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이글은 두덕후 님이 올려주신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39/158408
해당 글을 보고 작성 했습니다.
해당 글과 댓글을 먼저 보고 오시면 더 이해하시기 편하실 겁니다.
- 서론-
특신 2지 4악에 대한 간략한 DPS 표 이며
특치 환각 예둔 워로드에 대한 DPS와 비교 글입니다.
오직 트리시온의 결과만을 측정 했습니다. (실제 레이드에선 어떨지는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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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 환경-
<공통 기준>
아이템 레벨 : 1590
무기 : 고대 아브 무기 21강 -> 일리아칸 기준 14강 언저리
팔찌 유효 옵션 : 힘 3650 / 정밀 5% (전투 특성의 경우 특신 특치에 따라 변경)
보석 : 전부 10멸/홍 -> 넬라 방격 포함
<특치 환각 실험 환경>
각인 : 원한 3 아드 3 바리 3 안상 3 예둔 3 전태 1
추가 각인 : 정흡 3 공속감 1 최마증 3 ( 서폿이 있다는 가정하 측정)
전투 특성 : 특화 1800 치명 640 / 나머지 전부 50 고정
스킬/룬 : 리프 ( 강일 도약 ) / 넬라, 도발 집중룬 착용
<특신 2지 4악 실험 환경>
각인 : 원한 3 아드 3 바리 3 안상 3 전태 3 각성 1
추가 각인 : 정흡 3 공속감 1 최마증 3 ( 서폿이 있다는 가정하 측정)
-> 끝마 보기 어려운 환경 감안
전투 특성 : 특화 1800 신속 640 / 나머지 전부 50 고정
스킬 : 리프 ( 빠준 낮충 ) / 넬라, 도발 속행룬 착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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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PS 표
! 전부 아드 풀스택 전태 풀스택 예열 한 상태로 측정
<특치 환각>
1번
2번
3번
<특신 2지배 4악몽>
1번
2번
3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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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 결과>
총 대미지
환각 > 2지 4악
DPS
환각 > 2지 4악
시너지 가동률
환각 < 2지 4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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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찰>
직접 트리시온에서 비교 해본 결과
놀라울 정도로 2지 4악의 데미지가 높은 편 이었습니다.
실제로 플레이 했을때 스킬 쿨이 너무 빨리 돌아서 손이 바쁠 만큼 스킬을
눌러야 했습니다. 즉 숙련도 이슈가 있을 수 도 있습니다.
특히 놀라운건 시너지 가동률 이었습니다.
배쉬의 공증 시간이 끝나기도 전에 배쉬 쿨타임이 먼저 돌고
도발의 쿨타임도 굉장히 빨리 도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총 대미지와 DPS를 봤을때 아무래도 1각인이 빠진 만큼
환각이 근소 하게 앞서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레이드에서 트리시온처럼 딜링을 꾸겨 넣는 건 어려운 편이고
피해야 할 패턴 (게이지)가 존재 한다는 것을 생각하면 실전 딜 부분에서
다소 줄어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즉, 결론을 내리자면
시너지를 풀로 땡기면서 DPS를 어느 정도 뽑고 싶다면 충분히 고려해볼 선택지이다.
특히 특정 상황 ( 트라이, 물몸 딜러 다수 ) 에서 엄청난 효율을 보여 줄 것 같습니다.
다만 시너지를 무한으로 유지 하는 만큼 딜 파이 부분에서는 전태가 먹기 어려울 수 있겠다
라는 생각은 들었습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