리며 생성. 회전하며 레이저
   6. 보라구슬 : 보라선으로 추적하다 분홍색으로 고정. 외곽으로 궤적 고정하기
 [파란큐브]
  [즉사패턴] 2222(두명씩 네그룹이서 각 기둥방향 무력화)
   4방향 기둥앞 큐브 무력화, 잠시후 둘중 한명은 아재 한명은 감금
   기둥색상은 빨파초흰
   1파티 12빨 34파 / 2파티 12초 34흰
   무력후 버프획득시 각 파티끼리 4명씩 모이기, 화수 미리 깔면 감금풀림(선택, 회수들고 무력이 나을수도)
   무력성공시 보호막 얻기위해 큐브에 비비기
  [변환공격] 정팔면체 보스의 가로 단면 정사각형을 맵전체로 확장하므로 모서리 방향으로 대피
  [심화스택] 랜덤 4명에게 타깃표시 생성, 해당 위치로 화염장판 생성.
   접촉시 심화버프 중첩. 타깃끼리 모여서 깔기, 이후 화염장판 피해 딜하기
  [감금장판] 총2번 미리 파란장판 알려줌. 처음은 맵 전체, 두번째는 대칭 반원 도넛.
   감금공격 시작전 8방위에 로나운같은거 생성. 획득시 첫번째 전체감금 회피가능.
   이때 보호구슬이 불장판에 생성시 구슬 포기하고 보스쪽에 붙어 감금되거나 상면스킬로 회피.
  [능지장판] 세로장판이 공대원 발밑에 생성. 모여서 피하기 또는 시정
  [짤패턴]
   1. 반짝이는 네모 똥 : 바깥 바라보고 깔기
   2. 레이저 기둥 4개 어글자 추적. 어글자는 아군 피해 산책
   3. 도형그리기
   4. 큐브폭발 : 처음폭발 후 안전했던 위치에 다시 큐브 생성후 폭발. 각 4개씩 맵 절반을 차지함
   5. 작은 정팔면체 좌우 4개씩 사각형으로 뭉쳐서 생성. 회전하며 레이저
   6. 보라구슬 : 보스주변 정팔면체 생성. 보라구슬은 외곽쪽으로 이동후 공대원방향으로 꺾음. 일부는 추적
 [노란큐브]
  [즉사패턴] 반반 파초 무력(4명씩 파초기둥에 나눠가기)
   파초기둥에 각각 검은구슬 생성. 구슬 파괴시 노란구슬 생성, 이를 보스 최대한 가까이서 먹기
   노란구슬 먹은 위치에 보호장판 생성. 이 안에서 보스 무력화.
   이때 처음 검은구슬 부술때 가장 가까이 있는사람, 노란구슬 먹은사람이 개인보호막 획득
   해당 두명이 보라구슬 탱킹.
   보통 1파티 파랑, 2파티 초록.
   검은구슬 파괴 후 노란구슬 획득하지 않게 피하기
  [변환공격] 4방위에서 보라색 정팔면체 생성, 보라구슬 발사. 사이에 서서 피하기
  [심화스택] 맵을 절반으로 가르는 공포벽 생성. 스페나 상면으로 넘어가기. 접촉시 공포 및 보스 심화버프 중첩
  [감금장판] 벽 기준 한쪽 전체 장판. 벽넘기 또는 상면으로 회피. 회피쉬움
  [능지장판] 가로/세로 장판이 맵 절반으로 생성. 회피 또는 시정. 회피쉬움
  [짤패턴]
   1. 반짝이는 네모 똥 : 바깥에 깔기. 똥 2번 떨어짐
   2. 레이저 기둥 맵 전체 회전 또는 레이저 경면으로 버티기
   3. 도형그리기 : 호형태
   4. 장판폭발 : 붉은 원형 대형장판 순서대로 폭발
   5. 작은 정팔면체 4방위에 하나씩 생성. 회전하며 레이저
   6. 보라구슬 : 맵 중앙을 가르는 일직선으로 정팔면체 생성. 양옆 직진하는 보라구슬 발사, 서폿이 탱킹 또는 경면
 [특별 별큐브or무력화큐브]
  [짤패턴]
   1. 기본적으로 모든 색상 짤패턴 사용가능
   2. 레이저 기둥 2개씩 한방향, 1개씩 반대방향으로 회전
   3. 별모양 도형그리기
   4. 능지패턴 두가지 중 하나 수행
    4-1. 별모향 장판 이후 공대원 발밑 장판
    4-2. 가로방향 보여준 후 세로장판 3번 별모양으로 터짐.
 [모든 큐브 공통패턴]
  1. 맵전체 노란장판 : 밀려남. 경면/피면으로 버티거나 보스와 가까이 붙기
  2. 4방위 레이저 : 부채꼴로 매우 넓음
  3. 반격패턴 : 보스에게 가로방향 8방위로 파란 빛이 나온후 맵에 회전하는 2개의 붉은 레이저기둥 생성
   이때 딜중지, 원형 붉은 장판은 패턴직후 폭발
  4. 보스 주변 부채꼴 영역을 점유하는 작은 팔면체들 대량생성. 부채꼴 영역 전체폭발
 [에스터스킬] 처음 니나브 고정, 이후 상황에 따라 판단
  1. 170줄 전멸기 이후 니나브. 변환공격시 받피감이므로 타이밍 보고 사용. 특히 첫 에스더가 충전되는 시점이 색상 변환과 겹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사실상 첫 색상변환을 기다린 후 니나브 쏘면 될 것 같습니다.
  2-1. 55줄 전멸기 이후 20줄 무력큐브 파훼가 힘들것 같으면 모았다가 20줄에 웨이(자주사용하지않음)
   무력큐브에서 무력이 부족한 경우는 거의 없었습니다. 다만 빨간큐브 전멸기에서 무력이 부족하다면 웨이를 고려해 볼만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2-2. 심화 4스택초과, 잠식스택 높을시 이난나로 정화 : 트라이팟에서 특히 보스 심화스택이 빠르게 오르고, 팀원들도 잠식 스택이 높을 것이기 때문에 두번째 에스더 충전때 바로 이난나 깔아주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2-3. 잠식 낮음, 무력 충분하면 니나브 : 세번째 에스더 충전때 니나브로 클리어했습니다.

