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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 밸런스 패치 절망편/희망편

Tengu
댓글: 15 개
조회: 3265
추천: 10
2025-02-08 13:27:11



밸런스 패치 날짜가 나왔죠

2월 26일

이번 라이브 방송에서 나온 얘기와
예전 라이브 방송에서 언급한 내용을
토대로 예상해봅니다



1. 과거 라이브 방송에서 언급한 밸패 방향

<24.8.23 라이브 방송>

지표에서 보여주는 건, 말 그대로 딜적인 지표일 뿐
해당 클래스를 플레이하는 사람의 불편함이 반영되지는 않죠

그래서 정말 오랫동안 데빌헌터가 그대로 있었죠

지난 라이브 방송에서 디렉터님이 지표만 볼게 아니라
플레이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면 과감하게 개선해보겠다고
확언을 하셨는데 그때 말씀하신 클래스가 데빌헌터였던 것 같아요



데빌헌터<24.10.23 구조개선 된 데빌헌터>

가장 최근 밸패에서 데빌헌터는 구조적으로 정말 재밌고 합리적으로 바뀌었죠
(물론, 해결사의 움직임 키씹힘 등 여전히 건드려야 하는 점도 남아있긴 하지만요)



기존에는 딜 지표만 보고 내려가 있는 클래스의 구조개선을 단행했다면,
지금은 딜과는 별개로 해당 클래스의 불편한 점이 있으면
별개로 구조개선을 진행하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2. 현재 라이브 방송에서 언급한 밸패 내용


<25.2.7 라이브 방송>

먼저, 425줄 기믹에서 파생된 결과로
일부 클래스의 유틸을 상향한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당연히 늘 그랬듯이
너무 튀어나오거나 내려앉은 클래스에 대한
수치조정을 예고했습니다

마지막이 주목할 포인트인데,
카르마와 팔찌 등으로 아크패시브 포인트가
올라갔고 그에 따른 지표가 충분히 쌓여서
아크패시브에 대한 패치를 예고했습니다

저는 아크패시브 패치에 주목하고 싶습니다



1. 절망편


<수치조정 예시 - PVE데미지, 스킬데미지>

지금까지는 클래스 자체 PVE 데미지 증가,
스킬 데미지 증가, 트포 딜증가 수치 조정
등으로 수치조정을 했었죠




<수치조정 예시 - 아크패시브>

아크패시브 패치라고 말은 했지만
아크패시브 노드들의 수치만
딸깍 조정하는걸로 끝날수도 있습니다

건드리는 부분이 달라졌을 뿐,
단순한 수치조정인건 매한가지 입니다



2. 희망편

디텍터님이 언급한 아크패시브 패치
클래스의 구조개선으로 이어지는 경우입니다




<브레이커 초각성스킬 - 성운멸쇄권>

브레이커로 예를들면,
권왕 브커는 도약노드가 나오기 전
파낙풍낙풍 시절이 최고 전성기였습니다

그 후, 도약노드가 풀리면서
초각성스킬의 딜비중이 높아졌는데
성운멸쇄권은 차지스킬이 아녀서
슈퍼차지 각인의 딜효율이 내려갔습니다

또한, 낙화와 풍랑과 다르게
성운멸쇄권은 충격게이지 회복 효과가 없어서
아덴게이지 운용에도 다소 어려움이 생겼습니다

아크패시브 패치 때, 도약 2티어 노드 효과
초각성스킬을 차지스킬로 바꿔주고,
낙화와 풍랑처럼 차지하는 동안
충격게이지를 풀로 채울 수 있게 된다면
많은 권왕 브커 유저분들이
좋은 플레이 경험을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버서커 아크패시브 깨달음 2티어 노드>

버서커로 예를 들면,
존재가치가 없는 분노반환 변경
해당할 수 있겠네요

또한, 행복회로지만
지난 24.10.23 밸패가 있었던 업데이트 때,
스킬 이름은 없고 스킬 설명만 달랑

"어둠의 기운을 검에 응축하여 강력한 힘으로 내리쳐 
적에게 100000의 피해를 주며 날려버린다"

라고 있었다고 하네요

아크패시브 노드 변경을 통해
신스킬이 추가 되거나
구조개선이 이뤄지는 변화
생길 수도 있습니다



3. 밸패 시기에 대한 생각



2막

9월25일 출시
10월23일 밸패

지표 쌓는 시간 - 4주 




3막
1월22일 출시
2월26일 밸패

지표 쌓는 시간 - 5주



시기만 보면 적절합니다
최근 밸패 흐름을 보면
레이드 출시와 밸패 시기가
딱딱 맞아 떨어지게
정형화됐어요

그런데 지금까지는
구조개선이 일부 섞인 밸패
단순 수치조정 밸패
퐁당퐁당 진행해왔습니다

저번 밸패가 데헌 리메이크가 있었던
구조개선이 섞인 밸패기 때문에

이번 밸패는 단순 수치조정
있을 가능성이 무척 높습니다

그래서 아크패시브 패치를 예고했지만
아크패시브 노드의 데미지 수치
딸깍 조정하는 것으로 끝날 가능성
무척 높다고 생각해요

그래도 행복회로를 굴려보면,
지표와 상관없이 구조개선을 진행하겠다고 언급한
<24.8.23 라이브 방송> 이후
두번째로 찾아온 밸패기 때문에
일부 클래스에 한해서 데빌헌터처럼
구조개선이 진행될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4. 정리
다음주 난이도 조정과 더불어
2월26일에 425줄 관련
유틸에 대한 밸런스 패치를 예고했습니다

여기서 한가지를 더 첨언하셨는데
이런 조정 후에
1주일동안의 지표를 보고
바로 또 수치조정을 진행한다고 했습니다



지금까지는 아무리 수치조정이라도
신규레이드 출시 후
최소 한달동안 지표를 쌓은 후에
진행을 했으며,
최근 6개월 동안에는 수치조정
밸런스패치 조차 없었다는 걸 생각하면
굉장히 이례적입니다



비단, 이번 한번만이 아니라
이번 밸런스 패치를 기점으로,
단시간의 지표만으로도
자주 수치조정이라도
밸런스 패치를 진행했으면 좋겠습니다




<25.2.8 로아와 기준 직업별 인구수 (1640이상)>


<2.8 로아와 기준 1640이상 인구수>


<25.2.8 로아와 기준 버서커 인구수 (1640이상)>

개인적으로는 이번 밸런스 패치에서
버서커 리메이크가 진행되면 좋겠네요

재밌고 멋있게 리메이크 되어
버서커 유입이 생기길 바랍니다






Lv43 Teng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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