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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비기 1각 채용 가능성

루현
조회: 625
2025-05-11 18:43:39


요약

1. 뭉가+블슬이 항상 마용+퓨메를 이긴다 X

2. 아래와 같이 백 70%, 8작 등 유사한
환경이어야 이길 가능성이 높다
근데 그마저도 가능성이지 항상 이기는게 아니다

3. 심지어 다른 환경으로 설정하면
마용+퓨메가 이길 가능성이 높다
이때도 마찬가지로 가능성이지 항상 이기는게 아니다

4.  따라서, 마용+퓨메 빌드
세팅 최적화 해서 가져오겠습니다

★ 뭉가+블슬과 마용+퓨메 중에서 
더 손에 맞는 빌드를 사용하는게 정답!

★ 아래 공략에서 뭉가 vs 마용 부분은
취향차가 결론인걸로 봐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난 둘다 상관없는데?
그러면 아래와 같은 상황에선 뭉가 추천




글이 두괄식에 내용이 많다보니
중간중간 결론을 적어둬서
마치 뭉가+블슬이 항상 모든걸 다 압도한다!!!

마용+퓨메는 써먹지 못하는 쓰레기다!!!

이렇게도 느껴지실 수 있을 것 같아서 첨언합니다 
절대 아닙니다

8작 기준으로,
여러가지 검토하고 나서
저는 뭉가가 마용을 이길 가능성이 높다고
결론지은거고 그에 대한 설명이 많이 첨가되어있는데

마용이 뭉가를 이길 가능성
생기는 상황도 꽤 있습니다

우선 10작 기준으로는,
블슬 레더사이클이 꼬여서
한방뎀 비교에서
따라서, 다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본글에선 70% 기준이기 때문에
백적중률이 낮으면 당연,
마용이 뭉가를 이깁니다

에스더 유저시라면,
마용+퓨메를 쓰면
잠해5를 초각성기로 바꾸고
기사의 긍지로 초각성기만 120억의
데미지를 낼 수 있다



정리하자면, 이렇게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8작 기준, 백어택 적중률 70%를 맞출 수 있다면
저는 개인적으로 뭉가+블슬이
이길 가능성이 더 높다고 생각했습니다

말그대로 가능성이지,
많은 환경변수
뭉가의 저점
속행룬을 통한 변수 등등
지는 구간도 많이 있습니다





제가 애초에 좀 더 대중적인 세팅을 만들려고
8작 기준으로 두다보니
뭉가+블슬유리한 결론이 나오기
용이한 환경이 만들어진거네요

바꿔 말하면 8작 기준 + 70% 백어택 이라면,
사이클 딜 10.6% vs DPS 6.9%
뭉가 vs 마용 중에서 선택 하시면 될듯

저는 거기에 대한 사견으로
뭉가한테 한표 던졌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https://youtu.be/ohk-4NBSIBg

안녕하세요 루현입니다

25년 5월 7일, 밸런스 패치 반영해서
광기 버서커 가이드를 리메이크 했습니다

광기로 할 수 있는 모든 연구를 진행 했습니다

본 가이드만 보셔도
광기를 하면서 떠오른 아이디어,
그 모든 빌드들의 의문점과 고민들을 해소할 수 있을겁니다

그럼 시작해보겠습니다




이번 밸패로 바뀐 큰 변경점을 먼저 짚고 넘어갈게요

우선, 기존에 쓰던 브슬이 크게 너프되었습니다

대신, 파워 브레이크가 모션도 엄청 빠릿해지고
데미지도 이전 템페와 브슬만큼 좋아졌습니다

따라서, 적극적으로 채용할 예정입니다




템페도 변경점이 많았는데요

요약하자면, 폭풍베기의 모션이 기존의 휘몰아치기의 모션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대신, 휘몰아치기의 모션을 새롭게 이전보다 간결한 모션으로 변경해주었습니다




