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의 워로드와 과거의 워로드는 확실히 다름.
몇몇분들이 생각하는 워로드는 기믹에서 '독보'적인 존재일 때의 워로드임.
그 시절 워로드를 개발했던 사람들은 지금 스마게에 없다고 봄. 과거와 지금 그냥 짬뽕돼서 점점 이도저도 아닌 컨셉이 되고 있음.
건랜스 직업을 랜서로 내는 것만 봐도 보이지 않음?
기믹 (feat 걸어다니는 배템상자)
버캐+배쉬로 인한 순간 무력화, 파불로 초기화, 랜스에 대부분 달려있는 파괴.
대체하기 힘든 그 시절엔 메인 기믹이 무력화와 파괴뿐이었음. 이걸 안정적으로 하기 위해 애매한 딜러 대신 워로드가 필요했고.
근데 지금은? 순간+지속 파괴 넘쳐나는 직업들 널려있음. 내가 키우는 직업들 예로 들어보면
만월: 글러트니1, 아스타로트1, 베스티지2스택 <- 전부 아무때나 써도 괜찮은 스킬들임
수라: 권왕진격1(쿨3초), 유성낙화1, 진파2
위에 두개 예시로 들어보면 메인 딜링기 안 쓰고도 4파괴가 들어감.
워로드도 그럼 버차 빼고 볼까? 데어파1, 스피어샷1, 배쉬1(원래 없었음) 그나마 파불이 트포끼면 압도적인 미친놈인데 넬라 들면?
무력도 예시를 들어보면 구아브시절 그 압도적이다던 무력화도 지금 사람들 잘 모르겠지만 블레이드 트쉐 트리 들면 무력화도 워로드 씹어먹었음, 내가 그시절에 워로드 블레이드 다 직접 해봤기 때문에 앎. 트쉐 2스택짜린데 1스택 쓰고 잔재키면 초기화돼서 3스택 무한난사 가능해서 워디 있어도 무력화 밑줄 다 뺏어먹었음. 물론 이건 그 당시에도 딜+무력화 쌔게 넣을 수 있는 직업 있었다는 예시고,
지금 무력화가 안돼서 곤란한 레이드가 있나? 대부분 직업들 다 무력 파괴 상향먹어서 평준화가 됐고
3막은 맞으면 무력화가 깎여서 그렇지 안 맞으면 널널함.
체방
체방은 예전부터 말이 많은데 로아 체방은 이동기와 항상 연계지어서 얘기해왔음. 지금 대표적으로 체방 낮은 캐릭 건슬 리퍼 이런 애들이 이동기가 부족함? 리퍼는 보스몹 관통하는 게 두개고 건슬은 아무때나 쓸 수 있는 이동기도 있고.
워로드 백스탭 시절에 이동기 있어도 못 피하는 게 많았는데 그때는 레이드가 그렇게 아프지 않아서 그냥 고기+전태1 직각에 방태키고 버티면서 겜했지 지금은 맞으면 쉴드게이지 풀이어도 다 까이고 데미지 들어오는 패턴이 몇갠데..
워로드는 체방 좋은데? 얘기를 할거면 왜 체방이 좋아야하는지, 헤드 딜러가 피면 없으면 딜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생각을 해보셈.
본인 수라 2피면기 채용이고, 그 좋다는 호신투기도 수라결 아드유지 때문에 정작 필요한 순간에 못 쓰는 경우 허다함. 이렇게 이동기 좋고 피면스킬 두개인 캐릭도 헤드에서 피면이 아쉬운 경우가 생기는데, 이동기 없고 헤드에서 차징 땡겨야하는 직업한테 체방 좋고 피면 개사기잖아 소리할꺼면 진짜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없다는 생각밖에 안듦.
사멸 삭제한다고 공언해놓고 여전히 결대+헤드 강제되는데 레이드 패턴은 대놓고 헤드딜러 뒤져봐라로 가고있잖아.
워로드 딜보고 키운거 아니잖아? 라는 소리 예전부터 진짜 많았음.
나도 워로드 딜보고 키운거 아님. 내가 지금까지 워로드 안 놓고 키워온 이유?
주간 레이드가 엔컨이던 시절에 위험하고 아픈 패턴들 도발로 다 끊는 거
베르투스 기절 먹고 돌진하는거 도발로 강제로 끊어주기
혹헬 큰찍(맞으면 체방 직업들 피 80퍼 까임) 찍기 전에 도발로 끊어주기
타이탈로스 쫄 소환하는 그 짧은 모션 집중해서 끊어버리기
나크 감전 먹이고 돌진하는 거 끊기
넬라로 슈퍼세이브해주고 정화로 풀어주고
그게 재밌어서 워로드 지금까지 애정하고 키워온거임.
근데 지금은? 워로드가 가지고 있던 장점들 무카파 다 평준화됨. 넬라? 응 쉴드량 하향 응 80퍼 감소=쓰지마
도발? 엔컨에 도발이 먹히는 레이드가 몇개나 됨? 메인 보스들은 전혀 안 먹히는데.
도발 먹히는 레이드에선 사기라고? 제가 최소한 다른 사람들보다 도발 연구 많이하고 반응 빠르게 할 수 있다고 자부하는데, 공팟에서 도발 막 쓰는 워로드 정말정말정말 많이봅니다. 도발은 잘 써야 좋은 거지 가지고 있다고 마냥 좋은 게 아닙니다.
어떻게든 고점 비틀어 뽑으려는 사람들에게는 항상 불만이 될 수밖에 없고, 든든한 국밥 캐릭이니 지금처럼 파티 기여 하자 하는 분들에게는 변화 요구가 달갑지 않을 수도 있음.
워로드가 딜량을 요구해야하는 이유는 명확함.
워로드가 가지고 있던 장점들은 이제 거의 퇴색되었고, 이제 게임에서 남은 건 딜 뿐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