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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0 에버그레이스 이야기
후일담으로 사실 커버치는게 더 나았을건데
연출 수정중입니다? 음... 지금에라도 수정은 맞다만 이게 맞나 싶은 생각이듬
노래 좋다고 웃으면서 말하는게 되려 분위기전환 시도같지만 사실 그게아니라고 봄
15:40 아크그리드 이야기_1
드랍율 이야기 , 수련방 이야기 나오는데
애초에 유저들이 개선내용 말한 일부랑 비주류스킬을 아크그리드로
던전에서 나오게한거 나쁘게 말하면 상품으로 판매한건데 젬으로 골드소모하게하니
이건 진즉 트리시온 나왔어야하는 문제가 맞음
대표적으로 인파이터 가속화이야기 , 연환파신권 , 쿨관련 정렬 및 한방스킬 등
이미 많은분들이 인파게에서도 이야기 많이 했던이야기였음
16:10 아크그리드 이야기_2
새로운 방식이 도입되야한다는걸 말하지만
로아만 하시는 분들에게는 죄송한 말이지만 타게임에서 이미
만렙은 고정하고 다른 파밍으로 유도하며 시즌제 느낌으로 가는이유가 있음
냉정히 말하면 유저가 있어야 돈을 버는데
대부분의 인식이 계승나오려나? 다음 던전레벨은 몇이지?
로 가고있었는데 전투력이 도입된 순간부터 레벨이라는 허울을
내리기 시작한시점 , 그리고 전투분석기가 도입된 시점부터
데이터보고 레이드 완화시키는건 예견된결과인게
직업간 밸런스 나타날거고 , 이제는 스킬트리가 거의 좋은거만 찾으니 고정될것이란것
어느게임이든 효율 좋은걸 찾는건 당연한 이치긴 하지만
분석기로 인하여 연구한 스킬트리가 딜차이가 다이나믹한 차이가 아닌데
스킬로 지적받는 일이 생겨버림 , 입장바꿔말하면
다른분들에게 좋은 취지로 공유한 글인데 난 이거 영 아닌데?
수련방 쳐보니 이렇더라 , 실전에서 못써먹음 등등
이야기 있는데 모든 말이 다 틀린말은 아니지만
RPG라는게 똑같은걸로만 하게되면 지루함을 느끼는건 매한가지임
+ 그래서 체술만 하던분들도 표기적으로 강해진 쿨초 충단에 재밌겠다라고 인식이 강하게 박힌것
하지만 여기서 문제가 발생한건
16:20 에서 말한 특정클래스 변화주려 했다
변화요? 비주류 트라이포드 개선은 아주 과거부터 나온내용인데
아크그리드에 그걸 처박아두고 이제와서 변화주려했다?
그리고 트리시온 안냈다? 궁금하면 던전돌아서 아크그리드 모아서
니들이 연구해봐라 , 색다른 요소다 라고 하는건데
전투분석기를 낸 시점이면 뉴메타 진입할거면 최소한의 아크그리드 모았을때
이런느낌이다를 시연이라도 했으면 덜했을거임
유저가 찾아서 연구하고 돈쓰게하고 다시 롤백해서 다른거갈아타고
이런게 지금 지친다는거일건데 운적인 요소로 인하여 세팅 맞추고 아니고
이것도 틀린말은 아니다만 , 이건 전재학 디렉터님이 잘못생각하고있는부분같음
16:40 에서 말한 발언에서 정떨어지는 분들이 계실건데
골드소모처를 늘리기 위함이다? 라는데
음... 뭐라해야할지 헛웃음만 나오는데
17:07 상재나 카르마같은 것으로만 파밍요소를 가면 안된다 생각했다 , 필요한 시스템이라고 생각했다
지금 보면 효율성만보고 상재 40 다해서 오는 17층 있던가요?