버서커의 주력기! 오버드라이브
드디어 모션과 이펙트가 개선되었습니다

데미지는 0.2% 너프되었지만,
모션이 정말 좋아졌어요

바뀐 스킬들의 모션과 이펙트는 위에 링크된 영상을 확인해주세요



▶ 버서커 리메이크 변경점 알아보기 | 25.5.7

https://youtu.be/zj3dceOgyME



그리고 무엇보다 드디어 버서커에게도
카던용 쿨타임 초기화 트포가 생겼습니다

옵드 덕분에 버서커는 이제 카던 1티어가 된 것 같아요




바뀐 광기의 핵심, 바로 초각성스킬인 블러드 슬래시입니다

전에는 퓨메를 사용했는데요
이번에 블슬과 관련된 노드가 버프되었습니다
심지어 모션과 이펙트도 더 좋아지고 멋있어졌습니다

따라서, 바뀐 광기는 블슬을 주력으로 사용할 겁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바뀐 광기의 세팅들을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각인은 원예달돌저를 사용합니다

돌을 깎을 땐, 비기에도 쓸 수 있게
달인의저력은 빼주세요

원한도 딜증 효율이 0.1% 정도 낮아서
피해서 깎아주세요

이미 원한돌로 깎으신 분은,
그대로 쓰셔도 됩니다
새로 깎을 필요는 없습니다




추가로 고려할만한 각인 선택지입니다

마효증 유각은 데미지가 다른 각인들의 유각보다는  낮지만, 전각보다는 확실히 강합니다

현 거래소 기준, 마효증의 유각 가격은 예둔과 저받보다 약 200만골 정도 저렴합니다

따라서, 충분히 고려할만한 선택지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배럭과 같이 사용한다면 역시 예둔과 저받이 더 좋습니다

그리고 추후 광기에게 아덴스킬이 생기면 딜증효율이 내려갑니다

대신, 마효증을 채용하면 마나걱정에서 자유로워집니다




그리고 이번에 비기의 다섯번째 각인으로
질량증가가 확실하게 자리매김 하면서
광기에도 써도 되는지 궁금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요

물론, 써도 됩니다
대신 레더안에 스킬이 다 못들어갈 가능성이
좀 더 생길 수도 있습니다

공이속 팔찌나 치적팔찌가 있어서
공속에 더 투자할 수 있으신 분이라면,
이부분에 대한 고민이 없어지긴 하겠네요

잘못말했네요 와인은 이속 3%를 주고
축복은 공속 3%를 줍니다
둘다 페이토, 페르마타에서 실링으로 구입할 수 있어요


참고로 마나음식인 명쫄꼬의 딜증은 대략 0.24%입니다
질증 채용으로 인해, 명쫄꼬 대신 에아달린의 축복을 먹게되는 경우,
저정도의 데미지가 감소한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다음은 아크패시브를 알아볼게요

오래 연구한 결과, 가장 정답이라고 결론을 지은 빌드는 블슬+뭉가 입니다

팔찌 치적이 없으신 분들은 여대로 쭉 따라 찍으셔도 무방합니다

그럼 퓨메와 마용이랑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 비교해보겠습니다




마용은 퓨메와 궁합하는 게 더 강한데요

마용+퓨메와 뭉가+블슬을 비교하면
한방딜은 뭉가가 10.6% 더 강합니다
DPS는 마용이 6.9% 더 강합니다
그런데 광기는 레더 버프 족쇄가 있기 때문에
퓨메의 DPS의 거품을 좀 빼긴 해야합니다

그리고 로아는 레이드 특성상, 보다 높은 DPS의 이점을 그대로 환원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대부분의 상황에서 한방딜이 더 강한게 실전딜 측면에서 더 유리합니다

따라서, 뭉가가 마용보다 좋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럼 뭉가를 기준으로, 블슬과 퓨메를 비교해보겠습니다