4관문은 특히 세 가지 큐브의 패턴을 모두 알아야 즉각적으로 파훼할 수 있기 때문에 익히는데 시간이 오래 걸렸습니다. 제가 생각했을 때 가장 중요했던 것만 정리해둡니다.

[4관문 패턴 별 요약]

 [색상 별 전멸기 : 조우 후 170줄, 첫 무력화큐브(별큐브) 후 한 번의 색상변화 후 55줄]
  [빨강] : "1111" 한 명씩 구슬 먹고 보호막에 들어간다. 보호막방향은 레이저에 맞으므로 다른 사람은 가지 않는다. 무력화게이지가 보이면 회오리수류탄 던지고 무력화. 위 과정 반복
  [파랑] : "빨파초흰" 맵 4방위의 빨강, 파랑, 초록, 흰색 기둥 앞에 큐브 생성. 2명씩 짝지어(1파티12빨34파, 2파티12초34흰) 각 큐브 무력화 후 그 자리에 비비면 보호막 획득. 이후 아재패턴 성공하고 감금 풀어주기
  [노랑] : "파초" 1파티는 파란기둥, 2파티는 초록기둥 앞에 각각 모여 생성된 검은 구슬을 함께 딜해서 파괴. 이후 구슬과 보스 사이, 보스에게 딱 붙어 검은 구슬이 파괴되고 생성되는 노란 구슬 먹기. 보호막 안에서 보스 무력화

 [변환공격 : 160줄, 130줄, 65줄에서 큐브가 잠겼다가 잠깐 하나의 색상을 보여주고 다시 잠긴다(검은색?이 됨)]
  [빨강] : 꼭짓점 방향 외곽으로 대피
  [파랑] : 모서리 방향 외곽으로 대피
  [노랑] : 보라구슬 피하기

 [능지패턴(가로, 세로 방향(부채꼴 모양, 도넛 모양 ) 장판 외워서 피하기)의 세로 방향 장판의 패턴]
  [빨강] : 처음 X자, 이후 안전지대가 점점 좁아지는 형태
  [파랑] : 공대원 방향으로 비교적 좁게 생성. 옆사람끼리 뭉쳐서 장판을 깔고 나서 피하자
  [노랑] : 맵 전체의 절반 가까이를 미리 보여줌. 시간 여유가 꽤 있기 때문에 가로 장판과 보라색 공포 벽을 조심해서 피하자
 공통적으로 가로 방향 장판은 외곽에서 내부인지 내부에서 외곽인지 시간 순서로 미리 보여준다. 경험상 모두 외곽->내부였던 것 같은데 확실하지 않음.

 [주의해야 할 공통 짤패턴]
  1. 똥 깔기 : 발 밑에 빛나는 네모 모양으로 똥이 생기는데 특히 빨강, 파랑 큐브에서 매우 위험. 빨강 큐브의 경우 외곽을 바라보며 깔기, 파랑 큐브의 경우 옆 사람과 같이 뭉쳐서 외곽에 깔기.
  2. 반격 : 반격 전조로 푸른 빛이 사방으로 번쩍인다. 반격 여부와 별개로 회전하는 장판은 무조건 폭발하니 주의
  3. 레이저 기둥 회피 : 빨강과 노랑의 레이저 패턴의 경우 스페이스 이동기로 회전 방향의 반대로 넘어갈 수 있음. 다만 파란큐브의 레이저는 어글자 추적이므로 팀원과 부딪히지 않는 경로로 조심해서 유도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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