대부분 보면 상재 20정도는 하고 , 많이해야 30이 평균임
즉 레벨업 요소를 반 확정적인 요소인 운에따라 차이있다정도의 상재를
데이터상 골드소모가 적다 판단하고 이미 인식하고있던것
그 과정에서 추릴수 있는 결론은 강화패키지의 판매 변화로도 나타나는 데이터라고 생각이듬
필요한 시스템이였다면 아크그리드 이전에 비주류 스킬의 트라이포드 개선부터 하고보는게 맞지않았을까?
18:10 시스템 내 골드소모로 경제 안정화
경제 잡는건 맞는 이치긴한데 이걸 무서운 이야기로 해석하고싶은게 있는데
일정 거래해야 쌓이는 신뢰도 시스템 , 신뢰도가 없으면 25퍼이상의 수수료 발생
이게 지금은 당장에 체감은 못느끼실수 있지만 신뢰도가 대체적으로 낮아진사람이 늘어나면
유저간의 거래가 줄어들고 로열크리스탈 판매로 골드를 구하는 경우가 늘어날것인데
이건 초창기때 이 구조를 생각해서 일찍 도입했다면 지금보다 골드가치는 더 높았을거고
지금에서야 도입한건 상대적으로 밸런스패치랑 엮어서 보면
게임사 수익구조가 안나와서 지금에서라도 도입했다 라는 결과도 나온다생각
( 절대 게임사편 들고하는게 아닌 개인적인 생각 분석이라고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18:37 아크그리드 관련 밸런스 이야기
긴급 밸런스 코어 조정 , 드릴말씀이 없었다 , 말이안되는 수준의 적용이였다
19:35 세트개념으로 168종의 질서 아크그리드 편성인데
작업이 너무 힘들었다 등등...
냉정히 말하면 , 무능함에 대한 핑계에요. 전재학 디렉터님아...
제대로 캐릭터들 플레이한 데이터를 토대로 밸패한것이라기 보단
특정 여론을 보고 패치했다는 느낌밖에 없네요.
재미난 효과 제공이면 아크그리드의 초점이 아니라 트라이포드 혹은
사전에 영상으로 이런 세팅모으면 이런플레이가 가능하다를
사전 플레이를 보여드렸어야 한다니까.....?
유저들이 모아서 이걸 찾는게 말이되냐고 , 연구하는 재미가 있을순 있다만
그냥.... 말할 가치도없이 그저 화날뿐입니다...
20:08 세심히 살피고 다듬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런 이야기 뫼비우스의 띠인가 전에도 들은거 같은데.........
21:20 특정스킬의 해당 트라이포드들 조정하겠다.
반복적인 이야기 하기싫어서 그냥 제 개인적인 의견은
이제부터라도 트라이포드 개선하겠다.
이게 몇년전부터 있던 이야기인지 모르겠으니 패스
22:10 아크그리드 랜덤드랍
이걸 이야기 앞에서도 하셨으면서 15분쯤에
왜 반복하시는걸까요? 꾀꼬리인가요?
핀트를 자꾸 못잡으시는것같음...
23:05 특정 회수이상 영웅코어를 득템할시 확정 드랍을 하겠다.
그냥 다른게임의 천장시스템 따오는거 이제서야 따라가는 느낌일뿐인듯...
24:38 아크그리드 흭득 '단기간' 완화할 계획 없다.
이건 출시된 시점부터 아시는분들은 아실건데
많은 방송인이나 스트리머분들 , 새로운 시스템으로 인하여 만져보고싶어서 돈쓰시는분들 한정으로
접하셨을건데 , 돈쓰는 유저들은 이거보고 아 저거해봐야겠다 하지만
그럴 생각이 지금 시점에 이제 들지는 모르겠군요.
24:57 아크그리드 완화할 계획은 '일단' 없다
언어선택의 중요성인데 전투분석기도 전 디렉터 금강선시절
미터기 출시는 안하겠다 하지만 사실상 디렉터 바뀐 명분으로 출시된 느낌도 없지않아 있거든요?
언젠간 돌려말하려는 돌파구를 미리 파두신듯한 발언같네요.