한방딜과 DPS 모두 블슬이 더 강합니다
특히, 초각성스킬이 들어간 사이클에서는
무려 7.7%나 더 강합니다




그럼 아크패시브에 대한 상세한 가이드 라인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1티어 노드 특성 분배인데요

뭉가의 최대 효율을 낼 수 있는 치적은 119.2% 입니다

따라서, 백어택 적중시 얻는 치적 10%를 제외하고 109.2%를 맞추시면 됩니다

그리고 뉴비분들을 위해 첨언하자면 광기는 폭주시 치적이 30% 오릅니다

또한, 특화는 광기에게는 전혀 쓸모 없는 특성입니다

신속은 1티어노드 최소한도인 10을 찍을 경우,
팔찌로 64만 챙겨도 돌대의 풀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팔찌 등으로 인해 오버치적인 경우,
백어택을 제외했는데도 109%를 넘을 수도 있죠
이런 경우, 애초에 매번 백어택으로만 칠 수는 없으니 오히려 데미지 측면에서 이득입니다

오버치적인 분들은 뒤에서 다룰 레더 쿨타임을 참고해서 본인이 소화할 수 있는 레더 쿨타임에 맞춰서 치적과 쿨타임을 조율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2티어노드는 마나소모 문제로 금주2가 고정입니다
남은 하나는 몇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처음에 제시한 대로 한돌을 찍을 경우,
레더의 쿨타임이 15.67초로 됩니다

최적화, 끝마로 옮길 경우 쿨타임이 각각 보시는 것처럼 줄어듭니다

지금 보시는 쿨타임은 8작 기준인데요
10작이거나 쿨타임 증가 팔찌가 있으신 분은 그에 맞춰서 해석하시면 될 것 같아요




한돌을 최적화로 바꿀 경우,
한방딜은 2% 정도 떨어지는 대신 DPS는 2% 오릅니다

끝마로 바꿀 경우에는

한방딜은 5% 정도 떨어지는 대신 DPS는 3% 정도 오릅니다

본인이 소화 가능한 레더 쿨탐에 맞게 조율하시면 됩니다

뭉가와 마용의 비교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DPS 상승을 통한 이점은 고스란히 데미지로 환원되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레이드 영상을 돌려보면서 복기한 결과 14초로만 플레이 해도 딜누수가 많더라구요

저는 개인적으로 레더 쿨은 15초대가 제일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산책하는게 싫고, 스킬을 계속 쓰는걸 선호하신다면 취향에 맞게 더 줄이셔도 괜찮습니다

마지막으로 쿨타임 증가 팔찌가 있으신 분들은 최적화나 끝마에 투자해주세요




치적 팔찌가 있어서 무마를 고려하시는 분들도 굉장히 많을 것 같아요

그런데 설사 치적 5% 팔찌가 있어도
일격이 무마보다 더 강합니다

파티에 치적시너지가 추가로 들어온 경우에서야 비로소 무마를 찍을 메리트가 생깁니다




신체각성의 마나회복 효과를 드디어 광기도 사용할 수 있게 변경 되었습니다

마나걱정이 없으신 분들은 신체각성을 빼고 쇄도를 찍으시면 됩니다

개개인마다 치피가 다르기 때문에 결과가 살짝 다를 수도 있지만, 쇄도와 분노자극 중엔 웬만하면 쇄도가 이길겁니다




도약노드는 예전 가이드와 달리 잠재력해방을 찍습니다

초각성기의 딜비중은 낮아진 반면, 초각성스킬의 딜비중은 높아져서 요즘에는 거의 모든 직업이 잠해를 찍습니다

특히, 바뀐 광기는 블슬을 써야하는데 블슬의 쿨이 퓨메보다 10초 길어서 사이클을 온전히 굴릴려면 잠해 5렙이 필수입니다




지금부터는 채용스킬에 따라 나뉘어지는
광기의 3가지 빌드를 알아보겠습니다
각 빌드별 보석과 트포 그리고 룬 세팅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과거부터 꾸준히 전파했던 숄차 빌드입니다

이전 세팅의 브슬 자리에 파브를 넣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템페가 아닌 왜 파브를 넣었는지는 뒤에서 자세히 다뤄볼게요

룬은 언제나 취향이지만
룬 세팅만 해도 1시간 동안 고민을 거듭하고 테스트한 끝에 가장 합리적으로 최적화 시킨거라 웬만하면 그대로 찍으시는 걸 추천합니다

마운틴 정화는 레이드에 따라 다른걸 넣으셔도 됩니다

다만 한가지, 마나고갈 문제가 있는 경우
헬블 > 옵드 > 레더 순으로 차레차레
집중룬으로 교체해 나가면 됩니다

그리고 뉴비분들을 위해 첨언하자면, 중독과 출혈은 데미지가 동일합니다

그런데 저 룬 하나가 전체레이드 딜비중의 1%나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웬만하면 최후까지 아껴주세요




다음은 8딜 빌드입니다

숄차를 빼고, 딜 스킬인 템페를 추가합니다
고점을 올리기 위해 딜 스킬을 추가한건데요

과연 정말로 고점이 오르는지, 온몸비틀기를 한 결과 오른다면 얼마나 오르는지 정확한 비교는 뒤에서 다루겠습니다

그리고 보석은 레더 겁화를 템페에 옮겨줍니다
룬 세팅은 비슷합니다




마지막 7겁 빌드입니다

숄차 빌드에서 소드스톰을 빼고 템페를 넣습니다
그리고 여분이 생긴 보석을 마운틴 겁화에 투자한 빌드입니다

소드스톰보다 템페가 쿨이 짧아서, 그로인한 좋은 사용감과 실전딜 상승을 노리는 빌드입니다

룬 세팅은 역시, 다른것과 비슷합니다





먼저, 빌드간 장단점을 비교하기에 앞서
짤딜기인 템페와 파브, 브슬의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위에서 아래로 내려올수록 데미지가 약합니다
그래서 우선, 브슬은 템페, 파브라는 상위호환이 있기 때문에 아예 쓰이지 않습니다




폭베를 채용한 템페는 파브보다
한번의 데미지는 2.1% 강하고
레이드 전체 데미지로 보면 0.1% 정도만 강합니다

그런데 이번 패치에서, 파브에게는
파브를 사용한 직후, 사용하는 스킬의 연계속도를 빠르게 해주는 효과가 생겼습니다

템페에게는 없는 효과입니다




전체딜 차이는 불과, 0.1%입니다
그런데 템페는 체공 중에 스페와 저가가 모두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광기는 레더 버프안에 스킬을 욱여넣어야 하는데, 파브는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스킬 연계속도에서 이점이 있어서 실전딜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마나소모량 또한 더 적기 때문에, 종합해서 파브를 더 추천합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빌드끼리 비교해볼게요

앞서 다룬 모든 데미지 비교에서도 마찬가지로 적용된 사항이지만, 백어택 적중률은 70%를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먼저, 숄차빌드와 8딜 빌드간의 데미지 비교입니다

이론상 데미지는 8딜 빌드가 2% 더 강하지만, 8딜 빌드는 레더안에 넣어야하는 스킬이 하나 더 많기 때문에 저 차이를 실전에서 그대로 뽑아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숄차빌드 보다 러쉬나 마운틴을 덜 사용하게 되면 금방 따라잡히게 됩니다

특히, 마운틴, 러쉬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스킬을
모두 레더안에 넣는걸 전제로한 비교기 때문에,
레더 버프를 못받는 스킬이 생길 가능성이 높은 8딜 빌드 입장에서는 따라잡히다 못해 밀리는 상황에 훨씬 자주, 빨리 올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8딜 빌드가 앞서는 상황이 무척 적은데요