25:20 신규복귀 파밍 문제 / 특정 던전파밍으로 인한 불편함
음... 이건 이미 본보기로 베히모스 엘릭서 등으로 보여주고 계시지않나?
시간채우기 하시는 느낌같은 느낌인데 대화가... 기분탓이겠조?
26:00 아크그리드 장기적 컨텐츠로 만든것이다.
몇번 반복해서 말하는거에요?
'우리 상품 새로만든것이다를 지속적으로 골드소모해주세요.'
를 돌려말하시는느낌인데 그 상품팔이를 위한 광고를 확실히 하셨어야지...
아크그리드 시스템 나오면 스킬이 이렇게 변화되고 , 트리시온에서 만져볼수있다라는 등
명확히 했어도 이꼴은 안났다보고 , 밸런스 과도하면 진즉에 맞추기전에
'아 이건 밸런스패치 되겠다' 해서 일부 아크그리드 체험한 유저들이 불필요하게 피해보는일 없었을텐데요?
그냥 대단하다고 박수 쳐드리고싶네요.
26:54 수련방에 모든 코어효과 체험할수 있도록 계획에 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7:00 영웅코어등 일부 조정
' 다음주 '
28:00 카제로스 더퍼스트 축하한다.
이하 생략
28:35 퍼클시간이 예상시간보다 다소 달라졌다.
더퍼스트 플레이 후기 하신분들이 공통적으로 말하는건 버그가 많던것 같은데.....
인지는 하고계시는듯하니 다행? 이라고 해야봐야하나....?
30:20 선발대가 클리어해야 열리는것에 관해
이건 일종의 우리가 신규레이드 체험을 선발대가 클해줘서 저걸 토대로 도전하면
좀더 스트레스 덜받지 않을까? 를 노린거같은데
더퍼스트 과정을 보면 하드이상 난이도 도전시 그 의지를 반대로
꺾는 효과도 있을거란 생각이 들었는데 제 생각만 다를진 모르겠지만
좀 아쉽다는 생각이 듭니다.
시간이 지나서 아크그리드를 가지고 레이드를 하면 딜찍이 될 구조긴하니
묻혀가긴 할듯합니다.
31:20 더퍼스트 1관문 클리어하고 오열하는 모습을 봤다.
그냥 F감성이시군요...?
그 이후는 레이드 후일담 및 신규컨텐츠 등 설명하고 그냥 듣기만함
※ 요약 ※
1. ㄱㅈ ㅇㅂㄱㄹㅇㅅ 몸통박치기!
연출 수정하겠다.
2. 아크그리드 및 트라이포드
아크그리드 수련방 내놓을 계획이다 = 다음주 ( 2025.09.19 라방 기준 )
비주류 트라이포드 개선해보도록 하겠다.
특정 클래스의 변화 목적으로 도입 및 장기컨텐츠로 생각하고 내둔것이니 조금만 봐줘라
3. 상재나 카르마 관련
직각에 따라 한 라인의 사이드 노드가 고정화되있는 스펙업 요소로는 안된다 생각했다.
그러므로 우리도 효과주는 스펙업 요소를 만들려고 한것이 그이유이다.
※ 개인적인 주관 : 이런 요소를 만들었을때 유저층이 줄어들거나 과금이 줄었다는게 데이터 뽑혔지 않았을까?
4. 더퍼스트 관련
더퍼스트를 통해 버그를 많이 찾을 수 있어서 고맙다.
선발대들 고생 많았다 , 그리고 RPG에서는 힘든게 깨는 로망을 노려본것이다.
5. 신을 대적하는 레이드 및 레이드 후기 , 차후 밸런스 패치내용 등등
여러 표현을 이런저런 느낌으로 해봤다고 설명과
33~34분 이후 영상의 요약이 대부분 이내용으로 가다가 신규컨텐츠 내용 정리인듯?
- P . S 정이없었으면 이정도까진 안했었다. -
라이트유저가 최고인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