뭉가 세팅은 백어택 적중률이 무척 중요합니다

숄차빌드는 숄차의 기동성을 통해 백어택 적중률 높이기 용이합니다

앞서 다룬 데미지 비교는 백어택 적중률을 똑같이 70%로 설정했지만, 실전에서는 둘간의 백어택 적중률에 차이가 생겨서 실전딜은 숄차빌드가 더 우세할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8딜 빌드 보다 숄차빌드를 추천합니다
특히, 이동기가 있어서 무척 쾌적합니다
덤으로 실전딜도 더 올라가니 금상첨화입니다




숄차 빌드와 7겁 빌드를 비교해보면
숄차 빌드가 1% 더 강합니다
그런데 7겁 빌드가 앞서는 상황이 몇몇 있는데요

예를들어, 보스 패턴 때문에 소드스톰을 레더 버프안에 제때 못넣은 경우, 레더 쿨이 3초 정도 남아서 그냥 다음 레더에 박아야지~ 하고 소드스톰을 한번 쉬게 되면 7겁 빌드한테 따라잡힐 여지가 생깁니다

따라서, 소드스톰을 레더 버프 유무와 상관없이 계속 쓰겠다는 마인드로 플레이 하셔야 합니다

이 경우에는 6겁 빌드가 근소한 차이지만 우세합니다

그럼에도 7겁 빌드만의 장점이 있는데요
바로, 플레이 감성이 무척 좋습니다
저런 소스의 딜레마와 같은 상황이 잘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뇌를 비우고 더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뉴비 및 복귀 유저분께는 특히 더 권장합니다

정리하면, 7겁 빌드도 7겁 빌드만의 좋은 점이 여럿 있긴 하지만, 스킬을 쿨마다 잘 굴리시는 분이라면숄차 빌드를 추천합니다




여담으로 블슬 채용의 유일한 고민거리가 하나 있는데요

바로 마나고갈 문제입니다

블슬 딜사이클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잠재력해방 5렙이 필수기 때문에, 퓨메와 달리 즉각적인주문을 찍지 못합니다

그래서 마나고갈 문제를 겪을수도 있는데요




다행히도, 마나문제를 신체각성, 마나음식, 집중룬, 마효증 등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아직 실전 레이드 통계가 많이 쌓이진 않았지만, 감사하게도 다른 분들이 들려주신 후기담에 의하면 마효증이 없어도 마나음식과 집중룬 1개 채용 만으로도 괜찮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마나가 모자른다면 신체각성을 먼저 어보시고, 집중룬을 앞서 룬세팅에서 알려드린 것처럼 소드스톰, 헬블, 옵드, 레더 순으로 차례차례 넣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참고로 마나회복의 스페셜리스트!!
도화가와 함께라면 마나걱정은 하나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숭배합니다 도멘



https://youtu.be/Z0f9ubwfElk

딜사이클을 알아보겠습니다

빌드별로 보다 자세한 설명이 담긴 딜사이클이나 퓨메를 활용한 딜사이클이 궁금하신 분은 위에 링크된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여기서는 오로지 블슬을 활용한 숄차빌드의 딜사이클만 간략하게 알아볼게요




광기 딜사이클은
딱 '5가지'를 기억하시면 됩니다

1. 레더 버프 효과 (소위 레더 족쇄)
8초 동안 공증 24%
레더 안에 욱여 넣기

2. 로아는 강한 스킬부터 쓰는게 실전딜이 더 좋다
광기 스킬 데미지 순위
블 > 옵 > 피 > 헬 > 소 > 파
       피 >옵← 백어택 바로 칠 수 있을 때

3. 그럼에도 옵피헬 순서를 고정할 필요는 X
상황에 따라 백어택 기회다! = 피 or 헬
보스한테 따라 붙어야 한다! = 옵 or 헬
보스 백에서 시작O
= 레더 직후 피헬 백으로 맞추고 옵드로 따라붙기
보스 백에서 시작X
= 레더 직후 옵 or 헬로 따라붙거나 백으로 가고
피니쉬의 백 적중률 높이기
실전에서 레피헬 순서가 자주 나옴

4. 백어택을 포지션을 생각
뭉가 세팅이라 백어택으로 적중했을 떄,
리턴도 크고 옵드를 제외한 스킬들에 
거의다 백어택이 있음

5. 기본 딜사이클
레(블)옵피헬소파마러마 ← 주력기 쓸 거 
레(마)옵피헬소파마러마     없을 때 대충



<각성기 사이클>

블슬X레옵피헬소파각
블슬O레블옵피헬각소파



https://youtu.be/yHjkFtP83iI

드렉탈라스를 뭉가+블슬 광기로 플레이한 영상입니다
뭉가라서 백어택 플레이를 최대한 담을려고 했는데 쉽지 않네요
뭉가 블슬 빌드를 채용한 광기는 이런 느낌의 플레이구나
라고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마용+퓨메 광기는 채용스킬의 변화도 적고
플레이스타일은 특히 전혀 변화가 없습니다
작년 7월, 시즌3 시작부터 플레이 감성이 동일합니다

개인적인 취향으로는 뭉가+블슬이 스킬 변화도 많고
플레이 스타일도 사뭇 달라서 더 재밌는 것 같아요
광기로 오랜만에 새로운 경험을 해보는 것 같네요

바뀐 비기, 실전에서 어떤 느낌일지 빨리 해보고픈데
광기가 생각보다 더 재밌어서 고민이네요

보석조율시스템이 정말 시급합니다



https://youtu.be/A03c6wL0WgU

블슬보다 쿨이 짧은 퓨메의 이점을 활용해서,
퓨메를 레더사이클에 한번 더 넣는 모습을 찍고 싶었는데
몇번 등장한 것 같습니다

확실히 마용빌드가 뭉가빌드보다
전체 쿨타임이 짧다보니
쉴새없이 몰아칠 수 있는 레이드에선
더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산책시간을 별로 좋아하지 않으신 분께는 딱인 것 같아요

뭉가보다는 백어택 적중률을 덜 신경써도 돼서
그 부분에서는 좀 더 편하더라구요




현재, 제가 가장 추천하는 광기빌드는
블슬-뭉가를 채용한 숄차 빌드입니다
추가로 여기서 7겁 빌드도 같이 추천합니다

바쁜 우리 현대인들을 위해
세팅 한장에 정리했습니다
저기서 치신 정도만 본인 캐릭의 상황에 맞게
재분배 해주세요
치적팔찌나 시너지 없으시면
그대로 따라 찍으셔도 됩니다
지금 마나문제가 있는지 
아직 통계가 부족해서 애매한데
혹시 마나가 부족하다면
앞서 설명한것처럼 집중룬, 마나음식, 신체각성,
마효증 그리고 우리의 친구 서머너 도화가 깐부! 까지
각종 마나회복 수단을 더 챙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P.S 딜 감소 없이 마나소모량 대책 우선순위 정리

마나회복 강구수단 딜누수없이
챙긴다고 했을 경우

마나음식 on 을 전제로
스킬은 웬만하면 템페말고 파브 
1. + 집중룬 - 소드스톰
2. + 집중룬 - 헬블
3. + 신체각성
-------------------------- 여기까지 안가는게 목표
4. + 집중룬 - 옵드
5. + 집중룬 - 레더
-------------------------- 여기까지 안가는게 목표
6. + 마효증 최후의 방법



<마나와 관련된 실전 후기담 들려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집중룬 O X
마효증 O X
신체각성 O X
음식 O X
일격-뭉가 블슬 인지 O X
서포터 누구 O X
어떤 레이드 O X









비기는 AS패치가 들어오면 갈아엎어야 하니
수요일 오전10시 바로 패치알아보는 시간 가진 다음에
정리해볼게요!

버서커 붐은 온다!

이미 왔다.







Lv43 루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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